가끔 저에게 이메일을 보내 옵니다.
"어떤 이미지가 참 맘에 드는데 써도 됩니까?" 출처는 밝히겠습니다라는 말에 저는 거의 100% 사용하셔도 됩니다라고 말 합니다. 제가 찍은 사진이 아닌 해외의 사진작가나 구글링을 통해서 구한 이미지 중에 CC라이센스 마크가 달린 이미지는 출처를 표기하고 사용을 하죠. 따라서 저도 퍼온 사진들은 출처를 제 블로그가 아닌 제가 퍼온 출처를 표기해달라고 말하고 제가 직접 찍은 사진은 출처를 제 블로그르로 해주고 대신 달력이나 화보나 잡지등의 사진으로 사용할려면 그 잡지를 보내달라고 합니다.
이런 부탁을 하면 대부분의 분들은 잡지 한권을 보내줍니다. 고마운 분들이죠. 솔직히 맘대로 퍼다 상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양심상 연락을 해온 분들이니 너그럽게 허용합니다. 워터마크를 그래서 달지 않습니다.
워터마크는 계속 달지 않겠지만 2013년 내년 부터는 저도 사진으로 돈을 벌어볼까 구상중에 있습니다. 스톡사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어느 사이트나 팜플렛에 보면 아주 근사한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의 홈페이지에 가면 외국인 남녀가 사무실에서 서류를 들여다 보거나 컴퓨터를 하거나 하는 사진들이 있습니다. 그런 사진들은 해당 기업이 저작권을 구매해서 활용하는 것들입니다. 포털사이트는 물론 대기업들의 홈페이지의 이미지드들은 돈을 주고 그 이미지를 스톡사이트에서 구매한 것이죠. 물론 그냥 퍼다 쓰는 기업도 있긴 할 것입니다.
저는 그런 스톡사진을 촬영해서 판매해 볼까 구상을 하고 있고 그 과정을 이 블로그에 적어볼까 합니다.
작품사진은 아니지만 상업용 사이트에서 내 사진을 이용해서 웹사이트나 판촉물 및 홍보물을 만드는 것도 대단한 영광이고 판매 수익도 있기에 도전해 볼까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무심결에 쓰는 이미지들은 대부분 저작권이 있습니다. 다만 CC 라이센스들을 가진 이미지들은 비상업용으로는 허용하지만 그 이미지를 가지고 수익을 내는 상업용에는 철저하게 반대를 하거나 사용할려면 돈을 요구합니다. 문제는 그 이미지가 상업용인지 비상업용인지 잘 알 수가 없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만 해봐도 구분이 나오질 않죠. 따라서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해서 사용하는 이미지들을 블로그 포스팅에 사용하면서도 꺼림직 한 것들이 많습니다.
더 큰 문제는 과연 블로그라는 플랫폼을 상업용이냐 비상업용이냐 판가름 하기도 힘듭니다. 블로거 입장에서는 개인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하지만 수익을 내는 공간이기도 하는데요. 아직까지 명확한 구분은 없습니다. 어떻게 보면 해외 사진작가들의 사진을 소개를 많이 하는 저로써는 더 민감할 수 있죠. 저는 많은 사진작가와 사진들을 공유해서 알리는 것을 제 블로그의 주제로 삼고 있지만 가끔은 제 글을 보고 사진 지워달라고 혹은 포스팅 삭제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한번은 국내작가 분이 제 글을 보더니 글을 삭제해달라고 해서 그 이후부터는 국내 사진작가 사진을 잘 소개하지 않습니다. 주눅이 들었다고 할까요? 물론 그 사진작가분도 블로그의 특성을 알기에 블로그에 올렸다고 화를 낸 것이 아닌 자신과 계약한 갤러리에서 요구해서 지워달라고 했다고 하는데요. 여러모로 국내 사진작가의 사진을 함부로 소개하기 힘들어졌습니다.
반대로 제가 소개한 국내 사진작가 글에 고맙다면서 스캔한 번듯한 이미지를 보내온 사진작가 분도 있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저는 사진을 크게 인화해서 상업적으로 판매해서 부당이익을 얻는 것이 아니라면 사진 소개하는 것을 너그럽게 봐주었으면 합니다.
각설하고요
아무튼 이미지는 우리가 무심결에 짤방이라고 하면서 워터마크가 있는 사진도 버젓이 사용하는데요. 그런 모습은 지양해야겠지만 소개 목적이라면 너그럽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어떤 이미지가 라이센스가 강력한지 아니면 허용하는지 구분하기 힘들죠
특히나 회사 홈페이지나 판촉물에 쓸 이미지들은 함부로 썼다가는 손해배상 청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상업용, 비상업용을 불문하고 무료로 사용할수 있는 이미지 검색 사이트 'Pixabay'
http://pixabay.com/
은 CC라인센스를 뛰어넘는 무료 이미지 다운로드 사이트입니다. 블로그에 사용하든 홈페이지에 사용하던 판촉물에 사용하던 아무런 댓가를 바라지 않는 말 그대로의 공짜 이미지를 검색해서 보여주는 사이트입니다. 또한 다운로드 받을 수도 있습니다.
SEOUL을 검색하니 이미지들이 나오는데 아쉽게도 무료공개 이미지는 아니고 모두 shutterstock이라는 스톡 사이트의 사진들이네요.
하지만 좀 더 보편적인 단어인 칠드런을 검색하면 다양한 무료 이미지가 나옵니다
한 꼬마 아이가 개를 들고 있는 사진인데요. 이 사진을 다운 받아 봤습니다.
회원은 바로 거침없이 다운 받지만 저 같은 비회원은 그림자 문자를 입력해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다운로드한 사진입니다. 큰 해상도의 사진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후에 오른쪽 하단에는 이 사진을 찍은 카메라 기종과 셔터스피드 해상도와 찍은 날짜가 찍힌 정보가 나오는데 카메라를 누르면 같은 카메라로 찍은 사진들을 한꺼번에 보여줍니다.
하단의 라이센스 부분에는 퍼블릭 도메인이라고 써져 있는데 이 로고는 그냥 막 퍼다 써도 상관없는 이미지입니다.
이렇게 무료로 올려진 사진들 대부분은 사진을 찍은 사람이 저작권을 포기했거나 저작권이 만료된 사진들이 대부분입니다.
저작권 만료 사진이 더 많겠죠.
같은 카메라로 찍은 무료 사진들입니다.
상단에는 사진작가별 정렬도 있는데요
무료 사진을 원하는 분들, 특히 상업용 이미지로 사용할 이미지를 구하고 싶다면 이 http://pixabay.com/를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검색되는 이미지는 상업용 스톡사진 유통사이트에 비해서 못하겠지만 그런대로 이용해 볼만한 가치는 있겠네요
상업용 스톡사진도 검색이 가능하니 스톡사진 유통업체에게도 이익이 되는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