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옵티머스 뷰에 새로운 가치를 심어주는 밸류팩 업그레이드(아이스크림 샌드위치)

by 썬도그 2012. 7. 1.
반응형



모든 제품들은 결점이 있습니다. 결점이 없는 제품은 세상에 없습니다. 다만 그 결점을 덮고도 남을 장점이 있을 때 합리적인 소비자들은 결점을 인지하고도 장점이 큰 제품을 구매합니다. 보통의 제품은 한번 태어나면 결점을 보안하거나 장점을 더 확대할 수 없습니다. 다음 후속 모델에서 단점이 보안되고 장점이 커진 제품을 만날 수 있죠.

하지만 스마트폰은 다릅니다. 기존 제품의 단점을 보안하고 장점을 더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의지가 강해야 가능합니다. 

LG전자는 사후지원이 좋지 않은 것이 단점이었습니다. 참 아픈 부분이죠. 그러나 올해는 그 모습이 달라졌습니다. 얼마전에 옵티머스LTE의 안드로이드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를 시작으로 옵티머스뷰, 프라다폰, 옵티머스2X등 2011년에 선보인 스마트폰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를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드디어 제가 쓰는 옵티머스 뷰의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6월30일 실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라고 하지 않고 밸류팩 업그레이드라고 하네요. 

밸류팩 업그레이드가 뭐야?

밸류팩 업그레이드는 어려운 개념은 아닙니다. 
그냥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는 안드로이드4.0 업그레이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름을 밸류팩으로 바꾼 이유는 단순히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업그레이드가 아닌 LG전자가 추구하는 가치들을 담았습니다. 

 이 밸류팩에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기능은 물론

1. 퀵메모 업그레이드
2. 노트북 업그레이드
3. 퀵 보이스
4. 기타 기능 추가 및 업그레이드

가 추가 되었습니다.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퀵메모 업그레이드

퀵메모는 LG전자의 특화된 서비스입니다. 얼마전 업그레이드를 한 옵티머스LTE에 퀵메모 기능이 추가된 것을 보니 앞으로 나올 LG전자 스마트폰에는 이 퀵메모 기능이 기본 기능으로 추가될듯 합니다. 다만 옵티머스 뷰 같이 퀵버튼이 있지는 않겠죠. 

옵티머스 뷰의 퀵메모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존이 퀵메모는 Undo/Redo라는 이전 이후로 움직이는 기능이 없었습니다.  예전에는 메모를 하다가 틀리면 귀찮게 상단을 터치해서 지우개로 지워야 했습니다. 좀 불편했죠. 그러나 지우개로 지울 필요 없이 잘못 쓴 메모는 상단에 Undo기능으로 이전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툴바 숨김버튼도 새로 나왔습니다. 이전에는 상단에 툴바가 항상 노출되어 있어서 시원한 맛이 없었는데 그 툴바마져도 사라지게 할 수도 있네요.  뭐 툴바가 있어야 이게 퀵메모 상태인지 아닌지 단박에 알 수 있기에 툴바 숨김기능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그 툴바 숨김은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기에 각자 편리한대로 쓰면 됩니다.


URL정보 공유 기능은 퀵메모를 친구에게 전송할 때 URL까지 포함해서 보낼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런거죠
친구가 디카를 추천해달라고 하면 제가 온라인 쇼핑몰에 가서 여러가지 제품중 추천하는 제품을 퀵메모로 메모한 후 전송하면 그 쇼핑몰 URL까지 전송되어서 친구가 쉽게 그 쇼핑몰로 접속 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일일이 어느 쇼핑몰에서 어떻게 어떻게 검색해서 가라고 했는데 이제는 단박에 갈 수 있습니다. 







노트북 업그레이드


노트북 기능은 퀵메모나 사진등 다양한 콘텐츠를 잡지처럼 꾸밀 수 있는 잡지 혹은 그림일기 같은 서비스였습니다. 
손글씨 예쁜 분들 특히 여자분들은 심심할때 노트북 만들어서 남친이나 친구에게 보여주면 아주 좋은 기능이죠.  이 노트북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노트북 커버가 10개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갤러리에 저장된 사진으로 커버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좀 솔직히 밋밋했죠. 컬러플하고 미끈한 커버도 추가된 것도 좋지만 내가 찍은 사진이나 인터넷에서 따온 이미지로 커버를 만들 수 있게 되었네요. 


섬세 필기 모드로 중요한 문구를 꾸밀 수 있습니다. 손으로 메모하다보면 펜 보다는 섬세하게 할 수 없기에 돋보기 기능으로 화면을 확대해서 섬세하게 필기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펜보다는 손이 더 간편하고 편리해서 저는 주로 손으로 메모 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스티커 기능이 생겼습니다. 아호... 이거 넣어달라고 노래는 아니지만 있었으면 한다고 바람을 제 블로그에 적어봤는데 제 글을 읽은 것은 아니겠지만 스티커 기능이 팍팍 들어왔네요

제가 이 기능은 2008년에 나온 LG전자의 베스트셀러 폰인 '뷰티폰'에서 봤습니다. 사진 찍고 여러가지 깜직한 그림으로 꾸밀 수 있는데요. 내가 찍고 아이들에게 주면 여자아이들은 하루종일 잘 꾸미더군요. 

따라서 이 스티커 기능은 저 같은 늙다리 아저씨보다는 여자분들이나 젊은 층에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뷰티폰의 그 스티커 기능이 다시 부활 했네요. 진작에 선보이지 그랬어요.


노트북을 많이 만들면 어느 노트북에 어떤 중요한 글이 있는지 쉽게 찾기 힘든데 이럴때 요긴한게 북마크입니다.  책갈피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PDF로 내보내기 기능은 노트북을 PDF라는 범용성이 높은 문서로 변환해서 이웃이나 친구에게 전송할 수 있는데요. 제가 노트북에 좀 불만이었던 것이 노트북이 공유기능이 무척 약하다는 것 입니다. 사진이나 스샷이나 퀵메모는 이미지 파일이라서 전송하면 되지만 노트북은 이미지 한장이 아닌 여러장이라서 쉽게 공유할 수가 없었습니다.  공유도 파일을 압축해서 메일로만 공유가 가능한데요. 

문제는 이런 압축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보는게 쉽지 않습니다. 이런 공유기능의 편협적인 모습에 숨통이 틔였네요
이 노트북 공유 문제에 대해서 곰곰히 생각해 봤지만 아쉽지만 따른 대안이 없었습니다. LG전자 스마트폰 끼리 공유가 가능하다고 해도 다양한 스마트폰이 많기에 그럴려면 안하는게 낫다고도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LG전자는 이 공유의 편협함을 PDF라는 파일로 해결했네요. 아... 이런 방법이 있었네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괜찮은 공유입니다.

PDF파일은 거의 모든 스마트폰에서 볼 수 있는 문서입니다. 따라서 내 노트북 콘텐츠를 어떤 스마트폰과도 공유할 수 있고 전송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멋진 아이디어네요








퀵보이스

이번 IOS6 발표는 좀 그냥 그랬습니다. 그런데 눈에 확 들어오는 소리가 하나 있었는데 드디어 손안의 개인비서라는 시리가 한국어를 한다는 것 입니다. 요즘 이 시리 놀이가 한창이죠. 분명 시리는 대단한 기술입니다. 아이폰의 매력적인 기능이기도 하죠. 하지만 안드로이드 진영도 가만히 있지 않습니다. 

삼성전자는 S보이스라는 음성인식 기술을 선보였고 팬텍스카이도 음성인식및 명령기능을 추가 했습니다. 구글도 자체적으로 음성검색을 넘어 시리 같은 서비스를 내년쯤에 선보인다고 하는데요

LG전자도 이 음성인식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 음성인식 기능이름은 퀵보이스입니다. 

퀵보이스가 얼마나 음성인식이 좋은지 시리보다는 못하겠지만 S보이스 보다는 좋은지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퀵보이스는 퀵메모키를 길게 누르면 실행됩니다.  


시리는 제가 알기로는 여자목소리 하나로 알고 있는데 퀵보이스는 여성,남성 두개로 나뉘네요. 색다른데요. 나중에는 아이 목소리도 있었으면 합니다. 귀여운 목소리도 재미있죠.


퀵보이스는 전화걸기, 문자 검색, 문자확인, 문자 답장, 일정 작성 및 검색과 달력 검색등도 음성지시로 가능합니다. 


이제 문자도 음성으로 보내는 시대가 왔네요. 이 기능은 양손을 쓸수 없거나 운전할 때 아주 좋은 기능입니다. 실제 사용법은 하단에 있는 동영상을 참조하세요. 


일정도 음성으로 추가할 수 있고요. 저는 일정 추가할 때 텍스트로 입력하는게 참 귀찮더군요. 일정 추가도 음성으로 가능하다니 참 좋네요.  


주변검색도 음성으로 가능합니다. 일일이 꾸질하게 입력하는게 아닌 음성으로 검색할 수 있고요. 


소리 진동 전환도 네트워크인 와이파이와 블루투스 키고 끄는 것도 음성으로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놀라웠던 것은 도메인별 웹검색입니다. "네이버에서 자동차를 검색해줘"라고 하면 네이버에서 자동차를 검색해 줍니다. 
"구글에서 여름 휴가 검색해줘"라고 하면 구글에서 '여름 휴가'를 검색해 줍니다. 

음성검색이 있긴 하지만 그 보다 진일보 했네요


앱도 음성으로 실행 가능한데요. 카메라를 음성으로 실행한 후 

촬영을 할 수 있습니다. 



채팅도 가능합니다. 시리의 그것이죠. 요즘 시리에게 사랑해라고 물으면 다양한 인문학적인 답변을 하는 모습에 사람들이 놀라워 했는데 LG전자도 그걸 의식했는지 사랑해에 대한 대답을 다양하게 내 놓네요. 

얼마나 기능이 좋은지는 직접 체험 후에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모든 것이 자동차 안에서 생활을 많이 하는 20,30,40대 분들에게 가장 유용할 듯 하네요.




옵티머스 뷰의 단점을 극복한 한손 키패드 기능

옵티머스 뷰는 가장 넓은 가로 넓이로 문자입력을 가장 빠르게 할 수 있는 스마트폰입니다. 하지만 그 장점이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저는 보통 양손으로 문자입력을 하지만 한 손에 뭘 들고 있을 때나 문자를 한손으로 입력해야 하는 경우는 옵티머스 뷰의 긴 가로 넓이로 인해서 한 손으로 문자입력을 할 수 없습니다. 

엄지손가락으로 입력할려면 먼거리에 있는 키패드를 입력하기 힘든데요. 그런 단점을 해결한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위와 같이 한손키보드를 설정해 놓으면 키패드가 오므라 들어서 엄지손가락이 닿기 편하게 바꿔 줍니다. 


여기에 패턴 잠금 해제도 위와 같이 한쪽으로 쏠리게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요구를 바로바로 적용하는 모습인데요. 앞으로도 이런 모습 계속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나만의 아이콘 기능은 4가지의 테마를 제공해서 개성있는 아이콘을 만들 수 있습니다.

상단 세팅화면은 유저가 직접 추가 삭제 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밝기, 동기화,NFC,핫스팟,블루투스,GPS,데이터, 소리/진동 설정등을 내가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의 특징인 전화를 아무 방향으로 드래그해서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옵티머스 뷰의 업그레이드는 단순 업그레이드가 아닌 기존의 단점을 죽이고 가치 창출을 한 큰 판올림입니다.

기존의 기능의 단점을 보안한 퀵메모, 노트북이 새롭게 태어났으며 이전에 느낄 수 없었던 퀵보이스가 추가되었습니다. 퀵보이스는 정말 기대가 많이 되는 기능이네요. 얼마나 인식력과 성능과 다양성이 담겨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손 문자 입력이 힘든 모습을 개선한 한손 키패드와 한손으로 패턴 잠금 해제도 가능하게 개선 했습니다.
새로운 가치창출을 한 모습인데 스마트폰의 좋은 점을 제대로 활용한 큰 판올림이네요. LG전자가 사후지원이 미흡하다는 문제점과 지적도 이번  옵티머스 뷰 밸류팩 업그레이드로 많이 사라질 듯 합니다. 이 모습 계속 보여주었으면 합니다.

옵티머스 뷰 밸류팩 업그레이드는 현재 LG U+ 옵티머스 뷰만 가능하며 SKT는 이번 주중에 가능합니다. 저는 SKT 사용자라서 좀 더 기다려야겠네요. 아직 LG전자 홈페이지는 밸류 팩 업그레이드 공지를 올리지 않았지만

http://www.lgmobile.co.kr/lgmobile/front/download/retrieveDownloadMain.dev?upgrdPgmManual=020001#manual 에 가서 통신사와 옵티머스 뷰 모델명인 F-160L(LG U+ 모델)을 선택해서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업그레이드를 현재 할 수 있습니다. 단 LG U+만 현재가능하며 F-160S(SKT 모델)은 이번 주 주중에 가능하니 좀 더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번 업그레이드는 개인정보나 어플은 그대로 유지되는 업그레이드이긴 하지만 혹시나 중간에 뻑이 나면 다 날아갈 수 있기에 항상 데이터 백업을 해주시고 하시길 바랍니다. 

 
본 글에 소개한 제품은 리뷰용으로, LG전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 받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