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전시회

거울을 가지고 들어가야 사진을 볼 수 있는 기상천외한 사진전

by 썬도그 2012. 5. 29.
반응형


작은 갤러리 문을 열고 들어가면 아무도 밟지 않는 하얀 눈밭에 신발자국을 내는 뽀드득함의 건조함이 느껴집니다. 문소리에 졸고 있던 안내자이자 사진 관리인이 화들짝 놀라서 절 쳐다 봅니다. 그리고 침묵 그렇게 5분 정도 사진을 보고 휑하니 나옵니다

이게 보통의 사진전 특히 개인전의 풍경입니다. 
지루하고 지루하죠. 또한 너무 조용합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게 시끄러운 상황에서 사진을 관람하는게 결코 도움이 되지 않고 좋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너무 지루한 풍경입니다. 

"난 여기 있으니까 니가 보고 알아서 나가"라는 단조로움 속에는 내가 어떻게 그 상황을 깰 수 있는 혹은 내가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숨이 좀 막힙니다. 작가가 옆에 있으면 이건 왜 이렇게 찍었죠? 뭘 나타내는 거죠? 정도를 물어보는 재미라도 있어야 하는데 이것 마져도 쉽지 않습니다.  작가는 도슨트에게 자신의 작품 설명을 다 넘긴 상태이죠

그럼 도슨트에게 질문을 하면 잘 대답해주냐? 그것도 아닙니다. 참외파는 트럭장수가 틀어놓은 반복재생되는 테이프 소리와 다를빠가 없습니다. 가끔 질문이 들어오면 처음에는 대답해 주다가 나중에는 좀 짜증내 하기도 합니다. 

그냥 우리는 하나의 소비자일 뿐 생산자에게 이 제품 왜 만들었어요 물을 수 없습니다. 그냥 소비자일뿐 그게 우리의 올바르고 평균적인 관람태도입니다


Anouk Kruith 는 다른 생각을 합니다. 좀 더 획기적이고 관객이 참여할 수 있는 사진전시회는 없을까?
네덜란드 사람 답게 그는 거대한 창의력의 샘을 기러다가 세상에 나눠 주었습니다.

기상천외한 사진전을 그는 생각해 냈고 그 기상천외함이란 사진을 벽이 아닌 천장에 붙였습니다. 
사진전시회 "Untitled : I've Taken Too Many Photos , I've Never Taken Any Photos" 를 생각했습니다. 천장에 붙여진 사진들을 전시하고 사람들을 초대 했습니다. 

이 사진전을 보는 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목 아프게 올려다 보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의 방법은 거울을 이용해서 보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거울을 들여다 보면 사진이 보입니다. 가장 기상천외한 관람 방법 아닐까요? 전시회 제목처럼 우리는 수 많은 사진 속에서 파묻혀 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진도 새롭지 않고 진부합니다. 그 진부함을 이런 다른 관람 방법으로 깨트린 듯 합니다. 같은 사진도 물구나무 서서 보면 다르게 보이듯 사진을 거울을 통해 보는 재미가 다른 전시회보다 재미있을 듯 합니다. 


창의력이 기존의 사진을 새롭게 보이게 합니다. 그의 창의력에 경의를 표합니다

출처 http://www.villanoailles-hyeres.com/hyeres2012/index_en.php?cat_id=5&id=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