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라고 불리우는 구글 안드로이드 O/S 4.0이 탑재가 안된 스마트폰이 부지기 숫자입니다. 얼마전 갤럭시노트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좀 부럽네요. LG전자나 팬텍은 이런면에서 좀 느린게 아쉽습니다.
LG전자는 6월 부터 순차적으로 옵티머스 씨리즈를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로 업그레이드 시켜줄 예정입니다.
구글 안드로이드 레퍼런스폰이라고 하는게 있습니다. 구글 레퍼런스폰이란?
구글 안드로이드 O/S가 기준점으로 삼는 스마트폰을 구글 레퍼런스폰이라고 합니다.
구글 레퍼런스폰에는 넥서스라는 이름이 들어갑니다. 구글이 주도적으로 협의해서 만들기 때문에 구글의 입김이 많이 들어가고 그 만큼 가장 빨리 최신 구글 안드로이드O/S를 탑재하며 이통사가 O/S를 살짝 살짝 바꾸거나 쓰잘덱 없는 어플 한 20개를 확 깔아되는 것이 없는 아주 깨끗한 폰입니다.
솔직히 SKT나 KT나 LG U+에서 스마트폰 사면 거기에 쓰지도 않는 기본어플 엄청나게 깔려 있죠. 웃기는게 이 어플들은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아니 자동차도 없는 사람에게 네비는 왜 깝니까? 아니 쓰지도 않는 어플 그러나 메모리는 쪽쪽 빨아 먹는 이통사 어플은 왜 까냐고요.
이런 불만이 없는게 바로 구글 레퍼런스폰입니다. 이통사 입김이 전혀 닿지 않는 순백의 제품이죠
지금까지 나온 구글 레퍼런스폰을 보면
2010년 1월 안드로이드 2.1 레퍼런스폰인 HTC의 넥서스원
2010년 12월 안드로이드2.3 레퍼런스폰인 삼성전자의 넥서스S
2011년 11월 안드로이드4.0 레퍼런스폰인 삼성전자 갤럭시 넥서스가 나왔습니다
우연인지 필연인지는 모르겠지만 2년 연속 삼성전자가 구글의 레퍼런스폰으로 선정되면서 삼성은 엄청난 판매고와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무려 3억대 가량의 안드로이드폰을 전세계에 팔았는데 이게 삼성전자 입장에서는 좋지만 구글 안드로이드폰 생태계(에코 시스템)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삼성전자나 대박이지 나머지 업체들 즉 안드로이드폰을 생산하는 LG전자, HTC,소니,펜텍 등은 적자거나 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나머지 업체들이 불만을 표시할 수 있고 윈도우8이 나오면 그쪽으로 넘어 갈 수도 있습니다
윈도우8을 잠깐 들여다 보니 그런대로 잘 만든 O/S이고 윈도우8 폰은 이전 윈도우폰 보다는 더 많이 팔릴 것 같습니다.
구글이 넥서스폰을 5개나 출시하는 이유
구글은 넥서스라는 이름을 HTC와 삼성전자에게만 주었습니다. 나머지 업체들은 손가락만 빨았죠. 그러나 이런 레퍼런스폰 전략이 올해 바뀔 예정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구글이 모토로라 인수 한 것 아시죠? 얼마전에 인수 마무리가 되었다고 하네요. 그런데 많은 업체들이 구글이 모토로라 인수한 것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구글 레퍼런스폰을 모토로라에게 넘겨주는 것 아니냐며 삼성전자가 가장 전전긍긍했죠. 그럴때 마다 구글신은 흥분하지마! 그럴일 없어! 라고 다독였습니다.
하지만 언제 뒤에서 비수가 날아올지 모르는 IT생태계에서 이 말을 곧이곧대로 듣긴 힘듭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구글은 레퍼런스폰을 1회사에게만 주는게 아닌 모든 회사 즉 5개의 회사 모두에게 확대해서 적용할 방침입니다.
이렇게 되면 LG전자의 옵티머스 넥서스, 팬택의 베가 넥서스, 삼성전자의 갤럭시 넥서스2, 소니의 익스페리아 넥서스, 모토로라 넥서스등이 나올 예정입니다.
위에서도 말했지만 넥서스폰이 좋은 것은 가장 최신의 안드로이드O/S가 들어갔다는 것과 함께 이통사의 어플들이 없는 순정상태의 제품을 쓸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이렇게 1개의 회사에게만 주던 넥서스 레퍼런스폰을 5개의 회사에 몽땅 주는 이유는 다른 회사들의 넥서스폰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는 것과 함께 모토로라만 특혜를 주지 않겠다는 이유도 있습니다. 구글은 또한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앞으로 5년간은 무조건 무료로 제공한다는 약속도 했습니다. 이렇게 구글이 하드웨어 제조업체의 불안감을 달래는 이유는 구글 생태계가 윈도우8폰의 도전과 아이폰과의 전쟁에서 살아남을려면 지금같이 똘똘 뭉쳐야 하고 하드웨어 제조업체들을 잘 다독이기 위함도 있습니다.
지금이야 안드로이드가 갑이고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을이지만 윈도우폰이 나와서 대박나면 이탈자가 생기기 때문에 문단속을 잘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
그런데 팬택이 5개의 회사에 속할지 안 속할지는 모르겠네요.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포함이 안되어 있던데요. 팬택도 세계적인 업체는 아니지만 그래도 꽤 스마트폰 잘 만드는 회사인데요. 구글이 포함시켜 줄 것 같기도 한데 뭐 가을에 가보면 알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