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사진/카메라

드디어 캐논 RF 마운트 개방 캐논 R마운트용 탐론, 시그마 렌즈 출시 예정

썬도그 2024. 4. 24. 09:11
반응형

카메라는 바디 제조사와 렌즈 제조사가 있습니다. 소니, 니콘, 캐논, 라이카는  대표적인 카메라 제조사로 렌즈도 같이 만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렌즈 교환형 카메라 바디는 다양한 렌즈가 있을수록 소비자들은 선택의 폭이 넓어집니다. 이에 DSLR 시절에는 소니, 캐논, 니콘 모두 시그마, 탐론, 토키나, 삼양 등등의 렌즈만 전문적으로 만드는 렌즈 회사들의 렌즈도 많이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풀프 미러리스 시장이 열리면서 소니는 이전처럼 다양한 서드파티 렌즈 업체에게 렌즈 제조를 허락하고 프로토콜을 개방해서 누구나 소니 E 마운트 렌즈를 제조할 수 있게 허락했습니다. 반면 캐논과 니콘은 렌즈 프로토콜을 막고 있었습니다. 아주 못난 심보죠. 막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기들 렌즈 많이 판매하려고 철저히 막았죠. 특히 캐논은 삼양옵틱스가 만든 RF 렌즈를 판매하지 못하게 막기도 했고 빌트룩스가 RF 마운트 렌즈 내놓으려고 하자 경고장을 날렸습니다. 

 

그럼 캐논 RF 렌즈가 싸냐? 다양하냐? 아닙니다. RF 렌즈는 비싸고 렌즈도 다양하지 않습니다. 

 

캐논의 RF-S 렌즈가 꼴랑 4개에 단렌즈는 단 1개도 없다고?

캐논 RF 마운트 개방 캐논 R마운트용 탐론, 시그마 렌즈

캐논 풀프레임 미러리스 구매자들은 다양한 캐논 제조 RF 렌즈가 있습니다만 캐논 R10, R50, R7 같은 크롭 미러리스들은 전용 렌즈인 RF-S 렌즈가 꼴랑 4개 밖에 없습니다. 렌즈가 많지도 않지만 더 충격적인 것은 단렌즈가 하나도 없다는 겁니다. 렌즈의 꽃은 단초점 렌즈로 단초점 렌즈 사용하면 줌이 안 되어서 좀 불편해도 발줌을 팔아서라도 단렌즈를 구매합니다. 

 

그런데 R10, R50, R7이 2022년 여름에 출시했는데 2년이 다 되어가는데 단 1개의 RF-S 단렌즈 특히 22mm f2.0 단렌즈가 안 나옵니다. 로드맵에는 다 나와 있는데 로드맵까지 삭제하면서까지 지금도 안 나오고 있습니다. 이러다 보니 캐논에 대한 신뢰도도 떨어지고 R10, R50 추천하다가 요즘에는 단점으로 쓸만한 단렌즈가 단 1개도 없다는 단점을 소개하고 추천을 멈췄습니다. 쓸만한 렌즈가 있어야 사라고 추천하죠. 캐논이 이렇게까지 소비자를 기만할 줄은 몰랐네요. 

 

내부 사정이 있어서 출시가 늦다면 서드파티 렌즈 제조를 허락하던지요. 니콘도 마찬가지입니다. 니콘도 렌즈 오지게 없습니다. 그나마 니콘 Zfc 같은 크롭 미러리스가 많이 팔리지 않아서 관심 밖이라서 쓴소리를 덜 듣지 니콘도 렌즈 엄청 없죠. 

갑자기 시그마에서 RF-S 렌즈 6개를 출시한다고 발표

캐논 RF 마운트 개방 캐논 R마운트용 탐론, 시그마 렌즈

시그마가 갑자기 RF-S 렌즈를 출시한다고 공식 홈페이지에 공개를 했습니다. 콧대 높던 캐논,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가는데도 RF-S 단렌즈를 내놓지 않는 캐논이 갑자기 프로토콜을 공개했나 보네요. 이런 흐름은 몇 달 전부터 있긴 했습니다. 탐론이 RF 마운트 렌즈를 내놓는다고 듣긴 했는데 시그마는 더 많은 무려 6개 그것도 지금 가장 큰 문제가 되고 있는 RF-S 렌즈를 내놓네요.  

 

SIGMA Canon RF Mount lenses | Contents | SIGMA Corporation

Contents – SIGMA Canon RF Mount lenses page

www.sigma-global.com

위 링크를 가면 무려 6개의 렌즈 리스트를 볼 수 있습니다. 

  • 시그마 18-50mm F2.8 DC DN (2024년 7월 출시 예정)
  • 시그마 10-18mm F2.8 DC DN (2024년 가을 출시 예정)
  • 시그마 16mm F1.4 DC DN 
  • 시그마 23mm F1.4 DC DN 
  • 시그마 30mm F1.4 DC DN 
  • 시그마 56mm F1.4 DC DN 

어차피 이미 저 화각대의 렌즈들은 다 만들어 놓고 캐논 프로토콜만 적용하면 되기에 금방 출시할 수 있을 듯 하지만 현재까지는 2024년 출시 예정인 렌즈는 6개입니다. 이중에서 시그마 23mm F1.4 DC DN가 환산화각이 35mm 화각이라서 이게 가장 기다려집니다. 35mm 화각은 전천후로 인물, 풍경, 거리, 일상 등등 전천후 화각입니다. 

 

다만 우려되는 건 F1.4까지 필요 없고 F2.0으로도 충분합니다. 저렇게 F값이 낮으면 가격이 엄청 올라가거든요. 
참고로 소니 E마운트 시그마 23mm F1.4 DC DN 렌즈 가격이 70만원 대입니다. R50 바디 가격이네요. 에효. 이래서 캐논의 RF-S 22mm f2.0 팬케이크 렌즈가 나와야 해요. 이 렌즈는 30만 원 정도 하거든요. 이걸 안 내놓고 있어요. 그럼에도 F1.4의 위력이 있기에 이걸 추천합니다. 

 

그나저나 언제 출시한다는 예정은 없네요. 천상 2025년 이후나 되려나 봅니다. 

 

탐론 최초의 CANON RF 마운트 렌즈 11-20mm F/2.8 Di III-A RXD(모델 B060)

탐론 최초의 CANON RF 마운트 렌즈 11-20mm F/2.8 Di III-A RXD(모델 B060)

 

 

탐론도 최초의 CANON RF 마운트 렌즈 11-20mm F/2.8 Di III-A RXD(모델 B060)을 발표했습니다. 2024년 올해 안에 출시한다고 하네요. 광각 줌렌즈로 f2.8 고정조리개 렌즈입니다. 풍경용 렌즈로 여행이나 풍경 촬영에 좋습니다. 

 

이렇게 RF-S 렌즈만 나오는 걸 보면 캐논이 아직도 RF 렌즈는 막는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듭니다. 보통 비싸고 수익도 높은 풀프레임 렌즈를 출시하려고 하거든요. 그런데 캐논이 RF-S 렌즈가 꼴랑 4개만 2년 동안 유지하다 보니 마지못해 탐론과 시그마에 오픈한 것 같기도 합니다. 

 

문제는 니콘입니다. 니콘은 정말 렌즈가 너무 적어요. 탐론이 돕고 있는데도 줌망원 렌즈에만 진심인 그래서 새 사진 카메라라고 불리고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