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알아두면 편리한것들

전 세계 군사력 순위를 알 수 있는 글로벌파이어파워닷컴

썬도그 2021. 8. 10. 20:38
반응형

대한민국은 경제강국이지만 동시에 군사강국이기도 합니다. 80년대에도 군사강국이고 지금도 군사강국입니다. 군사강국일 수밖에 없는 것이 한국은 아직도 북한과 휴전 상태입니다. 언제 전쟁이 일어나도 놀라운 일이 아닐 정도로 여전히 남북 대치 상태인 분단국가입니다. 현 정부가 평창올림픽 이후 남북정상회담까지 하고 한미일 정상들이 판문점 만남도 가졌지만 하노이 회담 결렬 후에 현재까지 경색 상태입니다. 

이러다 보니 항상 유사시를 대비해야 합니다. 또한 북한 때문이 아니더라도 중국, 일본, 러시아 등등 주변에 군사 강국들이 많기에 여기서 살아남으려면 그에 합당한 군사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이런 군사 긴장 상태 때문에 지금도 많은 청년들이 군대를 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많은 국방비를 매년 쓰고 있죠. 국방비만 줄이고 그 돈으로 대학교까지 무상 교육을 하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현실은 엄혹하네요. 각설하고 전 세계의 군사력 순위를 알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글로벌 파이어파워닷컴입니다.

https://www.globalfirepower.com/countries-listing.php

 

2021 Military Strength Ranking

Ranking the total available active military manpower by country, from highest to lowest.

www.globalfirepower.com

이곳에는 한 나라의 군사력을 단순히 탱크와 전함, 전투기, 군인 숫자가 아닌 대외채무 상태나 석유 등등 실제 전쟁이 일어나면 동원 가능한 자원까지 포함해서 조사했습니다. 그 군사력 순위입니다.

군사력 1위는 미국입니다. 2위는 러시아, 3위는 중국으로 예상된 순위죠. 4위는 인도로 인도도 군사 강국이네요. 하기야 인도도 주변국과 분쟁이 많죠. 5위는 일본입니다. 그리고 6위가 한국입니다. 7위는 프랑스, 8위는 영국, 9위가 브라질, 10위가 인도와 분쟁 상태인 파키스탄이네요. 분쟁 국가들이 군사비 지출이 높네요. 그럼 북한은 몇 위일까요?

11위 터키, 12위 이탈리아 등등 쭉 내려가도 안 보입니다. 80년대에는 북한이 한국 다음인 6위 정도 했는데 20위 안에도 없네요. 

반응형

여기 있네요. 28위입니다. 베트남보다 낮은 순위입니다. 북한이 경제력이 약하다 보니 이제는 경쟁이 안 되네요. 
각 나라를 누르면 군사력의 구체적인 순위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을 보죠. 각 국가를 누르면 전체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군사력의 바탕이 되는 데이터입니다. 각 항목에서 높은 순위는 녹색, 그다음이 파란색, 평균은 검은색, 평균 이하면 노란색, 붉은색으로 표시합니다. 미국은 온통 그린 그린 하네요. 

인구는 세계 3위이고 맨파워도 3위입니다. 전투기는 당연히 1위, 탱크는 3위네요. 그러나 정찰기는 44위로 낮고 붉은색도 꽤 보입니다. 먼저 해외부채(Ext. Debt)가 1위입니다. 기축통화국이라서 돈을 마구 찍어내고 있죠. 오일 소비도 1위입니다. 프리깃 호위함도 아주 낮네요.  

다음은 중국입니다. 중국도 그린 그린 하네요. 해외부채가 많고 해안경비(Borders)가 약하네요. 중국도 중국 쳐들어갈 나라가 없죠. 해안 경비가 그래서 느슨합니다. 눈여겨볼 것은 헬기 싣고 다니는 헬기 항모 순위가 아주 낮습니다. 항공모함 있는 나라가 경함모가 필요 없긴 하죠. 탱크는 8위, 전함 3위, 전투기 2위 등등 많은 항목이 3위 안에 들어가 있네요.

일본입니다. 일본은 파란색, 검은색도 많네요. 붉은색을 보면 프리깃 호위함(Frigates)이 139위로 아주 낮네요. 일본도 주변국과 전면전을 하면 했지 국지전은 거의 일어날이 없죠. 

항공모함(Carriers)이 낮네요. 일본은 항공모함이 없어요. 한국도 없고요. 전투기는 11위, 인구 11위, 탱크 23위, 공격헬기 4위, 헬기 항모는 2위입니다. 잠수함은 7위이고 군사항구가 랭킹 1위입니다. 한반도에서 전쟁이 발발하면 일본이 병참기지가 되기에 군사항이 많은가 봅니다. 

한국입니다. 인구는 28위네요. 한반도도 작은데 거기서 반만 사용하고 있잖아요. 낮은 순위부터 보면 오일 생산량이 139위네요. 한국도 기름이 나오긴 하는데 대부분은 수입을 합니다.  오일 소비량이 세계 7위인데 이것도 단점으로 평가받네요. 

높은 순위를 보면 전투기 6위, 탱크 12위, 전술기 9위, 다연장포 10위, 전함 5위, 장갑차(AFVs) 4위, 프리깃 호위암 4위입니다. 해안 경비가 아주 높은 순위네요. 해변대라고 해서 해안가마다 군인들이 지키고 있습니다. 헬기 5위, 자주포(SPAs) 2위입니다. 한국에는 명품 자주포인 K9가 있죠. 자주포 강국입니다. 헬기항모는 무려 5위네요. 그러나 아쉽게도 1척 있어요. 
야포는 3위, 공격헬기 5위 등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자주포, 야포가 많은 이유는 남북 대치 상태라서 전면전 일어날 때 전방의 포들이 먼저 전선 근처를 쑥대밭으로 만듭니다. 그래서 과도하게 포가 참 발달했어요. 당연히 북한도 마찬가지죠. 

북한입니다. 군사력 순위 28위로 한국과 큰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핵이 있는 나라라서 이런 재래식 무기 비교는 큰 의미는 없습니다. 북한의 약점을 보면 전술기가 139위이고 전함도 139위로 낮습니다. 대신 잠수함이 랭킹 2위입니다. 전함 대결은 피하고 잠수함만 키웠네요.  공중급유기가 없고 항공모함도 없습니다. 

강점은 군인이 무려 130만 명으로 한국의 60만 명 보다 많습니다. 군인 수로는 세계 4위입니다. 전투기 수도 5위로 아주 높습니다. 다만 최신기보다는 오래된 전투기가 많아요. 탱크는 무려 2위입니다. 탱크는 점점 쓸모없는 전투 도구라는 소리가 많습니다. 왜냐하면 탱크를 잡는 개인 화기가 늘고 있어서 가격 대비 성능도 떨어져서 점점 탱크를 중요시하지 않더라고요. 다연장포, 북한에서는 방사포는 무려 세계 4위네요. 

연평도를 북한이 포격할 때 사용한 것이 방사포입니다. 방사포도 개조를 해서 지금은 휴전선에서 쏘면 대전까지 날아갑니다. 자주포도 9위로 포병이 무척 강한 군대가 북한군입니다. 

남북한이 군사비 지출을 줄이고 그 줄인 군사비로 국가 사회 복지비로 사용하면 얼마나 좋을까요. 참고로 한국의 방위비 지출은 53조로 일본 연간 방위비보다 높습니다. 하루빨리 돌이킬 수 없는 평화 체계를 구축해야 하는데 북한은 오늘도 한미 군사훈련한다니까 연결했던 군 통신선을 끊었습니다. 남북한 문제는 남북한 당사자가 풀 권한이 없는 것도 아쉽죠. 미국과 북한이 제발 대화를 해서 서로의 긴장 관계를 해소했으면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