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945

뛰어난 추리는 많지 않고 잘생김만 보이는 에놀라 홈즈 너무 유명해서 실존 인물 같은 '셜록 홈즈'는 영국 작가 '코난 도일'이 만들어낸 가상의 인물입니다. 명탕정 하면 떠오르는 이름이 지금은 '코난'이지만 한 세대 전 그리고 중년 이상의 분들에게는 '셜록 홈즈'였습니다. 이 '셜록 홈즈'가 너무 유명해지자 프랑스 작가인 모리스 르블랑이 '괴도 루팡'을 만들었고 할 정도로 '셜록 홈즈'는 탐정의 대명사입니다. 그런데 이 '셜록 홈즈'가 여동생이 있다는 발칙한 상상을 담은 소설이 낸시 스프링어 작가가 쓴 에놀라 홈즈 시리즈입니다. 이 중에서 1편인 '사라진 후작'을 영화로 만든 것이 '에놀라 홈즈'입니다. 보수주의자 큰 오빠와 방관주의자 셜록 홈즈의 자유분방한 동생 에놀라 홈즈 1884년 7월에 태어난 에놀라 홈즈는 영국 최고의 명탐정인 '셜록 홈즈'의 여동생.. 2020. 9. 30.
2020년 11월에 개정 또는 폐지될 도서정가제의 문제점과 해결책 요즘 전 책을 거의 안 읽습니다. 원래부터 책을 안 읽었던 사람은 아닙니다. 제가 블로그에서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를 자유롭게 할 수 있었던 큰 이유는 책 덕분입니다. 2004년부터 2014년까지 약 10년 간 한 달에 3권 이상의 책을 읽었습니다. 책도 많이 읽고 많이 샀습니다. 그러나 2014년 이후에는 한 달이 아닌 1년에 10권도 안 읽습니다. 책을 멀리하게 된 결정적인 이유는 2014년 개정된 도서정가제입니다. 구간이건 신간이건 최대 15% 할인만 허용하는 부분도서정가제 2014년 정부는 신도서정가제를 실시했습니다. 이전에는 출간한지 18개월이 된 구간은 할인 폭을 제한하지 않았고 신간은 10%에 마일리지 포함 최대 20% 허용했습니다. 그런데 2014년 개정된 도서정가제는 신간, 구간 모두 기본.. 2020. 9. 29.
골목과 한옥이 많아서 참 재미있는 동네 성북구 서울은 4대문 안에 많은 한옥 건물이 있습니다. 조선 시대의 수도인 한양은 한양 도성을 품고 있었는데 이 한양 도성 안에 많은 한옥이 있었습니다. 그 한옥들이 전쟁과 개발로 인해 많이 사라졌습니다. 그러나 한양도성 밖에도 꽤 많은 한옥 건물들이 있었습니다. 성북구 무작정 여행을 하려고 한 것은 아닙니다. 동대문에서 시작해서 낙산공원까지 이어지는 한양성곽길을 걸어볼 계획이었습니다. 날이 너무 좋아서 사진 찍기 딱 좋은 날씨였습니다. 한양성곽길 또는 서울성곽길 중에 가장 인기 높은 코스가 이 동대문에서 낙산 코스입니다. 동대문에서 서울성곽길을 오르다 뒤를 보고 잠시 걸음을 멈췄습니다. 정말 날도 좋고 사진 찍기도 좋네요. 코로나 시대에도 낙산은 젊은이들의 성지라고 할 정도로 20대 분들의 데이트 코스로 인기.. 2020. 9. 28.
스마트폰에서 장착해서 사용하는 앨리스 카메라 스마트폰은 휴대성이 뛰어나서 좋은데 화질이 미리러스나 DSLR보다 못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 성능이 계속 진화를 하고 성장을 하고 있지만 화질은 이미지센서가 더 큰 미러리스나 DSLR이 좋습니다. 물론 일상 기록용 사진 가볍게 찍는 스냅사진용으로는 스마트폰으로 충분하지만 전체적인 사진 장르를 포함하면 미러리스가 더 좋습니다. 스마트폰의 뛰어난 휴대성과 DSLR이나 미러리스의 뛰어난 화질을 결합할 수 없을까 하는 생각에 나온 카메라가 소니 QX입니다. 소니 QX는 혁신적인 제품이었습니다. 렌즈 형태의 바디를 스마트폰에 거치해서 사용하는 카메라로 후면 LCD를 스마트폰에 의탁하는 카메라입니다. 그러나 이 렌즈 형태의 카메라인 소니 QX는 후속작이 나오지 않고 사라졌습니다. 이 소니 QX와 비슷한 카메라를 영.. 2020. 9. 27.
2020년 드론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 '시선이 권력이다'라는 말이 적용되는 사진 장르가 드론 사진입니다. 드론 사진이 촬영하는 항공 샷은 아무나 쉽게 찍을 수 없습니다. 드론이 대중화되어서 그나마 드론으로 사진 영상을 찍는 분들이 늘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드론 사진은 쉽게 찍을 수 없습니다. 이런 희소가치 때문인지 여전히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항공 샷은 인기가 높습니다. 이탈리아에서는 매년 드론 사진 공모전이 열리는데 올해도 전 세계에서 촬영한 아름다운 드론 사진 중에서 최고의 사진을 선정 발표했습니다. 사진은 드론으로만 한정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항공기, 헬리콥터, 무인 항공기, 풍선, 소형 비행선, 로켓, 연, 낙하산 등등 하늘에서 촬영한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연어떼 안에 상어가 들어오자 연어들이 도망가면서 하트 모양을 만들었습니다.. 2020. 9. 27.
한국판 고스트바스터즈 같은 보건교사 안은영 넷플릭스가 하반기에 가장 큰 공을 들이고 가장 큰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측하고 내놓은 6부작 드라마가 입니다. 예고편만 봐도 무슨 엉뚱 발랄한 영화일까 잔뜩 기대를 하면서 대기를 하다가 드디어 오늘 9월 25일 오픈을 했습니다. 보건교사 안은영은 2015년 민음사에서 출간한 정세랑 작가의 소설 '보건교사 안은영'이 원작입니다. 원작과 넷플릭스 드라마가 얼마나 같고 다를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이 6부작 넷플 드라마에 기대한 것은 원작 소설보다 감독 이경미 때문입니다. 이경미 감독은 2008년 호평을 받은 를 연출했고 2016년 가장 충격적인 반전이 있었던 영화 를 연출한 감독입니다. 이경미 감독은 믿고 보는 감독이라고 할 정도로 평범한 이야기도 비범하게 잘 전달합니다. 한국판 고스트바스터즈 같은 를 장르로 .. 2020. 9. 26.
RF 마운트를 지원하는 첫 시네마 EOS 카메라 EOS C70 사진을 찍는 도구도 동영상을 찍는 도구도 카메라입니다. 캠코더가 있긴 하지만 요즘은 캠코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미러리스나 DSLR에 동영상 촬영 기능이 들어가면서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물론 장시간 촬영용으로는 캠코더가 좋죠. 이 사진과 동영상 시장의 흐름을 지켜보면 2010년대가 사진 전성시대였다면 2020년 현재는 동영상 전성시대가 된 느낌입니다. 이렇게 기울기가 크게 변하는데 딱 10년이 걸렸네요. 이렇게 기울기가 동영상으로 변하니 카메라 제조사들도 카메라에 동영상 성능과 기능에 큰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캐논은 8K 촬영이 가능한 EOS R5를 출시하였습니다. EOS R5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지만 8K, 4K 120P 촬영이 가능해서 미러리스 카메라로 위장한 동영상 카메라 느낌이었습니.. 2020. 9. 25.
작고 아담한 한옥마을 명륜동 4가를 걷다 서울의 대표적인 건축물은 아파트입니다만 가장 아름다운 건물은 한옥입니다. 우리가 흔히 해외에 한국을 소개할 때 담는 건물들이 대체적으로 한옥이죠. 그러나 한옥은 전체 서울 아니 한국의 건물 중에 1%도 안 될겁니다. 그만큼 아주 적습니다. 그나마 있는 4대문 안 한옥들도 많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마나 최근에 북촌한옥마을 같은 곳을 한옥 존치 지역으로 가꾸어서 관광 상품화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북촌 한옥 마을 유동인구가 확 줄어서 찾은 사람도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걷고 구경하기에는 더 좋아졌습니다. 그런데 한옥 밀집 지역이 종로구 삼청동, 가회동, 팔판동이 있고 주로 이쪽을 많이 다녔습니다. 그런데 서울미래유산 사이트에서 명륜동에도 한옥밀집지역이 있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명륜동이 어딘지도 몰랐.. 2020. 9. 25.
블루투스가 없는 오디오를 무선 연결 가능한 수디오 ELVA(엘바) 넥밴드 무선 이어폰 요즘은 스마트폰이다 모바일 스피커, 노트북, 태블릿 같이 배터리를 이용하는 제품들 중에 오디오 기능이 있는 제품은 블루투스 기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오디오 기능이 있는데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PC입니다. PC는 무선 랜 기능도 없고 블루투스 기능도 없습니다. 있으면 좋은데 이상하게 없습니다. PC가 고정형 제품이라서 그럴까요? 하지만 저 같은 경우 길가 아파트에 살고 있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 소리 길거리에서 나는 소리가 심합니다. 이럴 때는 헤드폰을 끼고 영화나 음악이나 유튜브를 보는데 그런데 헤드폰은 여름에는 땀이 찹니다. 또한 줄이 있어서 나도 모르게 의자에서 일어나다가 헤드폰 줄이 팽팽해져서 놀라기도 합니다. 그래서 무선 헤드폰이나 블루투스 기능이 들어간 블루투스.. 2020. 9. 24.
추천하는 유튜브 예술 채널 최큐의 라디칼뮤지엄 유튜브를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가 유튜브를 이기기 쉽지 않다는 생각이 요즘 많이 드네요. 제가 블로거이고 사진과 글 위주의 콘텐츠를 생산하거나 좋은 정보를 소개하지만 유튜버들의 콘텐츠 질이나 아이디어나 정보성은 블로그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양질의 정보를 생산할 수 있는 전문가들이 블로그가 아닌 유튜브에 속속 정착하고 있습니다. TV가 100개 정도의 채널만 가동한다면 유튜브는 1만 개 이상의 양질의 채널들이 가득합니다. 물론, 저급한 채널도 많지만 잘 골라보면 양질의 채널도 꽤 많습니다. 우연히 봤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의 선택인지 제 유튜브에 사직동에 관련된 영상이 보이네요. 제가 한국에서 가장 좋아하는 동네인 서촌 근처의 동네를 담고 있네.. 2020. 9. 23.
올해의 발견! 매력적인 서울성곽 옆의 장수마을 카메라 테스트를 하러 자주 찾는 낙산을 찾았습니다. 요즘 관광객들이 사라져서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관광지로 홍보하던 이화 벽화 마을은 차마 말하기 어려울 정도로 피폐해졌습니다. 한때 줄을 서서 촬영을 할 정도로 인기가 높았던 날개 벽화는 아무도 찾지 않는 벽화가 되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외국인 관광객이 싹 사라졌고 국내 관광객도 많지 않습니다. 1년 전만 해도 교복을 대여해서 입고 다니던 10,20대 분들이 많았는데 딱 한 쌍을 봤네요. 이화마을 뒷산인 낙산에 오르면서 촬영한 노을 사진입니다. 역시 서울의 노을 맛집이네요. 낙산 노을은 종로의 마천루를 배경으로 해서 노을 사진 찍기 좋습니다. 물론 야경도 일품이고요. 낙산에는 서울성곽이 있는데 이 성곽에 불이 들어오면 비탈진 산에 가득한 건물들이 내.. 2020. 9. 23.
너무 뛰어나서 논란이 되고 있는 대만 초등학생들의 곤충 사진 사진 1장을 보고 이게 사진작가가 촬영한 사진인지 초등학생이 촬영한 사진인지 알 수 있을까요? 이는 사진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일상을 기록한 스냅사진은 유치원생이 촬영했는지 사진작가가 촬영한 지 구분하기 쉽지 않지만 열악한 환경 또는 매크로 사진처럼 전문 장비나 구도 및 조명 세팅이 필요한 사진은 경력과 연륜이 필요합니다. 특히 매크로 사진은 매크로 렌즈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조명 기술도 좀 알아야 좋은 접사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전 이 사진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이 정도 크기로 파리를 담으려면 좋은 매크로 렌즈가 필요합니다. 더 중요한 건 배경을 깔끔하게 처리했는데 이 정도면 프로 중에서도 곤충 사진만 찍는 프로의 수준입니다. 그런데 제가 놀란 것은 이 사진 자체가 아닌 이 사진을 찍은 학생.. 2020. 9.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