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20/0747

사진의 본질을 조명한 2020 서울사진축제 '보고 싶어서' 서울시는 서울사진축제를 꾸준하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0년 처음 시작했던 이 서울시립미술관이 주관하는 서울사진축제는 서울시립미술관 서소문 본관에서 진행하다가 문래동 일대에서 전시를 했다가 지금은 북서울미술관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매년 겨울에 진행했던 전시회도 올해는 여름인 7월 14일부터 8월 16일까지 약 1달 정도 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오랜만에 사진전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북서울 미술관은 제가 사는 곳에서 아주 멉니다. 지하철을 타고 1시간 30분이나 가야 합니다. 이걸 보면 서울은 참 거대한 도시입니다. 서울시가 서울 변두리에 다양한 미술관을 짓고 있는데 이 서울 북쪽에는 북서울 미술관이 있습니다. 문화 소외지역에 서울시 세금으로 문화 공간을 만드는 것은 아주 좋은 모습이네요. 온갖 좋은 .. 2020. 7. 31.
소니 A7S III와 소니 A7S II 뭐가 달라졌나? 소니 알파7S 시리즈는 사진 촬영용 카메라라기 보다는 동영상 촬영 카메라입니다. 이 카메라는 사진 화소수가 1000만 대 카메라서 사진용으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유효화소수가 낮은 이유는 저조도 즉 빛이 없거나 약한 곳에서 밝게 촬영하기 위해서 화소수를 줄이고 대신 저조도 환경에서도 밝은 동영상으로 담을 수 있습니다. 이 소니 A7S 시리즈의 최신 제품인 소니 A7S III가 최근에 공개되었습니다. 그럼 소니 A7S II와 뭐가 달라졌을까요? 가장 큰 변화는 후면 3인치 스위블 LCD입니다. 캐논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프리앵글의 스위블 LCD가 드디어 소니에게도 들어왔네요. 스위블 LCD는 속사 촬영이 틸트 LCD보다 떨어지지만 대신 LCD를 전면으로 돌릴 수 있어서 셀카나 1인 방송이나 셀프 동영상.. 2020. 7. 30.
영화 강철비2 국제시사다큐와 잠수함 영화 유령을 섞어 놓다 영화 입봉작인 으로 한 방에 천만 감독이 된 '양우석' 감독은 2017년 연출한 로 또 한 번의 흥행 성공을 거둡니다. 당시 이나 없었다면 더 많은 관객들이 봤을 것이라고 장담을 할 정도로 영화 는 스토리와 연기와 시의성이 모두 좋은 잘 만든 영화였습니다. 는 북한의 지도자가 쿠데타로 한국에 긴급 피신을 하고 북한의 지도자를 보호하라는 명령을 받은 엄철우(정우성 분)가 남한의 청와대 외교안보수석인 곽철우(곽도원 분)와 함께 한반도 평화를 위해서 노력한다는 신파적이지 않으면서도 남북의 현실을 제대로 담고 여러 가지 생각할 이야기를 던져 준 아주 좋은 영화입니다. 이 는 1편으로 끝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으로 돌아왔습니다. 전작과 같은 배우, 다른 배역의 은 전작과 이어지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 2020. 7. 29.
1955년 퓰리처 사진상을 받은 '바다에 의한 비극'과 논란 1954년 4월 2일 미국 LA 타임스의 사진기자 존 곤트(John Gaunt)는 집 앞에 있는 허모사 해변가를 거닐고 있었습니다. 저 멀리 남녀 커플이 서로를 움켜 잡는 모습을 본 '존 곤트'는 본능적으로 롤라이플렉스 카메라를 들고 이 커플에게 달려갔습니다. 해안가에는 높은 파도가 계속 몰려왔습니다. 이 남녀 커플은 존 맥도널드 부부입니다. 말을 섞지는 않았지만 집 근처에 사는 부부임을 '존 곤트'는 알아봤습니다. 이 부부는 19개월이 된 아들 마이클이 바닷가에서 놀다가 파도에 쓸려가는 것을 봅니다. 존 맥도널드는 높은 파도가 치는 바다로 향하지만 이를 아내가 말리고 있습니다. 이 모습을 '존 곤트'는 30미터 떨어져서 촬영을 했습니다. 안타깝게도 마이클은 사망했고 근처 해안가에서 주검이 발견되었습니다.. 2020. 7. 28.
경이로운 기상현상 붉은 뇌우 레드 스프라이트(red sprite) 현상을 쫓는 사진작가 경이로운 자연현상을 가끔 만나게 되면 공포스럽다는 생각마저 듭니다. 아래 사진을 보고 그런 생각이 잠시 들었습니다. 레드 스프라이트(red sprite) 현상은 한국어로 번역을 할 말이 없을 정도로 흔한 자연현상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 레드 스프라이트 현상을 세상이 알게 되고 인정하게 된 것도 80년대가 처음이었습니다. 하늘에 거대한 붉은 번개가 친 것 처럼 보이지만 번개와는 또 다릅니다. 이 레드 스프라이트 현상은 번개가 번쩍하고 일어난 뒤에 100m 이하의 이온화된 공기가 상공 80km에서 붉은빛을 내는 현상입니다. 번개처럼 퍼지는 모습이 번개처럼 보이지만 빛의 속도보다 10배나 느려서 빛이 갈라지는 모습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이 놀라운 기상현상을 사진으로 담는 사진작가가 있습니다. 바로 Paul .. 2020. 7. 28.
DJI 드론 앱 DJI GO 4에 개인 데이터 수집 기능과 앱 강제 설치 기능이 들통나다 요즘 미국의 화웨이를 때리는 이유는 미국이 중국 손을 잡고 WTO에 가입하게 하면 경제가 성장하고 한국처럼 경제 성장 과정에서 민주화 요구가 강해져서 자연스럽게 민주주의 국가로 전환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미국의 예상과 달리 중국 공산주의는 여전히 건재하고 경제만 성장했습니다. 문제는 경제 성장을 통해서 번 돈을 미국에 필적할만한 무기 개발과 국방비에 쏟아붓고 있습니다. 세계 경제 1위이자 군사력 1위인 미국을 위협하려고 하자 미국 정부는 중국 손을 비틀고 있습니다. 가끔 트럼프니까 이런 반중국 행동을 한다고 하지만 지금 미국 민주당은 트럼프의 반중국 정책에 같이 손을 잡고 있습니다. 바이든이 대통령이 돼도 중국을 견제하는 움직임은 계속될 것입니다. 지금 미국 정부는 화웨이 네트워크 장비에 백도어 칩이.. 2020. 7. 28.
사진가만 뽑는 한국사진공모전 문화에서 사진작가 발굴은 어렵다 세계적인 한국 사진작가가 있나요?라는 질문에 네 있습니다라고 말할 분들은 많지 않을 겁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사진작가들은 꽤 있지만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한국 사진작가 있을까요? 제 기억으로는 팝 가수 '엘튼 존'이 소나무 사진작가로 유명한 '배병우' 사진작가의 사진이 고가의 가격에 팔려서 이슈가 된 적이 있지만 세계적인 인지도의 한국 사진작가가 딱히 떠오르지 않네요. 문화 한국의 위상이 높지만 사진 쪽은 앞으로도 어둡게 느껴지다 봉준호 감독의 영화 '기생충'이 칸 영화제와 불가능할 것 같은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을 했습니다. 물론, 봉준호 감독 개인의 영광이라고 치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영화는 꾸준히 해외에서 소개되고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K드라마는 모두가 인정할 수밖에 없는 고퀄리티 드라마.. 2020. 7. 27.
천체 사진가들의 재앙이 된 스페이스X의 스타링크 위성 일론 머스크는 똘끼가 있는 기업가입니다. 그러지 않고서 우주에 무려 1만 2천 개의 인공위성을 띄워서 전 세계 어디서든 인공위성에서 쏘는 무선 신호를 이용해서 인터넷을 하게 하려는 스타링크 계획을 펼치지 못했을 겁니다. 미국의 민간 우주개발기업인 스페이스X는 무려 12,000개의 인공위성을 하늘에 쏴서 초고속 인터넷을 하게 하는 스타링크 계획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스타링크는 고도 550km에 1,600개, 고도 1,150km에 2,800개, 340km 고도에 7,500개의 인공위성을 하늘에 올려 놓을 계획입니다. 지난 2020년 4월까지 총 8개의 로켓을 쐈고 8개 모두 발사 성공을 했습니다. 각 로켓에는 60개의 위성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위성들이 현재 하늘을 쏘다니고 있습니다. 위성이 많이 지나다닌.. 2020. 7. 27.
헨리 주연의 제작비 520억 원의 중국 영화 정도. 전반부는 창대 후반부는 초라한 영화 토론토 출신의 가수 헨리는 한국에서 다양한 음악 활동을 한 K팝 가수입니다. 국내에서는 '나 혼자 산당'에도 나올 정도로 예능 출연도 많이 했습니다. 뭐 저는 헨리 잘 모릅니다. 대표곡도 모르고요. 이 헨리가 중국 드라마에 도전하고 출연한다는 소식을 '나 혼자 산다'에서 봤습니다. 그런데 헨리가 중국 대작 영화에 출연을 했네요. 그리고 이번 주에 갑자기 넷플릭스에서 개봉을 했습니다. 520억 제작비가 들어간 CG 무협 영화 '정도' 넷플릭스가 이번 주에 공개한 중국 영화 정도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가 아닙니다. 중국 영화인데 코로나 때문에 전 세계 개봉이 막히자 중국을 제외한 국가에서는 넷플릭스를 통해서 볼 수 있게 넷플릭스에 판권을 판매했습니다. 원래는 극장 개봉을 목표로 했지만 코로나 때문에 그냥 .. 2020. 7. 26.
2020 IPPA 아이폰 사진공모전 수상작들 아이폰 카메라는 최고의 카메라 모듈을 가진 스마트폰은 아니지만 아이폰으로 찍은 사진은 아주 빼어난 사진들이 많습니다. 이는 애플의 뛰어난 카메라 튜닝 기술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 아닐까 합니다. 또한 매년 아이폰 사진 공모전인 iPhone Photography Awards인 IPPA를 개최해서 아이폰으로 촬영한 뛰어난 사진을 공모하고 수상작을 발표합니다. 올해도 최고의 사진작가 1,2,3위와 녹색, 풍경, 인물, 뉴스 및 이벤트, 나무 등과 같은 다양한 18개 부분의 수상자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이 사진은 IPA 국제사진공모전에서도 응모한 사진으로 거리 부문 2위를 한 사진입니다. 국내는 다른 사진공모전에 참가한 사진은 응모를 받아주지 않는 곳도 많은데 해외 사진공모전은 중복 공모를 해도 허용하는 곳이 많.. 2020. 7. 25.
흥미로운 제품이 많았던 2020 키타스 소형가전 전시회 사진영상기자재전이 코로나 19로 인해 7월 말로 연기를 했다가 결국 올해 전시회를 포기했습니다. 안타까운 일이지만 공중보건을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습니다. 그런데 KITAS 2020 전시회는 개최를 한다고 합니다. 비교적 작은 규모의 전시회라서 전시를 하는 것일까요? 7월 23일 목요일부터 ~7월 25일 토요일까지 코엑스에서 열리는 KITAS 2020 키타스 2020이 토요일까지 강남 코엑스 C홀에서 열립니다. 사전등록을 하면 무료입장할 수 있고 현장등록을 하면 1만 원의 입장료를 내야 합니다. 입구부터 한숨이 나왔습니다. 전 사전 등록자이고 카톡으로 입장권도 받았는데 현장에 도착하지 현장등록을 또 하라는 겁니다. 사전 등록할 때 신상명세를 다 등록하게 하고 바코드만 찍고 입장하게 하면 되는데 .. 2020. 7. 25.
풀프 미러리스 소니 A7S III 예상 스펙 캐논, 니콘, 소니의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이 풀프레임 미러리스 시장은 소니가 개척한 시장입니다. DSLR 시장에서 승산이 없다고 판단한 소니는 이미지센서를 직접 제조할 수 있는 장점을 극대화 하기하기 위해서 신흥 시장인 미러리스 시장에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를 장착한 소니 A9, A7 시리즈를 선보였습니다. 특히 소니 A7 시리즈는 가성비도 좋고 기계적 성능도 좋아서 많이들 좋아하고 구매도 참 많이 했습니다. 이 소니 A7 시리즈에서 ISO 고감도 성능을 특화 시킨 시리즈가 소니 A7S 시리즈입니다. 이 소니 A7S 시리즈의 최신 제품이 7월 28일 공개될 예정입니다. 소니 A7S III 예상 스펙 소니 알파7S의 S는 고감도 기능이 특화된 카메라로 저조도에서도 사진과 영상을.. 2020. 7. 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