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0/04 (46)
사진은 권력이다

스마트폰이 발달했다고 하지만 카메라보다는 화질이 못합니다. 특히 광학 기술을 이용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배경 흐림(아웃포커스)는 카메라의 장점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여전히 카메라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카메라는 렌즈 교환이 가능한 렌즈 교환형 카메라가 있는데 이 렌즈 교환형 카메라는 DSLR과 미러리스로 분리됩니다. DSLR은 광학뷰파인더가 주는 장점이 꽤 많아서 사진을 좀 더 집중하고 진중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크기와 무게가 커서 사진을 찍으러 일부러 출사를 가서 사진을 찍는다면 미러리스는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일상 기록용, 일상 사진 찍기에 좋습니다. 저는 DSLR과 미러리스 둘 다 있는데 제 사진 스타일이 일상 기록용이자 항상 들고 다니면서 사진 찍는 것을 좋아해서 미러리스에 단초점 렌..

우리가 길거리에서 보는 수 많은 광고와 인터넷에서 보는 수 많은 광고 사진 중에 우리가 잘 모르는 일반인 사진들 대부분은 스톡 사진 사이트에 올라온 사진을 이용한 사진들이 대부분입니다. 스톡 사진은 쉽게 말해서 상업 사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리 목적은 물론 보도 및 다양한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을 스톡 사진 거래 사이트에서 돈을 주고 삽니다. 대표적인 스톡 사진 사이트는 게티이미지와 셔터스톡 등이 있습니다 이 스톡 사진은 사진만 있는 것이 아닌 영상도 많습니다. 우리가 보는 TV광고나 각종 광고 이미지들 중에 광고 회사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과 사진도 있지만 많은 부분 스톡 사이트에 올라온 동영상과 사진을 돈 주고 산 겁니다. 이 스톡 사진이 인기가 있는 이유는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아이폰 SE 2세대가 출시되었습니다. 중저가 보급형 모델이지만 아이폰11 Pro 고급형 모델에서 사용하는 A13 AP를 넣어주는 등 성능 자체는 아주 아주 뛰어납니다. 그런데 가격은 55만 원으로 애플 제품 답지가 않습니다. 그러나 가격이 저렴하다 보니 떨어지는 기능도 분명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크기는 4.7인치 IPS LCD입니다. 이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영상 볼 때는 OLED가 좋지만 텍스트 읽기나 야외 시인성은 IPS LCD가 좋으니까요. 아쉬운 점은 카메라입니다. 먼저 카메라가 듀얼도 트리플도 아닌 싱글 카메라에다가 화소수도 1200만 화소입니다. 조리개는 f1.8을 제공합니다. 화소수야 1200만 화소가 아쉽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고화소수는 사진 용량만 늘릴 수 있습니다. SNS에 올..

소니 카메라 루머가 올라오는 소니알파루머스닷컴에는 5개의 중형 카메라 렌즈 특허가 올라왔습니다. 387mm f / 2.8 (풀 프레임 환산 240mm f / 1.7) 323mm f / 2.8 (풀 프레임 환산 200mm f / 1.7) 258mm f / 2.8 (풀 프레임 환산 160mm f / 1.7) 161mm f / 2.8 (100mm f / 풀 프레임에서 1.7) 84mm f / 2.9 (풀 프레임에서 52mm f / 1.7) 그런데 이 특허 이미지 오른쪽 끝에 보면 이미지센서 같은데 다른 이미지센서와 달리 구부러져 있습니다. 이 특허 이미지를 보고 여기저기서 소니가 드디어 커브드 이미지센서를 개발하는 건가?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눈과 닮은 커브드 이미지센서가 좋은 점! 이 커브드 이..

삼성전자는 시스템 반도체도 만들지만 세계 최강 기술은 메모리 반도체 기술로 작은 크기에 많은 다이오드를 배치하는 집적 기술이 뛰어납니다. 이 메모리 반도체 기술과 비슷한 것이 이미지센서 기술입니다. 이 이미지센서 시장은 소니가 장악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소니가 최강이었지만 1억 8백만 화소의 '아이소셀 브라이트 HMX' 이미지센서를 먼저 개발하는 등 소니를 따라잡고 앞서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면조사 FSI 방식보다 뛰어난 후면조사 BSI 기술 이미지센서는 전면에 빛을 모으는 포토 다이오드 앞에 회로배선층을 배치하는 방식인 FSI 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위 이미지에서 가장 상단에 원칩 렌즈가 있고 그 밑에 적,녹,청의 컬러 필터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뒤에 회로 배선층을 배치하고 맨 밑바닥에 포토다이오..

액션 영화에 말이 많으면 그게 액션 영화가 아닌 드라마가 됩니다. 스토리도 지루하지 않을 정도로만 단순하게 하면 할수록 액션에 좀 더 집중해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액션 영화 중에 말이 너무 많고 스토리를 2중, 3중으로 꼬아서 이야기를 너무 복잡하게 해서 액션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거나 액션에 너무 집중해서 영화 시작부터 끝까지 쉴 새 없이 액션이 나와서 지쳐버리게 만드는 액션 영화들이 있습니다. 액션 영화는 강약과 리듬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관객들이 좀 더 액션의 출렁임에 몸을 맡기고 액션의 파도를 제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4월 24일 개봉한 넷플릭스 영화 은 액션 영화의 정석을 제대로 보여주는 영화입니다. 루소 형제 제작, 크리스 헴스워스 주연의 영화 익스트랙션 우리에게는 토르로 잘 알려진..

군대는 기밀성이 중요한 조직이라서 군대 사진과 영상을 많이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군대에는 전용 사진가들이 군인들의 멋진 모습들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사진가에는 민간인도 있지만 군대 사진병이 촬영한 사진도 있습니다. 매년 밀리터리 비주얼 어워드는 미국의 활약을 담은 군대 사진을 공모합니다. 2019 MVA 올해의 사진가는 키르스 히벤(Chris Hibben)이 수상을 했습니다. 크리스 히벤은 1991년 해군에 입대해서 USS 존 F 케네디 CV-67에서 근무합니다. 이후 전역을한 후에 밀워키의 Naval Reserve Center의 기자가 되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사진가와 사진기자가 꿈이었던 그의 열정이 실현되었습니다. 푸에로토리코 남쪽 특수 작전 사령부에 배치된 크리스 히벤은 공군과 합류합니다..

DJI가 4월 27일을 예고했습니다. 무슨 제품 발표를 하려나 봅니다. 워낙 혁신적인 제품을 많이 선보이는 회사라서 기대가 되긴 합니다만 이미 어떤 제품이 나올지는 외신을 통해서 많이 공개되어 있습니다. Game이라는 단어에 게임기가 나오나 하는 생각도 잠시 했지만 아무리 DJI가 혁신 기업이라고 해도 갑자기 게임기를 선보이지는 않고 너의 놀이를 업그레이드하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4월 27일 발표하는 제품은 DJI 메빅 에어2로 보입니다. 거의 확실하다는 이야기가 많네요. 이 메빅 에어의 후속 제품인 메빅 에어 2라는 UAV가 4월 27일 공개될 것으로 보입니다. DJI 메빅 에어2는 접이식 쿼드콥터로 접으면 크기가 확 줄어듭니다. 이전 제품처럼 4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 해상도가 전작인 메빅..

내가 나 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육체와 기억이라면 육체를 전구처럼 갈아 끼우는 시대가 된다면 내가 나임을 증명할 수 있는 것은 기억밖에 남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 기억조차 조작이 가능하다면 어떤 세상이 될까요? 는 그 물음을 진중하게 하는 애니입니다. 일본 애니의 대표작 중 하나인 는 인류가 유기체인 뇌를 전자두뇌인 전뇌화와 몸을 기계로 만드는 사이보그 및 기계의 몸에 인간의 기억을 심을 수 있는 미래를 그린 공상과학 애니입니다. 이 애니는 전 세계에 마니아층을 확보할 정도로 그 스토리와 세계관이 상당히 정교하고 화려합니다. 특히 인간의 정체성이 무엇인지에 대한 진지한 물음을 한 애니입니다. 사이보그가 가능하고 전 세계가 네트워크로 역이고 전뇌끼리 통신이 가능한 시대에 쿠사나기 소령이 이끄는 일본 공..

매년 스미소니언 매거진은 사진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이 스미소니언 매거진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은 대중성 높은 사진들이 많이 선정되어서 보기 좋은 사진들이 많습니다. 지구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순간들을 사진으로 담은 사진들을 소개합니다. 영국 사진가 Jon Enoch이 베트남 하노이에서 많은 물고기를 봉지에 싣고 달리는 오토바이를 사진으로 담았습니다. 식용 물고기가 아닌 관상용 물고기로 색깔이 아주 영롱합니다. 베트남은 오토바이가 참 많은 나라입니다. 그러나 이런 풍경은 사라질지 모릅니다. 하노이시는 배기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2030년까지 오토바이 운행을 금지할 예정입니다. 따라서 오토바이 배달 문화 또는 장사하는 문화도 사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남극 대귝 데빌 아일랜드의 빙산에 서 있는 아델리 펭귄 사진입..

코로나19 사태의 직격탄을 맞은 영화가 입니다. 코로나19 국가비상사태를 내리기 전에 개봉을 했다면 영화관에서 봤겠지만 국가비상사태 선포 후에 공공장소들이 폐쇄되고 영화관은 상영 중단은 하지 않았지만 개봉해봐야 관객들이 들어오지 않는다고 판단한 배급사들이 영화 배급을 취소하고 연기하면서 개봉하는 영화가 확 줄었습니다. 주말 전국 관객 동원 1위 영화 관람객 수가 1만 명 대라고 하니 얼마나 처참한 수준으로 관객 하락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코로나19 사태에 개봉을 대기하고 있던 영화 은 일단 개봉 연기를 했습니다. 그러나 이 전염병 사태가 잦아들지 않자 고민을 하기 시작했고 안타깝게도 영화관 개봉이 아닌 넷플릭스라는 차선책으로 개봉을 합니다. 해외 판권 문제 때문에 한 차례 실강이도 했지..

작년에 산 물건 중에 가장 잘 산 물건은 메모리폼 베개입니다. 쿠션감이 기존에 사용하던 솜 베개보다 훨씬 좋았고 오염에도 강해서 애용하는 베개가 되었고 선물할 기회가 생기면 메모리폼 베개를 선물하고 있습니다. 메모리폼 소재는 무중력 상태에서 생활하는 우주비행사들을 위한 침구 소재 또는 벽체 완충재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화학 수지입니다. 이 우주 기술이 지금은 일상 소재가 되었네요. 라텍스보다 탄력성이 좋아서 베개나 침구 소재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메모리 폼이 들어간 목베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목베개는 장시간 책을 읽거나 TV를 볼 때나 차를 타고 장시간 이동할 때 많이 사용합니다. 장시간 자동차로 이동할 때 목에 걸어서 사용하는 베개 대용품입니다. 목베개의 애플 여행용 목베개 Bull..

사진, 영상 전문지 발행인 협회인 TIPA가 선정한 카메라와 렌즈들이 발표되었습니다. TIPA가 선정한 2020년 각 부문 최고의 카메라들 TIPA가 선정한 2020년 각 부문 최고의 카메라들 카메라에 주는 상 중에 가장 권위 있는 상이 EISA와 TIPA입니다. TIPA는 사진, 영상 전문지 발행인 협회에서 선정하는 카메라 상으로 이 상을 받은 제품은 가장 뛰어난 카메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분화된 카테.. photohistory.tistory.com 이라는 글을 통해서 올해의 카메라들을 소개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2019년에 출시한 제품 중에서 최고의 카메라를 선정하는데 같은 레벨의 카메라라고 해도 가격 생각 안 하고 성능이 좋은 제품을 선정하는 경향이 있으니 가성비 제품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같..

All About Photo Awards가 생긴지는 5년 밖에 안 되었지만 공모전 수상작들은 꽤 퀄리티가 높습니다. 올해는 상위 수상작들 5작품 중에 4개의 작품이 여성 사진가의 작품이 선정되었네요. 이 사진들을 소개합니다. 나머지 입선작들을 소개합니다. 더 많은 사진은 https://www.all-about-photo.com/photo-articles/photo-article/686/amazing-winners-and-finalists-of-all-about-photo-awards-2020에서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가장 큰 문제점은 신뢰입니다. 이번 코로나19 사태로 중국 제품을 넘어서 중국이라는 나라에 대한 신뢰도가 땅으로 추락했습니다. 통제 국가의 한계죠. 그럼에도 중국의 공산품들은 점점 품질이 높아지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A/S가 미덥지 못해서 주저하게 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화웨이 스마트폰의 성능은 무척 뛰어납니다. 특히 카메라 성능이 좋아서 해외 카메라 평가 사이트에서 항상 1,2위를 다툽니다. 하지만 너무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다가 문제가 일어나네요. https://www.weibo.com/2280893642/ICqxftYkf?type=comment 화웨이는 화웨이 주최 사진공모전을 홍보하는 영상을 중국 sns서비스인 웨이보에 올렸습니다. 화웨이 사진공모전은 4월 8일 ~ 7월 31일까지로..

재미있는 게 사진을 찍는 카메라도 카메라이고 동영상 촬영하는 카메라도 카메라라고 합니다. 렌즈를 통해서 사진과 동영상을 담는 과정이 비슷해서 둘 다 카메라라고 합니다. 사실 사진을 연속 촬영해서 이어 붙이면 그게 동영상이라서 둘 다 카메라라고 불러도 전혀 어색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10년 전만 해도 DSLR은 사진 촬영용 카메라 캠코더는 영상 촬영용 카메라로 구분이 확실히 되었습니다. 그러나 DSLR 카메라가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지면서 이 구분이 사라졌고 캠코더 시장은 크게 위축되었습니다. 아직도 기억나네요. 2009년 경으로 기억되는데 인기 예능 에서 오두막이라는 애칭이 있는 풀프레임 DSLR인 캐논 EOS 5D Mark2로 촬영한 영상을 방송으로 보면서 영상 화질이나 색감이 확 다른 것에 깜짝 놀랐습..

세계 최대의 보도 사진 축제이자 콘테스트인 세계 보도 사진 공모전(World Press Photo Contest)의 수상작들이 발표되었습니다. 올해는 125개국 4,282명의 사진가의 사진 73,996장이 응모되었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서 수상작을 선정했습니다. 세계보도사진 대상 및 수상을 한 사진들을 소개하려다가 올해 대상 사진이 너무 좋아서 단독으로 소개하고 다른 포스팅에서 전체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사진은 2가지가 저에게 큰 울림을 주었습니다. 먼저 이 사진은 세계적인 사진공모전에서 수상자가 거의 없는 일본인 사진기자 야시오시 치바의 사진입니다. 일본은 카메라 제조 강국이지만 사진 공모전에서는 일본인 이름이 거의 없습니다. 이는 한국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좀 놀랬습니다. 작년에 풀리쳐 상을 받은 ..

어도비가 참 영리해요. 프로그램 사용 비용이 너무 비싸서 사지 못하는 분들과 불법으로 사용하는 분들을 잡기 위해서 구입 문턱이 낮은 월정액 서비스로 바꾸고 수시로 잦은 업데이트를 통해서 새로운 기능을 자주 많이 제공하면서 월정액 서비스를 안착했습니다. 저는 1달에 11,000원을 내는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묶은 포토그래피 플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토샵은 거의 쓰지 않아서 좀 아깝긴 하고 포토샵 대신 프리미엄을 껴주면 좋으련만 그런 플랜은 없네요. 코로나19 사태로 2개월 무료 제공을 하는 어도비사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19 사태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집에만 있는 분들을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온라인 서비스를 한시적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도비사도 신규 고객..

카메라에 주는 상 중에 가장 권위 있는 상이 EISA와 TIPA입니다. TIPA는 사진, 영상 전문지 발행인 협회에서 선정하는 카메라 상으로 이 상을 받은 제품은 가장 뛰어난 카메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선정하기에 무조건 좋고 비싸다고 상을 다 쓸어가지는 않습니다. TIPA는 카메라, 렌즈, 액세서리, 서비스, 테크/디자인 분야에 걸쳐서 선정을 하는데 이중에서 카메라부터 소개를 하겠습니다. 최고의 아마추어 DSLR 카메라 캐논 EOS 90D 캐논 EOS 90D 라인은 동영상 기능이 좋고 촬영 기능과 조작성이 좋습니다. APS-C 사이즈 크롭 센서를 사용하는 캐논 카메라 중에 가장 성능이 좋습니다. 캐논 EOS 90D는 3250만 고화소에 듀얼 픽셀 CMOS AF, 1초에 10 연사와 ..

이번 주에는 마스크를 안 샀습니다. 집에 마스크가 충분히 있어서 더 이상 안 사도 되겠더라고요. 그리고 앞으로는 필요할 때만 근처 약국에서 살 생각입니다. 마스크 부족 사태에 많은 언론과 야당이 비난을 했지만 KF94 말고 KF80으로도 바이러스 침투를 막을 수 있어서 정부가 KF80 생산을 유도해서 생산량이 늘었습니다. 그나마 한국은 미세먼지 강국이라서 정부가 마스크 제조공장을 늘리게 한 것이 신의 한 수였습니다. 다른 나라들 특히 미국이나 유럽은 공기가 좋아서 마스크 쓸 일도 없고 마스크 쓰면 테러범으로 오인하는 문화가 있어서 마스크 공장들이 거의 없습니다. 이러다 보니 코로나 19 바이러스 확산세가 쉽게 잡히지 않네요. 최근에는 무증상 또는 경증 환자 또는 감염 초기 무증상 상태에서 코로나 19 전..

개봉 영화를 매주 1편 이상 보고 리뷰를 쓰는 제 일상 패턴이 무너졌습니다. 사회적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영화를 보고 싶어도 개봉하는 영화가 거의 없습니다. 너무 없다 보니 재개봉 영화가 다수이고 가끔 신작 개봉을 하지만 흥행 1위 영화가 전국 관객 수가 주말에도 1만 명대 평일에는 8천 명도 미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런 코로나19 사태에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서비스가 넷플릭스입니다.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들이 참 많은데 재미있는 콘텐츠가 참 많습니다. 선택장애가 걸릴 정도로 다양한 콘텐츠들이 있습니다. 어떤 콘텐츠를 봐야 할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넷플릭스는 최근에는 한국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 TOP10을 선정해서 선택 편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제만 해도 오늘 한국의 TOP 10 콘텐츠 1위..

어떤 벚꽃 명소는 저만 소개하네요. 아무래도 인간은 자신의 세계가 있고 남이 아닌 내가 경험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니 내 추억이 있고 경험이 있고 인연이 있는 것에 더 가중치를 줍니다. 이보다 더 좋은 벚꽃 명소는 더 많고 많습니다. 그러나 내 추억이 담긴 곳이라서 매년 소개하네요. 코로나 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이곳은 마스크 쓰고 다시 찾았고 또다시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다른 곳에서 드디 어려운 다양한 새소리와 하늘을 가득 덮은 벚나무들의 풍광이 그림 같습니다. 지하철이지만 지상철인 2호선 신대방역에서 구로디지털단지역까지 이어지는 도림천 둔치길에는 벚꽃터널이 있습니다. 양쪽 모두 있는데 이길은 처음 걸어봐요. 약 2km 내내 벚꽃 터널이 이어집니다. 바람 쐬러 나온 많은 시민들이..

여행 좋아하는 분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집에만 있어야 해서 참 견디기 힘든 요즘입니다. 특히 유럽과 같이 풍광이 좋은 곳을 갈 수 없습니다. 그러나 유튜브에 가면 유럽관광명소를 4K 60 FPS를 촬영한 WALKING 채널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이 워킹 채널들을 보다 보면 내가 마치 여행을 하는 듯한 착각도 들 정도로 화질과 사운드가 아주 좋습니다. 그래서 저도 유튜브에 한국의 아름다운 골목길을 담는 워킹 채널을 개설할까 합니다. 이런 아이디어를 1년 전부터 하고 있는데 실행을 못하고 있네요. 이미 한국에도 서울이나 전국 명소를 짐벌에 고해상도 고화질 카메라를 달고 촬영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구독자 숫자도 높더라고요. 유튜브 워킹 채널을 보다 보면 어떤 짐벌과 카메라로 촬영했을까 했는데 가장 화질이..

애플은 아이폰의 두뇌이자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SoC 칩을 애플의 칩을 사용합니다. 안드로이드폰들은 대부분 퀄컴의 스냅드래곤을 이용합니다. 삼성전자는 엑시노트와 스냅드래곤을 이용합니다. 아무래도 CPU 같은 시스템 반도체 제조는 진입장벽이 높아서 아무나 만들지 못합니다. 삼성전자 엑시노트도 삼성 고유의 기술이라기보다는 CPU 제조 기술이 있는 회사를 인수했습니다. LG전자도 수년 전에 잠시 안드로이드 모바일용 CPU 개발을 하려다가 발열 문제 등이 커지면서 중간에 포기를 했습니다. 이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에 구글이 모바일용 CPU 개발에 착수한다고 하네요. 구글 단독으로 개발하는 것은 아니고 삼성전자와 손ㅇ르 잡고 모바일 CPU 개발을 시작했습니다. Whitechapel이라는 코드 네임으로 만들어지는 ..

이 글을 쓸까 말까 참 많이 고민을 했습니다. 제 블로그는 사진, 카메라, 영화, IT 등 제가 좋아하는 주제를 주로 쓰긴 요즘이지만 블로그 운영 초창기인 2009년~2014년까지는 정치 이야기와 다양한 일상 이야기도 참 많이 포스팅했습니다. 그럼에도 최근에는 정치 이야기만 하면 악플이 줄기차게 달려서 잘 쓰지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정치 이야기를 피하거나 싫어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시끄러운 이야기를 덜 쓰려고 하다 보니 최근엔 정치 이야기를 잘 쓰지 않게 되네요. 그러나 오늘은 21대 총선 날이고 지금 개표 방송을 보고 있습니다. 개표 방송을 보면서 제가 사는 지역구 선거는 당선자도 탈락한 후보도 모두 진 선거라고 느껴지네요. 정말 투표하기 싫었던 21대 금천구 국회의원 선거 제가 사는 곳은 서울시 ..

어떤 피사체를 좀 더 크게 정밀하게 담고 싶으면 줌렌즈로 당기면 되지만 아주 멀리 있는 피사체는 줌으로도 한계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다가가서 찍으면 됩니다. 그러나 우주는 다가갈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지구에서 촬영하는 우주보다 대기라는 뿌연 필터가 없는 우주에서 촬영하면 더 선명하게 담을 수 있습니다. 1990년 4월 24일 소련이 붕괴하고 냉전이 끝나던 시기에 미국 나사는 최초의 우주망원경 허블 망원경을 지구 저궤도에 올려 놓습니다. 이 허블 망원경의 이름은 천문학자인 '애드윈 허블'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허블 만원경은 2.4미터 크기의 반사 망원경 및 다양한 관찰 장비를 싣고 있습니다. 중간에 몇 번 고장 났을 때 우주왕복선이 올라가서 허블 망원경을 고치기도 했습니다. 허블 망원경으로 인류는 인..

일본을 보면 이 나라는 국민이 아니라 백성이 사는 나라라고 생각이 납니다. 민주주의 국가라면 정부나 지도자가 잘못하면 시위를 해서 자신들의 의견을 담은 민심을 전달해야 하는데 시위가 없습니다. 그냥 나라님 하는 일을 그냥 믿고 따릅니다. 그럼에도 코로나19 사태를 올림픽 때문에 방치하고 천 마스크 2장 배포나 코로나19 사태에 대해서 자신은 책임질 것이 없다는 말을 하는 등 지지율이 급락하자 결국은 시위가 일어났습니다. 그러나 나온 사람은 100명 도 안 됩니다. 한국처럼 수백만 명이 광화문 일대에 모여서 촛불 시위를 하는 모습은 일본에서 상상할 수 없습니다. 이런 모습은 일본 뿐이 아닙니다. 한국처럼 100만 명 이상이 모이는 것도 어렵지만 질서 정연하게 시위를 하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코로나19를 ..

넷플릭스가 2조 원을 투입해서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 21편의 판권을 구매했습니다. 어마어마한 돈에 그런 가치가 있냐는 말도 있긴 하지만 지브리 애니들 대부분이 전 세계에서 사랑을 받고 있고 다른 애니에서 볼 수 없는 정서와 아름다움이 있어서 그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이 애니는 지브리가 아니면 담기 어렵지 않았을까 할 정도로 일상에서 발견하는 보석 같은 기쁨을 담은 잔잔한 애니들이 참 많습니다. 마치 순수 동화책을 읽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또한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 전체에 흐르는 자연친화적이고 개발에 대한 반감 또는 경고를 담은 이야기가 많습니다. 1995년에 제작된 지브리 애니 애니 은 1989년 8월에서 11월호까지 슈에이샤의 만화 월간지 리본에 연재된 '히이라기 아오이'의 만화가 원작입..

사진은 3차원의 세상을 2차원으로 재현하는 도구라서 맹점이 꽤 많습니다. 그중 하나가 원근감입니다. 조리개를 조여서 사진 전체에 초점이 맞도록 촬영하면 먼거리에 있는 피사체도 가까인 있는 피사체도 선명해서 담깁니다. 이걸 이용해서 멀리 있는 피사체를 손 바닥 위에 올려 놓고 촬영해서 사람들을 속이기도 하죠. 이런 사진만의 착시는 때로는 무섭기도 웃기기도 합니다. 처음에 이 사진을 봤을 때 놀랬습니다. 혐오감이 들 정도라서 바로 뒤로 버튼을 누르고 나왔습니다. 그리고 생각해보니 흔한 포토샵 장난질이거나 어린 아이가 그린 그림을 사진으로 재현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다시 들어가서 보니 자세한 이유가 나오네요. 수술 실자국이 있어서 이 부분은 제가 모자이크 처리했습니다. 먼저 이 사진은 합성 사진..

올해로 5년째가 되는 자이스 사진공모전은 전 세계 150개 국에서 5만 점 이상의 작품들이 응모합니다. 이 '칼 자이스'렌즈회사의 이름을 단 사진공모전은 1장의 사진으로 겨루는 것이 아닌 사진 시리즈로 겨루기 때문에 운이 따르기 쉽지 않습니다. 사진 1장은 우연히 잘 담을 수 있지만 여러 장의 사진을 모두 잘 담기 어렵습니다. 또한 여러 장의 사진은 주제를 담기 더 좋습니다. 올해 자이스 사진공모전은 'Seeing Beyond - Discoveries'라는 주제로 공모를 받았습니다. 자이스 사진공모전에서 우승을 한 한국의 양경준 사진작가 자이스 사진공모전에서 우승을 한 한국의 양경준 사진작가 수많은 사진공모전을 이 블로그에서 소개하면서 항상 아쉬웠던 것은 이상하게도 한국인 사진공모전 우승자가 거의 없었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