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0/01/21 (3)
사진은 권력이다

야구팬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계절은 야구가 끝나고 나서 다시 야구가 시작하기 전까지의 계절인 겨울입니다. 봄부터 가을까지 월요일만 뺀 매주 오후 6시 30분이 되면 어김없이 야구 중계를 보는 야구팬들은 겨울이 가장 춥습니다. 저는 야구팬입니다. 그리고 LG트윈스 팬입니다. 칠쥐 트윈스라고 불리던 불협화음의 팀이자 투자 대비 가장 성적이 나쁜 팀 중의 하나로 놀림을 받던 팀이었습니다. 그러나 달라졌습니다. 고등학교 선배인 차명석 단장이 구단주로 오면서 모든 것이 달라졌습니다. 무엇보다 선수 출신이라서 그런지 야구를 잘 압니다. 그 잘 아는 구단주가 감독이 필요로 하는 선수를 데리고 오고 연봉 협상을 하면서 좋은 팀으로 바꾸어가고 있습니다. 야구팬들은 아시겠지만 최신 야구는 구단주의 야구라고 할 정도로 구단주..

영화는 판타지입니다. 그 판타지가 너무 좋으면 우리는 그 판타지의 뼈대가 된 곳을 찾아가죠. 바로 영화 촬영 장소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영화 을 촬영한 종로 북촌 일대와 창신동 일대를 다녀봤습니다. 짧은 여행을 통해 영화의 감흥을 다시 느낄 수 있었습니다. 지금은 덜하지만 한 때 한류 드라마가 해외에서 큰 인기를 끌자 일본인, 중국인 관광객들이 드라마 촬영 장소를 다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렇게 영화를 사랑하고 드라마를 사랑하는 분들은 그 촬영 장소에 찾아가서 잠시 영화나 드라마 속 주인공이 되어 봅니다. Thomas Duke는 영화광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촬영 장소를 다니면서 영화 속 장면을 담은 사진을 들고 사진 촬영을 했습니다. 이런 사진 놀이는 2012년 경 전후로 꽤 인기가 높았습니다..

뉴스 기사를 보니 카메라 판매량이 최고 정점이던 2010년에 비해서 2018년 현재 70%나 줄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하락이죠. 이런 하락은 스마트폰 카메라의 발전 때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2019년에는 하락세가 좀 주춤한 듯합니다. 그럼에도 니콘은 2020년 1분기를 100억 엔 적자를 예상하고 있는 등 카메라 제조사들이 소비재가 아닌 산업용 제품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미 올림푸스는 의료 광학 기기 쪽에 더 힘을 싣고 있고 캐논도 니콘도 산업용 프린터나 광학 기기 산업에 신규 사업을 펼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DSLR이나 미러리스는 이미지센서가 크고 렌즈 교환이 가능하는 등등 아직까지는 스마트폰 카메라가 대체할 수 없는 시장이라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재 어떤 디지털 카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