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8/304

국립과천과학관의 움직이는 기계 특별전(키네틱아트, 오토마타) 과학, 기술, 예술은 한 몸에서 태어났습니다. 과학과 철학의 구분이 없었던 중세 시대에 세상의 원리와 이치를 재현할 수 있는 과학이 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학에서 우리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기술이 나왔습니다. 사실 이 기술이라는 것이 고도화되면 예술이 된다는 소리가 있듯이 예술과 기술은 한 몸이었습니다. 둘 다 뛰어난 기술을 바탕으로 합니다. 다만 기술은 실용성으로 진화되었고 예술은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쪽으로 진화를 했습니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한 예술 작품들이 최근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미디어아트와 키네틱 아트입니다. 키네틱 아트는 움직이는 조각이라고도 부릅니다. 모빌과 비슷하지만 보다 복잡한 장치를 이용해서 보다 화려하고 복잡한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마치 거대한 기계의 느낌이라고.. 2019. 8. 30.
유튜브의 추천 동영상 알고리즘이 쓰레기인 이유! 제 유튜브 채널을 정리하고 청소하면서 유튜브를 유심히 들여다 봤습니다. 이 서비스는 구독자를 위한 서비스인가? 아니면 콘텐츠 생산자를 위한 서비스인가?외견상으로 보면 구독형 서비스입니다. 유튜브에 접속을 하면 내가 좋아요 누른 영상을 기반으로 한 맞춤 동영상과 추천 동영상과 각종 주제의 영상을 추천합니다. 이것만 봐도 이 유튜브는 구독형 서비스입니다. 동시에 유튜브는 블로그처럼 콘텐츠를 생산하는 도구이자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내가 만든 동영상을 올리고 확인하려면 내 채널에 들어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요즘 너도나도 유튜버가 되겠다고 합니다. 저는 텍스트형 인간이라서 유튜브와 어울리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유튜브를 지금보다는 더 열심히 올릴 생각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관련 도서를 보고 영상을 보면서 느낀 것은.. 2019. 8. 30.
SKT에서 유플러스 알뜰모바일로 갈아탄 후기 SKT를 사용한 지 8년 6개월을 사용했지만 점점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가 좋아지지 않아서 결국 알뜰모바일로 이동을 결심했습니다. 점점 서비스가 안 좋아지는 SKT. 알뜰폰으로 이동 준비중라는 글을 통해서 SKT를 떠나는 이유를 자세히 적었습니다.그럼에도 간단하게 정리를 하자면 이통3사가 좋은 점1. 통신사, 스마트폰 제조사 보조금이 많다이통3사는 거대 사업자라서 협상력이 아주 높습니다. 이러다 보니 스마트폰 제조사와 밀당을 잘할 수 있고 많은 보조금을 받아내거나 납품 단가를 낮출 수 있습니다. 특히나 요즘 같이 삼성전자, LG전자와 아이폰만이 많이 팔리는 고착화된 시장에서 이통3사는 고가의 스마트폰을 싸게 납품 받아서 소비자에게 좀 더 많은 보조금을 주면서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개통이.. 2019. 8. 30.
1장의 사진에 낮과 밤을 담은 Stephen Wilkes의 10년간 기록이 책에 담기다 사진은 빛이 그리는 그림이라고 합니다. 빛이 없으면 사진도 없습니다. 그리고 사진은 시간의 예술입니다. 시간을 압축하거나 늘려서 우리 눈으로 경험하지 못한 세상을 보여줍니다. 동영상에서 시간을 늘리는 건 슬로우 모션이고 시간을 압축하는 건 타임랩스입니다. 그럼 사진은 뭘까요? 시간을 압축하는 건 장노출 사진입니다. 10초 또는 1분 동안 셔터를 개방해서 그 동안 움직이는 피사체를 사진에 담습니다. 반대로 아주 짧은 시간을 캡처해서 우리 눈이 볼 수 없는 찰나를 사진으로 담습니다.대표적인 것이 스포츠 경기 사진으로 선수가 움직이지 않고 동상처럼 굳어 있는 순간을 담는 것을 시간을 늘립니다. 사진작가 Stephen Wilkes는 시간을 압축하는 사진을 만드는 사진작가입니다. 만든다는 단어를 쓴 이유는 위 사.. 2019. 8. 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