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9/0246

인종문제를 유쾌하게 담은 꽤 좋은 영화 <그린북> 2019년 1월 9일에 개봉한 을 보고 나온 분들은 한결 같이 좋은 영화라고 칭찬을 했습니다. 이렇게 호평 일색인 영화는 오랜만에 보네요. 개봉한 지 1달 반이 넘어가고 있지만 여전히 은 영화관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좀 더 오래 개봉할 것 같습니다. 이번 주에 개최된 2019년 제 6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영광의 작품상을 탔습니다.이 좋은 영화인 것은 알겠지만 작품상을 줄 정도인가에 대한 비판도 분명 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극찬은 아니더라도 좋은 영화라고 해서 어제 봤습니다. 어제 2월 27일은 문화가 있는 날이라서 5천원에 영화를 볼 수 있는 기회였는데 볼 영화가 없어서 본 것도 있습니다. 흑인 여행자들을 이용한 미국 남부 여행 가이드북 영화 은 제 61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2019. 2. 28.
고양이를 위한 사다리를 만드는 스위스 베른 사람들을 사진집에 담다 고양이는 높은 곳에서 내려다 보길 좋아합니다. 또한 호기심도 참 많은 동물입니다. 그래서 많은 애묘인들이 캣타워를 사서 고양이들이 올라가서 놀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스위스 디자이너이자 작가인 Brigitte Schuster은 베른 시내를 걷다가 이상한 사다리를 발견합니다. 사람을 위한 사다리라고 하기엔 너무 작고 가팔라서 이게 뭔가 했습니다. 알아보니 최근 유럽에서 유행하는 수제 고양이 사다리입니다. 고양이들이 이 고양이 사다리를 걸으면서 행복해 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이런 고양이 사다리를 만든 집들이 꽤 많고 형태도 다양했습니다. 이 집은 사다리와 봉을 적절하게 사용해서 3층까지 올라올 수 있게 했네요. 이집은 봉을 기본으로 발판을 만들어서 3층 베란다까지 올라갈 수 있게 했네요. 정갈한 사다리도 .. 2019. 2. 27.
8K와 VR콘텐츠에 대응하는 1초에 1GB의 고속 전송이 가능한 microSD Express 캐논 EOS 5D Mark4로 4K 동영상 촬영을 하는데 갑자기 촬영이 중단되었습니다. 왜 그런가 봤더니 SD 메모리 카드가 읽고 쓰기 속도가 느려서 4K라는 고용량 동영상을 저장하지 못해서 그렇더군요. 4K 동영상은 메모리 데이터 읽고 쓰기 속도가 빨라야 합니다. 이후 좀 더 읽고 쓰기가 빠른 SD 메모리 카드로 바꿨더니 좀 나아지더군요. 그런데 4K를 넘어서 8K나 VR 같이 360도 동영상을 녹화할 경우에는 4K보다 더 큰 데이터 용량을 빠르게 읽고 써야 합니다. 이에 SD 협회에서는 MWC 2019에서 최대 전송 속도 985MB/s인 새로운 표준인 microSD Express를 발표했습니다. 1초에 1GB의 고속 전송이 가능한 microSD Express microSD Express는 2018년 .. 2019. 2. 27.
미러리스가 DSLR보다 좋은 점 5가지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미러리스와 DSLR 시장으로 양분되고 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 시장은 스마트폰이라는 강력한 대체제가 나오면서 고배율 줌렌즈나 이미지센서를 키우는 등 특정 기능을 강화한 하이엔드 카메라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 스마트폰의 진화에 DSLR과 미러리스 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긴 합니다만 화질이 좋아서 컴팩트 카메라 보다는 영향을 덜 받고 있습니다. 미러리스 카메라란 무엇인가?필름 카메라 시절에는 SLR 카메라가 대세였습니다. 반사경과 펜타프리즘을 사용해서 외부 풍경을 광학뷰파인더로 그대로 보면서 촬영할 수 있는 SLR은 저렴한 가격과 렌즈를 교환할 수 있는 장점 때문에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 SLR 카메라에 필름 대신 이미지센서를 사용해서 외부 풍경을 촬영한 후 SD 카드 같은 디지털 .. 2019. 2. 26.
세계최초 후면 5개의 카메라가 장착된 노키아9 퓨어뷰(Nokia 9 PureView) 다들 접을 수 있는 폴더플 폰에 큰 관심을 가지지만 신기할 뿐 유용함은 떨어집니다. 차라리 기존 스마트폰 이미지센서 크기를 1인치로 키운 카메라 특화폰이 나오면 어떨까 합니다. 뭐 배터리 소모량이나 발열 때문에 쉽지는 않지만 이미지센서 크기를 좀 더 크게 했으면 합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초점을 맞춘 스마트폰이 노키아9 퓨어뷰입니다. 후면 5개의 카메라 노키아9 퓨어뷰(Nokia 9 PureView)핀란드를 대표하는 핸드폰 제조사 노키아를 인수한 HMD Global은 세계 최초로 후면 카메라가 무려 5개나 달린 스마트폰인 노키아9 퓨어뷰(Nokia 9 PureView)를 선보였습니다. 전면 카메라까지 합치면 총 6개의 카메라가 달린 스마트폰입니다. 위 사진은 노키아 9 퓨어뷰의 뒷면 모습으로 가운데 카메.. 2019. 2. 25.
화웨이 폴더블폰 Mate X가 갤럭시 폴드보다 유용해 보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반으로 접을 수 있는 폴더블 폰은 많이 판매되지는 않을 것이고 이를 제조사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를 접고 펼쳐서 크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특별히 크게 펼쳐서 사용하는 장점보다 비싼 가격과 떨어진 휴대성 등등 문제점도 많습니다. 두께와 무게 그리고 가격 모두 130만원 내외의 가격으로 떨어지고 기술이 좀 더 고도화 되어서 유용하다고 느껴지고 동시에 관련 앱이 많이 나올 때야 어느 정도 시장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태블릿 사용자나 관심을 가지지 일반 사용자들은 현재의 기술 고도화가 거의 끝나고 있는 스마트폰을 더 많이 구매할 것입니다. 화웨이의 폴더블 폰 Mate X 현재 스페인 바로셀로나에서는 MWC라는 세계적인 모바일 전시회가 열이고 있습니다. 2.. 2019. 2. 25.
실제 얼굴과 AI가 만든 얼굴을 판별하는 Which Face is Real? 사이트 인공지능 하나는 여러 인물 사진을 이용해서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얼굴을 계속 합성해서 실제 인간의 얼굴과 구분이 안 갈 정도로 합성을 합니다. 또 다른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이 합성으로 만든 인물 사진을 보고 이건 합성이다 아니다를 판별을 합니다. 이 2개의 인공지능은 서로 경쟁을 하면서 정교하게 합성을 하고 그 정교하게 합성한 사진은 인간이 실제 사진인지 합성 사진인지 우리 인간이 봐도 구분이 안 갈 정도가 됩니다. 이 인공지능 기술은 적재적 생성 네트워크로 합성 이미지를 만드는 생성자와 합성 여부를 감별하는 감별자라는 2개의 인공지능이 무한 경쟁을 하면서 만듭니다. 인공지능이 만든 이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사진 라는 글을 통해서 인공지능이 만든 이 세상에 없는 사람들의 사진을 소개했습니다. This .. 2019. 2. 25.
자기옷을 입은 듯한 스파이더맨 뉴 유니버스 70년대에 국민학교를 다닌 보낸 분들이라면 슈퍼맨이 최고의 인기 슈퍼히어로였습니다만 2000년대에 초등학교를 다닌 분들이라면 최고의 인기 슈퍼히어로는 '스파이더맨'입니다.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2002년에 시작한 샘 레이미 감독의 3부작과 2012년 시작한 마크 웹 감독의 시리즈 그리고 마블에서 만든 '스파이더맨' 시리즈까지 지난 17년 동안 무려 3편의 시리즈가 나왔습니다. 이렇게 계속 새로운 시리즈로 나오다 보니 마치 미드의 시즌제 같은 느낌도 듭니다. 그러나 이 스파이더맨의 판권은 소니픽처스가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블의 대표 캐릭터 중 하나지만 판권 문제가 해결이 되지 않아서 어벤져스에 뒤늦게 합류를 합니다. 마블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는 가장 스파이더맨스러운 평가를 받았습니다. 10대 고등학생 스.. 2019. 2. 24.
눈이 부시게 아름다운 명품 드라마 눈이 부시게 1,2회를 보고 눈치를 채긴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습니다. 이렇게 좋은 드라마 아니 고품격 드라마일 줄은 몰랐습니다. 날 웃고 울게 만드는 드라마 는 찬란하게 아름다운 드라마입니다. 타임립스는 거들뿐JTBC의 월화드라마 는 아나운서 지망생인 25살 혜자는 교통사고를 내고 사망한 아빠를 살리기 위해서 어린 시절 바닷가에서 주웠던 시간을 돌릴 수 있는 시계를 사용합니다. 아버지를 살렸지만 혜자(한지민)은 70대 할머니 혜자(김혜자 분)로 변합니다. 한지민 때문에 봤습니다. 한지민이 출연한다기에 봤는데 소재가 너무 흔한 타임립스를 소재로 해서 약간의 거부감이 있었습니다. 혹시 시간을 돌리는 능력을 통해서 많은 웃음과 재미를 주는 흔한 로맨틱 코미디 일 줄 알았는데 제 예상과 크게 빗나갔습니다. 이 는 시.. 2019. 2. 23.
5천장의 사진을 엮어서 만든 놀라운 달 사진 천체 사진은 촬영하기 쉽지 않기도 하지만 많은 비용이 들어가서 일반인들이 쉽게 촬영할 수 없습니다. 성능 좋은 천체 망원경이 있는 분이라면 촬영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천체 망원경은 멀리 있는 천체를 볼 수 있지 그걸 사진으로 담을 수 없습니다. 천체망원경로 본 사진을 사진으로 담으려면 특수한 도구가 필요합니다. 위 사진은 천체사진가 Andrew McCarthy가 촬영한 달 사진입니다. 그런데 보통의 달 사진과 달리 달의 그림자가 진 부분도 선명하게 보입니다. 게다가 달의 크레이터가 땀구멍처럼 선명하게 보입니다. 사진을 확대하면 이 달 사진이 얼마나 놀라운지 알 수 있습니다. 달의 크레이터들의 가득 보입니다. 위 사진은 단돈 250달러만 들여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ZWO ASI224MC 1.2 MP CMO.. 2019. 2. 23.
캐논 렌즈를 니콘 Z6, Z7에 사용할 수 있는 렌즈 어댑터 CANIKON 카메라 브랜드 선택은 카메라 처음 구매하실 때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고가의 풀프레임 미러리스나 풀프레임 DSLR을 구매하시는 분들이나 렌즈를 3개 이상 가지고 있는 분들은 신중하게 카메라 제조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PC와 달리 카메라는 바디에 장착할 수 있는 렌즈 마운트가 제조사마다 다 다릅니다. 따라서 같은 마운트 렌즈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어댑터를 사용해서 다른 제조사의 렌즈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렌즈가 많지 않은 소니 미러리스에 렌즈가 풍부한 캐논 렌즈를 사용하기 위해서 어댑터들이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2월 28일에서 3월 3일까지 열리는 일본의 사진영상기자재전인 CP+ 2019에서 좀 신기한 어댑터가 소개되네요. 중국 기업인 KIPON에서 내놓은 CANIKON .. 2019. 2. 22.
접히는 스마트폰 삼성 갤럭시 폴드. 신기하지만 유용까지 할까? 스마트폰 제조 기술과 제조 진입 문턱이 낮아지면서 수 많은 브랜드들이 스마트폰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다양한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가성비를 무기로 중국 시장을 점령하고 세계 시장까지 넘보고 있습니다. 중국 스마트폰은 가격이 싸고 품질도 저렴하다는 인식이 있었지만 화웨이의 P20 프로 같은 스마트폰은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좋은 카메라 성능을 제공하는 등 뛰어난 스펙과 기술력으로 무장하고 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의 혁신과 위세에 한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큰 위기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는 삼성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미 중국 시장에서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주류에서 밀려난 지 오래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삼성전자는 전자제품 제조 기술이 세계적인 회사입니다. 이런 뛰어난 제조 기술을.. 2019. 2.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