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944

광학의 명가 칼 자이스 풀프레임 미러리스 ZEISS ZX1 출시 예정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쟁입니다. 어제 니콘 라이브쇼에 가서 니콘의 첫 플프레임 미러리스 Z6, Z7를 만져봤는데 대체적으로 잘 나온 편이지만 동영상 AF와 편의 기능이 많이 부족해서 좀 실망스러웠습니다. 캐논도 EOS R 이라는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선보였습니다. EOS R은 그나마 동영상 촬영에 도움되는 기능이 좀 들어가 있어서 니콘 Z6보다는 좀 나아보였습니다. 그럼에도 니콘이나 캐논이나 첫 풀프레임 미러리스 보다는 다음 제품에서 제대로 된 실력 또는 시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기능이 추가되어서 나올 듯 합니다. 여기에 마이크로포서드 그룹의 파나소닉이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곧 발표할 예정입니다. 정말 올해는 풀프레임 미러리스 전쟁이라고 할 정도로 다양한 카메라 제조사들이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선보이고 있습니.. 2018. 9. 30.
20주년 기념으로 선보일 새로운 구글 모바일 앱 검색 기능들 구글 검색이 세상에 처음 나온 것이 1998년이었습니다. 한국에 본격적으로 소개 된 것은 2000년대 중반 정도였습니다. 구글 PC 검색은 네이버나 다음 검색에 비해서 인기가 없었습니다. 구글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검색창만 덩그러이 있고 아무런 정보가 없습니다. 반면 네이버나 다음은 검색하러 온 김에 차려 놓은 많은 뉴스 기사와 콘텐츠도 먹고 가라고 하는 검색과 포털이 결합된 형태였습니다. 여기에 실시간 인기 검색어와 연관 검색과 함께 수작업으로 검색 품질을 높이다 보니 구글보다 인기가 높았습니다. 다만 이미지 검색이나 영문 검색이나 보다 깊이 있는 정보를 검색하는 분들에게 구글이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런 흐름은 계속 되다가 2010년 아이폰이 국내에 출시되면서 점점 변하기 시작합니다. 인터넷을 PC에서만.. 2018. 9. 30.
건강한 사진을 소재로 한 예능 <빅픽처패밀리>의 좋은 점, 바라는 점 한국 방송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장르는 드라마와 예능입니다. 이 2개의 엔진이 한국 방송사들을 먹여 살리고 있습니다. 특히 예능은 그 인기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예능들은 자기 복제는 기본, 타 방송사의 콘셉을 그대로 베낀 예능들이 참 많습니다. 베끼지 않았다고 해도 한국 예능의 3대 키워드는 관찰, 먹방, 여행입니다. 이 3개의 범주를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그런데 몇 주 전에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사진을 소재로 한 예능이 나올 것이라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제 블로그가 사진을 소재로 한 글이 많다 보니 황송하게도 사진을 업으로 하거나 취미로 하는 분들이 참 많습니다. 그래서 사진 예능이 나온다는 소식이 방송 전에 미리 전파가 되었습니다. 궁금했습니다. 어떤 예능일까? 무슨 이야기가.. 2018. 9. 28.
영화광에 대한 감사패 같은 판타지 영화 <오늘밤, 로맨스 극장에서> 영화를 보다 보면 스크린 속 여주인공과 잠시라도 함께 있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누구나 한번쯤은 했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건 불가능한 판타지라는 것을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실제 배우를 만나면 되지 않느냐고 할 수 있지만 스크린에서 배우가 연기하는 캐릭터와 실제 배우는 같은 인물이지만 동일한 캐릭터라고 할 수 없습니다. 특히 실제 배우가 이 세상에 없다면 스크린 속 여배우에 대한 로망은 더 커지게 됩니다. '잉그리드 버그만'이 그런 배우였습니다. 그녀가 주연한 영화를 최근에 봤습니다. 와 를 보면서 얼굴에서 광채가 난다는 관용어를 실제로 목격했습니다. 많은 배우를 봤지만 '잉그리드 버그만'처럼 강렬한 배우는 보지 못했습니다.지금은 이 세상에 없는 배우. 그녀를 만나려면 그녀가 출연한 영화를 보는 방법 밖.. 2018. 9. 28.
캐논 DSLR을 사면 꼭 사야 할 렌즈 EF 50mm F1.8 stm 단렌즈 DSLR을 사고나서 1년 정도 사용하다 보면 사진 화질을 좌우하는 것은 바디의 역할도 크긴 하지만 렌즈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보급형 DSLR에 번들 렌즈인 18~55mm 광각 줌렌즈를 1년 넘게 사용했습니다. 사용하면서 크게 만족했지만 다른 분들의 사진을 보면서 왜 내 사진은 밋밋한 사진만 담길까?라고 고민을 했습니다. 그때 단초점 렌즈(줄여서 단렌즈)를 사용하면 사진이 달라질 것이라는 지인의 충고에 가장 싼 단렌즈를 살펴봤습니다. 단렌즈들의 가격은 생각보다 쌌습니다. 10만원 초반 대 단렌즈가 꽤 많더군요. 그렇게 50mm 단렌즈를 사고 난 후 단렌즈의 뛰어난 해상력과 아웃포커싱 능력에 감탄을 했습니다. 진작에 살 껄이라는 후회를 했습니다.지금은 번들렌즈만 사용하지.. 2018. 9. 27.
풀프레임 DSLR 캐논 5D Mark4의 장점과 단점 3040만 화소 풀프레임 DSLR 캐논 EOS 5D Mark4를 지난 6주 동안 사용해 봤습니다. 사용하면서 좋은 점도 느껴보고 아쉬운 점 또는 단점도 발견했습니다. 제가 느낀 캐논 풀프레임 DSLR EOS 5D 마크4의 장점과 단점입니다. 풀프레임 DSLR 캐논 5D 마크4의 장점1. 인텔리전트 광학 뷰파인더의 61개의 AF 포인트와 넓어진 측거 영역 캐논 DSLR 중 가장 비싸고 성능이 좋은 EOS 1D X Mark II에서 사용하는 AF 시스템을 넣었습니다. F8 렌즈 사용 시 AF 포인트가 61개로 늘었습니다. 이중 41개는 크로스 AF 포인트이고 F2.8 렌즈를 사용하면 5개의 듀얼 크로스 AF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초점을 맞출 수 있는 측거 영역도 늘어서 5D Mark3에 비해서 세로로 24.. 2018. 9. 25.
집 앞에서 본 치매 할머니를 뵙고나니 마음이 많이 아프네요 둥근 보름달이 떴습니다. 한국에 평화의 달이 떠서 어느 한가위보다 덕담을 참 많이 한 추석일 듯 합니다. 잠시 외출을 했다가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전철에서 내린 후 마을버스를 타고 집 앞에서 내렸습니다. 마을버스에서 내리니 80대로 보이는 한 할머니가 앞서 가던 분에게 길을 묻고 계셨습니다. 해결이 안 됐는지 저에게도 물으시네요. 귀에 꽂고 있던 이어폰을 빼고 "무슨 일 때문에 그러시는데요?"라고 여쭈었습니다. 할머니는 아들 이름을 대면서 아들 이야기를 하십니다. 명확하게 말씀을 하지 않으셔서 제가 되물었습니다. "할머니 아드님 집 찾으세요?"라는 질문에도 대답을 잘 못하십니다. 행색을 보면 영락없이 고향에서 아드님 집 찾으러 상경하신 모습이었습니다. 곱게 차려 입으시고 작은 가방 하나 들고 계셨습니다... 2018. 9. 24.
2명의 예술가가 만든 시이소오 집 ReActor 뉴욕의 북부 Art Omi의 야외 조각 공원 언덕에 두 예술가가 독특한 작품을 하나 만들었습니다. 작품이라고 하기엔 기능성이 좋아서 색다른 기능성 집 같기도 합니다. Alex Schweder와 Ward Shelley 두 예술가는 12미터 길이의 시이소오 같은 집을 만들었습니다. 이 12미터 길이의 집은 콘트리트 기둥에 받혀져 있습니다. 평소에는 균형을 잡고 있다가 거주하는 사람이 움직이면 그쪽으로 기울어집니다. 마치 시이소오 같네요. 이 작품의 이름은 ReActor입니다. 사람이 한쪽 창가로 이동하면 ReActor가 기울어지지만 바람이나 돌풍 같은 힘에도 기울어집니다. 기울뿐 아니라 회전도 되기에 바람개비 같다는 느낌도 듭니다. 집안은 투명해서 외부에서도 집 안을 들여다 볼 수 있습니다. 2016년 여름.. 2018. 9. 24.
야경 명소 안산 봉수대 올라가는 방법과 야경 촬영 경험담 한 장의 사진을 보고 바로 저기 가서 사진을 촬영해봐야겠다 생각하고 바로 카메라와 삼각대를 들고 나섰습니다. 제가 본 사진은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에서 촬영한 사진이었습니다. 안산 정상인 봉수대에 가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솔직히 안산이라고 하면 경기도의 한 도시인 안산으로 생각했는데 서울 서대문구 산 중에 안 산이 있다는 걸 안 지가 몇 년 안됐습니다. 이 안산은 다른 산들처럼 올라가는 방법이 많습니다. 또한 다른 산들처럼 산 둘레를 다닐 수 있는 자락길이 있습니다. 안산 봉수대를 올라가는 방법을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고 페이스북 이웃의 추천 등반길도 받아봤습니다. 다 장점과 단점이 있었습니다. 제가 궁금했던 건 가장 빨리 오르는 방법이었습니다. 그러나 딱히 잘 보이지 않네요. 고민을 하다가 오랜만.. 2018. 9. 23.
별 1개도 아까운 졸작 MBC 예능 <토크노마드 아낌없이 주도록> MBC를 정신적으로 지지하고 같은 값이면 더 값어치를 쳐주고 싶은 방송사입니다. MBC의 긴 파업 후에 예전의 영민하고 날카롭고 방송계의 트랜드를 이끄는 스마트함을 다시 보여줄 것으로 예상했지만 제 기대와 달리 최승호 사장으로 교체된 지 1년이 다 되어 가지만 여전히 MBC는 지상파 3사 중에 가장 인기 없고 신뢰도가 낮으며 여전히 재미없는 방송을 만드는 방송사 이마에 찍힌 낙인을 버리지 못했습니다. 거의 모든 MBC 드라마가 인기가 없고 예능도 '나 혼자 산다'와 '전지적 참견 시점'을 빼고는 딱히 기억나는 예능도 보고 싶은 예능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MBC 뉴스가 신뢰도를 회복한 것도 아닙니다. 'MBC FM 라디오'는 또 어떤가요? 후속 DJ도 선정하기 않고 어느날 갑자기 '푸른밤' 라디오 DJ인 .. 2018. 9. 23.
영화 공작, 남과북의 공작정치에 대한 고발장이자 반성문 같은 영화 93년 군입대 후 훈련소에서 훈련을 받고 있을 때였습니다. 식사를 마치고 교육관으로 이동하기 전에 잠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한 교관이 북한 핵 개발 이야기를 했습니다. 이전까지 재래식 무기의 대결이었던 남북한 군사 대결이 갑자기 핵이 등장합니다. 핵은 비대칭 전략으로 한국은 스스로 핵을 가질 수 없었습니다. 이에 한국은 북한의 핵에 큰 우려를 냈습니다. 북한이 영변에 원자력 발전소를 만들고 거기서 나온 플로토늄으로 핵을 만들고 있다는 이야기였습니다. 이에 주변 국가들은 우려를 표시합니다. 북한은 순수한 전기 생산을 위한 원자력 발전소라고 말 했지만 주변 국가는 믿지 못했습니다. 이에 한국, 미국 등이 주축이 된 KEDO가 만들어져서 북한에 경수로 원자력 발전소를 만들어주고 미국은 중유를 공급해 주는 조.. 2018. 9. 22.
가정용 NAS 아이피타임 NAS2dual 사용법 및 활용법 동영상과 사진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데이터 소비량이 많아서 소비량에 한계가 있었던 동영상 콘텐츠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또는 무료 와이파이 환경이 늘어갈수록 동영상 콘텐츠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체류 시간이 많은 앱이 '유튜브'입니다. 이런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분도 많지만 생산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 같이 사진을 취미로 하고 직업으로 하는 분들은 촬영한 사진을 외장 하드에 차곡차곡 백업 또는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용량 데이터를 PC에 저장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PC에 고용량 동영상과 사진을 저장 하다 보면 HDD가 꽉찹니다. 그래서 외장 하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외장하드는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가 쉽지 않고 PC와 연결할 .. 2018. 9. 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