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4/133

광화학 반응 빛을 이용해서 보이지 않는 빛을 잡은 식물 사진 눈에 보여야 믿는 요즘입니다. 눈에 보여도 거짓이 난무한 세상이기도 하죠. 그러나 가끔 선문답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눈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는 물리적인 시선이 아닌 심안으로 세상을 보라는 가르침입니다. 그러나 물리적으로도 안 보이는 것을 보게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자외선이죠. 우리 인간은 가시광선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상에는 다양한 빛이 있습니다. 적외선, 자외선이 대표적입니다. 사진작가 Craig Burrows는 2014년부터 UVIVF 사진을 촬영하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자외선 유도 형광 사진입니다. 빛 중에는 365nm 파장의 빛이 있습니다. 이 빛은 광화학 반응을 유도하는 빛으로 보통 화학선이라고 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우리가 클럽에 가면 특수 조명에 의.. 2017. 4. 13.
가산동의 분위기 좋은 작은 커피숍 다와 요즘 커피 배우는 재미가 아주 솔솔합니다. 커피를 하루에 2잔 이상 마십니다. 블로그 글을 쓸 때는 필수 아이템이 커피에요. 커피 마시면서 글을 쓰면 글이 참 잘 써져요. 가산디지털도서관에 책을 반납하러 가다가 작은 카페 아망 앞에서 몇 사람이 이리저리 둘러 보는 장면을 우연히 봤습니다. 커피숍 인수 하는 모습 같더군요. 다망 커피숍은 가끔 지나가다가 봤는데 들어가 보지는 못했습니다. 이 가산디지털도서관 근처도 참 많이 변했습니다. 예전엔 커피숍 거의 없던 곳이였습니다. 5년 전만 해도 원두커피 파는 커피숍이 1 곳 밖에 없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블럭마다 한 곳 이상이 있습니다. 그만큼 지난 5년 사이에 한국의 커피 문화가 크게 변했습니다. 이날도 '가산디지털도서관'에 허영만의 커피를 소재로 한 웹툰을.. 2017. 4. 13.
공각기동대의 빈민가 배경이 된 홍콩 구룡 성채를 담은 사진집 City of Darkness 애니메이션 영화 의 인기 비결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큰 비결은 스토리입니다. 인간과 사이보그 또는 로봇과의 경계가 느슨해진 근미래를 뛰어난 스토리텔링으로 잘 풀어내고 있습니다. 인간의 뇌가 컴퓨터처럼 변할 수 있는 전자두뇌의 시대. 과연 인간과 로봇의 경계를 무엇으로 구분할 수 있을까?라는 인간 정체성에 대한 강력하고 묵직한 질문을 했습니다. 이외에도 의 인기는 음악도 크죠. 일본 민요를 바탕으로 한 정체불명의 노래는 광활한 네트워크가 하나의 국가인 국가간의 경계가 느슨한 상태의 공각기동대와 무척 어울립니다. 여기에 작화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홍콩 빈민가를 배경으로 한 액션과 배경은 이 애니가 지향하는 점을 극명하게 잘 담고 있습니다. 전 이 장면 보면서 왜 일본 애니가 홍콩을 배경으로 .. 2017. 4. 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