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다음뷰의 구글성인광고 제재. 그 이유가 뭘까?

by 썬도그 2010. 6. 7.
반응형
글을 쓸려다가 말았습니다. 그러나 다음뷰 운영자분이 제 블로그에 친절하게 비밀댓글로 거론했고 좀 생각을 해봐야 되지 않나 생각되어 글을 써보겠습니다.

글 내용은 별거 아닙니다.
며칠 전에 있던 다음뷰 공지때문입니다.

청소년 유해광고 첨부시 노출 제한 안내


다음뷰의  구글광고 제재 공교롭게도 다음뷰 애드서비스의 시작과 맞물리다

글 내용은 구글광고중  청소년에게 유해한 성인광고를 필터링하라는 내용입니다. 하지 않으면 다음 메인페이지지나 헤드라인 노출을 제한한다는 내용입니다.  한편으로는 공감은 갑니다.  아무나 볼수 있는 인터넷에 청소년들이 성인광고를 보는것 결코 좋아 보이지 않죠.
하지만 반대로 성인에게 성인광고는  부끄러워할것도  숨어서 볼것 도 아닌 하나의 정보입니다. 그런데 청소년 때문에 성인광고를 못보는 것도 하나의 차별이라고 생각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포츠신문등 인터넷 신문사들의 홈페이지는 온통 성인광고로 뒤덮였지만 어떠한 제재도 없습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성인광고를 옹호하는 것은 아닙니다. 해외 사례를 보고  절충안을 찾아보는게 가장 좋겠죠.
(해외는 포털문화가 거의 없으니 사례도 별로 없겠군요)

제 개인적인 의견은 성인광고는 노출해도 괜찮지만 그 광고를 클릭했을때  주민번호와 이름을 입력하는 과정을 달아두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왜 갑자기 다음이 이런 청소년 보호 정책을 들고 나왔을까요?
그 이유는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다음뷰애드 서비스가 공교롭게도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었네요. 속단하거나 예단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 혹시 다음뷰애드 띄우기 위한 포석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약간 있습니다.




성인광고 그걸 어떻게 일일이 다 막을 수 있나?  차라리 구글 애드센스를 뜯어내는것이 낫지

구글애드센스에서 성인광고를 막는 방법은 일일이 해당 광고 URL를  설정에서 경쟁광고필터에서 URL을 등록해주면 됩니다.
구글애드센스가 광고주가 없는지 최근들어서  성인광고가 많이 늘었습니다. 같은 광고라도 품위있는 광고가 나오길 바라는것은 광고를 달고 있는 저 같은 블로거들의 똑같은 마음입니다.  그러나 어떤 광고가 내 블로그에서 나오는지  저는 알지 못합니다. 매시간 광고를 지켜볼 수도 없구 문맥광고이기에 블로그 포스트마다 광고는 달라지고 같은 글이라도 시간에 따라 광고가 달라집니다.

주제가 강한 즉 자동차나  카메라등 특정 주제에 대한 글들은  관련 광고가 나오긴 합니다. 하지만 시사. 정치에 관한 글들은  전혀 상관없는 광고들이 나오는데 이 광고중에 성인광고가 나올확률이 높습니다.

다음뷰에서는 각별히 주의하라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게 블로거가 주의한다고 되는 일인가요?  어떤 광고가 어떤글에 언제 나올지 모르는데요.  차라리 구글애드센스를 뜯어내라고 하는게 낫죠

다음뷰의 성장은 구글애드센스의 영향이 컸습니다.
다음뷰에 글을 송고하는 블로거중에 구글애드센스 광고수익을 노리고 글을 쓰는 블로거도 많고 좋은글은 다음메인이나 다음뷰에 노출해주고 그 좋은글에 대한 보답을 다음은 트래픽을 몰아줘서  구글애드센스 같은 광고비로 충당하는  선순환 관계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다음뷰가 구글애드센스를 뜯어내라고 하는 무언의 압력을 가하는 형국입니다.
물론 다음뷰가 최근에 외부로부터 한소리 들은것 같은 느낌은 듭니다. 구글의 성인광고가 나온 글을 다음메인에 노출시킴으로써  욕을 먹은듯 한데요. 다음의 입장을 모르는것은 아니지만 구글코리아와 함꼐  청소년 유해광고 필터링을 쉽게 하는 방법을 강구했으면 하는데  생각뿐 현실적으로는 거의 실현 가능성이 없죠.

구글애드센스로 인해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다음뷰. 이제는  청소년유해키워드 광고를 필터링하라고 압력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제 오해일것 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구글애드센스 성인광고를 막을 수 없는데  필터링을 하라고 하는 모습은 좀 아쉽습니다.

다음은 무조건 성인광고 필터링하라고 하지 말고  왜 하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있어야 할것 입니다.
그래야 저같이 오해하는 사람이 생기지 않죠. 

그래도 성인광고 보이는대로 필터링을 할 생각입니다.  저도 솔직히 성인광고는 달고 싶지 않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