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거대한 촛불의 물결로 애도하는 폴란드 국민들

by 썬도그 2010. 4. 13.
반응형

너무나 안타깝게도  비행기 사고로 사망한  폴란드 대통령.  이 푸근한 인상의 폴란드 대통령은  폴란드 국민들의 사랑을 많이 받았습니다.
카 틴숲사건 [카틴숲 학살사건]
이라는 글을 읽어 보면  이 폴란드 국민들은 우리 못지 않게 20세기 중반 격변기때 많은 고초가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나라가 독일과 소련에 의해 분할 통치되고  소련군에 포로로 잡힌 폴란드군 1만여명이 카틴숲에서 모두 사살당하는 엄청난 사건을 당했습니다.
그 카틴숲 사건 행사에  참여하려고 폴란드 대통령이 부리나케 달려가다가 사고가 납니다.
이 카틴숲 행사를 소련이 사과하는 의미에서  폴란드 대통령과같이 행사하면 얼마나 좋아요.  그러나 푸틴은  친러시아 성향의  폴란드 총리만 초청하고 반공산주의인 폴란드 대통령을 초청하지 않았습니다.

폴란드 대통령은 따로 행사를 하겠다면서 행사를 진행하다가  사고가 납니다.
폴란드는  애도의 물결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저 거대한 촛불의 광장 슬픔이 가득해 보입니다.


우리나라는 종이컵에 촛불을 들지만  폴란드는 촛불홀더가  가지각색이네요. 

대통령의 시신이 공항에 도착하자 사람들이 예를 갖춥니다.

노동자들도  붉은 장미를 들고 애도물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은 다릅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때  경찰들이 분향소 걷어차고  촛불들고 지나가면  훅하고 꺼버립니다.
촛불 노이로제 걸린 열폭(열등감 폭발) 이명박 정권이었다면  저 촛불에 물대포 솼겠죠


이런 면에서는 폴란드가 참 부럽네요.

사진출처 : 보스턴글로브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