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알아두면 편리한것들

경제에 대해 까막눈인 사람들을 위한 길라잡이 최진기의 생존경제

by 썬도그 2009. 11. 21.
반응형
신자유주의와 세계화때문인지  미국 금융시장 붕괴로 인해  한국의 저 촌구석 할머니가 눈물을 자아내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미국 월가가 붕괴되는데 왜  한국의 촌로가  눈물짓고 가슴을 쳐야 할까요?  
할머니는 은행에 갔다가  당연히 이전처럼 정기적금을 들기위해 목돈을 들고갔더니 은행직원이  펀드가입할것을 권유했고 은행 직원의 말만 믿고 펀드를 들었다가 반토막이 났기 때문입니다.  지금 그 할머니 펀드 환매 하지 않고  그냥 두었다면 본전은 찾으셨을 텐데   경제를 잘 모르는 분들은  펀드로 인해서 원금의 50%가 손실난것을 보고  눈물만 짓다가  더 이상 떨어지면 안된다는 심정으로 펀드 환매를 합니다.

작년말 그리고 올해초 펀드판토막나서  환매했다는 분들.  지금은 거의 예전 수준으로 주가가 회복되고 세계경제가 회복되어 가는데 
그냥 환매하지 않고 두었다면 큰 손실은 일어나지 않았을 것 입니다. 하지만  서민들이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걸 알리가 없죠.
너도나도 세계경제 망한다는 공포심에 덩달아 환매했고  지금은  경제가 다시 상승해서 예전수준으로 올라왔는데 (주식만으로 따지면)
그 모습에 두번 눈물 지을 분들 참 많을 것 입니다.

주가라는 것은  주식시장이 망하지 않는한  부침이 많은 곳이고 주기가 있기 때문에 그냥 두었으면 1년이나 2년 혹은 3년이 지나면 예전주가로 올라오게 되어 있습니다.  (일본은 예외지만 ㅠ.ㅠ)  이런 경제생리를 잘 모르는 서민들은  매번  당하고 사는게 요즘 경제의 현실입니다.

저도 경제에 문외한이었고  경제에 까막눈이었습니다. 그러나 올해는 경제에 대한 공부를 부러 많이 하고 있는데 여간 여러운게 아니네요.
여러 좋은 책을  읽으면서 느끼는것은  꼭 땀을 흘려서  노동을 해서 돈버는게 아닌 경제흐름만 잘 꽤차고 있어도   수익을 많이 낼수 있구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재테크라고 하죠. 재테크의 고수들은  1억을  1.2년후에 2억으로 불릴수 있는 재주들이 있습니다.  미래의 경제를 예측하고  미리미리 돈을 잘 굴리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그들은  쉽게 (결코 쉬운것은 아니지만) 돈을 버는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그 재테크 고수들이 쉽게 버는것은 아닙니다. 피나는 노력과 공부 그리고  여러가지 경제시스템을 터득하고  약간의 운이 더해져서 돈을 버는 것이죠.

요즘은 정말 경제를 모르면  생존하기 힘든 세상이 되었습니다.
은행의 저금리인 4% 이자만 먹고 사시면서 돈에 대한 욕심이 없이 안빈낙도 하신다면  경제 몰라도 되지만  넉넉하게 풍요롭게 돈에 쪼들려 살고 싶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경제는 이제 필수 항목이 되었습니다.

요즘 경제에 관한 만화도 나오고 청소년을 위한 경제서적이 나오고 있을 정도로 경제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 졌습니다.
세계적인 상인들이 많이 나오는 유대인들은 어려서부터  경제를 배우고 자라기 때문에  경제에 대한 사리판단이 뛰어나다고 하죠.  


이런 돈의 정글속에서 살아 남을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여러책들을 사볼것을 권해드리지만 돈이 들어가고 막상 쉬운 경제서적은 많지 않습니다. 있어도 지루하죠.
그런데 돈 한푼 안들이고   경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 싸이트를 알게 된것은  
라는 글에서  BlogIcon 5분전  님이 댓글로  이 최진기의 생존경제를 알려 주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한두편을 보고  이 최진기라는 분의 말빨(?)과 유머감각 그리고 쉬운 경제설명에 감탄하면서 봤습니다.
올해 본 경제서적 수십권보다 이 최진기의 생존경제 동영상강의가 훨씬 좋더군요.

수준은  경제용어 하나도 몰라도 알기 쉽게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정말 쉽고 재미있게 강의를 잘 하십니다.
그런데 이 최진기라는 분 학원강사로 알고 있는데  경제강의도 하네요. 이분도 박경철의사처럼 멀티플레이어인가 봅니다.

그러고 보니 요즘은 경제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필수전공과목처럼  관심이 많다보니 식자들도  경제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쌓고 있나 봅니다.   이 생존경제 매일 3편이나 2편씩 복용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지금 겨우 반 정도 봤는데 앞으로 강의도 기대됩니다.

정말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었고 경제의 원리를 깨우치는데 최고의 강의입니다.
이 동영상을 올 여름에 봤다면  금펀드 들어서 지금 수익율 엄청나게 올리고 있었을텐데라는 한탄마져 나오네요.

경제를 배우고 싶은 분이 있다면 꼭 보시라고 권해 드립니다

곳에서 무료로 강의 들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