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아이폰 한국 출시. 큰 인기는 없을 것이다. 본문

IT/가젯/IT월드

아이폰 한국 출시. 큰 인기는 없을 것이다.

썬도그 2009.11.17 16:48

삼성과 엘지가  휴대폰 제조업체로 세계어서 날고 긴다고 하지만 애플의 아이폰 하나 보다 못한 순이익을 냈습니다.
매출액은 노키아 삼성 엘지가 애플을 넘고도 남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아이폰 달랑 하나의 휴대폰으로 2009년 3분기 영업이익으로 
16억 달러를 기록해서  11억 달러의 노키아를 뛰어 넘었습니다. 

휴대폰 점유율 1위라는 노키아가 3분기에 1억 850만대를 판매했고 
애플은 740만대를 판매했지만 정작 이익면에서는 애플이  노키아를 5억달러 앞섰습니다.  한마디로 애플이 아이폰으로 수익을 더 많이 냈다는 것이죠. 즉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이 바로 애플 아이폰 입니다.

애플 아이폰은  정말 매력적인 스마트폰입니다. 영화감상에 음악감상 그리고 무선인터넷 거기에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손안의 작은 생활도구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지하철 노선표 막차시간같은것을 알고 싶으면  무선랜을 연결해 애플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지하철 노선도를 다운받으면 되고   퇴근길을 달래줄 무료게임 혹은  유로게임을  아이폰 바탕화면에 설치해서 게임을 할 수도 있습니다.

중력센서를 이용해서 기울기를 구할수도 있고  그림메모나  주가 원유값 환률등등  필요한 정보가 있으면 앱스토어를 뒤적여 깔면 됩니다.
이 무한한 확장성은  아이폰 홀릭들을 만들어 냈습니다.

이 무시무시한 제품인 아이폰이 한국에 드디어 드디어 드디어 상륙하나 봅니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큰 성공을 하지 못할듯 합니다.
그 이유는   못난 한국의 이동통신사 업체를 통해서  나오기 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도 한국 이통사를 거치면 매력도는 반까이 되어 나오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큰 인기를 얻지 못할것 같은 이유


1. 무선랜(Wi-Fi)기능에 대한 KT의 간섭

라는 기사를 읽으면서  왜 한국 휴대폰들이 Wi-Fi(무선랜)기능이 죄다 빠졌는지 알수 있었습니다. 
/ 기능을 탑재하면  휴대전화망을 통한 인터넷을 하기 보다는  길거리에 널려있는 눈먼 무선랜을 제공하는 AP를 찾아서 
인터넷을 활용하기 때문이죠.   저는 아이폰이 한국에 상륙하면  아이폰의 무선랜정책을 따라 다른 이통사들이 Wi-Fi(무선랜)기능을 다운스펙해서 빼버리는 이통사들의 관행이 사라질줄 알았는데  착각이었네요.

KT는  애플의 글로벌정책으로 난색을 표하는 가운데  억지로라도 무선랜을  사용하지 못하게 사용하더라도  로그인을 통하게 하는 꼼수를 
사용할듯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아이팟터치가 좋은점은  시내에 나갔다가 정말 궁금한점이나 지리를 모를때는  근처에 있는 눈먼 무선랜 AP를 찾아서 정보를 확인하구 블로그도 한번 확인합니다. 정말 편하죠.  하지만  베터리가 금방 달아서 오래 사용하지는 못합니다. 
그냥 가볍게  사용할때는 최고더군요.  손안의 인터넷이라는것이 바로 그런것 이죠.

그러나  역시나 한국 이통사 아니랄까봐 자기들 수익 떨어진다고 Wi-Fi(무선랜)기능 중국처럼 삭제할려다가 안되니까 이제는  로그인하게 만드는 꼼수를  쓸듯 하네요. 아이폰에 Wi-Fi(무선랜)이 빠지거나 제약이 있다면 아이폰 성공하지 못합니다.

뭐 돈많은  분들은  아이폰 데이터요금제인 슬림, 라이트 미디엄 프리미엄 등을 사용해서 월 3만5천원에서 9만5천원을 내서 사용하겠지만
그렇게 까지 하면서 아이폰 데이터요금제를 사용해야 할까?  하는 의문점이 듭니다. 저 외딴곳이나 이동중일때 무선AP가 거의 없는 곳에서  정보검색을 자주하는 분들이라면 모르겠지만  대부분  쉽게 무선랜을 찾을 수 있는 환경인데 아이폰용 무선데이터요금제 사용할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을듯 합니다.   하루에도 수시로 인터넷을 하고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도 트위터를 하는  분이 아니라면  저 요금제  무척 비싸 보입니다.

추가 :  여러분들이 KT에서 무선AP사용기능을 건드리지 않았다고 하는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이점 추가로 알려드립니다. 

2. 휴대폰이라기 보다는  멀티미디어 기기

그립감이라고 해야 할까요?  우리가 아이폰에 대해서 간과하는것은  그립감 입니다.
아이폰의 성능은 두말할것도 없지만   전화를 걸고 받을때 아이폰이 과연 전화기의 느낌이 나냐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엘지전자의 뷰티폰이라는 터치폰을 사용했을때 처음엔 좀 어색하더군요.  그러나  전화 자주 사용하지 않아서  별 느낌이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을 가지고 주로 전화로 많이 쓰는 분들이라면 착용감이  다른 폴더폰에 비해 무척 떨어집니다.

휴대폰이라기 보다는 벽돌을 얼굴에 붙이는 모습같아 보이구요. 아이폰터치를  전화처럼 받아보고 이리저리 살펴봐도 전화받는 모양새가 영 나지 않더군요. 외국에서 아이폰을 사용한 분들 말을 들어보니 터치폰이고 액정화면이 크다보니  전화받고 거는것은 이전 폴더폰이나 슬라이드 폰보다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이폰만의 매력이 그걸 상쇄하고도 남기에 쓴다고 하는데요.
아이폰으로  전화를  많이 사용하는 영업직 분들이라면  실망하실수도 있습니다. 

뭐 블루투스나 이어폰으로 전화를 받으면 되긴 하겠지만요.
이 아이폰의 진가를 발휘하는것은  심심할때 입니다.  게임기도 되고  MP3플레이어도 어제 못본 드라마나 영화를 볼수 있는 PMP도 됩니다. 또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수도 있구요.  그래서 휴대폰 기능만 뺀 아이팟터치가 나올정도니까요.



3.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아이폰 지원을 안함

KT의 도시락이나 SKT의 멜론등 유명 음악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아이팟터치의 정액 기간제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 않습니다.
도시락 말로는 하드웨어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한달에 7천원정도를 내고  모든 음악을  1달간 들을 수 있는 서비스를  들을수 없다고 합니다.

천상  MP3곡을 한곡씩 돈주고 다운받아서  들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애플이 한국에서 음악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지도 않습니다
애플의 아이튠즈는 애플의 또하나의 수익원입니다. 하지만 한국유저는 이 아이튠즈 서비스를 아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 신기한게  아이튠즈 서비스를 하지도 않는 나라가 아이팟터치는 엄청나게 팔리는 모습은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다들 알아서  MP3파일 구해서 듣나보죠?
저 같은 경우는 아이팟터치로 음악듣지 않습니다. 거의 게임용이나 인터넷검색용이죠. 애플이 한국에서 아이튠서비스
시작하던지 아니면 멜론이나 도시락같은 스트리밍 서비스업체들이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지원해주었으면 합니다.

지금 아이팟터치는  앱스토어만 사용할수 있는데 이건 마치  이북리더기를 판매하고 소프트웨어인   이북다운로드 서비스는 
하지 않는 모습입니다. 그래도 한국에서 잘 팔리는 것은  이북다운로드 안해도  불법파일도 많고  다른 기능도 매력적이기 때문이죠.  




4. 주변기기를 구매하는데 돈이 많이 들어감

대부분의 휴대폰을 사고난후 돈 들어갈 일은 핸드폰 고리나  악세사리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은 사자마자 돈먹는 하마로 변신합니다. 먼저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는 생활스크래치를 몸에 잘 허용하기 때문에  보호스킨이라는 옷을  입혀줘야 합니다.  거기에  일반 휴대폰과 다르게 배터리 교환이 안됩니다. 그냥  충전하고  배터리 다 떨어지면 충전을 하지 않으면 다시 아이폰을 킬수 없습니다.  그래서 나온것들이  아이폰 파워팩입니다.  외장형 배터리 충전기 제품들이 해외에는 많이 나와있지만  한국에서는 구하기 힘듭니다.

아이폰이 잘 팔리면  아이폰 관련 주변기기 시장이 형성이 되겠지만 당장은 힘듭니다. 
저는 달랑 보호스킨 하나만 샀는데  정말 돈 많이 쓰는 분은 별거별거 다 사 놓고 있더군요

이점은 아이폰의 장점일수도 단점 일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의 활용성은 여타의 휴대폰이 범접할수 없는 부분이죠
아이폰을 집에서는 오디오로 활용할수도 있구 이동시에는 동영상감상용으로 활용할수도 있구요.  하지만 견물생심이라서
주변기기가 많으면 아무래도 지출이 많아질듯 합니다.  분명 쓸데업는 지출이 아니고  지름신을 찰 퇴치할수 있다면 
이 4번째 항목은 단점이 아닌 장점이 될것 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은 매력적인 상품이고  지각변동은 아니지만  큰 유의미한 행적을 한국에서 남길것 입니다.
다만  KT같은 이통사와 무선랜 AP잠금법같은 법을 만들려는  국회나 행정부의 어눌한 무선랜 활성화정책(비활성화 정책같지만)
으로 인해 아이폰의 매력을 100% 한국에서 느낄려면 힘들어 보입니다.  

또한  한국유저들이 아이폰을 모두 좋아할것 같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서비스도  자동차도   유독 한국시장에만 오면 맥을 못추는  서비스나  외국 기업들이 참 많습니다.  아이폰도  그 높은 갈라파고스 한국의 벽을 넘을지 지켜봐야 겠지만  쉽지는 않을 것 입니다.


덧붙임 :  아이폰 보조금 문제는 아직 설왕설래가 있지만 

의 글을 보면 보조금이 약 40만원에 25만원에서 30만원대에 구매할수 있을듯 합니다. 단 조건이 있겠죠. 신규가입자가 2년약정 계약을 하거나  기본요금이 4만5천원인 경우에 한해서인데  한달 기본요금이 4만5천원이면 그렇게 싸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 4만5천원 요금제를 몇달간 유지해야 하는지 궁금하네요. 
뭐 출시되면 정확한 평가가 나오겠지만요.


39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gemlove.tistory.com BlogIcon gemlove 2009.11.17 18:28 신고 진짜 아쉽네요... 일본 같은 경우도 처음에는 요금제가 좀 시망이라 아이폰이 잘 않됐죠.. 정신차리고 3GS부터는 요금제가 꽤 좋아져서 대박난 케이스구요.. 걍 한국 통신사들은 잘해보려는 의지가 없는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djdream.tistory.com BlogIcon djdream 2009.11.17 19:26 신고 지금 제시한 요금제 보시면 깜놀. 궁극적으로 판매점및 대리점들이 남을 것이 없는 구조니까 그리 적극적인 판매동기가 부여 되지 않을듯 싶습니다. 달러로 결제해가면서도 쓸 수 있는 매니아들을 믿고 있는 것 같습니다. 3gs부턴 뭔가 좀 달라지리라 ... 하고 있는 1인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edrl.tistory.com BlogIcon HAPIL 2009.11.17 20:25 신고 젊은 층이고.. 인터넷이나 전자기기등을 자주 접해 보는 사람이면 모르겠지만.. 기능이 어쨌던 통신사가 어쨌던..
    그것보다 국내 인구의 많은 부분은 그저 국내 대기업을 선호하며 통신사 정책에 관심이 없어 보입니다만...
    블로그를 다니다 보면.. 항상 기능상의 문제.. 통신정책.. 등을 주제로 다루는데.. 아무래도 시장 분석은 좀 힘들겠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7 20:35 신고 아이폰은 10대보다는 20, 30대 IT에 관심있는 사람들이 많이 사용할듯 합니다. 어르신들이나 여자들은 아이폰 별로일듯 해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johnsmith.tistory.com BlogIcon 존스미스 2009.11.17 20:37 신고 음... 그래도 전 살것 같네요 --;; (웃음)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7 20:40 신고 사용자들이 모여서 KT에서 무선랜정책 풀어달라고 줄기차게 요구해야 할것이며 또한 애플에게 한국에서도 아이뉸서비스 해달라고 해야 합니다. 그래야 제대로된 아이폰을 쓸수 있을거예요
  • 프로필사진 neverendingstory 2009.11.17 20:59 글쎄요..wifi의 경우 로그인이 확실하다는 기사를 접할수가 없네요..

    kt가 요청했고 애플에서 이를 받아들렸다는 기사를 찾아 볼수가 없네요...제가 모르는 내용이라면 죄송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wifi 로그인이 확정적이라고 나온기사를 제가 보질 못해서요...

    두번째로 전화기 같은 느낌...이건 개인들이 알아서 할 문제구요...디지털기기의 수용이 어느나라보다 빠르고

    적극적인 대한민국의 국민성으로 볼때 크게 문제될 사안이라고 생각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세번째 음악의 경우 저는 오히려 잘된 일이 아닌가 싶은데요...

    강제적으로 멜론이나 도시락에서 사야만 들을수 있는 시스템이 익숙한 분이시라면 모를까...

    개인적으로 자유로롭게 구해 듣는다는 개방성에서는 오히려 소비자의 취향이 더 고려된게 아닌가 싶은데요

    멜론 도시락을 꼭 써야한다는 강제성이 오히려 저는 짜증스럽더군요....

    네번째로 글쎄요 요즘 휴대폰 사면서 그것도 풀터치폰 쓰면서 액정 상하지 말라고 필름 안붙이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요??

    아이폰의 경우 많아야 만원 적으면 몇천원 더 투자하는걸 아깝다고 생각할지...

    파워팩의 경우 구하기 어렵다고 하시지만...글쎄요 그것도 나름이죠....제가 알기로는 이미 파워팩을 파는 사이트는

    얼마든지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대형 오픈마켓이 아니더라도...

    그리고 아이폰이 들어오는 시점부터 파워팩은 오픈마켓에서도 활성화 될테구요...

    그래요 물론 아이폰은 배터리가 어떤말을 한다해도 문제이긴하죠...하지만 파워팩 3만5천원 정도면 어느정도 해결되니...

    제가 보기엔 첫번째 wifi가 로그인 방식이라는게 만일 확정적이라면 ....

    그게 문제가 될지 모르지만 다른 단점들은 크게 단점이라고 여겨지지도 않네요...

    로그인 방식이라...이건 안사고 싶겠네요... 확인할수 있는 내용인지요??

    wifi문제만 아니라면 나머지 단점이라고 하시는건들은...쫌...

    우리나라 사람들의 디지털기기의 접근성이나 적극성을 너무 과소평가 하시는게 아닌지...

    왠만하건 참고 새로운기기들 받아들이는 국민성이란....호기심이 대단한 국민성 아닌지...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7 21:21 신고 글쎄요. KT가 그냥 WIFI풀어줄것 같지는 않은데요. 최대한 저항을 하겠죠. 그렇다면 왜 아이폰데이터요금제를 출시할까요?

    물론 지켜봐야겠지만요.

    음악같은 경우 저는 1달 정액제를 사용하는것을 좋아합니다. 대중가요들이 소장가치가 있다고 보지 않거든요. 그냥 스쳐지나다듯 듣는게 대중가요고 그래서 한달지나면 재생이 안되는 정액제를 좋아합니다.

    실제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정액제를 좋아하구요.

    파워팩을 구할정도라면 아이폰에 대해서 많은 지식이 있는 분들이고 그런분들에게 아이폰의 단점이 크게 보이지 않알듯 합니다. 그런 분들이 과연 한국에 얼마나 많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미국과 같은 조건이라면 한국에서 아이폰이 대박날지 모르지만 이러저러한 걸림이 많아 보여 초기에 큰 이슈꺼리로 만들고 크게 히트치지는 못할듯 합니다.

    아 그리고 액정보호필름을 말하는게 아닙니다. 스킨이요. 껍다구 그거 2만원 넘는것들도 많아요
  • 프로필사진 neverendingstory 2009.11.17 22:29 글쎄요...
    kt입장에서는 wifi가 분명 불편했을테니 액션정도가 아니였을지요??

    그리고 데이터요금제는 생각하기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꼭 무선인터넷이 잡히지 않는 지역이라는게 존재하는 분들도 많구요...꼭 서울에만 사시는 분들이라면 몰라도 ...
    지방에서는 오히려 데이터요금제가 유용할수도 있구요...

    음악의 경우 좋아하는 실 수요자와 그렇지 않은 분들을 직접 조사한 결과가 있어야 하고

    무엇보다 꼭 멜론이나 도시락을 써야 하는 부분에서의 개방성과 자유성이 존중된다는 면에서 나쁘다만 할수 있을지요...

    파워팩의 경우 꼭 많이 아시는분이 아니더라도 아이폰 출시와 더불어 곧 넘쳐날테구요...어렵지 않을겁니다..

    그리고 액정보호가 아니더라도 스킨의 경우도...

    지금의 휴대폰도 외관에 크게 욕심부리는 분들은 몇만원을 지불하고서라도 하구요...

    아이폰의 경우 스킨이 낯은 가격대로 형성하는 것도 많습니다...크게 비싸지 않은 것들이 많다는 얘기구요

    그리고 아이폰이 보급되는 것에 따라 가격도 소비자가 선택할수 있는 폭이 넓어질테구요..

    제 생각에는 wifi문제만 아니라면 ...

    아이폰이 대박은 아니더라도 초라한 성적표를 받지는 않을듯 합니다...

    무엇보다 뽀다구에 무척 신경쓰는 국민성과..
    불편합을 극복하고서라도 새로운것을 그것도 디지털기기에대한 호기심이란 대단한 국민성이라...

    wifi가 걸림돌이죠...

    하지만 kt입장에서 아이폰이 가져다줄 이익이란 결국 가입자수가 될테니 ...

    이걸 모를리가 있을까요??

    다른부가수익이 없는상황에서 강행한 아이폰 도입인데..

    kt가 가입자수 늘리는데 초점을 맞추는게 상식아닐런지..
    wifi를 과연 로그인 할수 있을지...

    여러가지 가능성중 kt가 선택할수 있는것을 검토한 수준이라고 봐야하지 않을지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7 22:48 신고 가입자 증대라.. 그럴수도 있겠군요. 그런데 미국과 같이 99달러에 팔것 같지는 않고 보조금을 안준다는 소리도 있더라구요. 어떤식으로 시장에 나올지 궁금하네요.

    KT에서는 보조금지급보다는 통화요금 할인쪽으로 갈듯 한데요.
    그렇게 되면 50만원이상 줘서 사야한다는 것인데 번호이동및 신규가입자에게 대폭적인 할인이 없다면 아이폰의 또 하나의 장벽은 가격이 아닐까 합니다.

    저도 초라한 성적은 아닐듯 합니다. 그렇다고 대박을 낼것 같지도 않구요.

    문제는 무선랜(WIFI)부분인데 말씀대로 이 부분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하네요. 방통위 최시중은 무선랜 활성화 정책한다면서 내년에 나오는 핸드폰은 대부분 WIFI기능 탑재해서 나올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된다면 WIFI기능을 전혀 건드리지 않을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들면서 아이폰의 WIFI 장점은 삼성이나 엘지휴대폰에도 가능하게 되어 매력적인 기능이 하나 없어지는것과 같을수도 있겠네요

    아이폰이 어느정도 한국에서 포지셔링에 성공하면 삼성과 엘지 그리고 이통사에의 다운스펙정책은 좀 완화될듯 합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그것입니다. 제발 한국내수용 휴대폰의 다운스펙좀 사라졌으면 합니다. 라디오기능도 삭제하고 WIFI도 삭제하고

    짜증이거든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purengom.com BlogIcon 푸른곰 2009.11.17 21:52 음. 전 CD를 사서 듣는경우가 많아서, iTunes는 장벽이 아니구요. 배터리문제도 현재 분리형기기를 쓰지만 충전기로 물려서 쓰고 있으니 배터리 충전 문제도 패스, 배터리 교체는 Battery Replace Program으로 기기를 바꾸지만 동기화만 하면 되니 그건 돈만 준비하면 되는 문제고(또 그렇게 쉽게 바꿀일도 없고)... 어거지라고 하면 할말은 없지만... (아이팟 터치를 쓰지만 액정보호 필름 하나 붙이고만 씁니다. 껍데기는 샀지만 안쓰게 되더군요), 사람에 따라서는 말씀하신 모든것들이 무효화 되는경우도 있습니다. ^^; 저는 오히려 어플리케이션이 걱정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7 22:50 신고 푸른곰님같은 헤비유저에게는 위에도 적었지만 아이폰의 모든점이 단점으로 비추어지지 않을것 입니다. 제가 크게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은 IT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아닌 보통의 사람들에게 아이폰이 어필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것 입니다.

    한마디로 기크한 제품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무선랜정책도 악재구요. 이런생각도 들어요. 아이폰이 성공하게 삼성 엘지가 가만히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아이폰 출시는 대 환영입니다. 이 아이폰으로 폐쇄적인 이통사정책이 좀 바뀌었으면 하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iphonecase.kr BlogIcon 와이파이 문제 2009.11.17 23:23 KT의 데이타요금제와 와이파이 문제 저는 이롷게 이해했습니다....만....

    1. 기본적으로 오픈되어 있다..open AP 등 사용가능..... 원제품의 기능에 변경없음.
    2. Open AP가 없거나, 집에서 KT 인터넷 서비스 사용유저에게 다음의 옵션과 요금제를 준다..
    2-1. KT의 넷스팟 ( 아주 많죠...) 로그인을 통한 WIFI 사용과 데이타 사용량에 따른과금. ( 유,무선연동가능.)
    2-2. KT의 쿡 인터넷전화 사용자를 위해, 아이폰을 겸용전화기로 사용가능하게하고, 이에따른 옵션 요금제...( SIM카드로 지원)

    정리하면...한국에서의 서비스가..KT 유선, 인터넷 사용자에게는 더욱 좋은 조건이 될수도 있겠네요..

    그럼...................아이폰케이스샾을 준비중인 1인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onomato.com BlogIcon 모노마토 2009.11.17 23:44 추측성 포스팅이네요. KT에서 애플에 와이파이 어쩌고 한 기사는 오보구요.
    로그인? 말이 안됩니다. 애플은 와이파이를 장려하는 입장입니다. 되도록이면 데이터 요금도 무제한으로 할 것을 권하고 있고요(앱스토어 매출 증대로 이어짐)
    보조금은 KT에서 다른 스마트폰 처럼 대우해 준다면 미국과 비슷한 가격이 나올 것이고요(실제로 리셀러들과 주고 받은 말을 들어 보니 가격 장난 아니게 저렴합니다..)
    악세사리? 다른 폰은 안삽니까? -_-;;;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00:14 신고 제가 타임머신이 없는 이상 미래의 일을 그럼 추측하지 확정지어서 쓰나요? 오보요? 저 기사가 오보라는건가요?

    보조금 40만원에 현찰 30만원을 내야 한다고 하더군요
    대신 4만5천원요금제 의무가입 약정 2년
    40만원이 엄청싸다고 할수 있을까요?.
    .
    악세사리요? 다른폰들이 살게 뭐가 있습니까? 아이폰 주변기기 얼마나 많은데요. 뭐 아무것도 안살수도 있지만 견물생심이라고 아이폰용 스피커에 파워팩에 스킨에 아이폰 주변기기 시장이 형성이 되면 알게 모르게 많이들 살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BillyCheon 2009.11.18 00:39 썬도그님의 글들 정말 열심히 읽고있씁니다~ 근데 이번건 처음으로 댓글 달게 되네요;
    저도 아이폰을 기다리고 있는 많은 사람들중 하나이기에 ㅎ

    근데 뭔가 잘못알고 계신부분이 있는 것같습니다.

    WI-FI같은 경우에는 저런 기사가 나오긴 했습니다만 기사가 나온직후 KT측에서 트위터를 통해 공식적으로
    그런 요구를 한적이 없다고 해명하였습니다. 그렇기에 일반 AP들까지 로그인 방식으로 만들지는 않을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을 한 세달정도 이용해본결과 그렇게 그립감이 나쁘진 않았습니다.
    오히려 햅틱투나 옴니아에 비해선 묵직한감이
    더 안정적으로 다가왔구요.

    액세서리 같은 경우에는 개인적인 취향의 문제가 아닐까요? 더 이쁘고 좋은 거 갖고싶은 사람은 그걸 사면 되는거고
    그렇지 않은사람은 그냥 쓰면 그만일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같은 경우에 현재 멜론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아이튠즈같은경우에는 서비스가 된다하더라도 곡당 0.99달러가 기본입니다.

    환율을 따지자면 대략 1200원에 한곡이란 셈이죠.

    근데 현재 멜론에선 한달에 1만5천원의 이용금액을 지불하면 무제한 음악감상및 4만5천원 상당의 어학컨텐츠 제공
    거기다 한달에 150곡의 음악을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DRM이 설정되어있지않아서 어느기기에서나 다 사용가능하구요.

    저는 제 아이팟의 대부분의 노래를 멜론을 통해서 다운받아 듣고있습니다.
    멜론에서 다운받은 음악들은 앨범 커버사진 아티스트 등 모든 정보를 다 담고있어서

    일일이 불펌한 노래들처러 태그를 다 정리할 필요가 없어서 정말 좋더군요.

    물론 해외음악 몇몇개들은 아이튠즈에 더 많지만. 한국에 한국사람들이 모르는 노랠 찾아듣기 위해서 까지 굳이 아이튠즈 스토어를
    이용할 필욘 없을거 같던데요.

    필요하면 언제나 토런트를 ! ㅎ

    근데 보조금 40만원에 현찰 30만원 내야한다는건 정확한 정보인건가요?;;
    그리고 사실 한국이나 기계값을 할부로 납부할수있게 해놨지 외국은 가입당시 바로 결제 해야합니다.

    그럼 이상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00:51 신고 KT가 그런 요구를 한적이 없다는것을 모두 믿을것은 아닐듯 합니다.
    답변을 보면 무선AP기능은 그대로 된듯한데 KT측에서 요구를 했는지 않했는지는 KT와 애플만이 알겠죠. KT가 트위터에서 당당하게 말했다는것은 AP기능은 열어놓은듯 하네요. 결론적으로 보면 잘된것이구요

    악세서리 부분은 개인적인 취향임은 분명 맞습니다.
    그러나 기존 핸드폰들이 악세서리가 거의 없는 것에 반해서 다양한 악세사리및 주변기기가 존재한 아이폰이 아무래도 지출이 더 많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사고 안사고는 개인 자유지만 견물생심이지 않을까 합니다. 꼬치꼬치 따지면 주변기기나 악세서리가 많은것은 단점일수도 반대로 장점일수도 있겠네요.

    멜론이나 도시락의 MP3다운로드 서비스를 전 별로 좋아 하지 않습니다. 소장가치가 있는 곡들이 많지 않고 저렴하게 정액제로 많은 곡을 들을수 있는 기능을 좋아해서요. 또한 아이튠즈서비스가 굳이 필요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정식출시하면 한국애플에서도 어느정도 시장을 열어주었으면 합니다. 물론 한국상황에 맞게 한곡당 600원정도가 좋겠죠.

    40만원에 현찰 30만원은 저도 기사를 인용한것 입니다.
    기사를 허투루 쓰지는 않았을듯 합니다.제가 젤 궁금한것은 4만5천원짜리 요금제를 강제적으로 써야 한다면 좀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기계 할부값도 아니고 요금제가 4만5천원이면 너무 비싸 보여요. 글 감사했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camus.net BlogIcon 누구게 2009.11.18 00:40 각기 사람들만의 취향이 다른데 너무 부정적으로 적으신것 같습니다.

    1번 KT가 무선랜을 제어한다는 말은 말도 안됩니다. 아시다싶이 링크 걸어주신 기사는 잘못되었다고 올레 트위터에서 공식적으로 밝혔죠., 그리고 출시되는 아이폰은 KT의 아무것도 없는 원래 아이폰 자체로 출시가 됩니다.

    2번 부터 4번까지는 반대로 그것때문에 사시는 분들이 많다는 것이죠. 단순한 휴대폰보다는 멀티기능을 원하고, 폐쇄적인 DRM에서 벗어나고 싶고 다양한 악세서리로 하나의 아이템인 기기를 구매한다는 것입니다.

    여태까지 이통사나 휴대폰 제조업체들에게 묶여있던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이폰을 계기로 스마트폰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이 단순히 IT 기기에 빠져있는 사람들만 사는 기기가 아니라 일반인들에게도 확대되는 발화점이 되는 것이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00:58 신고 부정적인글인지 아닌지는 출시후 한달후면 어느정도 정리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무선랜 제어는 KT에서 공식적으로 밝혔다니 믿도록 할께요. 그러나 저 기사가 잘못되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KT가 요청을 했는지 안했는지는 아무도 모르니까요.
    아마 애플이 적극적으로 반대해서 그냥 통과된듯 하네요.

    KT측에서야 요구했어도 안했다고 하면 그만이니까요.

    폐쇄적인 DRM은 문제는 문제입니다. 제가 쓰는 뷰티폰은 MP3파일이나 정액제 DRM파일이나 다 사용할수 있어서 선택의 폭이 더 넓습니다.

    스마트폰에 대한 발화점이라 그랬으면 좋겠네요.
    한편으로는 스마트폰 삼성과 엘지폰으로 많이 적응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도 살짝 듭니다. 뭐 아이폰의 터치감이나 기능엔 미흡하지만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i-on-i.com BlogIcon i-on-i 2009.11.18 01:08 큰 인기가 있을지 없을지는 조금만 기다려보면 알 수 있겠네요...
    가장 큰 걸림돌은 KT라는 이통사인것만큼은 확실합니다...
    미국의 아이폰의 가장 큰 단점과 불만이 바로 AT&T 서비스인것과 마찬가지가 될 수 있겠죠...
    그리고...
    악세서리가 많아서 단점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는것 오늘 처음 깨달았습니다..
    지금까지는..다른 폰들은 악세서리가 없어서 단점이라고만 이야기 했었거든요...그렇게 생각할 수 도 있겠네요...
    아무튼...
    아이폰이 손안에 들어와서 사용해보신다면..아마 다른 글을 쓰고 계실겁니다...
    2년 이상 아이폰을 사용하고 있는 유저로써 평가해 보자면...아이폰과 비교할 폰은 전세계에 없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01:22 신고 미국도 이통사 문제가 있군요. 첨 알았네요.그러나 한국만 하겠어요 ㅎㅎ 악세사리 부분은 분명 장단점이 있습니다. 지름신 강림이 장점과 단점이 있으니까요. ㅎㅎ

    아이폰은 사용하지 못했지만 아이팟터치는 애용합니다.
    정말 좋은 제품이죠. 거기에 전화기능이 추가된것인데 2년동안 만족하신다니 정말 좋은 제품같아 보이네요.

    그러나 이 아이폰의 아성이 안드로이드폰과 앱스토어의 대항마인 안드로이드 앱스토어가 열리기 시작하면 어느정도 무너지지 않을까 합니다. 아이폰의 적은 안드로이드 O/S가 아닐까 하네요

    저도 아이폰 사용하고 싶습니다. 그러나 한국의 요금제를 보고 있으면 사용할 엄두가 쉽게 안나네요. ㅠ.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purengom.com BlogIcon 푸른곰 2009.11.18 03:01 음... 제가 헤비유저는 아닙니다. CD를 리핑해서 듣고, 휴대폰을 충전기로 충전해서 쓰는것이 결코 헤비유저는 아니지요 ^^ 그냥 아이팟을 오래 쓰고 있을 뿐이죠(3세대,5세대, 터치 2세대). 터치도 해킹안하고 거의 음악용으로 사용합니다. 굳이 이력을 따지자면 모 PDA사이트(투로 시작하는)의 초기 필진이었기 때문에 iPhone보다는 Windows Mobile에 이력은 더 가깝습니다. 제가 봐도 미친 짓이지만, 옴니아와 엑스페리아 두대를 가지고 있죠; 어찌됐던... 일단 지켜보자는 겁니다. 정식 발표까지는 시간이 좀 있으니까요.

    음. 쉽게 말씀하시면 요금제와 Wi-Fi 제한 컨텐츠 세가지로 요약되는듯 한데. 요금제는 아직 공식적으로 나온게 없으니 정말로 나올때야 알 수 있을것같고.

    Wi-Fi 제한은 많은 분들이 그러시듯이 납득하기 쉽지 않네요. KT KT 하지만 노키아 XpressMusic 5800만 해도(지난주 출시) Wi-Fi는 '아무런' 제약없이 나왔는데 아이폰만 락하는건 납득이 어렵습니다. 심비안으로도 VoIP 어플리케이션이 있거든요. 아이폰 못지않게 데이터 의존적인 기계입니다. 더욱이 노키아가 애플보다 훨씬 저자세인데요(가격만 보셔도...).

    컨텐츠 문제도 역시 iPhone 자체에 맞는 컨텐츠를 구하기 어려운것은 제약이 있겠지만, 그것도 솔직히 나와봐야 아는 문제입니다. 이미 아이폰용 동영상을 돌려보는 사람도 있고, 저처럼 CD를 리핑하거나, MP3를 합법적인 경로로 받는 분들도 있고, 어쩌면 아이폰이 자리잡으면 iTunes Store가 생길지도 모르는 일이고 말이죠.

    일본에서 아이폰을 봤고, 쓰는 사람들을 봤는데 생각보다 벽돌을 드는 느낌까진 아니었습니다. 저 머리도 크고 옴니아도 잘 쓰는데요 ^^;

    구독 하고 있는 입장에서 항상 글 잘보고 있습니다. 좋은글 많이 써주십시오. 좋은 하루 되십시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03:02 신고 제가 부정적으로 보는 부분은 아이폰 자체는 아닙니다. 아이폰은 대박제품이죠. 문제는 KT부분인데요. KT부분은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기에 그 점은 본문에 수정을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무선랜 와이파이 부분에 락을 안걸었다고 하기에 그 점은 덧글로 첨가 했습니다. 그 부분은 사과드립니다. 변화가 있다니 오히려 저는 좋군요. 앞으로 계속 와이파이 탑재된 휴대폰 나왔으면 좋겠구요. 요금제 부분은 나와봐야 알겠죠. 그러나 기사들이 한결같이 말하는 부분이 과도한 요즘제를 지적하고 있습니다.

    네 이것도 나와봐야 알겠죠. 아이튠즈 부분도 한국애플이 적극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아이폰이 대히트치면 알아서 서비스하겠죠. 아무래도 애플이 한국시장이 된된다 싶으면 장사를 할테구요. ^^ 늦은밤인데 안 주무시네요. 저는 이만 자야겠습니다. 담배가 땅기네요.

    어쨌거나 내년은 제발 무선랜 강국 코리아가 되었으면 합니다.
    KT가 긍정적 방향으로 가고 있으니 이제는 SKT만 동조하면 될텐데 아쉬운 부분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purengom.com BlogIcon 푸른곰 2009.11.18 19:10 무선랜 강국... 와닿는 말입니다. 제가 아는분이 태국에 잠시 교환학생으로 갔는데 한국에 와서 불평을 하시기를 "이놈의 나라는 인터넷은 비교할 수 없이 잘되어 있지만, 훨씬 열악한 태국보다 WiFi가 안되어 있다"라는 것입니다 ㅡㅡ;
  • 프로필사진 2009.11.18 09:12 왠지 글 제목이 소위 "애플빠" 들로 하여금 융단 폭격 맞을 듯한 인상을 주네요.. ^^ 일부러 그러신건지. ㅎㅎ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09:13 신고 그렇다고 소심하게 쓰기도 그렇잖아요.
    직설화법으로 썼는데 반응이 뜨겁네요.

    애플이란 기업 많은 사람들이 참 좋게 보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veis.tistory.com BlogIcon 산다는건 2009.11.18 09:36 신고 터치를 사용해 봤지만 도저히 아이팟이나 폰이 왜 이리 관심을 끄는지 도저히 모르겠더군요. 가격대 성능비는 정말....어휴....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10:11 신고 여러가지 이유가 있을거예요. 일단 기능은 여타 핸드폰보다 다양학 좋아요. 앱스토어에서 다양한 어플 다운받아서 사용할수 있구요. 확장성이 좋다는게 장점이죠.
    그러나 단점도 분명 많은 제품인데 단점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안하네요. 폰카나 동영상촬영도 최근에야 됐지 이전에는 그런 기능도 없었구요. 저는 카메라폰이 더 땡깁니다.
  • 프로필사진 andy 2009.11.18 09:53 무선인터넷에 대해 부가 설명 드리고 지나가려구요.

    정정하신대로 현재 상태로는 아이폰의 wifi에 어떠한 소프트, 하드웨어 적인 제재는 없을것으로 봅니다. 양사간 말은 오갔겠지요.
    다만 KT에서 네스팟 활성화를 위하여 아이폰 구매 시 데이터통신에 몇천원 하는 네스팟 이용료를 끼워팔기 할 것으로 보구 있구요
    네스팟 써보신분들은 알겠지만 아이디를 하나 받아서 그 아이디로 네스팟존 접속이 가능한 것이라 아이폰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3G에 대한 댓글이 없네요. wifi(free 혹은 nespot)가 잡히지 않는 곳에서는 3g 네트웍에 접속하여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진짜 모바일 인터넷이며, 아이폰 판매로 이통사 가 얻게되는 데이터통화료의 핵심수익이지요.
    이통사가 의도적으로 광고를 잘못해서 3g는 영상통화만 되는걸로 잘못 아시는 분이 많아요. 3g의 핵심은 모바일 인터넷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10:09 신고 그 3g 가격이 4만원 5만원 하면 너무 비싸다고 생각이 들지 않으신가요. 전 무척 비싸 보이거든요. 오즈가 그런면에서 6천원 정말 최고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cyworld.com/rainism2 BlogIcon rainism 2009.11.18 10:54 멜론이나 도시락 같은 서비스는 원천적으로 지원이 불가능할 것 같습니다. 이건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제공사인 로엔엔터테인먼트나 KT뮤직의 문제가 아니라, 아이폰에 MP3를 전송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없게 만들어 놓은 애플이 제공한 문제이겠죠...
    아이팟터치가 많이 판매된 상황에서 서비스 업체라고 왜 하고 싶지 않겠습니까만은... 애플에서 공개한다면 모를까, 그전에 자체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방법은 reverse engineering 밖에 없는데..
    참고로 멜론은 아이팟터치/아이폰을 등록해 놓으면 바로 copy는 안되지만, iTunes의 음악 라이브러리에 자동으로 추가되게 하는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더군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11:29 신고 네 그런 문제가 있군요. 어제 고객센터에 문의해보니 하드웨어 업체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하더군요. 추후에 나오는 아이팟터치나 아이폰에서는 한국의 멜론 도시락에서도 정액제로 음악을 들을수 있는 기능이 추가 되었으면 합니다.
  • 프로필사진 wns 2009.11.18 13:53 성공해요 이미 사전 예약 에다가
    넘쳐나요
    그리고 우리나라폰의 한계점이 너무많음

    아이폰은 사고나서 계속 소프트웨어 버전 업글만 하면 최신되는거에요
    그러니많이살수밖에
    그리고 우리나라통신사 개 찐따들만 나대지않으면

    원래 아이폰 기기특징상 전화는 무료랍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8 14:21 신고 아이팟터치를 사용한 입장에서는 크게 성공할것 같지는 않아요. 물론 성능이나 인기면이나 가공할만한 폰이긴 하지만 단점도 여러개 있는 폰입니다. 뭐 소비자들이 알아서 판단하곘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agony00.tistory.com BlogIcon 까칠맨 2009.11.18 19:24 잘 계셨죠? ^^ 공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주말에 터치 3세대 질렀답니다 ㅎㅎ
    아이폰 왠지...기다리긴했지만...우리 나라 이통사에 대한 불만이 저도 많았나 봅니다 ^^
    날 추운데 감기 조심하세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11.19 08:58 신고 ^^ 안녕하세요. 아이팟터치세상에 입성한것을 환영합니다. 아주 요긴한 놈이죠. 저도 아이폰보다는 터치기능이 더 조더라구요

    까칠맨님 몸 관리 잘하시고 좋은 겨울 되세요. ㅎ
  • 프로필사진 지나는 과객 2013.10.16 17:09 2013년도에 이 글을 보다니 참 모호한 느낌이 드네요..ㅎㅎ 마치 아이폰은 한국에서 히트치지 못할 것이다...라는 내용으로 글을 쓰셨는데...그렇다면 2013년도에 아이폰의 현 주소는 어떠할까요? 비단 제가 아이폰을 쓰고 있는 사람이라서가 아니라 아이폰이 안드로이드보다 안정화되고 앱수가 유독 많은 이유는 또 뭘까요...여러모로 주관적인 내용을 객관성을 가지실려고 하시면서 글을 쓰셨는데 제가 보기에는 조금 시대를 앞서서 잘못보신 경향이 큰것 같군요 ^^
  • 프로필사진 가로수길 2018.08.03 18:18 13년도글위에18년도에또글을쓰네요 전세계 시총1위의 회사가될줄 누가알았을까요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