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불법음원의 온상지 네이버, 반성없이 MP3합법다운로드 서비스 준비중

by 썬도그 2009. 8. 16.
반응형
다음이 영화 합법다운롣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최신영화는 3,500원  좀 지난 영화는 2천원 그리고  흘러간 몇년된 영화들으 1천원에서 5백원에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영화광으로써 참 기대되는 서비스입니다.  이 합법다운로드 서비스가 좋은것은  다운받은 영화를 CD나 DVD로 구워서 영구소장할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서비스 곧 조만간 네이버도 한다고 하더군요.  또한  방송3사는 쇼프로, 드라마등 방송3사의 컨텐츠를 합법다운로드
하는 서비스를 올 10월 즈음에 시작한다고 했습니다. 이제는  저렴하고 합리적인 합법서비스가 불법을 몰아낼듯 합니다.
그래도 한푼이 아쉬운 학생들은  불법다운로드를  하겠죠. 발본색원하지는 못할것 입니다.


뉴스를 보니 네이버가  엠넷미디어와 제휴를 맺고 음원을 합법적으로 다운로드 할수 있는 서비스를 곧 오픈한다고 합니다.
엠넷닷컴에 있는 130만곡의 음원을 MP3로 제공한다고 하는데  DRM이 없는 프리DRM으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매월 40곡 결제하는데 5천5백원 정기결제하면 5백원 할인을 받습니다.   연말까지 프로모션을 통해서 1천원에서 3천원까지 추가로 할인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모습을 보면 네이버 참 얍삽합니다.
MP3불법 다운로드는  소리바다가 시초였습니다. 저도 참 많이 받았었죠.  2천년초로 기억되는데  말 그대로 소리의 바다에서 허우적 되고 있었습니다.  그때 이후로 음악시디 한푼 안샀습니다.  그러나  소리바다가 철퇴를 맞고  공황상태에 빠졌죠.

어디서 받나?  친구들과 논의한 끝에 푸르나가 좋다고 하기에 푸르나도 기웃거리다 이게 뭔짓거린가 하고 그 다음부터는 음악을 듣지 않게 되더군요. 그런이유도 있지만 네이버에  널린게  스트리밍 음악인데 굳이  MP3를 받아야 하는 생각도 들었죠. 이동할때는 음악 잘 안듣거든요.   그렇다고 PC앞에서도 많이 듣는것은 아니지만요.

네이버는 소리바다를 대신하는  스트리밍 음악서비스의 바다였습니다. 없는 곡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것도  저작권법에 의하면  불법입니다.  링크서비스하는것도 불법입니다. 플레이 링크도 불법입니다.

네이버에 물었습니다.

2008/03/11 - [세상에 대한 쓴소리] - 네이버 CCL을 외치기전에 네이버의 불법음원 해결좀해라

고객님, 불법 음원 공유 게시물을 신고하시고자 문의 주셨지요?


번거로우신데도 불구하고 깨끗한 블로그를 위해 신고해 주신 고객님께 감사 드립니다.


다만, 신고 주신 게시물은 네이버에서 그 진위 여부를 판단하여

운영원칙에 따라 임의로 조치해 드릴 수 없는 저작권 침해성으로 판단이 됩니다.


네이버에서는 저작권에 대해서는 사실 여부를 판단할 권한이 없으며,

임의로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습니다.

 

저작권자로부터 해당 게시물에 대해 처리 요청이 접수될 경우에만

해당 게시물 게시중단 및 카페나 블로그의 제제 조치가 취해지고 있으며,

고소를 하는 등 법적인 책임은 묻지 않고 있습니다.

 

다만, 최근 방송/영상물, 음악, 이미지, 게임 등과 관련한

저작권 분쟁이 늘어나고 있으며, 실제로 저작권 침해의 사유로

네티즌이 고소를 당한 사례들도 발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지난 9월 저작권자의 권리를 보호하고 건강한 방송 콘텐츠

유통환경 조성을 위해 방송 콘텐츠 저작권자인 공중파 방송 3사와

‘방송 콘텐츠 저작권 보호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방송사의 저작권을 침해하는 게시물에 대해서는 모니터링을 거쳐

게시물 게시중단 및 카페와 블로그 등의 제한 조치가 취해지고 있는 점

참고하시어 이용 부탁 드립니다.

 

공지사항 제목 [ 방송 콘텐츠 저작권 관련 안내 ]  

 

고객님의 문의에 대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보다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고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방송3사의 컨텐츠는 적극적으로 막던 네이버가 저작권자의 고소,고발이 없다면서 네이버블로그의 불법음원은 방치했다가 작년인가요.  네이버와 다음직원이  불법음원 방조로  경찰에 불려가기도 했죠.    이후에 양대 포탈은  제빠르게 불법음원들을 삭제해 갔습니다. 지금은 마르지 않던 음악샘인 네이버블로그에서 음악소리가 나오지 않게 되었죠.

그러나 네이버는 반성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합법다운로드 서비스를 하기 시작합니다.
지금까지 알면서  적극적으로  막지 않고 퍼가기 기능으로  불법음원을 퍼 나르게 방조했던  네이버가  표정하나 안바꾸고 CCL의 전도사가 되어버렸네요.   다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서 거론하지 않았지만 다음도  네이버 못지 않았죠

분명 바른 방향으로 가는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기성찰없는  모습에는  쓴소리를 해주고 싶습니다.
1년만에  불법음원의 온상지였던 양대포탈 이제는 합법서비스의 전도사가 되어가는듯 하네요. 앞으로도 합법적인 서비스 많이 선보이길 바랍니다.  다만  박리다매라고   가격을 좀더 내려주면 더욱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