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기/서울여행

고척동돔구장의 문제점은 떨어지는 접근성

by 썬도그 2009. 4. 20.
반응형

몇일전에 고척동에 돔구장이  세워진다고 하더군요.
WBC와 북경올림픽에서 야구대표팀이 금메달과 준우승을 한 영향이 큽니다.  만약 야구대표팀이  초라한 성적을 거두웠다면
결코 고척동 돔구장이 생기지 않았을것 입니다.

야구팬으로써 돔구장 결정은  환영합니다. 하지만 너무나 긴급하게 결정한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 고척동 돔구장 부지에 자전거를 타고 가봤습니다. 

고척동 돔구장부지와 가장 가까운 역은 1호선 구일역입니다. 이 구일역은 십수년전에는 없던 역인데 가끔  수원행을 탄다고 탄것이 인천행일때  갑자기 안내방송으로 다음역은  가리봉역이 아닌 구일역이고 외칠때 화들짝 놀라서 몇번 내렸던 역입니다.

이 구일역은 특이한게  안양천 상공에 떠 있는 역입니다.  보통의 역이  4방향의 출구가 나있지만  이 구일역은  다리위에 떠 있는 역이라서  안양천변 양쪽으로  나갑니다.  한쪽은  고척동방향 한쪽은  영등포쪽입니다.  출구도 많지 않습니다. 거기에  출구까지 가는 길은 좁디 좁습니다.  문제는 저 돔구장이 완공된후 구일역에서 많은  야구팬들이 몰려 갈텐데  안전사고가 나지 않을까 걱정입니다.

잠실구장이 좋은점은 편리한 접근성입니다. 커다란  지하철역이  야구팬들을 스펀지처럼 쫙 흡수하고 뱉어낼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일역을 생각해 봤을때는 한숨이 나옵니다. 돔구장 건립하면서  전철역 공사도 하지 않으면 안될듯 합니다.




거기에  고척동 돔구장 위로  김포공항가는 비행기들이 수시로 지나갑니다.   아주 정확하게 위를 지나가고 비행기소리도 무척 시끄럽습니다.  만약 돔구장이 아니였다면  저 비행기 소리에 야구관람에 방해가 될것이 분명합니다.  야구의  딱~~~ 하는 경쾌한 소리가
비행기의  윙~~~~ 소리에 묻힌다면 야구 제대로 관람할수 있을까요?    돔구장으로 만든다고 급하게 발표했던데요. 돔구장이 아니였어도 문제가 될뻔 했습니다.



SBS뉴스를 보니 서울의 구석에 있어서 접근성이 떨어진다고 방송을 하던데  서울의 구석에 있는것은  잠실 야구장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울의 구석에 있어서 접근성이 떨어진다기 보다는  인접 도로가 참 안습 그 자체입니다.  저 트럭들 뒤가 돔구장인데 그 앞에
고속도로나 고속화 도로에서나 볼수 있는  가드레일이 쳐 있는 도로가 있습니다. 이 도로는 안양천 뚝방길 도로인데  이 도로는 한강변의 올림픽도로와 비슷해서 고속으로 달리는 도로입니다.   이런 도로에서  차를 몰고 돔구장에 주차시킬려고 하면 곤혹스럽겠죠.


편하게  접근할수 있는 도로가 고척동에서 영등포로 이어지는 고척교를 통한 도로가 가장 중추적인 역활을 할것입니다.
하지만  잠실처럼 예전에 논이였던곳이 아니라서  도로가 구불구불하고  폭도 좁은편입니다.

또한 주차공간에 대한 걱정도  많습니다. 차를 몰고 오는 야구팬들은 돔구장 안에 주차를 해야 하는데 얼마까지 수용할수 있을지 모르겠네요. 또한  대체 주차장도 없습니다. 근처 동양공전이 있긴한데 학교가 작기도 하고 대학교에서 허락을 해줄지 모르겠습니다.
그 외에는  주차할 공간이 없어서 천상 전철을 타고 와야 하는데  아까도 말했지만  좁은 통로와 빙 둘러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병원에서 유치 확정을  경축하는군요.  병원이 왜 돔구장 건립을 축하할까요?  야구장에서  선수가  부상당하면 입원시킬수 있어서?
그건 아닐테고 땅값 오를것에 대한  반가움이겠죠.



바로 위 사진은 고척돔구장 건립예정지 뒤쪽에 있는 소방서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지금 한창 터파기 공사중이네요. 돔구장이 아주 클것 같지는 않습니다. 서남부지역에  거대한 돔구장이 들어서는것은 집에서  자전거로 20분 거리인 저로써는 대환영입니다.

문제는  돔구장만  만들어놓고 주변 도로정비나 주차장 구일역에서의 접근성을 해결하지 않으면  야구팬들이나 주변 지역민들에게 외면을 받는 돔구장이 될것입니다. 뭐 서울시에서 알아서 하겠지만  좀더  시뮬레이션을 더 신중하게 해서  주변 정비좀 같이 하면서 했으면 합니다.  일본의 도쿄돔구장을 바라지는 많지만  사람들에게 조롱거리가 되면 안되겠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