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노무현 정권때와 너무 다른 철거민 강제진압 본문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노무현 정권때와 너무 다른 철거민 강제진압

썬도그 2009. 1. 20. 10:06
철거민들의 강제진압은 정말 살풍경입니다. 지난 박정희, 전두환, 노태우정권때 강제철거 모습을 떠 올려보면
끔찍합니다.  사람 살고 있는 집 그냥 포크레인으로 부셔버립니다. 소설  난쟁이가 쏘아 올린 작은공에 그 모습이 적나라하게 나와있습니다.

힘없고 빽없는 놈은 나가 죽어야 한다는 말이 저절로 나왔던 시절이었죠.
그냥 퇴거명령이 떨어지면  집에서 나가야 합니다. 부당함을 알려봤자  공권력을 투입하여 싹 쓸어버리죠
지금은 공권력은 문제가 많이 생기니까 용역업체가  철거지역을 쓸어 버리죠. 작년에 서울시가 동대문운동장 풍물시장에서
이전 반대하는 사람들을 끌어내기 위해  노숙자들을 동원했다는 기사도 있더군요.  아직도 그런 풍경이 있습니다.

그런데  좀 다른 모습도 있었죠
오산 세교지구 철거민들이 빌라에서 시위를 했었습니다.

이 모습이 아직도 기억나는게  장기간 대치로 수차례 언론에 나왔기 때문입니다. 결국은  콘테이너를 크레인으로 공중으로 끌어 올려 콘테이너에서 나온 특공대에 의해 3분만에 진압되었습니다.  하지만 진압할려는 쪽의 피해가 무척 컸습니다.
경비용역업체 직원 1명이 숨지고 6명이 부상었죠. 철거민이 아닌 용역업체 직원이 사망했습니다. 철거민들은 사재 새총으로 골프공을 전경들이 쉬고 있는 쪽으로 수차례 날렸고 전의경들은 수십일 바라만 보고 있었습니다.

이 진압과정에서 불상사가 일어날까봐 건물 주변에 수많은 매트리스를 깔아 투신자살이나  진압과정에서 생길지 모르는 추락사에 대비했습니다. 이게 노무현 정권때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오늘 아침  철거민들의 비명소리에 눈이 커지더군요.
용산 한강로2가 철거민들이 어제 기습적으로 빌딩하나를 점거하고 화염병을 투척한다고 신문과 방송에 나왔습니다.
그리고 오늘 진압을 했고 진압과정에서 최소 5명의 철거민이 숨졌다고 합니다.
어떻게 단 하루만에 진압결정을 내렸을까요?  한번의 대화라도 있었는지 알고 싶네요.  현장 사진을 보니
옥상 밑에까지 전의경이 올라와있고 하늘에서는 콘테이너 박스에 탄 특공대가 물대포를 뿌리고 그런식으로 토끼 몰이식으로 하니  이런 불상사가 난것이 아닐까 합니다.

이런게 이명박정권의 경찰의 표본같습니다. 아무리  법을 지키는 풍토를 만든다고 해도 이런식으로 융통성없이 무지막지하게 밀어부치면 되나요. 또한 한분은 보니 옥상난간에 매달려 있다가 떨어져서 사망했던데 매트리스 한장 깔아놓지 않았나 봅니다.  (지금 기사를 보니 사망은 아니고 다치셨다고 하네요 다행입니다.)

이게 촛불집회를 막아낸 전 서울경찰청장의 진압방식인가요?
아침부터 참 슬픈소식이 들리네요.   모든 국민을 투사로 만들지 마십시요.

65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정말어이없음. 2009.01.20 13:43 여기 말하고있는사람들 저 상황이 어떻게 되어서 일어난 일인지 정말 정확하게 알고 말씀하시는겁니까????

    주워들은 얘기로 이런곳에서 키보드 자판이나 두들기고 있는 모습꼬라지 하고는...
  • 프로필사진 이건 뭐... 2009.01.21 15:46 니 꼬라지가 더 어처구니 없다, 이 빙신아!
  • 프로필사진 Ejql 2009.01.20 13:44 어찌되었건.. 사람이 죽었습니다.
    아무리 국가에서 정한 법을 어겼다고 하더라도, 생존권을 침해하는 법은 당연히 당하는 사람한테는 그냥 나가 죽으라는것이지요. 이런경우누가 발버둥을 치지 않을 수 있을까요? 자기 가족들이 죽어 나자빠 지는상황에서 국가가 뭔소용입니다. 지키고 봐야죠. 지키고 지켜서 합의를 보던 해야할거 아닙니까? 그런데 국가에서는 무조건 불법이다하면 강제 연행방식을 하는데 잡혀들어가면 어필도 못합니다. 뉴스에 나오지 않고, 이번경우도 뉴스에 나오지 않았으면 묻혀가는것이였겠죠... 약자는 사회에 이슈를 만들어서 어필을 하는것이 당연한것이고, 강자는 조심해서 소리새나가지 않고 처리하는것이 가장좋은 방법이죠. 제가 강자였다고 해도, 약자 였다고 해도 상황에 따라 행동했을겁니다. 지금 보면 남일이라고 함부로 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제가 말하고 싶은건..
    "나중에 한번 당해보시면 암니다" 그것 미리 느끼는 사람은 연민을 보내고, 그렇게 안되려고 노력을 하는것이구요, 그것을 느끼지 못하는 사람들은.. 뭐.. 생각이 없는것보다는.. 남일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고, 악플을 다는것으로 끝나느거죠...

    예전에.. 한 영화의 내용인데요.
    이렇게 점거농성을 하면은 국가에서는 어떻게 할 방도가 없습니다.불법이라고 해도요. 경찰도 진압으로 못밀고 들어갑니다. 단수/단전으로 할 뿐이고, 나중에 결정권자가 나와서 협상끝에.. 집을 받는 조건으로 끝내는 영화의 시작부분였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liveis.tistory.com BlogIcon 산다는건 2009.01.20 13:49 신고 이젠 뭐.....당황스럽게 느껴지지도 않는군요...젠장
  • 프로필사진 어느 정권과 비교 하지 말자 2009.01.20 13:50 저런 모습을 보고 노무현 정권과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 하다.

    철거민이 먼저 화염병을 던지고 했다고 비난 하는데. 그전에 과연 우리 사회에서 저런 사람들의 의견을 충분히 들어주는 문화가 되어 있는지 먼저 생각해 봤으면 한다.

    화염병을 던지고, 도로를 점거하는 행위들은 분명 불법이다.

    이런 불법이 왜 일어날수 밖에 없고, 왜 그 사람들이 그런 불법을 행하면서까지 자신들의 의견을 말하려 하는지 생각해 봐야 한다.

    그런 이해와 고민 없이, 단지 화염병을 던졌으니 잘못한것이라고 비난 하는 것은 잘못 된 것이다.

    화염병을 던진 사람은 그 행위가 분명 불법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정당한 벌을 받아야 하겠지만,

    개인 혹은 어느 집단의 의견을 충분히 듣고, 정당한 절차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논의하고 적정한 결과를 돌출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강제 진압, 폭력 진압과 같은 단순 무식, 극단적인 방법이 아니라 말이다.

    그것이 정부가 해야 할 일이고, 그런일을 하라고 그 사람들에게 세금을 주고 일을 시키는 것이다.
  • 프로필사진 지나가던 사람 2009.01.20 14:01 그런데... 법을 세우는 것은 세우는거고..
    빨갱이란 단어가..자주 등장하는데...
    우리나라에서 빨갱이다.좌빨이다.. 이런 글을 자주 보게되는군요.
    시대가 진일보함에 있어.. 빨갱이는 무엇이고 좌빨이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되는군요.
    어떤 보수주의적 관점을 가졌다는 세력을 지지하지 않으면 좌빨이고, 빨갱이 인건가요?
    세계는 색깔론(냉전시대라고도 할 수 있는건지...)에서 벗어난지 오래인데....
    우리는 아직도 이런 이야기들이 나오고 있다는게 슬프네요.
    경찰이고 철거민이고 인명이 상한 이 사건을 누구때문에 이렇다. 그렇기 때문에 죽어도 싸다.
    이런식의 논리로 접근한다는 것은 너무 서글픈 일인 듯 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으 사회성원이 더 많은 의견차이를 가지고 충돌을 벌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중재, 해결하는 과정에서 인명피해없이 갈 수 있는 노력을 더 해야 함이 옳지 않을지..
    인간이 사회를 만들고 정치를 만들고 한 것은 인구가 늘어나고 사람들의 이해가 더욱 복잡하게 엃혀이을때
    이것을 바람직 하게 해결하기 위함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프로필사진 쥐좀비척살 2009.01.20 14:08 내가 촛불좀비면 명빠들은 파쇼 쥐좀비냐? 더러운 페스트나 옮기는 쥐좀비 새퀴들...지금 대화도 없이 바로 강경진압만을 일삼는 경찰행태에 대해 비판하는거 안보이더냐?! 뇌없는 쥐좀비들 하여간 인권이 뭔지 기사의 핵심이 뭔지도 모르는 무식쟁이들..!!
  • 프로필사진 기가막히넹 2009.01.20 14:31 이명박정권 옹호하는 글 올리는 사람들아..제발 관련 기사글좀 다시 봐봐

    죽은 경찰관 1명 소속이 특수경찰대란다... 이말은 시위진압대가 아니라 무장테러집단에 대응하는 무장 경찰이다.

    신나병 소지하구 있다구 저사람들이 하마스급이라도 된단 개념인가? 엄연히 대한민국 민간인 신분들인데 저기에 왜
    무장 경찰관이 투입되냐??

    여기에 대해 설명좀 해보시게... 설마 좌익 빨갱이 간첩단이라고 어거지 쓰는거 아니겠지??
  • 프로필사진 주인님 2009.01.20 14:48 국민을 주인으로 섬기겠다던 머슴은 어디에 있는가? 청와대에 꼭꼭 숨어 불구경만 즐기고 있는것이 아니라면 재개발이 가진자들을 위한 부동산 투기의 방법이 아니란 걸 증명하라. 강경진압에 내몰린 경찰과 숨진 철거민을 위하여 즉각 진상조사와 배후 조종자들을 처벌하기 바란다. 더러운 돈을 섬기기보다는 민주주의와 인권을 섬겨왔던 노무현 대통령이야말로 진정한 이나라의 대통령이라 생각한다. 철거민도 인간이고 경찰도 인간이다. 불쌍하지 않은가? 정권유지를 위한 폭력 경찰보다 인권과 민주주의를 보호하기위한 경찰이 필요한 시기이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pinkwink.kr BlogIcon PinkWink 2009.01.20 15:10 슬픈일입니다. 이런 일들이 일어날수밖에 없는게 슬프고 그 일을 대처하는 우리네 모습이 또한 슬플뿐입니다.
    (감히 제 홈에 퍼가도 될는지요...복제배포에 관한 규정이 보이질 않네요. 원본그대로 출처와함께 가져가니, 만약 복제배포에 대한 규정에 어긋나면 메일을 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1.20 15:12 신고 네 ^^ 가져가셔도 됩니다.
  • 프로필사진 거꾸로 가는 대한민국 2009.01.20 19:08 댓글을 보니 뭔가 논점을 잘 이해 못하고 씨부렁 대는 사람들이 몇 잇는거 같은데,

    중요한건, 사람이 죽엇다는것이고. 대화로 풀려는 노력을 전혀 하지 않앗다라는 것이고.

    그리해서 이렇게까지 일이 벌어졋다라는것이다.

    여기서 뭐 진압한 경찰 하나하나를 비판하고 하는것이 능사가 아니라,

    이것을 지휘한 윗 인간 들을 정말 제대로 비판하고 까주어야 한다라는것이다.

    뭐 철거민이 어쩌고, 투입한 경찰이 어쩌고가 아니라.

    시간을 가지고 대화로 풀려는 노력을 철거민들이 안햇을거 같나.

    힘없고 약한 그들이기에 당연히 힘으로 해결하려기 보다는 대화로 해결하려들엇으나

    뭐 대기업 건설회사 빨아주느라 바쁜데, 그런거 듣는 정부도 아니고.

    아무튼..

    시간을 가지고 대화로써 풀엇어야 하나 그렇지 않고 힘으로 몰아가듯 일을 진행햇으니

    이런 참사가 생긴것이다. 그러니 다들 철거민 잘못이다, 진압한 경찰 잘못이다 이런거

    운운하지말고,

    대화로 풀기보다 힘으로 풀려한 윗 인간들의 한심한 작태에 쓴소리를 날려주길 바란다.

    제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프로필사진 거꾸로 가는 대한민국 2009.01.20 19:11 아, 그리고 제발 이런일에까지 좌빨이니 노무현이니

    이념 잣대좀 대지 마라 좀. 사람 죽은 일에도

    이념잣대 대는 너 자신들이 한심하지 않냐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hitme.kr BlogIcon 최면 2009.01.20 19:24 이게 이명박의 공안 정치의 단면을 바로 보여주는 것 입니다.
    경찰 때문에 경찰 및 민간인이 죽었네요.
    어제 새로 임명한 경찰청장.. 바로 물러나셔야 겠는걸요?
  • 프로필사진 SunnyOctober 2009.01.20 19:52 민주경찰은 국민을 주인으로 섬기는 경찰이어야 마땅하겠죠.
    돈없고 힘없는 철거민일지라도, 길거리에 나않게 되서 악이 받치고 폭력적인 시위대일지라도 대한민국 국민입니다.
    사람이 불에 타죽게 생겼는데 구조는 뒷전이고 진압만 해대려는 경찰을 과연 민주경찰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 프로필사진 전국민 2009.01.21 12:08 전국민은 총궐기 해야 할때입니다.거리로 나갑시다.사일구 목슴걸고.......
  • 프로필사진 글쓴님, 2009.01.21 20:27 노무현때는 사회적 약자와 대화가 통했는 줄 아십니까?

    저런 철거민을 상대할 때 무력으로 진압하는 방식은 지금이나 예나 바뀌지 않았습니다.


    단지 지금 이명박의 악행이 더 치가 떨린다고 '노무현 때와 너무 다르다'는 건 억지 아닙니까?

    철거민 나오면 전의견 풀어서 진압하는 방식에 정도의 차이가 있는게 그렇게 너무 다른 겁니까?

    '철거민에겐 전의경으로 진압'이란 잘못된 전제를 동의할까 두렵군요.


    '고인에게 애도를...'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1.21 20:51 신고 노무현때는 시간을 가지고 안전사고 대비를 다 하고 진압했어요. 하지만 시위 하루만에 강제진압이 말이되나요?


    아 그리고 주장하는 내용이 뭔가요 글을 읽어봐도 뭔소리인지 모르겠네요
  • 프로필사진 어처구니 2009.01.22 05:50 결국 경찰특공대 투입이라는 본질은 외면한채
    노무현은 착했다 이런 얘기군요.

    그래서 노무현은 특공대도 아닌 일반 전의경으로 농민을 두 사람이나
    때려죽인 착한 정권인가요?-_-

    죽지는 않았으니 노무현의 경찰특공대 투입(여자가 대부분인 홈에버에 투입)도
    정당한거였나요? 사람만 안죽으면?

    이런 분석이 세상에 어디 있습니까?

    노무현 정권 역시 시민들의 저항에는 곤봉과 방패날과 물대포로 무자비하게
    진압했습니다.

    글을 쓴 분은 아마 노무현 정권 시절, 시위대 편이 아니라 경찰쪽 즉 노무현의 시각에서
    시위대를 바라봐서 이런 판단을 하는것같군요.
  • 프로필사진 어처구니 2009.01.22 05:53 노무현 지지자들의 자기모순도 역겹습니다.

    이제정권이 바뀌니까 지난 정권때는 '과격불법폭력시위대'로 몰던 사람들을
    이제 옹호하고 나서는군요-_-

    그 민주주의정신, 관용의 정신.
    왜 노무현 정권때는 발휘하지 못했나요?
  • 프로필사진 어처구니 2009.01.22 06:01 무현 역시 철거민 시위는 물론 비정규직 시위에
    경찰특공대를 투입했습니다.

    노무현 역시요-_-

    그리고 노무현이는 철거민을 안죽였으니 괜찮다고요?

    그럼 농민은 사람 아닙니까?
    경찰특공대도 아닌 일반 전의경으로 농민 2명이나 때려죽인
    살인정권 노무현이가 옳다고요?

    이게 대체 무슨 막말입니까?

    딴거 다치우고 노무현 정권이 비정규직 정규직 노조' 탄압한 건
    엄연한 역사에 속합니다. 우리집 부근의 공장에서는 정권과 노동부와 사측의 탄압에
    못이겨 분신한 분도 있습니다.

    그런데도 노무현정권이 낫다고요?

    경찰특공대 투입해도 철거민만 안죽이면 민주적인 정권입니까?
    비정규직 노조 투쟁 피를 말린 후 막판에 경찰특공대 투입하면 그게 민주적인 정권입니까?
    화염병은 커녕 추운 여의도에서 주머니에 손넣고있다가 도망가는 농민 2명을
    일반 전의경으로 때려죽여놓고 평소 지병으로 죽었다고 조작하려다 들통난 노무현 정권이
    민주적인 정권입니까?-_-

    경찰이 저항하는 시민들을 폭도로 낙인찌고 진압하는 방식은 이 나라 정권내내 고수한 원칙입니다.

    '불법과 폭력엔 원칙대로 강경대응'하는 논리에 노무현 지지자듪도 동의했었죠. 지난 정권내에서는-_-

    이제 정권이 바뀌니 노무현의 기조를 이어받은 이명박의 진압방식을 탓하다니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부안, 평택, 한미FTA반대시위, 비정규직 노조 투쟁에 노무현이가 어떤 식으로 '진압'했는지
    지난 기사나 검색한 후 이딴 글을 쓰길 바랍니다.

    노무현 뒷구녕 핧아주기를 목적으로 하는 오마이뉴스조차 노무현의 진압방식을 비판해왔습니다.

    작년 촛불시위요?

    만약 노무현 시절 촛불시위가 벌어졌다면 노무현이는가만 놔둘것 같습니까?
    이명박이보다 더 한 진압을 했을거고 노무현 지지자들은 저 불법폭력과격시위대를 강경하게 진압하라고 외쳤겠죠.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eurojinbo.net BlogIcon 봄날의곰 2009.01.30 07:29 이념적 좌표를 굳이 밝히자면 전철연과 노무현 정권 중간쯤에 있는 사람으로서.. 이명박정권의 이번 살인진압에 명백히 항거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노무현 정권때와 비교해서 특별히 그 때가 더 좋다는 생각은 들지 않습니다.

    토지와 주택정책에 있어 국가의 역할을 포기한 것은 노무현정권때나 이명박정권이나 마찬가지이고, 철거민들의 고통은 거기에서 나오는 것이죠. 50일 있다가 진압당한 철거민들이 단지 죽지 않았다는 이유로 용산의 철거민들보다 행복할 수는 있겠지만, 진압당한 것은 마찬가지 아닙니까? 주거권의 관점에서 보자면 노무현 정권은 무책임한 정권이었고, 이명박 정권은 무식하고 노골적인 정권이라는 차이일 분이요, 세입자는 비국민 대접을 받는 것은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1주일만에 때리고 빼앗아 가는 거나 50일동안 협박해서 빼앗아가는 거나 하루만에 죽이고 빼앗아가는 거나 빼앗아 가는 건 마찬가진데, 물론 하루만에 죽이고 빼앗아가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긴 합니다. 하여 반복하지만, 이명박 정권에게 면죄부를 주자는 것이 아니라, 주택이던 상가던 세입자의 정당한 권리가 보장되는 정책이 필요하며, 그걸 위해선 정부도 비용을 치루어야 한다는 걸 강조하고 싶습니다.

    임대주택 건설에 필요한 비용을 집주인들의 개발이익에서 좀 얻어내기 위해 용적률을 완화해 주어 결국 그 비용을 전체 시민과 미래세대에게 떠넘기면서도 집주인들에게는 '좌파'소리를 들어야 했던 노무현 정권 때나, 살인진압에 나선 이명박 정권이나, 공공이 마땅히 져야할 책임을'개발이익'에 목을 매는 건설사나 조합에 떠넘기고, 다른 곳에만 돈을 쓰는 것은 마찬가지라서요. 미래세대로부터 공간비용을 착취하는 것도 마찬가지고요.

    김대중정권 때도 롯데 비정규직 투쟁을 처참하게 진압했었는데, 이번에 김대중전대통령이 용산참사를 언급하길래 입맛이 쓰더군요. 김대중 정권때도 강제철거 분명히 있었고, 부평의 대우차 사태도 있었죠. 노무현정권때는 재개발 사업 자체가 좀 뜸했을 뿐이지, 폭력진압은 여전했고 농민분들이 돌아가시긴 했습니다. 나름 사실묘사에 치중하시면서 객관적인 글을 써 주셨지만, 전체적인 맥락에서 '그땐 지금 보다 나았다'는 메세지를 전달하시는 것 같은데, 50프로만 동의합니다.

    물론 전철연의 투쟁방식에도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지금은 전철연에 대한 비판을 할 때가 아닌 것 같아서 생략합니다. 암튼 친구 소개로 와서 블로그의 글 잘 읽었습니다. 앞으로도 종종 들려서 잘 읽고 갈께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09.01.30 08:58 신고 오랜만에 균형잡힌 댓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네 노무현, 김대중정권때도 강제진압이 있었습니다.
    어느때보다 시위도 많았구요. 그렇다고 민노당이 정권을 잡은것이 아니라 김대중, 노무현도 우파정권이라서
    올곧이 노동자 편은 아니였어요. 중도우파였잖아요.
    하지만 한나라당은 좌파라고 하고 민노당은 무능정권이라고 하고 우리나라에서 노동자가 대우받을려면 민노당이 정권을 잡아야 하는데 그런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을거에요. 통일이 되면 일말의 희망이 보이겠죠.

    일본 롯본기 뒷골목 재개발에 15년이 걸렸다는 소리가 마음에 와닿네요. 15년동안 주민들과 설득하고 협의하고 우리는 단 하루? 젠장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피카츄 2015.06.06 21:40 썬도그님 노무현 대통령님이 중도우파라니요.. 그럼 좌파는 누굽니까? 리정희씨는 데려와야 좌파 정권이라고 인정할 모양이네요...ㅎㅎㅎ 태어나서 이런 개소리는 또 처음 듣네요.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2015.06.06 21:59 신고 피카츄가 한국어를 하는 게 더 개소리 같은데요.
  • 프로필사진 ㄷㄷㄷ 2012.10.05 12:32 김대중 노무현이 중도우파.... ㄷㄷㄷㄷ
  • 프로필사진 BlogIcon 지에스건설 2014.05.10 12:33 http://m.blog.naver.com/totoro890907/90160968447
    ㅋㅋㅋ 이건까먹음?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