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일본블로그의 40%가 스팸블로그로 판명나다

by 썬도그 2008. 3. 27.
반응형


일본은 블로그의 왕국입니다. 예전에 테크노라티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니 전세계의 블로그중 영어로된
블로그가 가장많고(국제공용어이어서 자국어보단 영어로 운영하는 블로거도 많음) 그 다음이 일본이더군요.
일본은  블로그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더군요. 휴대폰으로도 블로깅을 하는게 하나도 어색하지
않다고도 하고 또 그렇게 짧은 블로그를 올리는 일본인도 많다고 합니다


그런데  일본의 블로그 평판시스템을 서비스하는BuzzPulse」에서  일본블로그의 40%가 스펨블로그라고
발표했습니다. 자체 개발한 스펨블로그 필터링 시스템을 매달 샘플로 10만개의 블로그를 조사해서 나온 결과입니다.

【일본의 스팸메일 블로그의 상황】
BuzzPulse」로 분석 대상으로 하고 있는 블로그 기사 가운데,2007년10달~2008년2달의 매월 마다 각각 약10만개를 샘플링 하고, 스팸메일 블로그의 비율을 조사했습니다.그 결과,5개월간의 평균으로, 약40%정도가 스팸 블로그라고 하는 결과를 알 수 있었습니다.

○2007년10월: 39.3%
○2007년11월: 40.1%
○2007년12월: 39.7%
○2008년 1월: 39.9%
○2008년 2월: 40.5%





니프티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BuzzPulse」라는 평판시스템에서는 이중의 필터링으로
스펨블로그를 거르고 있습니다. 스펨블로그의 종류를 나누는 기준이 아주 재미있습니다.

【스팸 블로그의 종류】
스팸메일 블로그에는, 수법이나 목적, 내용에 의해서 다양한 종류가 있어, 니프티 연구소에서는, 스팸 블로그를 이하와 같이 분류·정의했습니다.

○자동 생성 스팸블로그

·인용 스팸블로그

외 블로그나 뉴스 기사, 검색되기 쉬운 워드의 검색 결과 순이 펫등의 인용을 자동적으로 취득하고, 기사를 생성하고 있다.


상품광고블로그

상품 사진과 그 광고성 상품사진을 대량으로 자동으로 게재하고 있으나  블로그.내용이 거의 없다.



·워드 셀러드블로그

문장을 단어 단위로 기계적으로 조합해 생성하고 있는 블로그. 사람이 직접 쓰는것 처럼 보이지만  문장의 의미가 통하지 않았다. (어 이거 최근에 방문한  너는 알고 있다 좋은위치를!! 같은 스팸댓글에서 봤는데 쩝)

·자동 멀티 포스트

동일 기사를 복수의 블로그에 기계적으로 대량으로 투고한다.
(이건 복사붙여넣기 프로그램이 있더군요. 그 프로그램 돌리면 하루에 1만개의 포스트 생산도 가능한다고 합니다.)



○음란,성인블로그



·외설 기사

외설적인 문장이나 화상, 동영상등이 게재되고 있는 블로그.


·성인만남

성인만남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나, 그 입구가 되고 있는 블로그.
(오빵!!! 전화주세요~~ 이런 블로그)


·원클릭 사기

원클릭 사기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나, 원클릭 사기에 유도하는 블로그.



국내에서도 이런 스팸블로그에 대한 폭풍이 작년여름  티스토리에서 한번 불고 지나갔습니다.
지금은 어느정도 정리가 되어서 대부분 없어졌지만 가끔 지나가다 발견하기도 합니다.
티스토리가 적극적인 정화를 나섰고  유저들의 적극적인 신고가 효과를 발휘했습니다.
그래도 가끔 발견하면   길가다 쓰레기 줍는 심정으로 귀찮더라고 티스토리 고객센터나 다음 고객센터에 신고
하면 될듯합니다.

그러나 저러나 일본의 블로그왕국이라는 명성의 반이 스팸블로그라니  좀 실망인데요.
그래도 일본은 블로깅하는데 편의시설이나 인프라는 대단한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