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라이트룸 2023년 4월 업데이트에 들어간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by 썬도그 2023. 4. 25.
반응형

라이트룸은 사진가들의 필수 프로그램이자 취미 사진가들에게도 인기 높은 사진 편집 및 아카이빙 프로그램입니다. 대량의 사진을 빠르게 편집할 수 있어서 애용합니다. 다만 기능 변화가 거의 없어서 이걸 더 사용해야 하나 말아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때도 많습니다. 라이트룸과 경쟁하는 프로그램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고 무엇보다 라이트룸 사용료가 1달에 1만 1원으로  구독료에 대한 부담감이 있습니다. 

라이트룸은 어도비 포토샵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포토그래피 플랜을 구독해야 사용할 수 있는데 전 포토샵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라이트룸만 분리해서 좀 더 저렴한 가격의 구독 서비스를 선보였으면 하는데 1달 구독료가 넷플릭스 가격과 비슷하고 디즈니플러스와 비슷합니다. 이러다 보니 구독을 해지할까 고민이 참 많이되네요. 어도비 고객센터에 이런 불만을 넣어놓긴 했는데 수익 떨어질 일을 일부러 하지 않겠죠. 

그럼 기능 발전이라도 크게 일어나거나 좋은 기능이 팍팍 들어가면 좋은데 엄청난 변화가 일어나지는 않고 있네요. 그럼에도 어도비사가 놀고 있는 건 아니고 가끔 좋은 기능을 넣어줍니다. 

라이트룸 2023년 4월 업데이트에 들어간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2023년 4월 라이트룸은 대규모 업데이트를 단행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를 보면 AI 기반 노이즈 제거와 새로운 마스킹 기능으로 얼굴, 털, 의상을 자동 선택해서 보다 편하게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얼굴만 노출을 올리고 내리고 색감 조절하고 의상만 노출 조절하는 등 사물 인지 능력이 들어갔습니다. AI 기능을 적극 활용하고 있네요.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에는 종류가 많은데 전 라이트룸 클래식만 씁니다. PC 전용 프로그램으로 사용법은 라이트룸보다 복잡하지만 기능이 더 많고 오랫동안 사용해서 좀 더 익숙합니다. 라이트룸 클래식 업데이트를 하면 버전이 12.3으로 찍힐 겁니다. 그럼 들어가 있습니다. 

라이트룸 AI 노이즈 제거 기능 실행하기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 클래식 AI 노이즈 제거 기능은 2가지 방법으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나는 
현상 >> 세부사항 >> 노이즈 감소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또 하나는 상단 메뉴 사진 >> 향상을 누르면 됩니다. 
사진을 선택한 후 노이즈 감소를 누르면 미리보기 창이 뜹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미리보기 창을 통해서 어떻게 보일지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노이즈 축소 양을 조절하면 바로 결과물을 미리볼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노이즈 축소를 98% 올리니 싹 사라졌네요. 구라일까요?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 AI 노이즈 사용전
라이트룸 AI 노이즈 사용 후

구라 아니네요. 엄청나네요. 제가 사용하는 카메라가 2016년 출시한 캐논 EOS M3로 ISO 최대가 3200이고 오래된 카메라라 노이즈 억제 능력이 약합니다. 그래서 야간에도 노이즈가 적게 단초점 렌즈를 사용합니다. 그럼에도 확대하면 노이즈 작렬하는 사진이 많은데 노이즈를 잘 제거해주네요.

단 단점이 하나 있는데 이게 GPU 성능을 이용하다보니 제거 속도가 느립니다. 2,400만 화소 사진 1장에 5분 걸리네요. 물론 GPU 좋은 걸 쓰면 좀 더 빠르고 빠른 GPU 체크하면 더 빠를 수 있다는데 뭐 가끔 하는 것이기에 5분도 느리다고 생각되지는 않네요. 

수동 설정도 가능한 라이트룸 AI 노이즈 제거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수동 노이즈 감소 기능도 있습니다. 자동은 말 그대로 자동으로 사진의 결과물을 보지 못하고 알아서 합니다. 만약 자동이 마음에 안들면 수동 노이즈 감소로 광고나 세부사항, 대비, 색상, 매끄렁룸 등등을 조절하면서 만족하는 수준에서 조절하면 됩니다. 

예상했지만 노이즈를 제거하는 방법은 사진을 뭉개는 방식이 많습니다. 이 노이즈라는 것이 빛의 양이 적어서 이미지센서에서 색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색정보가 없는 화소에서 에라 모르겠다 아무 색이나 넣자 하고 넣은 게 바로 컬러 노이즈입니다. 이런 문제를 최신 카메라들은 화이트로 통이라하자고 해서 하얀 별이 총총이 떠 있는 하얀 노이즈가 나오죠. 이 노이즈를 줄이는 방법 중 하나는 뭉개는 겁니다. 주변이 색을 끌어와서 뭉개 버립니다. 그러면 노이즈는 줄지만 선예도가 떨어집니다. 

이 수동 노이즈 감소 기능 슬라이드를 조절하면 뭉개지는 걸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히 뭉개는 지점을 찾아야 합니다. 사진마다 값이 다르니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조절하시면 됩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 AI 노이즈 사용 전 ISO 32000

위 사진은 풀프 레인지 파인더 카메라 라이카 M11로 촬영한 사진입니다. 노이즈 억제력이 얼마나 좋은가 테스트 하려고  최대값인 ISO 32,000까지 올렸습니다. 보시면 하늘에 노이즈가 좀 보입니다. 그럼에도 엄청난 노이즈 억제력이죠. 그런데 이 사진을 라이트룸 AI 노이즈로 제거해봤습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 AI 노이즈 사용 후

싹 사라졌네요. 작게 보면 안 보입니다. 이러면 높은 ISO 값에 놓고 촬영해도 되겠네요. 이번엔 같은 사진을 확대해봤습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 AI 노이즈 사용 전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라이트룸 AI 노이즈 사용 후

와~~ 엄청나네요. 엄청나네요. 물론 100% 만족은 할 수 없고 80%는 만족스럽습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을 사용한 사진은 하단 필름 스트랩에서 사진 오른쪽 하단에 3별 모양이 박혀집니다. 따라서 어떤 사진이 노이즈 제거 기능 먹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라이트룸 AI 기반 노이즈 제거 기능 사용기

어도비 라이트룸 클래식이 오랜만에 제대로 된 기능 하나 내놓았네요. 최신 카메라 사용하는 이유, 풀프 미러리스 사용하는 이유가 저노이즈인데 오래된 DSLR로 촬영한 후에 라이트룸에서 노이즈 제거 돌리면 좋겠는데요.

꽤 만족스러운 기능이네요. 더 자세한 내용은 

Lightroom Classic(2023년 4월 릴리스) 기능요약

 

기능 요약 | Lightroom Classic(2023년 4월 릴리스)

재구성된 패널로 이미지를 빠르게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편집 내용과 도구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현상 모듈에서 눈 표시기가 모든 편집 패널, 복구, 적목 현상, 마스킹 도구에 추가되었습니다.

helpx.adobe.com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