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라이트룸 무료 강의 e-koreatech 강력 추천

by 썬도그 2022. 6. 7.
반응형

사람은 죽을 때까지 배워야 합니다. 배워야 지식이 늘어요. 그런데 우리는 강제로 교육을 주입받다 보니 대학교만 졸업해도 공부 안 합니다. 대부분이 안 하죠. 그런데 하고 싶어도 어디서 뭘 배우려면 시간과 돈이 들어가서 포기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코로나 시국에 잘 경험해 보시겠지만 온라인 강의도 꽤 좋아져서 온라인 강의로도 충분히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물론 안 좋은 점도 있죠. 온라인 강의는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10분이라고 하잖아요. 

그러나 지루한 구간, 아는 구간은 스킵할 수 있잖아요. 질문을 할 수 없지만 다양한 자료를 바로바로 볼 수 있어서 시청각면에서는 더 좋습니다. 이런 온라인 무료강의를 모은 사이트가 바로 e-koreatech입니다. 

e-koreatech은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이러닝 직업훈련 사이트입니다. 직업 훈련 과정도 있지만 온라인 평생교육원이라서 전 국민이 무료로 다양하고 질 좋은 강의를 무료로 배울 수 있습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서 운영하는 곳이라서 강의 수준이 아주 좋습니다. 

https://e-koreatech.step.or.kr/

 

e-koreatech

 

e-koreatech.step.or.kr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다양한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습니다. 여기를 안지는 한 7년 넘어갑니다. 그런데 잠시 잊고 있다가 들어가보니 많이 변했네요. 이전에도 좋았지만 좀 더 강의 내용이 좋아졌습니다. 3D 영상과 교수님들이 강의를 하는데 그 강의 내용이 너무 좋습니다. 이게 다 무료라는 것이 황송할 따름일 정도로 너무 강의들이 좋네요. 

e-koreatech

제가 네트워크에 관한 기술, 특히 홈네트워크에 관한 지식과 기술이 있지만 손 놓은지 20년이 되어서 다시 공부하려고 해도 시중에 나가보면 네트워크 관련 책 찾아보면 네트워크 마케팅이라는 다단계 책이 더 많이 보입니다. 네트워크 시대에 살면서 어찌 된 게 관련 서적은 더 줄었습니다. 

그렇다고 유튜브에 강의가 많은 것도 아니고요. 그런데 여기에 있더라고요. 강의신청해서 들어봐야겠습니다. 강의는 수료증을 주는 강의도 있고 없는 강의도 있습니다. 수료증 있다고 해서 그걸 취직하는데 회사에서 인정은 잘해줄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질 좋은 강의를 무료로 배울 수 있고 이걸 바탕으로 현장에서 자동 보정을 통해서 내 경험으로 체득하는 과정은 필요할 겁니다. 

다양한 기술강의들이 있는데 이 중에서 사진 관련 강의도 꽤 많습니다. 

e-koreatech

DSLR 영상촬영영상 촬영 강의는 시의성이 아주 좋네요. DSLR로 사진만 찍는 시대가 아닌 오히려 영상을 더 많이 찍는데 시중에 나가보면 영상 촬영법 담은 책도 거의 없어요. 이유를 생각해보면 유튜브에 팁이 가득한데 뭐하러 책을 사?라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요즘은 사진, 영상 관련 기술서적이 거의 다 사라졌습니다. 

DSLR 영상 촬영 강의가 있네요. 2시간짜리 짧은 강의인데 꽤 좋은 강의입니다. PC 및 모바일 모두에서 들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후에 수강 신청해서 들으시면 됩니다. 수료증은 없는 강의입니다. 

e-koreatech

e-koreatech에서 라이트룸을 검색하면 라이트룸 강의가 1개 검색됩니다. 

라이트룸 무료강의

강의명은 '라이트룸을 활용한 디지털 사진보정과 관리'입니다. 2개가 나오는데 한 개는 정규로 6월 15일부터 7월 14일까지 진행되는 것이고 바로 수강하고 싶으면 즉시 수강을 선택하면 됩니다. 어차피 수료증 주는 강의가 아니니 즉시 수강을 눌러서 강의 들어보세요. 

반응형

라이트룸 무료강의

누르면 하단에 수강신청이 나오는데 수강신청을 누르면 수강할 수 있습니다. 전체 강의 시간은 8시간인데 이걸 하루에 다 들어도 되고 시간 날 때마다 들어도 됩니다. 

라이트룸 무료강의

강의는 라이트룸에 대한 강의로 pc 버전으로만 제공하는 예전 라이트룸 클래식 강의는 아닙니다. 저는 라이트룸 클래식만 사용하고 그 라이트룸 클래식 강의가 있었는데 지금은 안 보이네요. 라이트룸 클래식이 보다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고 세밀한 설정을 지원해서 전 애용하는데 라이트룸은 간편성이 좋아서 라이트룸으로도 충분합니다. 

특히 라이트룸은 모바일 앱과 연동도 됩니다. 

라이트룸 무료강의

라이트룸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설명하면 라이트룸은 사진가들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포토샵이 사진 1장을 불러와서 보정, 수정하는 용도라면 라이트룸은 대량의 사진을 불러와서 대량의 사진을 한 꺼번에 보정하고 관리할 때 좋습니다. 라이트룸은 카탈로그 개념이 있어서 대량의 사진을 DB화하고 수정 및 보정 작업을 카탈로그에 저장해서 수정한 사진을 수정 이전 단계로 바로 돌릴 수 있습니다. 

특히 원본을 수정하는 게 아닌 원본은 건드리지 않고 원본을 가지고 각종 보정을 한 후 내보내기를 통해서 보정 된 복사본을 출력하는 개념입니다. 그래서 라이트룸 처음 사용하는 분들은 저장하기 기능이 없다고 난감해하죠. 포토샵의 단점은 원본을 가지고 수정, 보정을 한 후 그 원본 위에 수정 내용을 덮어버립니다. 이러다 보니 원본 훼손이 발생합니다. 

라이트룸은 다릅니다. 원본은 안 건드리고 보정 복사본을 내보내기로 출력 저장하는 개념입니다. 이러니 사진가들의 필수 프로그램이라고 하죠. 그렇다고 라이트룸만 사용하냐? 아니죠. 라이트룸은 보정 기능이 좋지만 수정, 보정을 좀 더 정밀하게 하려면 포토샵의 힘도 빌려야 합니다. 그래서 이 강의는 라이트룸 기반으로 포토샵 강의도 섞여 있습니다. 

라이트룸 무료강의

강의는 동영상 강의를 바탕으로 PDF 파일을 제공해서 강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을 텍스트로 볼 수도 있습니다. 문제풀기도 있어서 강의 집중해서 듣지 않으면 풀 수 없습니다. 

라이트룸 무료강의

강의 내용은 초보부터 중급 정도의 강의 내용입니다. 각 회차마다 오른쪽 상단 글쓰기 아이콘 누르면 PDF 강의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라이트룸 무료강의

라이트룸 무료 강의 꼭 이용해 보시고 라이트룸 사용하고 싶으시면 구매해서 사용해 보세요. 라이트룸은 포토샵과 함께 년 정액으로 1달 1만 1천 원의 돈을 내고 사용하는 월정액 서비스입니다. 1년 단위 계약이라서 중간에 해지하면 위약금이 있으니 1달 무료 체험해보시고 결정하시면 됩니다. 1달 무료 체험 후에 해지 않으면 바로 결제 들어가니 날짜 적어 놓고 한 달 안에 판단을 잘해야 합니다. 

https://e-koreatech.step.or.kr/

 

e-koreatech

 

e-koreatech.step.or.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