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2022 P&I 사진영상박람회 참가업체와 행사와 이벤트 총정리

by 썬도그 2022. 6. 3.
반응형

사진 좋아하고 카메라 좋아하는 분들의 국내 최대 행사인 서울국제사진영상전이 2022년 6월 15일 수요일부터 18일 토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18시까지 강남 코엑스 A홀에서 개최됩니다. 물론 저는 사전예약을 해서 이틀 정도 찾아볼 생각입니다. 

P&I 서울국제사진영상전을 매년 찾아가는 이유!

서울국제사진영상전

뭐 제가 설명하지 않아도 카메라 좋아하는 분들 사진 좋아하는 분들은 알아서 가십니다. 그럼에도 제가 매년 찾아가는 이유이자 카메라 구매를 예정한 분들에게 추천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다양한 카메라와 특히 카메라 관련 액세서리 제품이나 주변 제품을 실컷 구경할 수 있고 싸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제품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전시회가 P&I입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캐논부스

매년 봄에 열리는 코엑스행사였는데 코로나로 인해 작년과 올해 2022년은 6월에 개최를 합니다. 코로나 좀 더 잠잠해지면 내년에는 다시 4월에 할 듯하네요. 그런데  4월은 꽃이 가득 펴서 촬영하기 바빠서 6월도 괜찮습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은 국내 유일 사진, 영상 전문 전시회로 올해로 31회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정식 전시명은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이지만 이걸 줄여서 P&I로 부르기도 합니다. 사진박람회 또는 영상박람회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진전시회도 볼 수 있고 영상전시회도 볼 수 있는 사진영상전시회입니다. 저는 2007년부터 매년 찾아가고 있는데 횟수로 따지면 무려 14년 연속으로 찾아가고 있네요. 2020년은 코로나 때문에 전시가 취소되었습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캐논부스

코엑스, (사)한국사진영상산업협회(KOPHIA), (사)한국광학기기산업협회(KOPI)가 주최하고, 대한사진영상신문사가 후원합니다. P&I 행사 입장료는 10,000원이지만 6월 6일까지 티몬을 사전예매를 하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니 이 글 읽고 하단 링크를 통해서 사전 예매를 하세요. 단 무료 티켓은 숫자가 제한되어 있으니 후딱 예매를 하세요. 

사진전시회에서 영상전시회로 이동중인 P&I

크레이이터 월드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요즘 카메라 추천 해달라는 분들이 꽤 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메라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10년 전에 크게 줄면서 카메라 관련 정보를 물어볼 사람들이 줄었습니다. 취미 사진가들도 꽤 줄었고요. 이게 다 스마트폰 때문이죠. 그런데 스마트폰으로 사진 찍다가 카메라 맛을 본 사람들이나 유튜버와 1인 미디어 분들은 스마트폰과 비교할 수 없는 뛰어난 화질과 기능 때문에 카메라 구입을 시도합니다. 

그러나 카메라 관련 지식이 풍부한 사람들이 크게 줄다 보니 제 블로그에 댓글로 추천 카메라 물어 봅니다. 
그러면 제가 되묻습니다. 사진과 영상 어떤 기능이 더 많이 사용하고 중시하나요? 10년 전만 해도 사진은 기본, 영상은 부가서비스 개념이었는데 요즘은 유튜버가 늘어서인지 영상 70%, 사진 30%로 영상 기능을 더 중시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진을 연속 촬영해서 이어 붙인 영상이 사진과 비슷하지만 다른 점도 꽤 있습니다. 문법 자체가 다르고 사용하는 주변기기들이 다른 것도 많죠. 

P&I

예를 들어서 영상은 사진과 달리 음향이 들어갑니다. 따라서 음향기기가 중요합니다. 또한 실내에서 스트리밍 방송을 하는 분들은 조명도 중요하죠. 사진은 플래시로 거의 다 커버할 수 있지만 영상은 지속광을 때려야 해서 조명기구를 사야합니다. 이에 이전 전시회명이 '사진영상기자재전'이었던 전시명을 사진 영상을 모두 아우르는 서울국제사진영상전으로 이름을 바꿨습니다. 요즘 카메라 업체들 사진보다는 영상으로 먹고 산다고 할 정도로 영상 시장이 주도하는 느낌까지 듭니다. 

그래서 P&I도 사진박람회에서 영상박람회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물론 영상제작 관련 업체들도 많이 참가하고 있고 늘고 있습니다. 

2022년 서울국제사진영상전(P&I) 주요 참가업체들

P&I 캐논
2019년 P&I

2022년 6월 15일(수)부터 18일(토)까지 열리는 P&I의 주요 참가업체들을 소개하겠습니다. 
먼저 카메라 브랜드 3대장인 캐논, 소니, 니콘 중에 캐논만 참가합니다. 소니, 니콘은 아쉽게도 참가를 안 하는데 이는 올해 출시한 신제품이 있긴 하지만 캐논, 소니, 니콘 모두 카메라 공급 부족 사태로 인해 몇몇 카메라는 재고가 없습니다. 그래서 카메라 가격이 30% 이상 올랐습니다. 그나마 캐논이 신제품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있습니다. 물론 캐논도 부품망이 원활하게 돌아기지 못해서 겨우 돌리고 있다고 해요. 

캐논 EOS R 시스템

이 반도체 공급 부족 사태는 올 하반기까지 갈 것이라고 하네요. 그럼에도 캐논이 참가한 것이 어디에요. 하나 더 바람이 있다면 캐논의 최신 크롭바디 카메라인 캐논 EOS R10, EOS R7을 미리 좀 볼 수 있었으면 하네요. 코로나와 공급망이 풀리는 내년에는 소니, 니콘도 다시 만나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특히 니콘 카메라는 카메라 잘 만들고 체험 매장도 거의 없어서 구매하고 싶어도 체험할 수 없어서 구매를 주저하게 됩니다. 이런 전시회에서 만나볼 수 있으면 얼마나 좋아요. 

그런데 요즘 P&I 보면 카메라 보다 주변기기 체험 구매하는 전시회 느낌이 많이 나고 저도 카메라 주변기기, 카메라 가방, 필터, 메모리카드, 삼각대, 카메라 관련 제품 등을 구매하러 갑니다. 

반응형

오렌지몽키 폴디오

2022년 사진영상박람회 주요 참가 기업들을 보면 카메라 업체로는 캐논이 있고 렌즈 회사는 삼양테크가 참가합니다. 삼양렌즈 중에는 싸고 좋은 렌즈 많죠. 미니스튜디오인 폴디오를 만드는 오렌지몽키도 나오네요. 렌즈 필터 싸게 파는 코리아포토프로덕츠도 참가합니다. 사진조명, 소프트박스 판매하는 현대포토닉스와 사진 잡지들이 많이 참가하는데 사진예술, DCM, VDCM, 비디오플러스도 참가합니다. 참고로 여기서 정기 구독하면 사은품을 빵빵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영사관련 업체 중에는 유튜브 배경음악 서비스업체인 BGM팩토리, 짐벌, 조명 유통업체인 유쾌한생각도 나옵니다. 곰시리즈인 곰믹스, 곰플레이어,곰캠의 곰앤컴퍼니도 나오네요. 벤로도 나옵니다. 가성비 삼각대와 필터 잘 만드는 벤로도 참가하네요. 프린터 업체인 한국엡손과 신지스튜디오와 카메라 가방 업체들도 나옵니다. 저도 찾아가서 싼 제품들 몇 개 구매를 해봐야겠네요. 이외에도 다양한 업체들이 참가합니다. 

P&I

CAPTURING - 카메라, 캠코더, 렌즈, 필터, 저장장치, 조명, 백드롭, 드론, 액션캠, 주변기기 등
SHOWING - 인쇄장비, 모니터/스크린, 프로젝터, 앨범/액자, 3D프린팅, VR/AR 등
EDITING - 컴퓨터, 편집 소프트웨어, 그래픽 카드, 색상 교정기, 네트워크 시스템 등
CONNENTING - 스튜디오, 편집/출력 서비스, 1인 미디어, 교육, 마케팅솔루션, 클라우드 등

제 31회 서울국제사진영상전(P&I) 진행 프로그램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포스터

사진전시회이자 사진박람회이자 영상박람회이자 사진영상전시회인 P&I는 다양한 행사를 동시에 진행합니다. 사진, 영상 축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코로나 이후 여행을 담은 사진전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포토앤트래블

서울국제사진영상전은 카메라와 주변제품 구경 및 구매하는 행사가 아닙니다. 다양한 사진전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10년 전에 사촌동생과 함께 카메라 구경 갔다가 사진전을 봤었는데 그 사진들을 보면서 사촌동생이 질문을 엄청 하더라고요. 어안 렌즈로 촬영한 왜곡이 심한 사진 보고 신기해했었습니다. 사진을 보면서 사진에 대한 관심도 늘리고 그 관심으로 카메라 구입해서 사진을 취미로 입문시키기 딱 좋죠. 

2022 P&I에서는 포터앤트래블 사진전과 내셔널 지오그래피 기획전, 사진영상세미나 등등으로 사진과 영상 관심도를 올려준 전시회와 세미나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2. NFT 사진 미술

서울국제사진영상전 내셔럴지오그래피

2021년 화두중 하나가 NFT입니다. NFT는 무한복제가 가능해서 원본과 복사본 구분이 안 가서 가치를 높일 수 없는 디지털 콘텐츠에 유일무이함을 인정해주는 디지털 낙관 같은 기술입니다. 서울포토 2022와 함께 코리아 아트페어, 사진 영상세미나들을 통해서 NFT 사진 미술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코리아아트페어

코리아아트페어도 하네요. 아트페어는 단순 전시회가 아닌 전시회 겸 마음에 드는 사진작품은 현장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좋은 작품은 구매해서 집에 걸어 놓으면 좋죠. 사진 작품은 복제가 가능해서 가격이 비싸지 않은 장점도 있지만 유일무이함을 추구하고 싶기도 하죠. 그래서 NFT를 이용해서 유일무이함을 넣기도 합니다. 

3. 영상 크리에이터와 코엑스 유튜브 채널 라이브 방송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유튜브 강의

코엑스 A홀에서 진행되는 서울국제사진영상전은 영상 크리에이터들을 위한 콘텐츠 크리에이터 기획관을 꾸며 놓았습니다. A홀 G206~207관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사진영상세미나도 개최합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인스펙팅룸

6월 17일 오후 1시부터 2시 40분까지는 IT기기 전문 리뷰 크레이이터인 인스펙팅롬과 함께하는 언박싱 및 파이널컷 편집 시연 강의가 있습니다. 제품 구매할 때 언방식 영상이 꽤 많은 도움을 주죠. 안에 뭐가 들어 있는지 보면서 구매를 할지 말지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저도 언박싱 리뷰 꽤 하는데 사진과 텍스트 위주입니다. 동영상 쪽을 좀 더 진지하게 해보고 싶었는데 참고하기 위해서 강의 들어봐야겠네요. 1회차, 2회차가 있으니 편한 시간에 볼 수 있고 현장 참석이 어려우면 코엑스 TV 유튜브 채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더미디어랩

6월 17일 금요일에 영상강의가 또 있습니다. 더미디어랩(이은재 PD)과 함께하는 라이브 클래스는  라이브 방송 세팅 및 크로마키 활용법, 유튜브 썸네일 제작법 및 자막 활용법을 강의합니다. 유튜버가 되고 싶은 분들이나 초보 유튜버분들에게 꿀 같은 강의가 될 겁니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소니
트래쉬 버스터즈

이외에도 돌아다니다 보면 다리가 아파서 쉬고 싶은데 쉴 공간이 적다는 의견을 반영해서 카페테리아를 확장했습니다. 충분히 쉬면서 쇼핑 및 구경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또한 일회용품 쓰레기 문제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오브제를 전시 형태로 곳곳에 설치해서 환경 문제를 환기시켰습ㅁ니다. 

대표적으로 트래쉬 버스터즈의 유쾌하고 즐거운 브랜드 이미지를 이용해서 관람객들이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을 유도할 수 있게 버스팅 스코어가 설치해 놓았습니다. 다회용기가 대여될 때마다 계속애서 버스팅 스코어가 올라가는 체험 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입니다. 

또한 행사장 참가업체 부스 곳곳에 숨겨져 있는 레기를 찍어서 인증한 관람객은 부스에서 행원을 증정하는 '레기를 찾아라' 현장 이벤트도 진행합니다. 여기서 레기는 쓰레기에서 쓰를 뺀 캐릭터네요. 행운권으로 럭키박스를 받을 수 있는데 커피 무료 쿠폰 및 킵고일 백 등의 다양한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P&I 2022 현장 이벤트들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이벤트

대형전시회에서 현장 이벤트 없으면 안 되죠. 현장 이벤트는 2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먼저 콘텐츠 크리에이터 기획관 앞에서 삼각대에 카메라를 고정한 후 포토존에서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한 후에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등의 SNS에 업로드를 하면 기념품을 제공합니다. 난 동영상보단 사진이 좋으면 사진을 찍은 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같은 SNS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기념품이 뭘지 궁금하네요. 

서울국제사진영상전 응모권 추첨 이벤트

2022년 6월 15일 수요일부터 17일 금요일 3일간은 오후 3시에 코엑스 A홀 E400 앞에 가면 응모권 추첨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오후 3시가 중요합니다. 오후 3시 전에 응모권에 응모를 한 후 추첨함에 넣으면 오후 3시에 추첨을 통해서 매일 100만원 상당의 상품을 제공합니다. 브로나인 멀티 브랜드 카메라 충전기를 여러 사람에게 줍니다. 

브로나인 4구 카메라 충전기 같은데 판매가는 78,000원으로 캐논, 소니, 니콘, 고프로, DJI, 올림푸스, 후지필름, DJI 브랜드의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서울국제사진영상전은 2022. 6. 15(수) ~ 18(토), 4일간 코엑스 A홀에 진행되니 관심 있는 분들은 꼭 참여해 보세요. 전 첫날부터 가볼 생각입니다. 

2022년 서울국제사진영상전 티켓 구매하기 

홈페이지 : http://photoshow.co.kr/korean/  
티켓 구매사이트(틱고) : https://tickgo.kr/exhibition/1219
 

<P&I 2022로부터 소정의 원고료 지원을 받아 작성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