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독일 잡지 foto가 측정한 카메라 손떨림 보정 능력 비교 본문

사진정보/사진에관한글

독일 잡지 foto가 측정한 카메라 손떨림 보정 능력 비교

썬도그 2021. 8. 5. 23:07
반응형

카메라의 기능 중에 최근 들어서 크게 부각되는 기능이 손떨림 보정 기능입니다. 손떨림 보정 기능은 크게 2가지가 있는데 하는 디지털 보정으로 촬영한 영상 중에 상하좌우 끝 부분을 자르면서 디지털 후보정 기술로 손떨림을 보정하는 기술입니다. 이 디지털 보정은 화각을 줄이며 큰 충격에서는 화면에 잔상이 담기는 등 효용이 뛰어나지 않습니다. 다만 조심조심 움직일 때는 그런대로 쓸만합니다. 

또 하나는 광학식 손떨림 보정입니다. 이미지센서에 흔들림을 보정해주는 광학 손떨림보정과 렌즈에 들어간 광학 손떨림 보정이 연동이 되면 짐벌 못지않게 좋은 손떨림 보정을 보여줍니다. 바디에 손떨림 보정이 들어갔다고 해서 IBIS라고도 합니다. 캐논 같은 경우는 EOS R5, EOS R6가 나오기 전에는 모든 카메라에 이 광학손떨림 보정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나올 제품에는 IBIS 광학 손떨림 보정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독일 사진잡지 foto가 분석한 카메라 손떨림 보정 능력 비교

독일 사진잡지인 foto는 흥미로운 내용의 테스트 결과를 선보였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디지털 카메라 중에 손떨림 보정 기능이 가장 뛰어난 카메라와 카메라 별 손떨림 보정 능력을 소개하고 있네요. 시중에 나온 모든 카메라를 테스트한 것은 아니고 각 카메라 제조사 카메라 중 1개씩 총 6개의 카메라를 선정했습니다. 

손떨림 보정이 좋으면 좋을수록 사진 촬영할 때 셔터스피드를 낮출 수 있고 야간에 삼각대가 아닌 손각대로 저 ISO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또한 동영상 촬영 시 흔들림 없는 영상을 담을 수 있어서 최근 들어서 그 중요도가 더 높아지고 있는 손떨림 보정 기능입니다. 

아래에서 녹색은 손떨림 보정이 아주 좋은 구간이고 노란색은 손떨림 보정이 좋은, 레드는 손떨림 보정이 안 좋은 구간입니다. 

가장 손떨림 보정이 좋은 카메라는 니콘 Z7 II 미러리스 카메라로 무려 7EV 손떨림 보정까지 지원합니다. 스펙상에는 5EV라고 적혀 있지만 이보다 더 높은 손떨림 보정을 해주네요. 

카메라는
캐논 EOS R5 + RF 2.8 / 70~200mm
후지필름 X-T4 + XF 4~5.6 / 70~300mm 
니콘 Z7 II + Nikkor Z 2.8 / 70~200mm
올림푸스 OM-D E-M1 Mark3 +  M.Zuiko ED4 /12~100mm IS Pro
 파나소닉 루믹스 SIR + 루믹스 S Pro 2.8 / 70~200mm
소니 알파9 II + FE 2.8/70~200mm 

입니다. 보면 70~200mm 렌즈를 사용해서 비교를 했네요. 아무래도 광각보다 줌렌즈가 손떨림 보정이 중요하죠. 조금만 떨려서 사진에 그 흔들림이 크게 담기거든요. 그러나 각 카메라마다 이미지센서 크기도 화소수도 달라서 이 결과치를 무조건 신뢰하기보다는 참고만 하면 좋을 듯하네요. 

테스트는 셔터스피드를 조금씩 낮추면서 촬영한 후 사진이 흔들렸는지를 보고 판단하는 방식으로 측정한 듯하네요. 
흔들림이 없거나 적은 녹색과 노란색이 길면 길수록 좋은 카메라입니다. 보면 캐논 EOS R5가 꽤 좋은 성적을 보여줍니다. 녹색 구간은 니콘 Z7 II보다 못하지만 노란색까지 체크하면 1.6초까지 견디네요. 

후지필름 X-T4는 손떨림 보정이 별로고 니콘 Z7 II가 녹색 마크가 0.6초까지 나오네요. 
손떨림 보정하면 올림푸스죠. 카메라 중에 최초로 5축 손떨방을 제공한 카메라 제조사입니다. 보면 2초까지도 흔들림을 잡아주네요. 파나소닉 루믹스 S1R도 꽤 준수합니다. 그러나 소니 알파9 II는 1/13초 이하로는 사진이 흔들리네요. 

그래도 제 오래된 카메라 보다는 모두 좋네요. 

반응형
그리드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