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올 한해 인기 높았던 유튜브 인기 영상을 통해 본 2020년

by 썬도그 2020. 12. 4.
반응형

유튜브의 인기는 2020년 올해도 하늘을 찔렀습니다. 올해는 코로나 19 사태가 터져서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동영상 플랫폼 인기가 더 높았습니다. 유튜브는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포털의 검색 시장까지 넘볼 정도로 다양한 정보의 창고, 다양하고 놀라운 창의적인 콘텐츠가 넘실거립니다. 5년 전만 해도 아마추어들이 뛰어 놀던 놀이터였다면 지금은 방송사와 유명 연예인들이 같이 뛰어들어서 프로부터 아마추어까지 함께 놀고 즐기고 배우는 동영상 놀이동산이 되었습니다. 올해는 어떤 동영상이 유튜브에서 인기가 높았을까요?

youtube-kr.googleblog.com/

유튜브 한국 블로그에서는 2020년 12월 3일 올해 한국에서 가장 인기 높았던 동영상 순위를 발표했습니다.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인기 높았던 유튜브 뮤직비디오 TOP 10

1위는 다이나마이트입니다. 당연한 결과죠. 국뽕을 극도로 싫어하지만 BTS는 불가능할 것 같았던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했습니다. 아카데미 작품상에 기생충이 탄 것도 그렇고 올해는 한국 콘텐츠의 한해였습니다. 코로나만 없었으면 연말에 한국 국뽕에 취해서 살았을텐데 아쉽네요. 2위는 지코의 아무 노래, 

youtu.be/gwMa6gpoE9I

3위는 BTS의 COME Prima가 차지했습니다. BTS 뮤직비디오를 보면 영상 때깔이나 편집, 카메라 워크 모두가 1류급입니다. 전 BTS 노래를 잘 몰랐지만 그들의 뮤직비디오를 보면서 와~~ 이건 한국 수준이 아니다라고 할 정도로 엄청나더라고요. 

4위는 한류의 양대축인 블랙핑크의 How You Like That이 차지했네요. 블랙핑크는 넷플 다큐를 찍을 정도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10위 안에 9위의 Lovesick Girls도 블랙핑크입니다. 5위는 아이유와 BTS의 슈가가 함께한 에잇이 차지했네요. 

youtu.be/TgOu00Mf3kI

아이유의 보컬과 영상미도 뛰어난 뮤직비디오로 저도 즐겨 듣는 노래입니다. 7위는 슬기로운 의사생활 OST인 조정석의 아로하의 뮤직비디오가 차지했네요. 드라마를 보지 않았지만 조정석이 뮤지컬 배우 출신이라서 그런지 노래 잘 하는 건 잘 알고 있습니다. 8위는 나훈아의 테스형이네요. 올해는 한국에서 트로트 열풍이 불었습니다. 방송만 틀면 트로트 가수들이 나옵니다. 트로트의 왕이라고 할 수 있는 나훈아는 전 세대가 좋아하는 가수죠. 다만 너무 트로트 가수들이 많아서 과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인기 조회수 높은 유튜브 동영상 TOP 10

1위는 코로나19 국민행동수칙 꼭 기억해주세요!입니다. 코로나 지긋지긋하네요. 이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전 세계에서 지금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youtu.be/YY7UT52fKzM

2위는 관찰 예능 형태의 유튜브 영상인 낄낄상회의 목사님 스님이 부랄친구라면? 약 빤 몰카 ㅋㅋㅋ 옆 테이블 미녀들은 무슨 죄?ㅋㅋㅋㅋ입니다. 이 영상은 시리즈로 옆 테이블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관객 역할을 하는 몰카 형식의 연출 코미디 영상입니다. 

youtu.be/-dWSDu7QBZY

3위는 MBC 기상캐스터인 김가영 기상캐스터의 '천만뷰실화...?! 우리가 찐 챌린지다!가 차지했네요. 이 채널은 MBC / 기상센터 유튜브 채널(오늘비와)의 영상인데 MBC 기상캐스터들이 운영하나 봅니다. 저도 소개하면서 오늘 처음 봤네요. 유튜브가 워낙 다양한 영상들이 많아서 핫클립들을 매주 챙겨보지 못하면 이렇게 처음 보는 영상들도 많네요. 

youtu.be/Trdeh0E3sBo

4위는 1천 2백8십만 뷰의 포항다미촌 폭탄주이모야 한잔 말아주세유~가 차지했네요. 소맥을 마는 영상인데 많이들 봤습니다. 방금 찾아 봤는데 전 별로 재미가 없네요. 작년에도 올해의 인기 영상에서도 별 내용 없는 영상이 TOP10안에 들어서 의아했는데 올해도 마찬가지네요. 폭탄주 아줌마로 유명한 분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youtu.be/qr6P29pCICs

5위는 매일 아침 주인은 몰랐던 강아지의 행동가 차지했습니다. 천재견 사월이 채널로 멍뭉이 영상입니다. 유튜브에서는 냥이와 멍뭉이가 인기가 아주 높아요. 다른 영상들은 스토리를 넣고 재미있는 장면을 만들어야 하지만 냥이와 멍뭉이 채널들은 고양이나 강아지들이 밥먹는 장면만 찍어서 올려도 인기가 높습니다. 저도 즐겨 봅니다. 가끔은 내가 이걸 왜 보나 하지만 그거 보고 있으면 그냥 스트레스가 풀려요. 힐링 영상 채널로는 냥이 멍이 채널이 최고입니다. 

6위는 워크맨 채널 영상이네요. 워크맨은 프리랜서 아나운서인 장성규가 진행하는 JTBC 자회사인 스튜디오 랄라블라에서 제작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장성규가 알바를 하는 짧은 동영상 콘텐츠인데 작년과 올해 유튜브 영상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할 정도로 독특한 자막 설정과 편집으로 인기가 높습니다. 다만 올해 일베 논란으로 구독자 400만 돌파 후에 급속하게 구독자가 빠져서 현재는 379만으로 내려간 상태입니다. 

youtu.be/uq5LClQN3cE

7위는 인기 유튜버이자 BJ인 보겸의 뒷 광고 사과 영상입니다. 올해 유튜브 채널들은 뒷광고 논란에 큰 홍역을 앓았습니다. 이미 블로그에서는 협찬 리뷰에 대한 홍역을 2012년도에 앓았지만 최근 급속도로 인기가 올라간 신생 플랫폼인 유튜브는 별다른 제지가 없었습니다. 이에 공정위는 앞으로 유튜브를 포함 동영상 리뷰에도 협찬 광고 표시를 하라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뒷광고 사태가 터지자 많은 인기 유튜버들이 사과 영상을 올렸습니다. 보겸은 이런 뒷광고 사태를 조롱하는 영상을 올리면서 자신은 깨끗한 것처럼 영상을 만들었다가 여러 저격 유튜버들이 저격을 하자 사과를 합니다. 이게 1차 사과 영상인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뒷 광고에 대한 사과를 하는 태도가 아닙니다. 이에 많은 구독자들이 이탈하자 제대로 된 2차 사과 영상을 끝으로 2개월 간 활동을 하지 않다가 최근에 다시 유튜브에 복귀합니다. 

8위 죄송합니다는 어떤 영상인지 모르겠네요. 죄송합니다로 검색하면 엄청 많은 영상들이 나오고 9위 영상보다 조회수가 높아야 하는데 9위 조회수보다 높은 죄송합니다 영상이 없습니다. 

youtu.be/VSCh8vIv-sw

9위는 아저씨TV의 방문 잠겼을 때 여는 방법 꿀팁입니다. 정말 방문 잠겼는데 열쇠는 없고 열불 나죠. 아주 유용한 동영상입니다. 요즘은 모르면 유튜브, 뭐 만들다 막히면 유튜브, 심지어 어머니도 음식 조리법 모르실 때 유튜브로 보시더라고요. 이런 알찬 정보 영상물 때문에 10,20대들이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 안 하고 유튜브에서 검색을 합니다. 

보면 제가 오늘 처음 본 영상이 8개나 됩니다. 5년 전만 해도 이건 올해의 영상 가겠구나 할 정도로 사회적 이슈가 되는 인기 유튜브 동영상이 많았지만 요즘은 그렇게 큰 파급력을 낼 정도의 인기 영상물은 없습니다. 그냥 다 잔잔한 느낌이네요. 오히려 KBS나 MBC, SBS 방송사들이 광고 수익을 노리고 자신들의 과거 영상들 잘라서 올리는 등 방송국 채널이 엄청나게 늘었고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2020년 한국에서 구독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유튜브 채널 TOP 10

올해 가장 많은 구독자가 증가한 유튜브 채널들입니다. 1위는 김계란이 운영하는 피지컬갤러리입니다. 운동 채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마도 이 채널에 올라간 '가짜 사나이' 영상이 대박이 나면서 구독자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진짜 사나이를 패러디한 영상물인데 군대식 훈련받는 가학적인 영상을 극도로 싫어해서 안 봤습니다. 이근 대위가 이 채널로 인기를 얻었지만 과거사가 터지면서 빠르게 공중파 방송국에서 퇴출됩니다. 

3위는 달라스튜디오입니다. 워크맨의 일베 논란의 장본인인 '고동완 PD'가 만든 채널입니다. 발명왕과 네고왕이라는 2가지 주제로 만들어지는데 실제 발명을 잘하는 동방신기 유노윤호가 발명왕을 제국의 아이들의 황광희가 네고왕을 진행합니다. 4위는 트로트 가수 임영웅 채널이고 5위는 가짜사나이 교관 에이전트 H의 미션 파서블이 올라왔네요. 7위 이근대위의 ROKSEAL까지 치면 군관련 채널이 꽤 보입니다. 

6위는 올해의 인기 동영상 2위를 만든 낄낄상회네요. KBS 개그맨 출신의 임종혁과 장윤석이 운영하는 개그 채널입니다. 8위는 승우아빠라는 요리 채널입니다. 9위는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라는 경제 채널이네요. 10위는 Thankyou BUBU로 홈트레이닝 채널입니다. 1위부터 10위까지 보면 몸을 가꾸는 운동 채널이 2개, 군 관련 채널이 2개, 요리 채널이 2개가 보이네요. 이 순위에 오르지 못했지만 제가 올해 본 채널 중 가장 재미있게 본 채널이 프응TV입니다. youtu.be/yZZl_4IAr80

작년에 말벌 퇴치법 검색했다가 알게된 채널로 젊은 양봉업자분이 양봉을 하면서 다양한 재미를 제공합니다. 보시면 푹 빠지게 됩니다. 양봉 정보 채널인데 정보를 맛깔나게 담습니다. 프응은 베트남어로 꿀벌이라는 뜻입니다. 

작년에도 그렇지만 유튜브는 롱테일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어떤 특정 영상 하나가 대박이 터져서 전국민이 함께 보고 울고 웃었던 영상은 없습니다. 매일 유튜브를 보는 저이지만 인기 영상 중 반 이상을 오늘 처음 봤습니다. 또한, 올해 급상승한 인기 채널도 태반이 처음 알았습니다. 오히려 프응TV 같이 급상승 순위에는 못 들었지만 너무 재미있어서 즐겨 보는 채널이 엄청 많습니다. 

TV 채널로 보면 시청률 1% 넘기는 채널은 하나도 없지만 채널이 수십 만 개라서 내 취향에 맞게 골라볼 수 있고 재방송 개념이 없어서 보고 싶은 영상을 언제든지 꺼내보고 무한 반복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4K 채널들이 늘어나고 편집없이 유명 도시와 관광지를 짐벌 카메라로 촬영한 4K WALKING 채널도 늘고 있습니다. 

youtu.be/QNdkI8BRats

추천하는 채널이 PRO WALK TOURS입니다. 이 채널 보면서 이탈리아가 이렇게 아름다운 나라구나를 깨닫게 되었네요. 유튜브가 작은 방송사 느낌도 나지만 이런 걸 보면 다양한 경험재 같기도 합니다.

유튜브 만만세이지만 안 좋은 점도 늘어가고 있습니다. 자극적인 영상과 근거 없는 가짜 뉴스 양상지이기도 하고 사이비 종교 같은 채널도 참 많습니다. 온갖 사회 문제를 야기하는 채널도 많죠. 산이 높으면 골이 깊네요. 그럼에도 잘 골라보면 몸에 좋고 영혼에도 좋은 채널들 많습니다. 내년에는 좋은 유튜브 채널들을 이 블로그에서 가끔 소개해야겠습니다. 

유튜브 덕분에 도움이 많이 된 한 해였습니다. 그럼 전 와이드 모니터와 5채널 헤드폰을 끼고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해안가 마을인 Cinque Terre 여행을 해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