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EISA가 선정한 2020~2021년 올해의 카메라

by 썬도그 2020. 8. 18.
반응형

매년 여름이 되면 유럽 이미징 & 사운드 협회(EISA)에서는 올 한 해 가장 뛰어난 카메라, 모바일, 하이파이 오디오, 디스플레이 등등 영상 오디오 제품에 선정 발표합니다. 여기에 선정된 제품들은 전문가들이 인정해준 제품이라서 마케팅에 활용되기도 합니다. 

다만 이 EISA는 가격 생각하지 않고 동급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카메라와 렌즈를 선정해주는 경향이 있기에 가성비 제품은 아닙니다. 다만 비슷한 동급 제품 중에 가장 성능과 품질이 우수한 카메라와 렌즈를 선정합니다. 

그럼 하나하나 소개하겠습니다. 

올해 최고의 카메라 후지필름 X-T4

올해 최고의 카메라는 후지필름의 X-T4가 선정되었습니다. 후지필름은 풀프레임 미러리스를 생산하지 않고 앞으로도 할 생각이 없습니다. 후지필름 X-T4는 2,600만 화소의 APS-C 사이즈의 크롭 이미지센서인 X-Trans CMOS 센서를 탑재했습니다. 컴팩트한 크기에 매우 높은 이미지 품질, 인상적인 속도 (최대 해상도에서 1초에 20연사) 및 4K 60 fps를 지원합니다. 

가장 중요한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렌즈에 따라 5스톱~6.5스톱을 보정하는 5축 바디 내장형 손떨림 조정을 제공합니다. 긴 셔터스피드에서도 흔들림 없는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최고의 인기 카메라 

올해의 인기 카메라는 APS-C 사이즈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보급형 미러리스인 니콘 Z50이 차지했습니다. 경쟁력 있는 가격과 우수한 품질로 니콘 Z50은 내후성(다양한 자연환경에서 저항성이 좋은)이 뛰어나서 여행용으로 적합합니다. 하이라이트와 딥 새도우 모두에서 디테일을 복구할 수 있는 우수한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니콘은 전통적으로 후보정할 때 암부의 노출을 끌어올려도 노이즈가 적게 발생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사진 쪽은 니콘이 알아주긴 하는데 문제는 동영상 AF가 느리고 동영상 기능성이 떨어지는 것이 아쉽습니다. 

니콘 Z50은 니콘의 풀프레임 미러리스에서 사용하는 EXPEED 6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4K 30fps FHD에서는 최대 120 fps 촬영이 가능합니다. 펌웨어 업데이트를 하면 동물 감지 AF도 가능합니다. 

올해의 APS-C 카메라 

 풀프레임 이미지센서보다 이미지센서가 1.5~1.6배 작은 APS-C 사이즈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 중에 최고의 카메라는 캐논 EOS 90D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EOS 90D는 제가 2주 정도 사용해 봤는데 캐논 EOS 5D Mark4에 들어간 다양하고 편리한 기능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후면에 멀티 컨트롤러가 있어서 AF 포인트와 다양한 메뉴 변경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논 크롭 4K에 AF가 계속 유지되는 FHD 120 fps 슬로 모션도 인상적이었습니다. 유일하게 아쉬운 점은 풀프레임이 아니라서 사진 품질이 풀프레임보다는 못하다는 점만 아쉽더라고요. 

카메라 촬영 기능성과 편의성은 APS-C 사이즈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카메라 중에는 최고입니다. EISA도 저와 비슷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3250만 고해상도에 듀얼픽셀 CMOS AF가 사진과 동영상에서 빠르고 정확한 AF를 제공한다는 점 최대 셔터 속도가 전자식에서 1/16,000을 지원해서 무소음 촬영이 가능하다는 점과 뛰어난 터치 LCD 모니터에 대해서 좋은 평가를 했습니다.

최고의 풀프레임 카메라 니콘 D780

니콘의 D780DMS 2400만 화소의 CMOS 센서가 장착된 풀프레임 DSLR입니다. EXPEED6 영상처리엔진을 장착해서 ISO가 51,200까지 지원합니다. 틸트형 터치 LCD 스크린은 로우, 하이앵글 사진 및 동영상 촬영이 편리합니다. 

니콘의 D750의 후속 제품으로 우수한 이미지 처리, 더 나은 비디오 기능(N로그 사용 시 최대 4K UHD 30 fps), 슬로 모션, 타임랩스 촬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폭 개선된 하이브리드 AF 시스템으로 라이브 뷰 모드에서 빠른 AF를 제공합니다. 

반응형

올해의 진회된 플프레임 카메라 소니 알파 7R IV

소니 알파 7R IV는 고해상도 모델로 6,100만 화소의 놀라운 해상도를 제공합니다. 풀프레임 미러리스 카메라로 AI기반으로 실시간 추적 AF 및 실시간 Eye AF를 포함해서 동종 최고의 자동 초점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AF 및 AE로 최대 1초에 10장의 연사가 가능합니다. 5축 손떨림 보정이 내장되어 있어서 뛰어난 흔들림 보정을 제공합니다. 선명한 전자식 뷰파인더를 제공하고 초고속 BIONZ X 프로세서를 탑재해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최고 수준으로 처리가 가능합니다. 매우 안정적이고 유능한 카메라입니다. 

최고의 프로용 카메라 캐논 EOS 1D X Mark III

뉴스, 에이전시, 스포츠, 사진작가 같은 프로들을 위한 카메라 중에서 가장 뛰어난 카메라는 캐논 1D X Mark3가 선정되었습니다. 이 카메라를 잠시 사용해 봤는데 이 카메라는 뛰어난 AF와 연사가 어마 무시합니다. 1분 1초도 놓칠 수 없는 사진기자와 야생동물 사진작가, 스포츠 사진기자들이 이 1D X 시리즈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가 뛰어난 연사와 어느 환경에서도 셔터를 누를 수 있는 뛰어난 내구성, 안정성, 신뢰성이 좋은 카메라입니다. 

캐논 EOS 1D X Mark III는 191 포인트를 제공하고 아주 빠른 AF를 제공합니다. 광학식 뷰파인더에서도 머리인식을 해서 머리가 카메라 안에 들어오면 바로 초점을 맞춥니다. 동영상 기능도 좋아져서 5.5K 영상을 4K로 리사이징 해서 4K보다 더 뛰어난 영상 품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촬영한 영상과 사진은 바로 언론사로 전송할 수 있는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사진, 동영상 카메라 파나소닉 루믹스 DC-S1H

루믹스 S1 풀프레임 미러리스와 동일한 기술 아키텍처로 개발된 루믹스 DC-S1H은 4K 60fps를 넘어서 6K 24 fps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특히 저조도에서 우수한 이미지 품질을 제공하고 간편한 색상 보정과 확장된 다이내믹 레인지를 제공하는 로그도 지원합니다. 매력적인 4K 아나모픽 모드를 제공하고 후면 터치 LCD는 대형 화면으로 영화 촬영에 큰 도움이 됩니다. 뛰어난 EVF와 손 떨림 보정이 내장되어 있고 견고하고 다재다능한 바디를 제공합니다.

최고의 컴팩트 카메라 후지필름 X100 V

후지필름 X100V는 X100 시리즈의 이전 제품과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최신 컴팩트 카메라의 디자인ㅇ르 갖춘 카메라입니다. 정교한 후지필름 X-Pro3 미러리스와 동일한 센서와 뛰어난 하이브리드 광학 / 전자식뷰파인더를 자랑하면 성능도 같은 수준입니다. 새롭게 개선된 23mm f2.0 렌즈와 함께 틸팅 LCD 스크린과 웨더 실링을 제공합니다. 크기가 작아서 재킷 주머니에 들어갈 수 있어서 여행 및 일상 거리 사진 촬영용으로 이상적입니다. 

브이로그 카메라 소니 브이로그 카메라 ZV-1

이름 자체가 브이로그가 들어가는 카메라로 소니 브이로그 카메라 ZV-1은 4K 동영상과 S로그를 지원하는 카메라입니다. 고품질 내장 마이크와 핫슈에 끼울 수 있는 윈드쉴드로 야외에서 촬영을 해도 바람 소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빠른 AF 시스템과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을 하기 좋은 카메라입니다. 내장 무선 원격 제어 기능과 삼각대와 셀카봉 역할을 하는 옵션을 사용해서 보다 편하고 쉽게 브이로그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혁신 카메라 캐논 EOS R5

지난 달에 출시한 캐논 EOS R5는 8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최초의 미러리스 카메라입니다. EOS R5는 출시 전부터 올해의 카메라 혁신상 후보에 오를 정도로 화제가 되었습니다. 8K뿐 아니라 4K 120 fps 슬로 모션 촬영이 가능합니다. 사진은 4,500만 화소인데 1초에 20 연사가 가능합니다.  

여기에 가장 뛰어난 손떨림 보정 기능을 제공합니다. 고햇아도 전자식 뷰파인더 스위블 회전 터치 LCD로 전문가 수준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사진작가와 비디오 작가를 위한 완벽한 만능 카메라입니다. 

출처 https://eisa.eu/awards/photograph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