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앞으로 지어질 독창적인 빌딩 TOP9 본문

휴게실/TOP10/MOST

앞으로 지어질 독창적인 빌딩 TOP9

썬도그 썬도그 2007. 11. 24. 11:09

몇달전 신문을 보니 2015년경이 되면 세계 최고높이의 빌딩중 국내에서 지어질 빌딩이 수두룩 하더군요
잘 만들어진 빌딩은 그 도시를 상징하는 랜드마크가 될것입니다.

한국의 건축 랜드마크는  63빌딩 하나 밖에 안 떠 오르네요.  어언 20년간을 홀로 여의도에 우뚝 서 있습니다.


앞으로 지어질 빌딩중 그 독특한 외관때문에 짓기도 전에 유명해진 빌딩들입니다




1. aqua, usa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년 시카고애 완공될 예정인 빌딩입니다.   마치 젤리가 외부 충격을 받아 꾸물꾸물 거리는 것 같네요
정말 독특하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chicago spire, usa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카코 뾰촉탑. 2010년에 완공될 세계ㅔ서 최고큰 주거용 빌딩이자 서양에서 가장큰 빌딩이 될것입니다.
마치 커다란 드릴모양이네요. 크기가 609m가 될듯합니다.







3. cctv headquarters, china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34m의 이 cctv(중국공영방송)빌딩입니다.  2008년 북경 올림픽에 맞춰서 만들어 지고 있습니다.
북경의 또하나의 명물이 되겠네요.  알파벳 Z를 두개 붙여놓은 모습이네요.




4. regatta hotel, dubai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바이는 빌딩들의 전시회장 같네요. 이 빌딩도 두바이에 지어질 예정인 빌딩입니다.
컨셉은 요트입니다. 돛을 활짝 핀 모습이네요




5. residence antilia, india (architects’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인도의 부호 Mukesh Ambani가 짖고 있는 빌딩입니다. 그는 세계 14위의 갑부이기도 하죠.
정말 독특한 빌딩인데 문제는 저 주변에 대부분이 슬램지역입니다. 빈부격차가 심한 인도지만 눈쌀을
찌뿌리게 하는 빌딩이네요.

인도 부호가 짓고 있는 60층(?) 저택 Residence Antilia의 조감도...







6. russia tower, russia (architects’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러시아 모스코바에 지어질 이 빌딩은 완공되면 유럽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 됩니다.
2012년에 완공예정이며 그 높이는 에펠탑의 2개 높이입니다.







7. penang global city centre, malaysia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거대한 프로젝트는 그 규모때문에 최소한 15년 이상은 걸릴듯 합니다. 두개의 200m높이의 탑이
인상깊네요. 마치  SF에 나오는 도시같습니다.




8. gazprom headquarters, russia (architects’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00미터 높이의 유리프레임의 빌딩입니다. 유리프레임이라서 일출 일몰시엔 대단한 장관을
보여줄듯 합니다. 또한 보는 각도에 따라 그 색이 다릅니다.  생긴게 옥수수같이 생겼다고 해서
사람들은 이 빌딩을 콘(corn)이라고 부른다고 하네요.



9. burj dubai, dubai (websit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계 최고높이의 빌딩인 버즈 두바이입니다. 설명이 필요없을 정도로 이젠 유명해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출처 http://www.skyscrapercity.com/

7 Comments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www.wssplex.net BlogIcon WSSplex 2007.11.24 13:18 건축전공자로서 볼땐,. 멋진 디자인이긴 합니다만,.
    저런거 시공하는 현장에서는 젤 싫어 하는 설계중 하나입니다...^^;
    구조설계도 대빵 복잡하고....
    실무에 있는 동기들이나 선후배들 하는 말이 그렇습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photohistory.tistory.com BlogIcon 썬도그 썬도그 2007.11.24 13:24 신고 쉬우면 너도나도 저렇게 특이하게 만들겠죠.
    어려운만큼 그 도시의 랜드마크가 되기도 하고 보는 사람들의 탄성의 자아내기도 하며 또한 건축가에게 존경심마져
    들수도 있을거예요. 제가 봐도 짜증나 보이긴 하네요 ㅋㅋ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07.11.25 14:19 독창적이긴 한데 뭔가 대부분이 찌르지 않아서 한이 맺힌 사람이 디자인 한 듯 보입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dailypro07.tistory.com BlogIcon 데일리프로 2007.11.25 14:37 신고 정말 잘봤습니다 ^^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morelogue.net/blog BlogIcon erte 2007.11.25 15:12 저 또한 건축전공자로서 리플들을 보다가 한마디 하자면,
    어차피 일정 높이 이상의 마천루(skyscraper)가 되면 디자인을 어떻게 하든 구조설계는 복잡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바람의 영향이나, 건물 자체의 하중, 지진 등의 문제에 있어서 그 변수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범위를 벗어나 버리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 정도 규모와 높이의 빌딩이 되면, 구조적인 문제로 위로 갈 수록 좁아지는 건 너무 당연하지요. 저건 합리적인 해결방식과 독창적인 디자인을 결합시키다 보니 나오는 결론인데, 저걸 "한이 맺혔다"고 말씀하시는건 너무 편협하다는 생각입니다. (에펠탑보고 "독창적이긴 한데 찌르지 않아서 한이 맺힌 사람이 디자인 한 듯 보"인다고 하는거랑 별로 다를 바가 없습니다.)
    물론 저 건물들 시공하기 쉽지 않고, 특별한 방법의 시공방법을 동원해야 하는 것도 사실입니다만, 또한 저런 프로젝트들일수록 전체 공사비가 엄청난 액수이기 때문에, 건설회사들의 입장에서는 하지못해 안달인 프로젝트들입니다. 게다가 저런 특별한 공사를 통해 회사의 이미지 개선이라던가, 기술력 향상 등을 이루어내기도 합니다.(보통 저런 건물의 경우는 실제로 짓기전에 여러 부분부분의 실물대 모형으로 테스트를 하는 것이 비용 및 계약조건의 내용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돈주고 새로운 방식을 테스트해보라는 것을 누가 싫어하겠습니까.) 건설실무하시는 분들도 딱히 "젤 싫어 하는 설계"는 아니라는 겁니다. 저런 디자인을 싫어하신다면 애시당초 자본주의 사회의 속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마천루"라는 건물형태 자체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여주시는게 맞을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가다 2007.11.28 06:48 네 그 말씀을 듣고 보니 에펠탑도 찌르지 못해 한이 맺힌 사람이 만든게 맞는 것 같군요.
    이런 대답을 원하셨나요?
    전문가의 눈엔 어떻게 비꼬아져서 들렸는지는 모르겠지만 단지 쭉 나열된 건물 사진을 보니 일부를 제외하고 마치 날카로운 칼날같이 보이는 소재에 모두 끝이 뾰족해 보여서 단순한 농담을 던진 것입니다. 건물에 싫다거나 좋다거나 원한 가지는 성격 아닙니다.
    그것에 대해서 "알지도 못하면서 그딴 소릴 농담이라고 던지느냐"라고 말하면 도무지 할 말이 없습니다.
    단순하다고 생각했는데 악의적 목적으로 해석되어서 원망을 받는 것 자체가 오히려 당황스럽습니다.
    편견을 언급하기 전에 전문가라는 신분에서 지나치게 자의식과잉으로 타인의 성격을 판단하시고 오만을 부리신건 아닌지 오히려 제가 묻고 싶군요. 편견을 벗는건 현대사회를 살아가면서 중요한 과제 중에 하나이지만 오히려 아는게 많아서 사람을 공격하는 게 아닌가 하고 말이죠. 특히 "그러면 에펠탑도.. 마천루도.." 하는 대답은 편견을 비방하고자 하는 사람이 똑같은 방법으로 특정 사례를 싸잡아서 인질로 던지는 걸로밖에 생각이 안듭니다.
  • 프로필사진 Favicon of https://menslife.tistory.com BlogIcon 일보전진 2007.11.30 17:47 신고 위에 댓글 다신 분들중에 건축전공자분들도 계셔서 기가 죽네요. ㅋ

    비전공자.... 아니 그냥 일반인으로써 저는 고층빌딩을 지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이
    기록적인 높이나 최첨단의 기술이 아니라 주변과의 조화가 아닐까 싶네요.
    글쓴님이 위의 인도 슬램가에 짓고 있는 빌딩에서 언급하셨듯이 위화감만 조성할 수도 있으니까요.

    어떤 특정한 빌딩을 세계 어느곳에 세워도 별다를게 없는 것보다는
    특정 지역에 세워져야만 어울리고 멋진 빌딩이 정말 멋지고 가치있는 빌딩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