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윈도우10 대형 업데이트 Windows 10 May 2020 Update 후 달라진 점

by 썬도그 2020. 5. 29.
반응형

윈도우10은 수시로 업데이트를 하지만 가끔 대형 업데이트를 합니다. 2020년 5월 27일 Microsoft사는 윈도우10용 대형 업데이트인 Windows 10 May 2020 Update를 실시했습니다. 

윈도우10 업데이트 기능을 통해서 업데이트를 해도 되지만 

https://www.microsoft.com/en-us/software-download/windows10

 

Download Windows 10

If you downloaded an ISO file for Windows 10, the file is saved locally at the location you selected. If you have a third-party DVD burning program installed on your computer that you prefer to use for creating the installation DVD, that program might open

www.microsoft.com

에서 다운로드 런처를 다운 받아서 업데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면 Update now가 있는데 이걸 누르면 업데이트 런처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용량은 아주 적은 6MB이고 이걸 실행하면 본격적으로 Windows 10 May 2020 Update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고 업데이트하는 시간은 약 1시간 정도 걸립니다. 물론 PC 사양이나 노트북 사양과 인터넷 속도에 따라 다릅니다. 그럼 Windows 10 May 2020 Update를 하면 뭐가 달라지냐?

Windows 10 May 2020 Update 업데이트 후 달라진 점

1. 윈도우10을 다시 설치할 때 클라우드에서 다운로드 설치할 수 있다. 

윈도우10을 다시 설치할 경우 USB같은 곳에 다운로드하거나 윈도우10 제품 시리얼키가 필요했습니다. 그러나 Windows 10 May 2020 Update를 하면 물리적인 저장공간이 필요 없이 클라우드에서 윈도우를 다운로드해서 재설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이모티콘를 호출해서 사용할 수 있다.

요즘은 이모티콘을 줄여서 임티라고 하더라고요. 별걸 다 줄이는 세상입니다. 아무튼 이 이모티콘을 간단하게 호출해서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키 + 마침표(.) 를 누르면 이모지 창이 뜹니다. 이중에서 필요한 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티스토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에도 블로그에도 문서 작성할 때도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임티는 종류가 상당히 많아서 골라 쓰기 참 좋네요. 

특수기호도 사용할 수 있고 일본인들이 많이 사용하는 Kaomoji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가상 데스크톱 이름을 변경할 수 있다. 

윈도우10 기능 중에 눈에 확 들어온 기능 중 하나인 가상 데스크톱은 다양한 창을 동시에 띄워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그러나 정작 사용을 해보니 가상 데스크톱 창을 이동하면서까지 사용하지는 않더라고요. 습관 때문이겠죠. 그럼에도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하는 분들은 작업별로 가상 데스크톱을 띄워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이 가상 데스크톱은 이전에는 이름이 데스크톱1, 데스크톱2 같이 이름이 정해져 있어서 이 가상 데스크톱이 무슨 작업을 하는 창인지 바로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이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가상 데스크톱마다 이름을 정하면 쉽게 다른 가상 데스크톱의 작업 내용을 제목만 보고 알 수 있습니다. 

 4. 블루투스 장치와의 연결 향상

이 기능은 노트북에서 큰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윈도우10에 블루투스 장치를 연결할 때마다 블루투스 장치의 설정 응용 프로그램을 열고 페어링을 해야 했지만 이번 업데이트를 하면 액션 센터 알림에서 블루투스 페어링을 할 수 있습니다. 

5. DirectX 12 Ultimate 도입

2020년 3월에 발표한 DirectX 12 Ultimate를 윈도우의 이번 대형 업데이트에 포함을 했습니다. 따라서 레이트레이싱 메쉬 세이터 가변 속도 음영이 가능해졌습니다. 프레임 속도를 유지하면서 세부 묘사력이 향상되었습니다. 

6. 메모장 개선

30년이나 된 윈도우 메모장은 작지만 강력한 텍스트 편집기였습니다. 그러나 너무 구닥다리 프로그램이었죠. 이 메모장에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바꾸기 기능과 빠른 텍스트 확대/축소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7.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메모리 사용량 개선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의 메모리 사용량이 27% 감소되었습니다. 

8. 생체 인식과 Windows Hello 로그인 가능

얼굴 인식과 지문 등 생체 인식 보안 기능인 Windows Hello가 로그인 옵션에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PC는 되지 않고 노트북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안전 모드에서 Windows Hello으로 로그인도 가능합니다. 

9. 읽기 기능 강화

윈도우10에는 뛰어난 읽기 기능이 있습니다.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뉴스 기사를 띄운 후에 우클릭을 하면 소리 내어 읽기에서 뉴스를 텍스트로 읽을 수 있습니다. Outlook 응용 프로그램도 메일을 읽어 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IME라는 언어 입력기가 중국어, 한국어, 일본어 타이핑 환경이 개선되었습니다. 코타나라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음성 비서 서비스도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한국어는 여전히 지원을 안 합니다. 또한 가상화 소프트웨어 없이 리눅스 커널을 동작할 수 있는 WSL2도 들어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