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SD 메모리 카드 협회 4기가 바이트 전송 속도의 SD 8.0 발표

by 썬도그 2020. 5. 25.
반응형

4K 동영상을 촬영하려면 읽기 쓰기 속도가 빠른 메모리 카드를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4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미러리스나 DSLR이나 액션 캠을 구매할 경우 4K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읽기, 쓰기 속도가 얼마나 빨라야 하는지 확인하고 그 속도 이상의 속도를 내는 메모리 카드를 사야 합니다. 안 그러면 4K 동영상 촬영하다가 수시로 멈추거나 5초 지나면 멈추는 등 메모리에 기록하는 속도가 느리면 4K 동영상을 기록할 수 없습니다. 

최근 나오는 카메라들은 고성능 고해상도 카메라들이 나오고 있고 동영상도 4K를 넘어서 8K 및 4K 120P 동영상 기능을 탑재한 미러리스 카메라도 나올 예정입니다. 이렇게 고해상도 동영상을 기록하는 카메라들이 늘어나자 SD 메모리 카드 표준을 만드는 SD 메모리 협회에서 기가바이트 전송 속도의 SD 8.0을 발표했습니다. 

SD 카드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좀 소개를 하자면 SD 메모리 카드는 그 용량에 따라서 32GB 이하는 SDHC라고 하고 2TB 이하는 SDXC라고 합니다. 128TB 이하는 SDUC라고 합니다. 전송 속도는 로마 숫자가 높을수록 빠릅니다. SDHC보다는 SDHC III가 더 빠릅니다. 이는 UHS-1보다 UHS-II, UHS-III가 더 빠릅니다.

보통 메모리 카드에는 로마숫자 I, II, III만 쓰여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제품은 I만 쓰여 있는데 읽기 쓰기가 95MB/S입니다. SD 메모리 카드에는 Express가 박혀 있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Express의 뜻이 고속이듯 이 Express가 붙으면 읽기 쓰기 속도가 빠릅니다. 

PC나 노트북의 인터페이스인 PCIe 버스 인터페이스와 비교할 정도로 빠른 속도를 제공합니다. 그러나 SD 메모리카드 협회는 보다 빠른 SD 메모리카드 새로운 규격인 SD 8.0을 SD 7.0 발표 후 1년 6개월 만에 발표했습니다. 

SD 8.0은 PCI Express(PCIe)4.0 처럼 최대 1초에 4기가 바이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풀사이즈 SD 카드는  NVMe Express™ (NVMe™) 상위 계층 프로토콜을 사용해서 이전 SD Express 버전과 호환이 됩니다. 

SD 8.0은 슬로우 모션 영상이나 버스트 사진 4K 및 8K 동영상 촬영 및 재생은 물론 360도 동영상을 완벽하게 기록하고 재생할 수 있습니다. SD 8.0은 SD Express 메모리 카드에서 2가지 전송 속도 옵션을 제공합니다. 하나는 최대 전송 속도가 2GB/s의 PCIe 3.0 x 2이고 또 하나는 PCIe 4.0 x 1 아키텍처와 최대 4GB/s의 PCIe 4.0 x 2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속도에 따라서 필요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네요. SD 메모리 카드도 카메라의 진화 속도에 따라서 빠르게 전송 속도를 끌어 올리고 있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