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100Mbps의 광랜 사용자들에게 좋은 아이피타임 A804NS-MU

by 썬도그 2019. 7. 24.
반응형

유무선 공유기는 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브랜드들이 다양한 유무선공유기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장비 시장이 해외 브랜드가 점령하고 있는데 다행스럽게도 유무선공유기 시장은 국내기업인 EFM네트웍스가 꽉 잡고 있습니다. EFM네트웍스라고 하면 잘 모르실 겁니다.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 및 네트워크 장비를 만드는 회사가 EFM네트웍스입니다. 

아이피타임이 인기 높은 이유는 쉬운 관리와 가격 대비 성능이 좋고 다양한 유무선 공유기가 있습니다. 너무 많아서 뭘 골라야 할지 모를 정도로 많습니다. 대부분의 유무선 공유기 구매자들은 몇 년에 한번 또는 10년에 한 번 또는 유무선공유기가 고장 났을 때만 구매하기에 유무선 공유기에 대해서 잘 모릅니다.

그래서 가끔 저에게 제품을 추천해 달라고 하는 부탁을 받습니다. 제가 아이피타임의 다양한 유무선공유기를 체험해봐서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를 잘 알기에 주로 아이피타임 제품을 추천합니다. 


국민 유무선공유기 아이피타임 제품 이름으로 성능 구분하는 방법

라는 글을 통해서 아이피타임 제품 이름으로 대충의 성능을 알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더니 몇 분이 좋은 유무선 공유기를 추천해 달라고 했습니다. 

추천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집이나 사무실이나 카페 등의 사용처의 공간의 크기와 벽이 많은 지 적은지와 사용자 숫자가 많은지 적은지와 카페 같은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곳인지를 알려주면 더 좋습니다. 이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터넷 속도가 100Mbps의 광랜인지 1,000Mbps의 기가인터넷 또는 500Mbps의 라이트 기가인터넷인지 알려줘야 그에 맞는 제품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유무선 공유기가 기가 인터넷용이 있고 광랜용이 따로 있습니다. 


100Mbps의 광랜 사용자들에게 좋은 아이피타임 A804NS-MU

100Mbps도 꽤 빠르고 충분합니다. 다만 좀 더 빠른 속도가 필요로 한 분들은 기가 인터넷이 더 좋습니다. 대신 월 사용료가 많이 올라갑니다. 저 같은 경우는 반 기가 또는 라이트 기가라고 하는 500Mbps를 사용하는데 1달에 1만 원 정도 더 내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라이트 기가와 기가 인터넷 크게 필요 없습니다. 기가 인터넷의 속도를 체감하려면 매일 같이 다운로드 하거나 p2p 서비스를 매일 돌리는 분이 아니면 광랜으로도 충분합니다. 

마치 4G LTE로도 충분한데 5G가 속도가 더 빠르다고 현혹하는 광고를 하지만 실제로 5G가 실생활에 필요한 경우는 극히 일부입니다. 물론 라이트 기가나 기가 인터넷이 다운로드 속도가 엄청 빨라서 대용량 영화 파일이나 파일을 내려 받을데 아주 빠르게 내려 받을 수 있어서 좋긴 하지만 다운로드는 정말 말 그대로 가끔 하고 집에서 사용하면 시간이 넉넉하기에 좀 기다리면 됩니다. 

그래서 여전히 광랜 사용자들이 대부분이 많습니다. 이런 광랜 사용자들에게 기가 인터넷과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기가인터넷 유무선 공유기를 사봐야 기가 인터넷 속도를 누릴 수 없습니다. 이는 마치 일반도로 최고 주행속도가 60km인데 시속 300km 낼 수 있는 스포츠카를 살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광랜 사용자들에게 추천하는 아이피타임 광랜 유무선공유기를 살펴보다가 가격도 3만원 대로 저렴하지만 광랜 유무선 공유기 중에 고성능 제품인 A804NS-MU를 추천합니다. 

위 글에서도 소개했듯이 아이피타임은 3자리 숫자로 된 제품은 광랜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그중에서 처음 숫자가 클수록 고성능 제품입니다. 아이피타임 A804NS-MU는 광랜 유무선 공유기 제품중에서 성능이 꽤 좋은 제품입니다. 가격은 3만원 후반대로 가격도 저렴합니다. 

NS-MU라는 이름이 붙은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후면에 USB 포트를 지원해서 HDD 외장하드를 연결하면 FTP 서버 같은 파일 서버로 운영할 수 있고 MU는 MU-MIMO를 지원해서 다수의 사용자가 무선 와이파이에 접속을 해도 속도 저하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퀄컴 아제로스 CPU가 탑재되었고 DDR2 128MB가 장착되었습니다. USB2.0 포트 1개를 지원합니다. 

아이피타임  광랜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 상당히 고사양 제품입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이 좋은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 회사는 제품 케이스를 재생용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보통 플라스틱 완충제로 제품을 보호하는데 종이로 보호하고 있습니다. 환경까지 생각하는 EFM네트웍스입니다. 

아이피타임 광랜 유무선공유기 A804NS-MU를 열면 UTP 선 1개와 어댑터와 설명서가 들어가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제품이 좋은 이유는 설치 설명서가 아주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모바일 설치 도우미, PC 설치 도우미가 있어서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NS가 붙은 제품은 네트워크 서버 사용하는 방법이 담긴 매뉴얼도 제공합니다. 

광랜 유무선공유기 아이피타임 A804NS-MU는 안테나가 5개나 달려 있습니다. 안테나가 많으면 많을수록 고성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1개의 안테나가 2,4GHz, 5GHz 2개의 무선 와이파이를 쏘는 제품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안테나가 많으면 많을수록 성능이 좋다고 보시면 됩니다.  4기통 엔진보다 8기통이 더 좋듯이요. 



5개의 안테나 중 2개는 5GHz를 담당하고 3개는 2.4GHz를 담당합니다. 

여기서 2.4GHz와 5GHz의 차이를 모르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아무래도 네트워크게 관심 없는 분들은 잘 모르시죠. 쉽게 설명하면 2.4GHz는 AM 라디오이고 5GHz는 FM라디오입니다. 20대 이하 분들은  AM라디오라고 하면 멀뚱하게 쳐다 보는 분들이 많지만 나이 드신 분들은 이 비유를 바로 이해하실거에요. 


2.4GHz는 주파수가 낮아서 AM 라디오처럼 방해물이 있어도 널리 멀리 날아갑니다. 대신 다운로드 속도는 높지 않고 높아봐야 80~90Mbps입니다. 반면 5GHz 고주파 와이파이 신호는 멀리 날아가지 못하지만 다운로드 속도가 빠릅니다.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면 무선 속도도 500Mbps 이상의 속도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단 장애물이나 방해물이 있으면 속도가 뚝 떨어집니다. 

이래서 스마트폰 5G가 4G LTE보다 안테나가 달린 기지국을 더 촘촘하게 세워야 합니다. 


광랜 유무선공유기 아이피타임 A804NS-MU는 2.4GHz, 5GHz 신호를 다 쏩니다. 보통 이걸 듀얼 채널이라고 하죠. 그런데 이런 고민이 듭니다. 이 무선 와이파이 업로드 다운로드 속도는 유선 인터넷 속도에 종속됩니다. 즉 100Mbps의 광랜에서는 5GHz 와이피아 신호로 500Mbps 이상의 속도를 낸다고 해도 100Mbps 광랜에서는 최대 속도가 100Mbps 밖에 안 나옵니다. 

그럼 시속 300km 이상 내는 자동차를 사서 제한 속도 100km 이하로 사용하는 모습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2.4GHz 와이파이 신호만 내는 아이피타임 802.11n 제품을 구매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802.11n이나 2.4GHz, 5GHz 2개의 주파수를 쏘는 802.11ac 제품이나 가격 차이가 1만원 정도 밖에 안 됩니다. 1만원 더 투자하는 게 더 낫습니다. 

왜냐하면 5GHz 신호가 최대 100Mbps를 낸다고 해도 2.4GHz 신호보다 조금이라도 더 빠릅니다. 30평 대 아파트라면 2.4GHz 신호 보다 5GHz 신호가 더 강하고 빠릅니다. 

 

아이피타임 A804NS-MU는 바닥과 옆구리에 구멍이 나 있어서 공기로 안의 열기를 배출하고 식힙니다. 


아이피타임 A804NS-MU는 총 5개의 LAN 포트를 제공합니다. 노란색 포트는 WAN으로 초고속인터넷회사에서 제공하는 모뎀에서 나온 UTP 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나머지 4개는 내부 네트워크용 LAN포트입니다. PC를 여기에 연결하면 됩니다. 

USB2.0 포트는 스마트폰을 충전할 수 있고 외장 HDD를 연결하면 파일 서버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말이죠. 외장 HDD에 담겨 있는 파일을 스마트폰 및 PC와 연동해서 파일을 업로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업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ipTIME은 다양한 앱을 제공합니다.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아이피타임을 입력 한 후 검색하면 다양한 ipTIME 앱이 나옵니다. 


ipDISK 앱을 설치하면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에 꽂혀 있는 외장 HDD에 있는 파일을 내려받거나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URL 서비스를 이용하면 외부에서도 접속이 가능합니다. 


보통 PC에서 유무선 공유기 설정을 하지만 ipTIME은 모바일 앱에서도 설정을 변경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모바일 앱입니다. 저 다양한 기능을 스마트폰에서 조절하고 설정할 수 있습니다. 초고속인터넷회사에서 제공하는 공유기에서는 볼 수 없는 기능도 참 많습니다. VPN 서비스 설정은 물론 공지, 광고 기능으로 접속 초기 화면을 내가 설정한 화면이 무조건 뜨거나 공지를 알릴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A804NS-MU은 크래틀도 제공합니다. 보통 가로로 놓고 사용하지만 설치할 공간이 협소한 분들은 세로로 세워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크래틀은 아주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크래틀을 끼고 5개의 안테나를 위로 올리면 

이렇게 차지하는 면적이 확 줄어듭니다. 

이렇게 넓게 차지하던 면적을 


세우면 이렇게 작은 공간만 차지합니다. 책상이나 테이블이나 카페 카운터 공간이 협소한 곳에서는 세워서 설치할 수 있는 아이피타임 제품들이 인기가 높습니다. 

각 LAN포트와 무선 와이파이 상태는 LED램프로 표시를 합니다.이 LED 램프를 보고 상황 파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유무선공유기 기술이 좋아져서 고장날 일도 없고 들여다 볼 일이 1년에 1,2번 밖에 없습니다. 


아이피타임 A804NS-MU 유,무선 속도 측정

 아이피타임 A804NS-MU은 광랜 즉 100Mbps까지만 지원하는 제품이라서 광랜 사용자가 사용해야 합니다.  광랜은 최고 속도가 100Mbps입니다. 유선 속도 아주 잘 나오네요.


아이피타임 A804NS-MU 무선 와이파이 속도 측정

아이피타임 A804NS-MU 공유기가 있는 방 

아이피타임 A804NS-MU 공유기가 있는 방입니다. 다운로드 업로드 속도가 빠른 5G 무선 신호에서는 다운로드 83.8Mbps , 업로드 98Mbps로 100Mbps에 가까운 속도가 나왔습니다. 


반면 2.4GHz는 다운로드 55.7Mbps 업로드 90.6Mbps가 나왔네요. 2.4GHz는 이론상 속도가 120Mbps까지 나올 수 있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2.4GHz 신호를 사용하는 주변의 유무선 공유기들의 전파 간섭도 심해서 공유기 바로 앞에서 측정해도 대략 60Mbps가 나옵니다. 

콘크리트 벽 2개를 지나야 하는 5m 떨어진 안방

이번엔 화장실 콘크리트 벽 2개를 지나는 안방입니다. 거리는 5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5G 다운로드 속도는 58Mbps는 업로드는 39Mbps입니다. 


2.4GHz는 다운로드 34.8Mbps, 업로드 41.3Mbps입니다. 근거리에서는 5GHz가 더 잘 나오네요. 


이번엔 비슷한 환경의 방입니다. 거실의 2개의 콘크리트벽 2개를 지나고 거리는 5~7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5GHz 속도를 보니 업로드 47.5Mbps가 나오네요. 


거리는 약 10m 콘트리트벽 2개 이상을 지나는 베란다

이번엔 아이피타임 A804NS-MU 공유기를 설치한 방에서 거리는 약 10m 콘트리트벽은 2개 이상인 베란다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가장 안 좋은 환경이죠. 

베란다 창문을 열고 콘크리트벽 앞에서 측정했습니다. 거실과 안방을 구분하는 콘크리트벽을 계속 뚫고 와야 하는 곳입니다. 여기서 5GHz를 측정해보니 다운로드 27.5Mbps, 업로드 5.88Mbps입니다. 아주 낮은 수치입니다만 다운로드 속도만 느릴 뿐 스마트폰으로 영상 음악 인터넷 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같은 위치에서 2.4GHz 신호를 측정하니 다운로드 27.3Mbps 업로드 22.9Mbps가 나왔습니다. 30평 대 아파트 정도는 5GHz가 2.4GHz보다 모두 조금이라도 속도가 더 잘 나오네요. 40평이나 50평 대 아파트면 거리가 멀어질수록 2.4GHz가 더 잘나오지만 30평 대 아파트는 5GHz가 더 잘 나오네요. 

저는 제방에만 PC가 있어서 아이피타임 A804NS-MU를 제 방에 설치했지만 기본적으로 유무선 공유기는 거실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집 전체에 골고루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쏠 수 있으니까요. 


아이피타임 A804NS-MU를 구매하신 후에는 ipTIME 홈페이지 >> 고객센터 >>다운로드에 가셔서 위 이미지처럼 제품을 선택하시고 검색을 누르시면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와 보안검사기를 다운 받으세요. 이 2개의 프로그램은 아이피타임 A804NS-MU의 최신 펌웨어가 나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주고 보안 검사기는 수시로 열린 포트를 통해서 해킹이 되는 지 등을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유무선 공유기들은 해킹에 취약한 저가 제품들이 많습니다. 보안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공유기의 헛점을 타고 해킹을 시도할 수 있는데 아이피타임은 그런 보안 취약성을 발견하면 자동 업데이트를 통해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해결을 합니다. 관리도 편하고 사용법도 편리합니다. 

그럼에도 사용하다가 막히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고객상담실 1544-8695로 전화를 하면 유선상으로 바로 대답을 해주거나 아니면 원격지원서비스를 눌러서 원격에서 셋팅을 도와주기도 합니다. 한 번 원격지원 서비스를 받아봤는데 버튼 한 번 눌러서 쉽게 서비스를 지원 받았네요. 


광랜 사용자에게 좋은 아이피타임 A804NS-MU

정리를 해보죠. 아이피타임 A804NS-MU는 광랜 사용자들을 위한 100Mbps 유무선공유기입니다. 숫자가 8로 시작되는 걸로 봐서는 광랜 유무선 공유기 중에서 가장 성능이 높은 쪽에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가격은 3만 원 후반대로 비싸지 않습니다. 아이피타임 광랜 유무선 공유기들은 가격이 그렇게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1만원 대 제품도 있고 2만원 대 제품도 있긴 하지만 1만원 만 더 투자해서 성능 좋은 제품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퀄컴 아제로스 CPU가 탑재되었고 DDR2 128MB 메모리가 장착되었으며 무선 사용자들이 다중 접속을 해도 무선의 속도가 저하되지 않는 MU-MIMO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단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이 MU-MIMO를 지원해야 합니다. 2017년 이후에 나온 최신 스마트폰들은 지원을 합니다. 

USB2.0 포트를 통해서 스마트폰 충전이나 HDD외장하드를 연결해서 스트리밍 서버나 파일 서버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무선은 AC1350급으로 5GHz 안테나 2개, 2.4GHz 안테나를 3개 제공합니다. 단 게임 VPN 기능 같은 건 지원하지 않습니다. 

광랜 사용자 중에 강력한 무선 와이파이 신호를 사용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유무선공유기입니다. 

http://iptime.com/iptime/?page_id=11&pf=3&page=1&pt=373&pd=1 에 가시면 자세한 스펙과 기능을 소개 받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