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일본 젊은 세대의 스마트폰 사진 촬영 트렌드는 동영상 제닉

by 썬도그 2018. 5. 2.
반응형

일본의 트랜드연구소(http://www.trendsoken.com)은 2018년 스마트폰 트렌드에 관한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스마트폰 사진 및 동영상 촬영과 SNS 공유에 대한 내용이 가득합니다. 

2018 년 일본의 스마트 폰 트렌드에 관한 보고서

원문 : http://www.trendsoken.com/report/economy/2727/

1980년 이후에 태어나서 2000년 이후 성인이 된 현재의 20~28세의 세대를 미레니아루 세대라고 합니다. 이들은 새로운 가치관을 가지고 있고 사회에 큰 영향을 줄 세대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미레니아루 세대의 특징은 스마트폰에 익숙한 세대입니다. 셀카 등의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을 하는 스타일을 이끌고 있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이에 일본 트랜드 연구소는 미레니아루 세대의 스마트폰 촬영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이 조사를 위해서 20~50대까지 조사를 해서 비교를 해봤습니다. 세대는 20~28살 사이의 미레니아루 세대. 44~47세의 2차 베이비 붐 세대, 49~53세 버블 세대로 나누었습니다. 밀레니엄 세대는 1980~200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말하는 것이라서 미레니아루와 다릅니다. 20~28살이니 그냥 20대라고 봐도 무방하겠네요.

조사 기간은 4월 9일에서 11일 3일 동안 각 세대를 나눈 220명을 조사했습니다. 


1. 평소에 스마트폰 카메라를 이용하고 있는가?

미레니아루 세대 : 89%
2차 베이비 붐 세대 : 77%
버블 세대 : 79%


2.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사진을 SNS에 올립니까?

미레니아루 세대 : 59%
2차 베이비 붐 세대 : 26%
버풀 세대 : 35%


3. 어느 SNS에 올립니까?

미레니아루 세대 1위 인스타그램(66%), 2위 라인(64%), 3위 트위터(54%)
2차 베이비 붐 세대 1위 라인(60%), 2위 페이스북(40%), 3위 인스타그램(30%)
버블 세대 1위 라인(65%), 2위 페이스북(47%), 3위 인스타그램(47%)


 4. 스마트폰 카메라로 동영상 촬영을 하나요?

미레니아루 세대 : 88%
2차베이비 붐 세대 : 82%
버블 세대 : 67%


5. 1년 전보다 동영상 촬영 회수가 늘었습니까?

미레니아루 세대 : 42%
2차베이비 붐 세대 : 9%
버블 세대 : 15%


6. 미레니아루 세대는 어떤 동영상을 촬영합니까?

자연, 풍경 동영상 39%, 애완 동물 동영상 30%, 친구와의 대화 동영상 29%, 아기, 아이 동영상 29%


6-1. 자신 또는 친구, 지인이 촬영한 동영상 중에 인상에 남는 동영상은?

친구와의 대화하는 모습을 빨리 감기로 담은 동영상(24세), 
딸기에 연유를 뿌리는 장면을 거꾸로 재생한 동영상 (28세)
잉꼬가 달려오는 모습을 슬로우 모션으로 촬영한 동영상 (23세)
사진을 엮어서 빠르게 돌아가는 동영상으로 만드는 타임랩스 동영상(25세)

등의 답변이 있었습니다. 


6. 미레니아루 세대가 주목하는 동영상 제닉한 동영상 촬영 및 후보정 기술 TOP5

1위. 움직이는 피사체를 촬영 (65%)
2위. 목소리와 소리를 제거한 음소거 동영상 (39%)
3위. 필터를 사용한 동영상 (39%)
4위. BGM과 음악을 강조한 영상 (39%)
5위. 슬로우 모션 (29%)

이외에도 동영상 자막을 넣은 영상, 역 재생 동영상, 특수 효과 동영상, 조명에 신경 쓴 동영상이 있습니다. 


7. 미레니아루 세대는 스마트폰 선택할 때 동영상 기능과 성능을 중요시 합니까?

그렇다 43%
그렇지 않다 57%

이는 2차 베이비붐 세대의 그렇다 18%와 버블 세대의 10%보다 높았습니다. 이는 20대들이 스마트폰 동영상을 많이 촬영하고 중요시한다는 반증입니다. 

8. 미레니아루 세대가 요구하는 스마트폰 동영상 기능은 무엇입니까?

1위. 사진 뿐 아니라 동영상도 고화질로 촬영하고 싶다 (57%)
2위. 동영상에서 손떨림 방지 기능 (57%)
3위. 어두운 곳에서도 밝게 촬영할 수 있는 기능 (52%)
4위. 동영상 필터와 다양한 효과 (27%)

였습니다. 

이 분석을 청소년 생활 실태 전문가이자 마케팅 분석가에게 물어봤습니다. 이에 전문가는 긴 답변을 했습니다


다른 세대와 비교하여 미레니아루 세대는 센스·미적 감각이 뛰어나다

미레니아루 세대는 윗 세대와 비교해서 스마트 폰 카메라 동영상 기능을 아주 아주 잘 다루고 있습니다. 이는 그들이 스마트폰에 익숙한 세대이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중학교 정도부터 일상을 사진으로 찍고 SNS에 공유하고 친구가 올린 사진을 보고 퀄리티 높은 사진을 보면서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한 달에 한 번 종이 잡지에 담긴 사진을 보고 자라온 2차 베이비 붐 세대와는 다릅니다. 

미레니아루 세대는 지금까지 살면서 접해 온 사진 수가 다른 세대에 비해서 앞도적으로 많습니다. 따라서 윗 세대보다 사진이나 동영상에 대한 감각이나 미적 감각이 매우 뛰어납니다. 


특별한 장면을 동영상을 담는 것이 아닌 일상에서 빛나는 장면을 동영상 담는다 

특히 2017년부터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이 추가되면서 동영상에 대한 관심과 사용빈도수가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인사타그램이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는 것과 달리 일상의 사진과 동영상을 올리거나 생방송을 할 수 있는 기능으로 올린 후 24시간이 지나면 자동 삭제되는 기능입니다. 이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은 24시간 안에 사라지기에 올린 후 게시하는데 문턱이 낮습니다. 동시에 센스 넘치는 동영상을 올리고 싶은 마음도 있습니다. 일상을 사진이 아닌 동영상으로 기록하게 만드는 것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입니다. 특별한 장면만 동영상으로 촬영하던 것을 평범한 일상도 동영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평범한 일상을 편집 후보정해서 동영상 제닉한 영상을 만들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의해 변한 것은 또 있습니다. 미레니아루 세대는 사진 뿐 아니라 동영상 촬영 습관의 확산입니다. 최근에는 돋보이는 사진을 찍는 '포토제닉'이라는 말과 비슷한 돋보이는 동영상을 촬영하는 '동영상 제닉'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습니다. 

동영상은 사진보다 현장감을 담기 쉽습니다. 따라서 친구와 대화를 하고 애완동물의 귀여운 모습 등 평범한 일상을 동영상으로 기록하는 미레니아루 세대가 늘고 있습니다. 또한 그냥 촬영하는 것이 아닌 편집 및 후보정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편집, 가공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난 세대입니다. 

셀카 동영상도 가공도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눈을 크게 하거나 얼굴을 작게 하는 얼굴과 색감 조정한 후 SNS에 게시합니다. 또한, 인스타그램의 슈퍼 줌 기능으로 친구의 사소한 순간을 촬영한 영상을 초현실적인 영상으로 만듭니다. 여기에 앱을 이용해서 음성을 바꾸거나 BGM을 켜고 사운드 연출을 하는 등 동영상에 액센트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말고 영구적으로 게시물이 남는 사진과 동영상은 최대한 선명하고 담고 싶다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평범한 일상을 반짝이게 하는 카메라와 동영상 촬영 기능은 앞으로 더 주목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내용이 참 공감이 갑니다. 먼저 전 인스타그램을 사용하지만 페이스북이 주 사용 SNS이고 인스타그램은 보조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인스타그램 스토리 기능은 거의 쓰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 기능은 왜 있는거야? 라고 생각했는데 20대 분들은 엄청나게 많이 사용하나 보네요. 카메라 앱이나 제조사들은 꾸미기 기능에 대한 연구를 더 많이 해야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