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TIPA에서 선정한 2018 올해의 DSLR

by 썬도그 2018. 4. 30.
반응형

카메라 구입할 때 인터넷의 여러 리뷰도 읽어보고 직접 체험도 해봐야합니다. 그럼에도 어떤 제품을 구매해야 할지 망설여진다면 권위자에게 묻는 게 좋죠. 유럽 이미지 출판협회인 TIPA는 매년 올해의 카메라와 렌즈를 선정 발표합니다. 권위 있는 카메라 관련 상이기 때문에 제품 구입할 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년 봄에 올해의 카메라를 수상 발표하는 TIPA가 올해도 다양한 카메라와 렌즈를 선정 발표했습니다.

이중에서 DSLR만 먼저 소개하겠습니다.


TIPA에서 선정한 2018 올해의 DSLR

2018 올해의 DSLR은 캐논 2개, 니콘 2개로 골고루 받았네요. 이 DSLR 시장은 니콘, 캐논 두 회사만 꾸준히 만들고 있죠. 미러리스 인기에 예전의 인기는 없다고 하지만 최근에는 미러리스와 DSLR 모두 다시 인기를 끌고 있을 정도로 공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DSLR은 광학뷰파인더와 신뢰성이 뛰어나서 사라지지는 않을 것입니다. 또한, 렌즈군이 다양한 것도 강점이죠


베스트 엔트리 보급기 DSLR

2018 올해의 베스트 엔트리 DSLR은 캐논 EOS 200D가 선정되었습니다. APS-C 사이즈를 사용하는 보급기 DSLR 중에서 가장 저렴한 엔트리급 DSLR에서 EOS 200D가 선정되었네요. 그럴 수 밖에 없다고 할 정도로 가장 저렴한 DSLR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제공합니다. 

TIPA의 글을 소개하면 캐논 EOS 200D는 작은 크기의 미러리스와 경쟁할 수 있을 정도로 아주 저렴하고 크기가 작고 가볍습니다. 2420만 화소의 APS-C 사이즈의 CMOS 센서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듀얼 픽셀 CMOS AF가 장착되어서 동영상 또는 라이브뷰 AF 속도가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3인치 360도 프리 앵글이 가능한 터치 스크린을 갖추고 있으며 최대 1초에 5장을 찍을 수 있습니다. 뷰포인트는 9포인트입니다. 

팝업 내장 플래시가 제공되면 와이파이, NFC, 블루투스 무선 연결을 지원해서 쉽게 SNS에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1080 / 60p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며 씬 모드와 자동 브라케팅 모드도 제공합니다. 

제가 느낀 EOS 200D는 미러리스의 작고 가벼움과 광학뷰파인더의 DSLR의 장점을 갖춘 제품입니다. AF 측거 포인트가 9포인트라는 점이 좀 아쉽기는 하지만 대신 가격이 저렴합니다. 미러리스와 DSLR사이에서 고민하는 분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베스트 APS-C 사이즈 중급기 DSLR 니콘 D7500

APS-C 사이즈의 크롭 이미지센서를 사용하는 DSLR 중 조작 성능과 다양한 기능이 들어간 APS-C사이즈 중급기 중에 올해의 카메라로 선정된 제품은 니콘 D7500입니다. 2090만 화소의 니콘 D7500은 뛰어난 조작 성능과 기능으로 전문가와 아마추어 양쪽을 만족시키는 DSLR입니다. 

저조도 성능이 뛰어나고 배터리 수명이 길며 터치 스크린이 지원되는 3.2인치 틸트 액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ISO는 100~51,200까지 지원되며 최대 셔터속도는 1/8000초를 지원합니다. 1초에 8장을 촬영할 수 있으며 창조적인 사진 촬영을 할 수 있는 수 많은 고급 기능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베스트 풀프레임 전문가 DSLR

풀프레임 DSLR은 전문가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최근에는 아마추어 분들도 많이 사용하죠. 풀프레임 DSLR 캐논 EOS 6D MARK II는 2620만 화소의 풀프레임 이미지센서가 장착되어 있고 라이브뷰와 동영상 촬영에서 사용하는 빠른 듀얼 픽셀 CMOS AF가 들어가 있습니다. ISO는 100~40,000까지 지원됩니다. 동영상은 1080 풀HD 60p 동영상 촬영이 가능합니다. 광학 뷰파인더로 촬영시 1초에 6.5장을 촬영할 수 있고 3인치 액정으로 촬영하는 라이브뷰에서는 1초에 4.5장 촬영이 가능합니다. 

풀프레임 DSLR 최초 360도 프리앵글을 지원하는 스위블 액정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와이파이, NFC, 블루투스 무선 통신을 지원하며 내장 GPS가 들어가 있습니다. 광학뷰파인더는 45 측거포인트를 제공하며 크로스타입 AF포인트도 지원합니다. 아주 빠르고 안정적인 AF를 제공합니다.

제가 체험해본 EOS 6D MARK II는 측거 영역이 좁고 다이나믹레인지가 전작과 동일한 것을 빼면 풀프레임 DSLR 중에 가장 가볍고 스위블 액정과 듀얼픽셀 CMOS AF를 지원해서 사용 편의성과 촬영 편의성이 좋아졌습니다. 다이나믹레인지에 대한 불만은 후보정으로 극복 가능합니다. 캐논의 최신화상처리엔진은 암부 복원력이 아주 좋아졌습니다. 따라서 라이트룸이나 포토샵에서 암부를 끌어 올리면 다이나믹레인지에 대한 불만은 줄어듭니다. 

사진을 촬영한 후 후보정 없이 그대로 사용하는 분들은 상위 기종인 EOS 5D MARK4가 좋습니다. 


베스트 프로용 DSLR 니콘 D850

니콘 D850은 프로들을 위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4570만 화소의 고화소에 풀프레임 BSI CMOS센서와 EXPEED5 화상처리엔진을 장착했습니다. 1초에 9장을 촬영할 수 있으며 D5에 사용하는 EN-EL18와 배터리 그립인 MB-D18도 장착할 수 있습니다. 14비트 무손실 압축 RAW로 51프레임을 촬영할수 있습니다. 

측거 포인트는 99개로 크로스 타입 포인트 센서와 어두운 곳에서도 촬영하기 좋은 -4EV까지 지원합니다. 바디는 마그네슘 합금과 먼지와 물방울에 저항성이 있는  튼튼 탄소 섬유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또한 1840장을 촬영할 수 있는 긴 배터리 사용시간도 갖추었습니다. 한번 충전으로 4K UHD 영상을 70분 정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tipa.com/en-en/awards/tipa-world-awards-2018.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