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소리나는 곳을 시각으로 보여주는 소리 시각화 카메라 사운드캠(SOUNDCAM)

by 썬도그 2018. 4. 29.
반응형

건물에서 누수 현상이 일어나면 어디서 물이 세는지 눈으로는 없습니다. 이때 필요한 것이 열화상 카메라입니다. 열화상 카메라로 누수가 의심대는 곳을 촬영하면 다른 곳보다 온도가 내려간 곳을 알 수 있고 그곳을 파서 물이 세는 곳을 수리합니다. 카메라는 인간의 눈보다 못하지만 이런 특수 능력을 갖추면 인간이 볼 수 없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특수 카메라 중에 소리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는 소리 시각화 카메라 사운드캠(SOUND CAM)이 나왔습니다. 


사운드캠(SOUND CAM)은 독일에 본사를 둔 사운드캠에서 개발한 제품으로 표면에 64개의 마이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무슨 큰 쟁반 같이 생겼습니다. 각 구멍마다 마이크가 장착되어서 소리 발생원을 찾아냅니다. 


소리 발생원은 후면 디스플레이에 표시가 됩니다. 


드론을 하늘에 띄워서 추적을 해봤습니다


화면에 열화상 카메라처럼 소리 발생원이 표시되어 있네요. 소리가 강하면 붉은색을 지나 노란색으로 표시됩니다. 


이 소리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사운드캠은 산업 카메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공장에서 소리가 나는데 그게 정확하게 어디서 나는지 알 수 없을 때 사운드캠으로 바라보면 소리가 나는 정확한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 할 때도 정확하게 어디서 소음이 나는 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사실 이 자동차는 여러 소음이 동시에 나기에 어디서 가장 큰 소리를 나는지 알기 쉽지 않은데 사운드캠을 활용하면 쉽게 잡아낼 수 있겠네요. 


지나가는 자전거를 촬영하니 


자전거가 노란 점으로 표시됩니다.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 퀵스타터에서 펀딩 중인 제품입니다. 많이 필요로 할지는 모르겠지만 공장, 특히 설비가 복잡한 공장에서 활용하면 괜찮을 것 같네요. 

출처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351002836/the-first-handheld-sound-camera-for-everyon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