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그샷은 범죄자들을 기록하기 위해서 촬영하는 사진입니다. 이 머그샷은 기록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키 높이 선이 그어진 앞에서 정면과 옆모습을 촬영합니다. 우리도 기록 사진을 찍습니다. 자신을 증명하는 증명 사진이 기록 사진의 일종이죠. 그런데 자신의 옆 모습이나 뒷모습까지 촬영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제대로 증명하려면 옆모습과 뒷모습까지 담는 것이 더 확실하죠.
그런데 사진 1장으로 앞모습, 옆모습, 뒷모습까지 담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트릭 거울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마치 5명의 남자가 테이블 앞에 앉아 있는 모습입니다. 그런데 5명 모두 비슷하게 생겼죠. 비슷할 수 밖에 없는 것이 트릭 거울 앞에 한 사람이 앉아 있고 그 모습을 트릭 거울이 5명으로 나눠서 보여줍니다.
이 트릭 거울은 1890년대 초 뉴저지 애트랜틱 시의 James B. Shaw에 의해 발명되었습니다. 만화경처럼 거울의 반사 각도를 이용해서 1장의 사진에 옆모습, 뒷모습까지 담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사진을 찍을 때 가장 멋진 자세와 잘 나온 사진을 선택합니다. 자신의 결점을 철저히 숨기려고 하죠. 그러나 트릭 거울을 이용한 사진은 자신의 결점을 숨길 수가 없습니다. 1장의 사진에 옆모습과 뒷모습까지 숨김 없이 담습니다. 이 트릭 거울로 촬영한 사진은 '멀티 그래픽'이라고 불리웠습니다.
이 새로운 사진술은 미국과 유럽 등에서 수십 년 동안 사랑을 받았습니다. 휴양지에서도 인기가 많았는데 1장에 1달러 50센트에서 2달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 '멀티 그래픽'은 1950년대에 점점 사라졌습니다.
흥미로운 사진술이고 이걸 복원해도 좋을 듯 하네요.
출처 : http://mashable.com/2017/07/01/photo-multigraphs/#dXH44nXMugqJ