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대한 단소리

2017 서울모터쇼에서 만나본 재규어 I-TYPE / I-PACE, 랜드로버 All-New Discovery, 레인지로버 벨라

by 썬도그 2017. 4. 4.
반응형

2년마다 열리는 서울모터쇼가 다시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2017년 3월 31일~4월 9일까지 경기도 일산 킨텍스1,2관에서 개최됩니다. 서울모터쇼는 각 자동차 제조사들의 선도적인 기술과 콘셉트카 그리고 최신 차량을 만날 수 있는 기회입니다. 


3월 31일 전시회 첫날 2017 서울모터쇼를 찾아갔습니다. 봄비가 부슬부슬 내리고 있네요. 후다닥 킨텍스 1관으로 들어갔습니다. 


개장 시간에 맞춰서 갔더니 1관부터 보려는 관람객이 많네요. 2관부터 보고 1관을 보는 것이 낫겠다 싶어 2관부터 들렸습니다. 킨텍스 2관 가운데 거대한 현수막이 있네요. 랜드로버의  올 뉴 디스커버리가 담긴 현수막입니다. 최근에 랜드로버가 신차들을 많이 선보이고 있습니다. 


킨텍스 2관에는 영국을 대표하는 고급 브랜드인 재규어 랜드로버 부스가 있었습니다. 가까이 다가가서 다양한 차량을 살펴봤습니다.


재규어 전기차 포뮬러E I-TYPE

재규어 부스에서 가장 눈길을 끈 차량은 전기차인  포뮬러E I-TYPE입니다. 이 포뮬러E I-TYPE은 세계 최초로 서울모터쇼에서 전시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레이싱 좋아하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요즘 자동차 경주에 전기차 레이싱 경기인 포뮬러E가 있습니다. 2014년 처음 시작된 포뮬러E는 5개 대륙 12곳의 도심 서킷에서 14차례의 경기가 펼쳐집니다. 

전기차 포뮬러카 레이싱인 포뮬러E가 흥미로운 것은 전기차가 0km에서 100km까지 속도를 올리는 시간인 제로백이 엄청나게 빠릅니다. 재규어의 포뮬러E인 I-TYPE의 경우 제로백이 2.9초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전기차의 뛰어난 가속력은 전기차 레이싱의 인기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전기 모터로 달리는 재규어 I-TYPE은 최대 속도 225km/h를 낼 수 있습니다. 출력과 효율이 좋은 최적화된 200km 급 모터가 장착되어서 있습니다. 전기차의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친환경과 높은 효율입니다. 전기차가 친환경 차량인 것은 굳이 설명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차량과 달리 전기차는 매연이 나오지 않습니다. 

최근에 미세먼지로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오는 미세먼지도 있지만 우리나라 자체에서 만들어지는 미세먼지도 많습니다. 그 국내 미세먼지의 원인으로는 화력발전소와 자동차의 매연이 있습니다. 화석 연료차의 유해성 때문에 정부와 지자체는 전기차 보급을 위해 후한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미래의 시장입니다. 화석 연료차들은 점점 전기차 또는 수소차로 전환될 것입니다. 이런 흐름을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타고 있습니다. 재규어도 이 전기차 시장을 위해서 포뮬러E 차량인 I-TYPE를 만들어서 전기차 레이싱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8년 출시 예정인 재규어 SUV전기차 I-PACE

재규어는 포뮬러E I-TYPE를 통해서 전기차에 대한 많은 노하우와 기술을 축척해가고 있습니다. 이 I-TYPE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상용 전기 SUV가 I-PACE입니다.  I-PACE는 5인승 스포츠 유틸리티 SUV로 2018년 공식 출시 예정입니다.  


스펙을 보면 트윈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서 최고 출력 400마력과 최대 토크 71.4kg/m(700Nm)의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100km 속도까지 올리는 데 드는 시간)은 4초입니다. 역시 전기차는 제로백이 아주 좋네요. 



. 전기차의 최대 단점은 충전 시간입니다. 화석 연료 차량은 2~3분이면 연료통을 꽉 채우고 다시 달릴 수 있지만 전기차는 충전시간이 깁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처럼 배터리 착탈 방식을 제안하기도 했지만 길거리 전기 충전소에서 배터리 교환을 해주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충전 시간을 줄이는 쾌속 충전 기술 연구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충전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이긴 어렵죠. 그래서 한 번 충전으로 최대한 장거리 운행이 가능한 전기 자동차들을 만들고 있습니다. 
재규어 전기 SUV인 I-PACE는  배터리로 90kWh 용량의 하이테크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장거리 주행이 가능한 이 배터리는 한 번 충전으로 500km 이상 주행할 수 있습니다

충전 시간도 중요합니다. 집에 주차하고 장시간 충전하는 곳이 아닌 잠시 휴게실에 들려서 바로 출발해야 할 경우 전기차는 충전이 될 때까지 멀뚱히 서 있어야 합니다. 재규어 I-PACE는 50kW DC 고속 충전기를 사용해서 90분 안에 80%까지 충전이 가능합니다. 보통 3시간 이상 걸리는 전기차도 많은데 90분이면 엄청난 속도네요. 마치 스마트폰 쾌속 충전 속도와 비슷합니다. 90분이라는 시간도 길다면 길 수 있습니다만 100km 미만의 근거리 지역을 이동한다면 20~30분만 충전해도 충분히 도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시내 같은 경우 20~30분 정도 충전하고 목적지에 도착이 가능하네요.


재규어 전기차 SUV I-PACE는 5인승 풀시트 차량으로 530리터의 적재 공간을 제공합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은 재규어 스타일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면서도 전기차 특유의 미끈함이 더 느껴지네요. 재규어는 2020년까지 신차의 절반 이상을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2020년이면 3년 남았네요. 확실히 요즘 자동차 제조사들의 화두는 자율 주행과 전기차네요. 

아직 기술 성숙도가 높지는 않지만 친환경 차량과 뛰어난 효율과 저진동 저소음 등의 장점이 많아서 점점 화석 연료 차량을 대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I-PACE는 재규어 전기차의 미래를 볼 수 있는 초석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I-PACE의 더 자세한 소식을 받고 싶으시면 하기 링크로 들어가 재규어 I-PACE 소식받기를 신청해주세요 http://bit.ly/KMI_I-PACE


2017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이는 재규어 차량들

<재규어 F-TYPE SVR>

재규어 부스에는 다양한 재규어 차량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재규어 양산 차량 중에서 가장 빠른 F-TYPE SVR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재규어 XJ>


<재규어 XF>


<재규어 XE>

또한, 재규어 3총사인 재규어 XJ, 재규어 XF, 재규어 XE도 볼 수 있습니다.

     재규어의 공식 웹사이트 http://www.jaguarkorea.co.kr
재규어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JaguarKorea/
재규어 I-PACE 공식 페이지  http://www.jaguarkorea.co.kr/jaguar-range/i-pace-concept-car/index.html


프리미엄 패밀리 SUV 랜드로버 All-NewDiscovery

재규어와 함께 영국을 대표하는 SUV 브랜드가 랜드로버입니다. 영국 군용차로 사용될 만큼 오프로드에서 큰 활약을 합니다. 이 랜드로버가 계속 진화를 하고 있습니다. 랜드로버에는 프리미엄 모델인 레인지로버 라인이 있습니다. 레인지로버에는 최상위급 제품이 '레인지로버'이고 그 밑이 '레인지로버 스포츠', '레인지로버 이보크'가 있습니다. 이번 2017년 서울모터쇼에서는 '레인지로버 스포츠'와 '레인지로버 이보크' 사이를 메꾸는 '레인지로버 벨라'가 첫선을 보였습니다. 

랜드로버의 또 하나의 라인인 레저/패밀리 SUV인 디스커버리가 있습니다. 이 디스커버리 라인 제품은 다목적 SUV라서 온 가족이 함께 캠핑을 갈 때 무척 유용합니다. 이 디스커버리 라인에 새로운 디스커버리가 등장했습니다. 바로 디스커버리 신차 '올뉴디스커버리(All-NewDiscovery)입니다.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SUV 차량을 선보이고 있지만 SUV 특히 프리미엄 SUV의 대명사는 랜드로버입니다. 오프로드 및 온로드 주행 능력이 좋아서 많은 사람들이 찾는 브랜드입니다. 랜드로버 브랜드 중에서 패밀리 SUV인 Discovery는 1989년 출시된 이후 전세계에서 120만 대 이상이 판매된 차량입니다. 이 '디스커버리'의 최신 모델인 '올뉴디스커버리' 서울모터쇼에서 한국 최초로 공개되었습니다. 


All-NewDiscovery(올뉴디스커버리)는 랜드로버 모델 중에서도 다재다능함과 안전성과 어떠한 주행 조건에서도 최고 수준의 주행능력을 보여주는 전천후 차량입니다. 기존의 디스커버리 모델에 최첨단 기술을 접목해서 프리미엄 다목적 SUV로 탄생했습니다. 크기는 풀 사이즈 7인승 차량입니다. 



외형의 가장 큰 변화는 차량 전체가 부드러운 곡선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랜드로버 하면 각진 모습이 상징이었는데 전면과 후면 등 전체적으로 곡선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전면 헤드 램프는 광각 LED 라이트를 사용했습니다. 


뒤 범퍼 밑에는 스페어타이어가 붙어 있습니다. 


 오프로드를 재현한 듯한 디스플레이가 근사하네요. 곡선이 많아서 그런지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이 강합니다. 우아함이 키워드인 디자인 같네요. 
올뉴디스커버리 엔진은 2리터와 3리터 인제니움 디젤엔진을 사용합니다. 


운전석과 뒷좌석 모두 고급 가죽으로 되어 있습니다. 외제차량들은 T맵 같은 국내 네비를 사용하지 못하는 차량이 많은데 이 올뉴디스커버리는 T맵이 들어가 있습니다. 


10인치 인포테인먼트 터치스크린으로 다양한 기능과 정보 및 차량 외부 상황을 볼 수 있습니다. 음악은 총 14개의 스피커로 서라운드 사운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터치스크린으로 뒷좌석을 접고 펼수도 있습니다.  터치스크린 밑의 메뉴 조작판은 버튼을 누르면 밑으로 내려오면서 숨어 있던 전면 미니 수납함이 보입니다. 미니 수납함에는 태블릿 5개 정도가 들어갈 정도로 넉넉합니다. 


재규어와 랜드로버 제품 운전석에는 뭔가가 없습니다. 수동이던 자동이던 기어 스틱이 있어야 하는데 안 보입니다. 없는 것은 아니고 시동을 걸면 기어 스틱이 스스륵 올라옵니다. 다양한 수납공간과 USB 충전 포트 등도 제공합니다. 디스커버리 신차라서 그런지 디지털 문화를 많이 접목했네요.


실내 공간이 무척 넓습니다. 무게도 400kg이상 줄였다고 하네요. 성인 7명이 탈 수 있는 7인승 차량입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뒤의 5 좌석은 버튼으로 쉽게 접고 펼 수 있습니다. 좌석을 다 접으면 2500리터의 적재 공간이 확보가 됩니다. 


뒷문을 열면 바로 왼쪽에 원터치로 좌석을 펴고 접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좌석 옆에도 뒷좌석의 각도나 머리 받이를 접거나 조절할 수 있습니다. 


실내 공간과 최첨단 기술이 많이 들어갔네요. 스마트폰으로 미리 실내 온도를 올릴 수도 좌석을 접고 펼 수도 있습니다. 손목에 차는 방수 기능이 들어간 액티비티 키를 착용하면 차량을 잠그거나 열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루프는 앞뒤로 총 2개가 있습니다. 하나는 고정식이고 또 하나는 전면 개방식입니다. 따라서 실내에서도 실외의 밝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900mm 동급 최고의 최대 도강 깊이를 제공합니다. 물 웅덩이를 거침없이 지나갈 수 있습니다. 도강시 수심 감지 장치가 있어서 도강할 때 수심 정보를 터치스크린으로 제공합니다.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과 최신 디지털 기능을 탑재한 전천후 프리미엄 패밀리 SUV 랜드로버 All-NewDiscovery입니다. 


더 자세한 랜드로버 All-NewDiscovery에 대한 정보는 
http://www.landroverkorea.co.kr/vehicles/discovery/index.html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번째 레인지로버인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

랜드로버의 프리미엄 라인인 레인지로버에 새로운 식구가 생겼습니다. 바로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입니다. 레인지로버 벨라는 최상위 모델인 레인지로버 밑에 있는 '레인지로버 스포츠'와 그 밑에 있는 '레인지로버 이보크' 사이에 포지셔닝하는 신차입니다. 


외모를 보고 승용차인가? 할 정도로 SUV라고 하기엔 날렵한 외모를 지녔습니다. 전면 그릴이 눈에 확 들어오네요. 전면에는 초슬림형 LED 헤드라이트 테일 램프가 강렬함을 줍니다. 그 밑에 있는 범퍼도 스포츠카를 연상하게 합니다. 


뒤를 봐도 승용차 느낌이 날 정도로 잘 빠졌네요. SUV 특유의 육중함이나 무게감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R-Dymanic 디자인팩을 적용한 차량이 '레인지로버 벨라'입니다.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의 특징 중 하나는 앞 타이어와 뒤 타이어 사이 길이가 깁니다. 이렇게 길면 승차감이 좋아집니다. SUV이지만 승용차를 지향하는 신차 같네요. 


그러나 SUV 답게 트렁크가 큽니다. 트렁크는 기본 673리터이고 뒷좌석을 접으면 최대 1731리터로 동급 최고 수준의 적재량을 제공합니다.



도어 핸들은 운전자가 접근을 하면 숙 나와서 대기를 하고 있습니다. 주행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안으로 들어가서 공기 저항을 줄입니다. 


벨라의 운전석은 SF 영화에서 본 미래의 자동차의 느낌입니다. 전체가 터치스크린으로 되어 있습니다. 혁신적인 터치 프로 듀오 시스템과 듀얼 10인치 HD 터치스크린을 통해서 다양한 조작을 할 수 있습니다. 


하단 화면은 실내 온도, 차량 설정 및 좌석 컨트롤을 직접 조작할 수 있습니다. 상단 화면은 미디어와 전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를 집어 넣은 것 같네요. InControl 연결 기능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또는 여러 디바이스를 통해서 차량과 연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연결되면 주행 경로를 전송하거나 차량 실내 온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도 훈훈하게 예열 된 '레인지로버 벨라'를 탑승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는 2개의 슬라이딩 암레스트가 있어서 편하게 오른팔을 걸칠 수 있습니다. 무드 라이팅도 있어서 실내의 분위기를 빛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좌석은 최고급 소재를 사용한 좌석을 제공합니다.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는 다양한 엔진을 사용합니다. 가솔린 터보 엔진은 2.0리터가 최고출력 247마력을 제공하고 3.0리터 6기통 슈퍼차저 엔진은 380마력을 제공합니다. 디젤 엔진은 2.0리터 엔진이 180마력을 6기통 엔진이 300마력을 냅니다.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는 지난 달 제네바모터쇼에서 최초로 공개된 후 1달이 지나서 서울모터쇼에 선보였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가장 인기 있는 차종 중 하나가 ‘레인지로버 벨라(Range Rover Velar)’였습니다.






2017 서울모터쇼에서 선보이는 랜드로버차량들

<랜드로버의 레인지로버>

<랜드로버의 레인지로버 스포츠>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이보크>


레인지로버 벨라와 함께 레인지로버, 레인지로버 스포츠, 레인지로버 이보크도 함께 만나 볼 수 있습니다.
인기가 많은 재규어, 랜드로버 부스라서 2관부터 들려서 천천히 살펴 보세요


      랜드로버의 공식 웹사이트  http://www.landroverkorea.co.kr/index.html
 
랜드로버 공식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androver.kr/
 All-New Discovery
공식 페이지  http://www.landroverkorea.co.kr/vehicles/discovery/index.html

<본 포스팅은 재규어랜드로버 코리아에서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