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즐길 수 있는 미뮤 앱플레이어

by 썬도그 2016. 12. 29.
반응형

스마트폰 앱 리뷰와 게임 리뷰를 가끔 합니다. 스마트폰 앱 리뷰를 스마트폰으로만 하려면 여간 번거로운 게 아닙니다. 게임 플레이 장면이나 앱 실행 화면을 캡처하는 것은 쉬워도 앱 실행 및 사용법을 자세히 알려주기 위해서는 동영상이 더 좋은데 동영상 캡처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또한, 요즘은 쓸만한 응용 프로그램이나 게임들이 PC가 아닌 모바일로만 나와서 PC 유저들은 긴 한숨을 내쉬게 됩니다. 아무리 모바일 대세다 전성시대라고 하지만 유용한 프로그램들이 모바일 앱으로만 나오니 차별 당한다는 느낌마저 듭니다. 

저는 모바일도 많이 사용하지만 주로 PC에서 콘텐츠를 생산하기 때문에 PC를 더 많이 사용합니다. 이 PC에서 모바일 앱이나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몇 년 전까지는 방법이 없었고 있어도 조악한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최근에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 가상 구동 프로그램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안드로이드 태블릿을 PC에서 구동하는 안드로이드 애물레이터 프로그램이 등장하고 있네요. 이 중에서 가장 가볍고 빠르고 사용하기 편한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가 '미뮤(MEmu)입니다. 


미뮤(MEmu)는  가상화 아키텍처 전문가집단인 Microvirt사가 개발한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 서비스로 PC에서 안드로이드 앱을 상용할 수 있는 애물레이터입니다. 이 서비스를 (주)제이앤피게임즈가 국내 독점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다른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와 달리 고객센터를 운영해서 웹에서 1대1 문의가 가능하며 전화상담도 가능합니다. 
유료 서비스는 아니고 무료로 다운 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 미뮤(Memu) 설치 방법 및 최적화

먼저 미뮤 홈페이지에서 미뮤를 다운 설치하세요. 

미뮤 공식 사이트 : https://goo.gl/OXtlz8



미뮤 최고 사양 설정 방법 (VT활성, CPU, RAM 설정)

프로그램은 약 300MB 정도 됩니다. 설치는 아주 쉽습니다. 설치하고 나면 팝업창이 뜨면서 안내 멘트가 뜹니다. 
CPU 가상화(VT)를 작동시키면 성능을 10배 높여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PU 가상화 기능이 켜져 있지 않으면 다시 켜고 실행을 하면 보다 빠르고 쾌적한 환경에서 미뮤를 돌릴 수 있습니다.


CPU 가상화 상태 확인은 미뮤를 실행한 후 오른쪽 상단 위쪽에 있는 ▼ 버튼을 눌러서 나오는 시스템 정보를 누르면 CPU 가상화 상태가 나옵니다. 여기서 작동안함으로 되어 있으면 CPU 가상화가 작동되고 있지 않는 상태입니다.


CPU가상화가 작동되지 않은 상태면 재부팅을 한 후 F2 또는 DEL키를 눌러서 BIOS 셋팅 모드로 진입하세요. ASUS 마더보드 같은 경우 하단 어드벤스 모드를 눌러서 어드벤스 모드로 진입하세요


어드벤스 모드에서 CPU 환경설정을 클릭하세요. 


CPU 환경 설정에 보면 맨 밑에서 2번째에 Intel Virtualization...로 쓰여 있는 메뉴를 클릭해서 Enabled로 바꿔주세요. F10을 눌러서 환경을 저장하고 부팅하면 끝. Phoenix 바이오스인 경우 환경 설정에 가면 Intel Virtual Technology라는 곳을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요즘 게임 앱들은 데이터 포함해서 용량이 1GB가 넘는 앱들이 많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성능이 좋아지면서 고사양 게임도 늘고 있습니다. 이런 고사양 게임을 좀 더 원활하게 돌리고 싶으면 설정에 들어가서 CPU는 4 메모리는 4096으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편리한 기능이 가득 담긴 기능과 UI 

미뮤 안드로이드 앱플레이어를 실행하면 태블릿 화면이 뜹니다. 오른쪽에 상당히 다양한 메뉴들이 있는데 정말 편리한 기능들이 가득하네요. 오른쪽 메뉴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각 메뉴에 대한 이름과 설명이 나옵니다. 

가상키, 화면캡쳐, 화면녹화, 가로 세로 모드 변경, apk파일 설치, 매크로 설정, 설정, 볼륨 조절 등이 있습니다. 
그 밑에는 메뉴, 홈, 이전 돌아가기 버튼이 있어서 태블릿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앱 리뷰나 모바일 게임을 PC에서 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미뮤 

모바일 게임의 최대 장점은 휴대성이 좋아서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점이고 최대 단점은 키보드 & 마우스라는 현존 최고의 입력 장치를 사용할 수 없어서 컨트럴 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이에 대부분의 모바일 게임은 (요즘은 PC게임도 마찬가지지만) 대부분이 자동 전투 기능을 넣어서 컨트럴은 인공지능이 해주고 플레이어는 스킬만 가끔 넣어주기만 합니다. 어떻게 보면 컨트럴 하는 재미가 게임의 재미인데 이 재미가 사라졌네요. 그러나 실제로 모바일 게임을 해보면 스킬만 넣어도 전투의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남이 게임하는 방송을 보면서 즐거워하는 하는 분들이 많은 요즘에 내가 꼭 플레이를 하지 않아도 흥미를 느끼는 모습이 많아졌네요. 액션은 인공지능이 하고 난 캐릭터의 장비를 업그레이드하고 레벨업하는 재미와 함께 화려한 타격 액션을 손쉽게 즐길 수 있다는 것도 큰 재미입니다. 

그러나 이런 모바일 게임도 하루 종일 즐길 수 없습니다. PC 앞에서는 태블릿과 스마트폰을 내려 놓고 PC 게임이나 PC 작업을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좋은 것인 미뮤 앱 플레이어입니다. 미뮤 앱 플레이어는 PC 안에 안드로이드 태블릿PC를 삽입한 안드로이드 태블릿 애물레이터입니다. 따라서 내 구글 계정을 입력한 후 모바일 게임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에서 즐기던 모바일 게임을 이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PC 환경이라서 좋은 점은 꽤 많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에서는 타자 치기가 너무 느리고 까다로운데 반해 PC환경에서 입력을 하니 키보드로 빠르게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해서 캐릭터를 이동 및 스킬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매크로 기능도 있어서 반복 전투가 많은 모바일 게임을 보다 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게임 말고도 다양한 앱 리뷰를 즐겨 하는데 앱 리뷰 유저들에게도 미뮤가 무척 유용한 도구가 됩니다. 


가상의 위치 정보도 넣을 수 있어서 스마트폰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유일하게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과 다른 점은 카메라가 없다는 것이 다릅니다. 


미뮤에서 돌려 본 인기 게임 앱 레이븐

인기 게임 레이븐을 설치한 후 실행해 봤습니다. 레이븐은 뛰어난 그래픽과 화려한 타격 효과가 좋아서 인기가 높은 게임입니다. 


상단 오른쪽의 가상키를 누르면 전후좌우 움직임을 PC처럼 ASDW로 사용할 수 있고 마우스 커서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키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컨트롤이 생명인 FPS 게임도 PC처럼 마우스로 조준점을 움직이고 마우스 좌 또는 우클릭으로 사격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유용했던 기능은 매크로 기능입니다. 요즘 모바일 게임 중에 액션RPG 게임들이 많은데 이 게임들은 반복 작업이 꽤 많습니다. 한 마디로 노가다를 엄청 해야 합니다. 그래야 좋은 아이템이 가끔 떨어지기도 하고 레벨업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반복 노가다를 매크로로 녹화한 후에 버튼 한 번으로 알아서 반복 플레이 할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미뮤에서 게임 앱 실행 후 매크로로 돌려놓고 다른 PC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레이븐을 실행 한 후 스킬 쿨 타임이 지나면 바로바로 스킬을 실행할 수 있는 매크로 돌려놓았더니 알아서 스테이지 클리어를 하네요. 


스크린 샷도 잘 찍히고 동영상 녹화도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화질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안드로이드 앱플레이어에 없는 기능입니다. 모바일 게임 리뷰나 플레이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분들은 유용한 기능입니다. 



이외에 다양한 기능 사용은 홈 화면 MEmu 가이드를 클릭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미뮤 vs 녹스 vs 블루스택과 메모리 점유 비교

안드로이드 앱을 PC에서 돌릴 수 있는 '안드로이드 앱플레이어'는 미뮤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녹스와 블루스택도 있습니다. 이중에서 메모리 사용량을 비교해 봤습니다. 먼저 미뮤는 게임 앱을 실행시키면 CPU는 6.5%  387MB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녹스는 미뮤와 인터페이스가 상당히 유사합니다. 녹스에서 레이븐을 돌려보니 CPU는 16.4% 메모리는 481MB가 나오네요. 녹스가 100MB 메모리를 더 잡아 먹네요. 



블루스택은 CPU 35.5% 메모리는 343MB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블루스택은  UI도 별로고 실행 속도도 느려서 가장 추천하지 않습니다. 게다가 멀티 디바이스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뭐 편법으로 실행할 수 있지만 기본 기능에서 지원하지 않네요. 



미뮤 vs 녹스 멀티 디비이스 실행 비교

게임 매니아 분들은 여러 개의 게임을 동시에 돌리고 싶어 합니다. 이런 분들에게 좋은 기능이 멀티 디바이스 기능입니다. 미뮤를 설치하면 Multi-MEmu도 설치됩니다. 멀티 미뮤를 실행한 후 하단의 미뮤 멀티를 눌러서 미뮤를 추가하면 미뮤를 동시에 여러 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 개의 미뮤를 실행한 후 여러 개의 게임앱을 돌릴 수 있습니다. 제 PC가 저사양 PC라서 4개는 좀 무리지만 2개 정도는 충분히 돌릴 수 있네요. 고사양 PC라면 모바일 게임 여러 개 돌려서 여러 개의 게임에서 게임 아이템을 많이 얻을 수 있겠네요. 


녹스도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실행 속도가 엄청나게 느립니다. 전 다운 된 줄 알고 강제로 끄고 다시 실행해도 똑같네요. 게다가 3개를 돌리면 그냥 실행도 되지 않습니다.  미뮤가 '안드로이드 앱플레이어' 최초로 멀티 디바이스를 지원했는데 메모리 관리 노하우가 있나 보네요. 



고객센터와 커뮤니티가 있는 미뮤(MEmu)

모든 게임 앱을 실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운영체제 버전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작동이 안 되는 앱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스마트폰과 태블릿처럼 정식으로 사용하는 앱이 아닌 가상으로 돌리다 보니 여러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리니지2 레볼루션'은 돌아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할 수가 있죠. 이에 미뮤는 홈페이지에 1대1 문의나 유저들끼리 해결 방법을 담은 팁을 올리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이렇게 에러가 나고 문제가 되는 앱은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PC로 즐기는 모바일 세상, 미뮤 앱플레이어

 혹시 이 미뮤에 저장한 내 구글 계정을 통해서 개인 정보 노출이 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이 있는 분들은 걱정 하실 필요가 없는 것이 미뮤는 구글 계정의 개인정보를 서버에 저장하지 않습니다. PC로 즐기는 모바일 세상 '안드로이드 앱 플레이어' 미뉴는 미뮤 공식사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미뮤 한국 공식 사이트 : https://goo.gl/OXtlz8



<제이앤피게임즈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