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2016년 가장 많이 공유된 동영상 광고 TOP20

by 썬도그 2016. 12. 5.
반응형

광고 참 싫어하시죠? 광고 좋아하는 분들 많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좋은 광고는 짜증이 아닌 재미를 제공합니다. 재미도 주고 제품에 대한 흥미도 끌게 하는 광고는 짜증나지 않습니다. 좋은 광고는 광고지만 사람들에게 많이 공유됩니다. 그럼 전 세계에서 2016년 한 해 동안 가장 많이 공유된 동영상 광고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해외 뉴스 사이트인 Adweek에서는 올해 가장 많이 공유된 동영상 광고 TOP20을 소개했습니다. 
모든 광고를 소개하기엔 너무 길어서 제가 흥미를 느낀 광고 10개만 소개하겠습니다. 


#2016년 한해 가장 많이 공유된 광고 TOP20


20위 처음 보는 닌텐도 스위치 / 544.585공유

2017년 3월 발매 예정인 닌텐도 스위치입니다. 재미라기 보다는 제품 자체가 너무 신기하네요. 모바일 게임기도 되었다가 가정용 게임기도 되었다가 닌텐도의 또 한 번의 반격이 시작될까요?



17위 :  덴마크 여행사 momondo의 DNA 여행 585.903 공유

많은 사람들이 한국인인은 순혈주의 국가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정말 한국인들의 피 속에는 한국인의 DNA만 100% 들어가 있을까요? 덴마크 여행사 momondo사는 DNA여행이라는 광고를 통해서  순혈주의자 또는 국수주의자인 사람들의 DNA를 조사합니다. 

사전 인터뷰에서는 다른 나라 또는 특정 국가 사람들이 정말 싫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자신의 DNA 검사 결과를 보니 내가 미워했던 나라 사람들의 DNA가 섞여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랍니다. 자신은 100% 쿠바인이라고 말한 사람도 나는 순혈 영국인이고 독일이 가장 싫다고 말한 사람의 DNA에는 5%가 독일인 DNA가 있다는 검사 결과에 웃어 버립니다. 멋 옛날에는 사촌이었다는 분은 눈물을 흘리기까지 하네요. 어찌보면 우리가 국가와 민족이라는 울타리를 만든 것은 몸이 아닌 우리들의 영혼이 아닐까요?



13위 폭스바겐 트레일러 어시스턴트 640.995 공유

이거죠. 이런거죠. 좋은 광고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재미있는 광고는 항상 좋은 광고 후보에 오릅니다. 다만, 웃기기만 하고 메시지를 전달 못하면 안되겠죠? 이 광고는 독일 폭스바겐의 트레일러 견인시에 차체 및 트레일러를 똑바로 유지시켜주는 폭스바겐의 트레일러 어시스턴트 기능입니다. 한국에서는 트레일러를 끌고 다니는 모습이 흔하지 않기에 별 필요 없는 기능이지만 유럽인들은 여가 시간도 여유도 많아서 승용차 뒤에 트레일러를 붙이고 여행을 다닙니다. 

그 트레일러 견인시 필요한 기능을 역발상으로 제대로 표현했네요


7위 도리토스  슈퍼볼 광고 893,465 공유

도리토스 맛을 아는 아기가 자연분만 되었네요. 도리토스 슈퍼볼 광고는 항상 재미있어요.


6위 나이키 광고 : 영혼 체인지  969,650 공유

소년과 크리스티나 호나우드가 몸이 바뀌는 흔한 설정의 소재입니다. 그런데 상당히 내용이 재미있네요. 5분짜리지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봤네요. 꼭 보세요



5위. OK GO & S7 에어라인 -업사이드 다운 인사이드 아웃 1,240,842 공유

OK GO는 음악 그룹입니다. 놀랍게도 20위 안에 15위 5위 2개의 뮤직비디오가 등록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뮤직비디오가 광고 카테고리에 분류된 것은 아니고 소금 회사와 항공사와 협업을해서 만들어서 광고 순위에 올랐습니다. 전 이게 광고인지도 몰랐네요. 정말 광고의 좋은 예이네요. 요즘은 광고가 아닌 것 같은 광고가 더 인기가 있어요


4위 보다폰 -라마단 2016. 1,435,350 공유

이집트 보다폰의 광고입니다. 뮤지컬 형식으로 만들었네요. 



3위 로열 더치 쉘 그룹의 우리 함께 미래를 만들자 1,683.072번 공유

벌집 같이 늘어진 방에서 아티스트들이 노래를 부르거나 자동차를 운전하는 등 여러가지 일을 합니다. 커피 머신에서 나온 쓰레기를 버리니 재가공해서 고체 연료가 됩니다. 지구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광고네요.



2위 우리는 슈퍼 휴먼이다 : 리오 페럴림픽 광고 1,851,533번 공유

올림픽이 끝난 후에 장애인들의 올림픽인 패럴림픽이 열립니다. 이 패럴림픽을 홍보하는 광고네요. 장애인들에 대한 비장애인들의 편견을 가볍게 날리네요. 


1위. 영국 백화점 존 루이스의 크리스마스 광고 1,949.387 공유

귀여움과 재미와 반전 유머까지 썩 좋은 광고에요. 


이 광고는 패러디 영상도 유명하죠. 오바마가 다 차려 놓은 밥상을 트럼프가 먹었네요. 러스트 벨트라는 쇠락한 5대호 주변 공업단지 노동자의 아픔을 힐러리가 못봤어요. 트럼프는 과격한 언행을 해가면서 이들의 아픔을 보듬었습니다. 트럼프는 제조강국 미국을 다시 외쳤는데 그게 잘 될지 모르겠네요. 

거론 안된 동영상 광고는  http://www.adweek.com/news-gallery/advertising-branding/20-most-viral-ads-2016-174885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