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라이카와 함께 만든 듀얼 카메라가 탑재된 화웨이 P9

by 썬도그 2016. 11. 29.
반응형

중국에는 수많은 스마트폰 제조사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화웨이는 다른 브랜드와 다른 점이 있습니다. 그건 바로 연구개발비를 애플보다 더 많이 투자하는 회사입니다. 한국 IT기술이 급성장한 이유가 연구개발비에  끊임없이 큰 투자를 해서 급성장을 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전략을 화웨이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매년 매출의 10%를 연구개발에 투자하고 있고 연구 개발직 인원은 삼성전자보다 1만 명이 더 많습니다.

실제로 LTE 장비나 네트워크 장비는 화웨이 제품이나 화웨이 기술이 들어간 장비가 많습니다. 기술력으로 무장한 화웨이는 다양한 스마트폰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프리미엄 폰이 한국에서 정식 출시되었습니다. 


라이카와 함께 만든 듀얼 카메라가 탑재된 화웨이 P9

최근 중국 화웨이 스마트폰이 국내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화웨이는 중저가 제품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다양한 성능과 가격대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P9는 메이트와 함께 최상위 라인인 프리미엄 폰입니다.  화웨이 P9의 가장 큰 특징은 세계적인 명품 카메라인 독일 라이카사 함께 화웨이 P9를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제품 케이스에 붉은 라이카 로고가 함께 박혀 있습니다.


제품 케이스를 열면 깔끔하게 포장 된 부속품들이 있습니다.


이어폰은 아이폰 번들 이어폰인 이어팟과 비슷한 디자인입니다. 


LG U+를 통해서 출시되는 화웨이 P9와 P9플러스는 한국 콘센트에 맞는 충전기가 들어가 있습니다. 설명서와 보호 필름이 함께 들어가 있습니다.



첫 인상은 단아함입니다. 메탈폰 답게 디자인이 깔끔하고 미려합니다. 소프트웨어 방식의 홈버튼을 사용하는 안드로이드폰입니다. 하단에 HUAWEI 마크가 크게 박혀 있네요



크기는 145 x 70.9 x 6.95mm이고 무게는 144g인 배터리 일체형 메탈폰입니다. 디스플레이는 5.2인치 IPS-NEO LCD 디스플레이입니다. 전면에서 디스플레이 비율은 72.9%입니다.  디스플레이가 꽤 깔끔하고 콘트라스트가 꽤 강해서 시원스럽습니다. 해상도는 1080 X 1920 픽셀의 풀HD 디스플레이입니다. ppi는 423ppi입니다. 참고로 하단 소프트웨어 버튼은 다양하게 변경이 가능합니다. 디스플레이 가장자리는 2.5D 곡면으로 제작되어서 살짝 굽어 있습니다. 

 

살짝 굽어 있고 두께가 6.95mm라서 그립감이 상당히 좋습니다. 크기도 5.2인치 디스플레이라서 손에 쏙 들어갑니다. 더 큰 디스플레이 제품을 원한다면 P9와 함께 출시한 5.5인치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는 화웨이 p9 플러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옆면은 위 아래를 모두 커팅을 해서 불빛에 비추면 반짝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른쪽에 볼륨 조절과 전원버튼이 있고 위 아래에 절연 밴드가 있습니다.  


하단에는 이어폰 단자와 위 아래 구분이 없는 USB 타입C 충전 및 데이터 단자가 있고 그 옆에 스피커가 있습니다.


바디는 알루미늄 바디로 다이아몬드 커팅의 날카로움과 모서리의 둥근 곡선이 잘 어울립니다. 프리미엄폰이라서 그런지 중저가 메탈폰보다 커팅이나 디자인 마무리가 한 수 위네요. 


후면은 듀얼 카메라가 달려 있고 중간에 지문인식 센서가 달려 있습니다. 하단에는 HUAWEI 로고가 박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메탈폰의 느낌이 가득한 폰입니다. 가장 좋았던 것은 그립감으로 한 손으로 쥐기 무척 편합니다. 




#화웨이 P9의 성능과 디스플레이

화웨이 P9는 안드로이드 6.0 마쉬멜로우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CPU는 옥타코어 2.5GHz Cortex-A72 & 4x1.8GHz Cortex-A53)을 사용했고 GPU는 Mali-T880 MP4 사용했습니다. 최고 동영상과 게임 플레이를 해봤는데 끊김 없이 무난하게 플레이를 지원하네요. 저전력 mp3를 지원해서인지 음악 감상을 꽤 오래 했는데도 다른 스마트폰보다 배터리 소모량이 적습니다. 



전 이 화웨이 P9의 가장 큰 장점으로 디스플레이와 듀얼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는 IPS-NEO 디스플레이인데 색재현력이나 깊이감이 너무 뛰어나서 OLED 디스플레이 인줄 알았습니다. 뛰어난 색 재현의 비결은 이 화웨이 P9는 미국 영화제작회사로 구성된 디지털 시네마 사업체가 인정한 DCI-P3 색 영역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16.7M 색상을 지원합니다. 시원스러운 디스플레이는 큰 강점입니다. 디스플레이 색온도도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저장공간은 EVA-L19/EVA-L09 모델은 32GB에 메모리 3GB를 제공하며 EVA-L29모델은 64GB 저장공간에 4GB RAM을 제공합니다. 구매하실 때 저장용량과 메모리는 꼭 체크해 보세요. 



#배터리 및 편의 기능 

배터리는 3,000mAh 리튬폴리머 배터리로 12시간의 HD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고 LTE망을 통해서 8시간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며 20시간의 3G 통화, 56시간의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쾌속 충전도 지원해서 10분 충전으로 5시간 정도 통화를 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고급설정 >>배터리 관리자에 가면 전원 계획이 있는데 여기서 초절전을 설정하면 위 이미지처럼 전화 통화와 메시지만 보낼 수 있는 모드로 변경되어서 일반 스마트폰처럼 변신을 합니다. 배터리는 거의 다 떨어졌고 전화 걸일이 많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지능형 전력 조절이 들어가 있어서 앱 종류에 따라서 사용량을 조정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앱에 대한 전력 절감 기능도 들어 있습니다. 


화웨이 P9를 사용하다가 곳곳에서 발견하는 깨알 같은 편의 기능을 자주 만날 수 있습니다. 하단 홈버튼 부근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쓱 밀면 미니 화면 모드로 변경됩니다. 한 손으로 화웨이 P9를 사용할 때 편리한 기능입니다.



동작 제어 기능도 꽤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가장 많이 들었던 기능은 스마트 스크린 샷입니다. 화면을 톡톡 2번 두드리면 화면을 캡처 합니다. 리뷰를 많이 하는 저에게는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또한, 뒤집어서 음소거하기 들어 올려서 벨소리 볼륨 줄이기 등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관리 프로그램인 HiSuite도 무척 뛰어난 기능과 편의 기능을 넣었습니다.



보통 스마트폰 관린 프로그램들이 파일 전송과 문자 통화기록 백업 기능만 제공하는데 이 HiSuite는 화웨이 P9의 화면을 PC 모니터에 미러링 하는 기능도 있네요. PC에서 앱을 지우고 설치하고 시스템 업데이트 및 백업 복원도 가능합니다. 평면 디자인을 사용해서 아주 깔끔합니다. 화웨이 P9의 전체적인 디자인 콘셉은 깔끔함 같네요. 군더더기 없는 기능과 디자인이 가득합니다. 


화웨이 P9의 최고 기능은 듀얼 카메라가 제공하는 놀라운 사진들

화웨이 P9의 특장점은 이 후면 듀얼 카메라입니다. 2016년 스마트폰 핫 키워드는 '듀얼 카메라'가 아닐까 합니다. LG전자와 애플이 모두 듀얼 카메라를 장착한 스마트폰을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흥미롭게도 화웨이와 LG전자 애플이 듀얼 카메라를 사용하지만 각각 사용하는 용도는 다릅니다.

LG전자 V20은 듀얼 카메라로 광각으로 활용했고 애플 아이폰7은 광학 줌으로 활용했습니다. 그리고 화웨이는 자유로운 피사계 심도 조절 및 초점 조절과 저조도에서의 노이즈 제거 및 사진 품질 향상을 위해서 듀얼 카메라를 사용했습니다. 

화웨이 P9의 후면 듀얼 카메라는 2개 모두 1,200만화소 카메라로 f/2.2 렌즈입니다. 렌즈 조리개 수치는 좀 높습니다. 요즘 보통 f1.x대 조리개 카메라도 많이 나옵니다. 대신, 놀라운 기능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전면 카메라는 800만 화소 f/2.4 카메라입니다. 

먼저 라이카 이야기를 해야 겠네요. 이 화웨이 P9는 라이카와 함께 카메라 모듈을 만들었습니다. 그렇다고 카메라 모듈을 라이카가 만든 것은 아니고 카메라 모듈 및 렌즈 구성 설계 및 화상처리 알고리즘을 라이카와 화웨이가 함께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라이카 색감의 사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 제조 및 생산은 중국 써니광학이 제조했습니다. 

듀얼 카메라 오른쪽에 LEICA SUMMARIT H 1 : 2.2 /27 ASPH가 적혀 있는데 라이카 렌즈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가운데는 듀얼 톤 플래시가 있네요. 


듀얼 카메라는 똑같은 조리개 수치와 화소를 제공하지만, 왼쪽 카메라는 흑백 카메라이고 오른쪽 카메라는 컬러 카메라입니다. 흑백 카메라를 쓴 이유는 2가지입니다. 하나는 컬러 사진을 흑백으로 변환한 필터를 사용한 인위적인 흑백 사진 보다는 빛의 강도만 감지하는 흑백 카메라가 더 흑백 사진을 자연스럽게 담기 때문입니다. 

또 하나는 흑백 카메라는 빛의 강도만 감지하는 센서로 활용해서 기존 사진보다 좀 더 매끈하고 생기 있는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즉 흑백 카메라를 빛을 감지하는 센서로 활용했습니다. 


카메라 UI는 직관적입니다. 오른쪽에 셔터와 동영상 전환 메뉴가 있고 왼쪽에 전면 카메라 전환, 컬러 필터, 색상 모드, 넓은 조리개 모드와 플래시가 있습니다. 


셔터 버튼 부근을 쓸어 올리면 프로 모드로 전환이 됩니다. 프로 모드는 수동 모드로 측광 모드 변경, AF 모드, ISO, 셔터스피드, 노출, 화이트밸러스를 수동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런 수동 기능은 많은 프리미엄폰들이 제공하고 있어서 변별력이 있는 기능은 아닙니다만 자세히 보시면 다른 스마트폰과 달리 컨티니어스 AF인 AF-C나 노출 측광 모드를 스팟 측광, 부분 측광을 제공하는 것과 UI가 보다 카메라 스타일입니다. 

라이카의 협력 흔적이라고 볼 수 있죠. 흔적은 또 있는데 셔터 소리가 라이카 카메라 셔터음과 비슷합니다. 


촬영하고자 하는 피사체를 터치하면 초점이 맞춰지는데 초점 영역을 길게 누르면 하얀 조명 아이콘이 생성 됩니다. 이걸 드래그해서 노출을 맞추고 싶은 부분으로 옮기면 노출이 조절이 됩니다. 또한, 하이브리드 AF를 제공해서 빛이 적은 어두운 곳에서도 빠르고 정확하게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화면 왼쪽을 오른쪽으로 스와이핑하면 사진 모드가 나옵니다. 꽤 많은 모드가 제공됩니다. 이 화웨이 P9는 카메라 특화폰입니다. 따라서 많은 카메라 모드 기능과 편집 및 필터 후보정 기능까지 기본 기능으로 제공합니다. 카메라 모드를 보면 다른 스마트폰에 없는 기능이 꽤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야간 사진과 라이트 페인팅 기능입니다. 밑에서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화면 오른쪽을 왼쪽으로 스와이핑하면 일반 설정 모드가 나옵니다. 해상도, 워터마크 추가, 카메라 눈금 등등을 제공합니다. 



라이브 필터로 촬영 전에 필터 효과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사진 촬영 모드를 선택하면 화면 하단에 촬영 모드가 한글로 표시됩니다. 그 한글로 표시된 부분 왼쪽에는 X가 있는데 이걸 누르면 그 사진 모드가 사라지고 일반 사진 모드로 변경이 됩니다. 터치 한 번으로 사진 모드를 제거할 수 있는 영리한 UI입니다.


<표준 색상>


<부드러운 색>


<생생한 색>

색상 모드는 일반, 부드러운 색, 생생한 색을 제공하는데 이는 라이카 M-P 카메라에서 제공하는 색감 사진과 동일합니다. 


#뛰어난 저조도 노이즈 억제력

조리개 최대 개방치가 f/2.2라서 어두운 실내에서 큰 활약을 못할 줄 알았습니다. 촬영을 해보니 f/2.2라서 보다 밝게 촬영하지는 못하고 눈으로 보이는 정도로 찍힙니다. 그런데 저조도 사진을 확대해 해보고 놀랐습니다. 



노이즈가 거의 안 보입니다. 듀얼 카메라를 사용한 이유가 저조도 노이즈 억제력을 끌어 올리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도 있다고 하는데 노이즈가  거의 보이지 않습니다. 


영화관 내부에서 촬영했습니다. 확대해도 노이즈가 안 보일 정도로 저조도 사진에 강하네요. 마치 DSLR에 단렌즈 끼고 촬영한 사진 같네요. 



#놀라운 야간 사진 모드와 라이트 페인팅 모드

보통 스마트폰으로 야경 촬영을 하면 위 사진처럼 나옵니다. 인공광을 내는 곳은 노출이 맞고 다른 곳은 어둡게 나옵니다. 다이나믹 레인지가 넓지 않다 보니 모두 노출을 맞출 수 없습니다. 


그러나 화웨이 P9의 야간 사진 모드를 사용하면 위와 같은 사진으로 담깁니다. 야간 사진 모드에 놓고 셔터를 누르면 사진이 조금씩 완성되어갑니다. 그리고 이렇게 HDR모드의 사진처럼 담깁니다. 이 사진은 약 9초의 노출을 줘서 촬영한 사진입니다. 9초 동안 셔터가 개방되는데 빛을 켜켜히 쌓아서 완성을 하네요. 이 사진은 삼각대를 사용한 사진이라서 흔들리지 않았지만 6초 이내의 셔터 속도라면 그냥 손으로 들고 촬영해도 됩니다.


이 사진은 5초 동안 손으로 들고 촬영한 사진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뽀로로 친구들은 흔들리지 않았지만 풀과 나무와 뒤에 있는 건물을 살짝 흔들렸습니다. 어떻게 이런 사진을 만들까 궁금했습니다

이 사진을 만들 때 가장 밝은 피사체부터 사진이 완성이 되고 어두운 피사체는 가장 나중에 완성이 됩니다. 생각해보니 사진을 여러 장 촬영을 한 후 합성을 하는 듯 하네요. 밝은 피사체는 셔터스피드가 짧으니 흔들리지 않지만 위 사진에서 건물이나 나무는 빛을 내는 피사체가 아니라서 대략 5초 정도의 셔터스피드가 나와야 적정 노출이 됩니다. 이렇게 사진을 여러 장 촬영해서 완성하는 기술을 이용한 듯하네요. 


이 기술을 이용해서 라이트 페인팅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라이팅 페인트 모드를 선택하면 후미등, 라이트 그래피티, 실키 워터, 스타 트랙 모드가 서브 모드로 제공하는데 각각 장노출을 대표하는 사진들입니다.

자동차 불빛 궤적, 별의 일주, 하얀 실타래 같은 폭포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DSLR이나 미러리스에서만 가능했던 사진을 스마트폰에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페인팅 사진을 촬영을 하면 실시간으로 사진이 완성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이는 DSLR도 미러리스에도 없는 기능입니다. 이러저러한  재미있는 기능에 푹 빠지게 만드네요. 



#피사계 심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넓은 조리개 모드

또 하나의 놀라운 기능은 넓은 조리개 모드입니다. 왼쪽 조리개 모양을 활성화 시킨 후에 초점을 맞추고 싶은 피사체를 터치하면 노란 원이 생기는데 그 노란 원 옆에 노란색 긴 줄이 생기는데 이걸 위 아래로 움직이면 조리개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는 f0.95에서 f16까지 조절해서 피사계 심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넓은 조리개로 촬영한 사진은 촬영 후에 갤러리에서 실행시키면 사진 하단에 조리개 마크가 박혀 있습니다. 이 사진은 촬영 후에도 조리개 개방치 및 초점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조리개 개방치를 이용해서 보케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초점 영역도 마음대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리트로 카메라가 선보였던 기능으로 당시 획기적이라는 소리를 들었죠. 어떻게 이런 기능을 구현했을까 궁금했습니다.

최근 파나소닉 카메라가 리트로 카메라와 비슷한 기능인 촬영 후 초점 및 피사계 심도 조절이 가능한 기능이 있는데 여러 장의 사진을 촬영한 후에 합성을 하더군요. 아마 화웨이 P9도 비슷한 기술을 사용한 듯합니다. 이것도 참 놀라운 기능입니다. 


아웃포커싱은 소프트웨어 방식이라서 DSLR 보다는 못하지만 그에 버금가는 아웃포커싱을 제공하네요. 여느 스마트폰의 소프트웨어 방식의 아웃포커스보다 좋은 이유는 듀얼 카메라를 이용해서 정확한 깊이감을 인식할 수 있고 그 인식력을 바탕으로 아웃포커싱을 합니다. 신기한 사진 기능이 참 많은 화웨이 P9 스마트폰입니다. 


이외에도 꾸미기 기능도 참 많이 제공합니다. 먼저 사진을 자르고 모자이크 처리하고 그래피치 및 지우는 편집 기능과 다양한 후보정 필터도 많이 제공합니다. 



화웨이 P9로 촬영한 사진 샘플



사진 계조도 좋고 특히 야간 저조도 환경에서 노이즈 억제력은 무척 뛰어나네요. 사진은 일반 색감보다 생생한 색이나 부드러운 색이 더 좋네요. 이 색감은 라이카에서 제공하는 색감과 비슷합니다. 전체적으로 사진 품질이 무척 빼어나네요. 

아웃포커싱 효과는 DSLR이나 미러리스 전유물이라고 생각했는데 중국 스마트폰 화웨이 P9는 넓은 조리개 모드를 통해서 아웃포커스를 자유롭게 누릴 수 있네요. 





# 화웨이 A/S

외산폰을 구매하면 A/S에 대한 불안이 있습니다. 그러나 화웨이는 몇 년 전에 한국에 진출해서 전국 65개의 서비스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톡서비스와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고 A/S센터가 먼 곳에 있으면 편의점 택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화웨이 코리아 홈페이지 A/S 정보에 가면 가까운 A/S센터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는 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은 신도림 테크노마트네요

화웨이 A/S 센터 확인하기 http://consumer.huawei.com/kr/support/index.htm


#화웨이 P9 간단 스펙

크기 : 145 x 70.9 x 6.95mm 
무게 : 144g
디스플레이 : 5.2인치 FHD IPS-NEO 디스플레이. 423ppi. 16.7M 컬러. 500nit 밝기. DCI-P3 색재현률
프로세서 : 화웨이 Kirin 955칩셋 : 64비트 옥타코어 프로세서 with 4 x 2.5 GHz A72 및 4 x 1.8GHz A53코어 
              Mail-T880 GPU
운영체재 : 안드로이드 6.0, EMUI 4.1
배터리 : 3,000mAh 리튬 폴리머
카메라 : 후면 1200만화소 듀얼 카메라.  1/2.85인치 이미지 센서,  f/2.2  라이카 렌즈. 하이브리드 AF
           하드웨어 기반 깊이 인식.  듀얼톤 플래시, 비디오 녹화 1080p 60fps, 720p 120fps, 
           전면 800만화소 f2.4



카메라 특화폰 화웨이 P9 구매는 LG유플러스 오프라인 매장과 LG유플러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http://www.uplus.co.kr/



본 리뷰는 제품을 제공받아 체험하고 솔직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