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초소형 와이파이 USB 메모리 및 리더기 새로텍 ZSUN ST-WF100SD

by 썬도그 2016. 7. 3.
반응형


다들 USB메모리 1,2개 정도는 가지고 있습니다. USB메모리는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이나 PC에 저장된 자료를 복사해서 다른 PC나 노트북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보통 네트워크 공유를 통해서 파일을 주고 받지만 보안과 공유 설정이 익숙하지 못한 분들은 그냥 USB메모리에 자료를 담아서 주고 받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USB 메모리 용량이 커지면서  미니 외장하드 역할까지 충분히 잘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USB메모리의 단점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처럼 Micro USB를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들은 OTG같은 USB와 micro USB포트가 모두 제공되는 젠더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OTG를 항상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구입해 놓고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해결한 제품이 새로텍의 ZSUN ST-WF100SD입니다.


와이파이 기능이 들어간 초소형 무선 USB메모리. 새로텍 ZSUN ST-WF100SD

새로텍 ZSUN ST-WF100SD는 초소형 USB메모리에 Wi-Fi 공유기 기능과 카드 리더기 기능을 넣은 다기능 제품입니다. 


제품 설명서는 아주 간단합니다. 



USB 포트가 있고 그 뒤에 작은 크기의 카드 리더기가 달려 있습니다. 


이렇게 생겼습니다. 작은 USB메모리 같이 생겼습니다. 뒷면에 고리가 있어서 가방이나 열쇠 고리에 걸어서 가지고 다닐 수 있습니다


USB 포트 윗 쪽에는 작은 슬롯이 있는데 여기에 Micro SD카드를 꽂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icro SD카드는 별도 구매 하거나 포함된 ZSUN 제품을 구매하면 됩니다. 


요즘 64GB의 Micro SD 카드 가격이 1만 5천원 내외입니다. 가격이 엄청나게 떨어졌습니다. 따라서 영화나 음악 파일 등을 잔뜩 넣고 다니다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 꽂아서 필요한 파일만 다운 받아서 언제 어디서나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ZSUN ST-WF100SD처럼 USB 카드 리더기에 꽂아서 USB 메모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는 33 X 30 X 13mm입니다. SD 카드보다 살짝 더 큽니다. 무게는 10.2g으로 무척 가볍습니다. 



새로텍 ZSUN ST-WF100SD 제품 사양

무선 프로토콜 : IEEE 802.11n/g/b
CPU : 퀄컴 9331 
무선 속도 : 150Mbps
메모리 : 256bit
인터페이스 : UBS2.0
지원메모리 : Micro SD카드 최대 2TB
무선채널 : 1 ~ 13
무선유형 : 무지향성 내장 안테나
보호 메커니즘 : 과열보호 / 과전압보호
멀티 동시 접속 : 최대 8명까지 연결 가능
LED 표시 : WiFi 신호 상태


새로텍 ZSUN ST-WF100SD 활용법


1.  Micro SD 카드를 꽂으면 무선 USB메모리로 활용하기 

Micro SD 카드를 꽂아서 USB메모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Micro SD카드는 제품에 포함되어 있지 않고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노트북에 연결해보니 바로 잘 인식하네요. 




2. 외장 배터리에 꽂아서 와이파이 무선외장하드로 활용하기

ZSUN ST-WF100SD의 특장점은 와이파이 신호 발신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속에 퀄컴 칩셋이 들어가 있어서 낮은 소비 전력으로 안정적인 와이파이 신호를 발생 시킵니다. 작은 와이파이 무선 공유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와이파이 신호를 발생하려면 전기가 있어야 하는데 이 전기를 노트북이나 pc, 심지어 외장 배터리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와이파이 신호는 자동으로 발생하는데 와이파이 신호를 발생하면 LED램프가 깜박입니다. 와이파이 신호를 발생하기 때문에 USB보다는 발열이 조금 있습니다. 아무래도 와이파이 신호를 쏘기 때문에 전기는 USB메모리 보다는 더 먹습니다. 

와이파이 발신기라서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서 접속을 하면 다른 PC와 스마트폰, 태블릿에 있는 동영상, 사진 및 문서 등의 다양한 자료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즉 USB 와이파이입니다. 

그렇다고 새로텍 ZSUN ST-WF100SD이 쏘는 와이파이 물린 스마트폰과 노트북과 태블릿이 서로 자료를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고 ZSUN ST-WF100SD에 들어가 있는 Micro SD카드에 있는 파일을 다운로드, 업로드 스트리밍을 할 수 있습니다. 

ZSUN ST-WF100SD에 있는 Micro SD카드에 있는 파일에 접근하려면 앱을 설치해야 합니다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ZSUN이라고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구글플레이 같은 경우 영문 앱이 올라와 있습니다. 한글 앱은 지금 심의 중이라고 하니 조금 기다리면 한글 앱이 올라갈 것입니다. 아니면 새로텍 고객센터 페이지에서 직접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앱 다운로드 :http://www.sarotech.com/support/down.html?tb=zbbs_down_software&field=Subject&keyword=ZSUN&sw=v&rowid=263



전 영문 앱으로 사용해 봤습니다. 영문 앱이라고 해도 영어가 어려운 것이 아니고 복잡한 메뉴가 아니라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와이파이 신호를 잡습니다. ZSUN이라고 시작하는 와이파이 신호를 잡아서 연결합니다. 


앱을 설치 합니다. 전 영문 앱으로 사용해 봤습니다. 영문 앱이라고 해도 영어가 어려운 것이 아니고 복잡한 메뉴가 아니라서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보니 하단에 새폴더, 브릿지 인터넷, 모드 스위치가 보이네요. 
새폴더는 ZSUN ST-WF100SD에 꽂혀 있는 Micro SD카드에 새폴더를 만드는 기능입니다.
브릿지 인터넷은 ZSUN ST-WF100SD가 쏘는 와이파이 망에 물리면 인터넷을 할 수 없는데 이 기능을 연결하면 ZSUN ST-WF100SD와이파이와 사무실이나 집에 있는 인터넷이 되는 유무선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와 링크를 해주기 때문에 인터넷을 하면서 ZSUN ST-WF100SD 앱을 통해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드 스위치는 PC모드와 와이파이, 로컬모드로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모드 스위치에서 WiFi mode를 눌러야 새로텍 ZSUN ST-WF100SD 속에 들어가 있는 Micro SD카드 내용이 보입니다. 



먼저 새로텍 ZSUN ST-WF100SD에 있는 영화 파일을 터치를 했더니 자동으로 재생이 되네요. 스트리밍 서비스는 최대 8명이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 USB포트에 꽂아서 차 안에 있는 사람들과 같은 영화를 함께 감상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음악 감상도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파일을 새로텍 ZSUN ST-WF100SD에 업로드하고 다운로드는 파일과 폴더 모두 가능합니다. 또한, 상단을 누르면 파일 종류별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파일 업로드 다운로드 개념은 먼저 Wi-Fi 모드로 변경을 하면 새로텍 ZSUN ST-WF100SD의 Micro SD카드 내용의 것을 보여주며 Local Device 모드로 변경하면 스마트폰 안에 있는 파일이 보여집니다. 


보여지는 파일을 선택해서 내려 받으려면 상단 Edit 파일을 누르면 개별 및 전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속도를 체크해보니 초당 1~2Mbps로 빠른 속도는 아닙니다. 그러나 외장 배터리에 꽂아서 이 정도 속도가 나오는 것도 잘 나오는 것이고 속도 때문에 쓰는 제품이 아닌 휴대성과 파일 공유를 위해서 사용하는 제품이기에 불만은 아닙니다. 



스마트폰에 있는 사진, 동영상, 주소록 백업 기능

앱을 실행하고 하단 more를 터치하면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Bacup/Restore를 누르면 스마트폰에 있는 주소록, 사진, 일정 같은 중요한 내용을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한 파일은 터치 한 번으로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디ㅏ. 



새로텍 ZSUN ST-WF100SD는 여러모로 외장하드 느낌이 많이 드네요. 특히, 아이폰 같이 저장공간을 확장할 수 없는 일체형 스마트폰 유저들에게는 큰 도움이 되는 제품입니다. 




무선 중계기

요즘은 무선 인터넷으로 파일 전송 스트리밍 동영상 감상 등 다양한 작업을 하기 때문에 무선 신호가 강한 유무선 공유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런데 거리가 멀수록 무선 신호는 약해지죠. 이런 이유 때문에 요즘 나오는 제품들이 무선 중계기인 리피터들입니다. 

새로텍 ZSUN ST-WF100SD를 pc나 노트북 또는 외장 배터리 등에 꽂아서 리피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새로텍 ZSUN ST-WF100SD과 인터넷이 가능한 Wi-Fi 신호를 잡아서 연결을 합니다. 


연결은 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한 후 하단의 브릿지 인터넷를 실행 시키면 근처에 있는 유무선 공유기 신호를 잡아서 연결합니다. 


이렇게 무선 중계기로 활용하면 인터넷도 하면서 동시에 새로텍 ZSUN ST-WF100SD에 저장된 파일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새로텍 ZSUN ST-WF100SD는 야외 활동이나 외근을 자주 하는 영업사원, 여행을 자주 가는 분들이나 자동차 안에서 파일 공유나 스트리밍으로 영화 감상을 많이 하는 분들, 배터리 일체형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파일 저장 용량을 마음대로 늘릴 수 없는 아이폰 같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에게 파일 공유와 외장 하드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크기도 작아서 열쇠 고리에 걸어 놓고 외장 배터리와 연결하면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USB메모리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www.sarotech.com/shop/detail.html?part_idx=190&search_item=&item_idx=612에서 볼 수 있습니다. 

<추가 :  ZSUN앱은 삼성전자 갤럭시노트5에서 에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금 개선 예정인데 구매하실 때 참고하세요>

<새로텍으로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