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외국사진작가

지하철 승객을 촬영한 사진으로 무려70%의 승객들의 SNS 계정을 찾아내다

by 썬도그 2016. 4. 17.
반응형


가끔 공공장소 특히 지하철에서 반대편에 있는 사람을 촬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게 사진 촬영을 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신경 쓰지 않습니다. 누구인지도 모르는 사람이 촬영하는 사진이라서 그 촬영한 사진으로 사진전을 하지 않는 한 크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래 글을 읽어보면 경각심을 보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위 사진 중 왼쪽 사진은 러시아의 21살의 사진가인 Yegor Tsvetkov씨가 지하철에서 무작위로 촬영한 승객들의 사진입니다.
이 사진을 가지고 얼굴 인식 앱인 'Find Face'라는 앱을 이용해서 6주 동안 분석을 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물을 가지고 러시아의 인기 SNS인 VKontakte에 올라온 프로필 사진을 뒤졌습니다. 그리고 무려 70%의 확률로  지하철에서 무작위로 촬영한 사람의 계정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섬뜩한가요? 사진가는 이 프로젝트는 "Your Face Is Big Data"라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맞는 말이죠. 당신 얼굴이 빅데이터입니다. 이는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인공이 거리를 걸어가자 광고들이 주인공 이름을 부르면서 알아보잖아요.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Find Face' 앱이 출시 된 것이 계기가 되었습니다. 사진가는 이런 얼굴 인식 기술을 이용한 기술이 사람들의 사생활과 개인 정보 보호에 어떤 영향을 줄 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하네요. 그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충분하게 잘 전달이 되었습니다.

이 글 읽고 프로필 사진 바꾸는 분들도 있겠네요

이 사진 프로젝트가 보여주는 것은 이 뿐만이 아닙니다. 또 하나 재미있는 사실이 있는데 사람들의 실제 일상에서의 모습과 SNS의 모습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신종 인기어인 '셀기꾼'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이 '셀기꾼'은 '셀카 사기꾼'의 준 말로 셀카 사진과 실제 얼굴이 너무 다른 사람들을 말합니다. 우리는 어느 정도 다 셀기꾼 기질이 있죠.

사람들은 자신의 셀카 중 가장 잘 찍은 사진을 올리지 평범한 사진 또는 못생긴 사진을 올리지 않습니다. 따라서 셀카는 객관화된 자기 이미지가 아닌 주관적인 이미지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실제로 보는 그 사람의 얼굴은 객관으로 보는 얼굴입니다. 셀카의 주관과 일상에서 보는 객관의 괴리감이 큰 사람이 '셀기꾼'입니다.

앞으로 길거리에서 촬영한 사진만으로도 그 사람이 누구인지 어는 SNS 계정을 쓰는지 알아보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네요. 그래서 얼굴 인식을 막는 전면 마스크가 많이 팔일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니면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던가요. 거리 해킹이 횡횡하는 시대가 다가올지도 모르겠네요. 한 눈에 반한 이성의 번호를 따는 시대도 사라질 수도 있겠네요. 

출처 : https://birdinflight.com/ru/vdohnovenie/fotoproect/06042016-face-big-data.htm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