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흔들린 정보를 저장해서 후보정으로 흔들림을 제거하는 스테디캠 SteadXP

by 썬도그 2015. 10. 1.
반응형

스테디캠을 구매하려고 이리저리 살펴보면 쓸만한 제품은 50만원 이상이네요. 저가 제품이 있긴 하지만 저가 티를 내기 때문에 주저하게 됩니다. 제가 스테디캠을 구매하려는 이유는 한국의 유명 관광지를 스테디캠으로 촬영해서 유튜브에 올리고 싶기 때문입니다. 한국으로 여행오는 여행객들에게 도움이 되는 영상을 촬영하고 싶어서요


스테디캠은 1970년대에 개발된 기술입니다. 가장 유명한 스테디캠 영상이 영화 샤이닝의 한 장면이죠. 이 장면을 보면 아시겠지만 카메라가 전혀 흔들리지 않습니다. 보통 이런 달리샷을 촬영하려면 카메라가 흔들리지 않게 궤도를 깔고 그 위에 카메라를 얹고 움직입니다. 아주 복잡하죠. 그러나 스테디캠은 흔들림을 상쇄하는 기술을 이용해서 궤도 없이 흔들리지 않는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흔들림은 사진과 동영상의 적입니다. 최근에는 일부러 흔들린 영상을 찍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영상이 흔들리면 보는 사람이 참으로 불편함을 느낍니다. 이 흔들림을 잡아주는 도구가 스테디캠입니다. 보통 사진이나 동영상의 흔들림을 제어하는 기술은 최신 카메라 심지어 스마트폰에도 기본적으로 있습니다. 그러나 그 흔들림 제어가 한계가 있기 때문에 보조도구인 스테디캠을 사용합니다. 

카메라에 있는 흔들림 제어 기술을 OIS라고 하는데 이게 소프트웨어로 제어하는 기술이 있고 하드웨어로 제어하는 기술이 있습니다. 이 2개를 섞어서 제어하는 기술이 요즘 많이 나오고 있죠


흔들린 정보를 저장해서 후보정으로 흔들림을 제거하는 스테디캠 SteadXP

킥스타터라는 소셜 펀딩 사이트에 올라온 SteadXP는 아주 신박한 제품입니다. 프랑스에서 만든 이 제품은 고프로나 일반 DSLR에 장착해서 흔들림 없는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2개의 기술을 섞었는데 그 효과가 놀라울 정도네요. 장착도 쉽습니다. 위와 같이 외장 스트로브 단자에 꽂기만 하면 됩니다. 




제품은 2가지가 개발 되었습니다. 고프로라는 액션캠으9ㄹ 위한 SteayXP @와 DSLR, 미러리스를 위한 SteayXP+입니다
두 제품이 다른 이유는 사용하는 단자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SteayXP @는 위와 같이 고프로 뒷면 악세사리 슈에 붙여서 사용합니다. 



이 SteadXP의 기술은 간단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제품은 물리적으로 흔들림을 감쇄 시키는 장비는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의 힘으로 흔들림을 감쇄 시키는 제품입니다. 먼저 이 SteadXP를 장착하고 촬영을 합니다. 촬영한 영상은 흔들림을 모두 담은 영상이 촬영됩니다. 그리고 동시에 그 흔들림 정보를  X,Y,Z축으로 SteadXP에 담깁니다. 

이렇게 담긴 영상을 SteadXP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에 흔들린 영상과 SteadXP가 기록한 흔들림 정보를 취합해서 그 흔들림 정보를 이용해서 흔들림을 제거해 버립니다. 




기존의 스테디캠과 비교한 도식표네요. 뭔 소리인지 모르시겠죠? 백문이불여일견 동영상부터 보시죠


더 많은 영상은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091165875/steadxp-the-future-of-video-stabilization 에서 볼 수 있습니다. 


DSRL과 카메라용 SteadXP +는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어서 카메라 전원이 필요 없습니다. 단, 영상 / 음성 출력 단자와 케이블로 연결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따라서 단자를 지원하는 카메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카메라는 영상 음성 단자나 HDMI를 제공하기에 대부분의 제품은 사용할 수 있을 듯 하네요. 



고프로용은 그냥 꽂기만 하면 됩니다. 
가격이 궁금하시겠죠. 지금 펀딩 단계인데 쉽게 펀딩이 될 듯하네요.  현재 정가보다 20%싼 가격에 지금 구입할 수 있습니다. 
고프로용은 170~200유로이고 DSLR 카메라용은 230유로로 약 30만원 정도합니다. 30만원이 분명 싼 가격은 아닙니다. 그러나 거추장스럽게 스테디캠 안 달고 후보정으로 흔들림을 이렇게 훌륭하게 제거하는 제품이라면 가격 이상의 고퀄 영상을 담을 수 있을 듯하네요.  
두 제품 모두 사면 410유로에 살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1091165875/steadxp-the-future-of-video-stabilization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