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캐논 EOS M3 RAW파일 코덱 설치법

by 썬도그 2015. 6. 22.
반응형

캐논 EOS-M3를 약 4주간 체험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장점과 단점이 선명하더군요. 크기가 좀 큰게 아쉽지만 대신 뛰어난 화질과 사진 품질이 아주 맘에 들고 뛰어나서 서브 카메라로 활용하기 딱 좋더군요. 가방에 노트북을 넣고 나가야 하는 날은 DSLR보다 작고 가벼운 EOS-M3로 작업을 해야겠습니다. 



저는 주로 RAW파일로 촬영합니다. RAW파일은 후보정을 해야 사진 공유도 블로그에 업로드도 할 수 있지만 대신 노출 관용도가 좋아서 노출이 나간 사진도 후보정에서 살릴 수 있고 화이트밸런스도 쉽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장점이 꽤 많아서 주로 RAW파일로 찍습니다. 

RAW파일은 컴퓨터에서 읽으려면 코덱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미러리스나 DSLR처럼 RAW파일을 지원하는 제품을 구매하면 그 제품의 코덱을 컴퓨터에 설치해야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EOS-M3는 지난 4월에 나와서 주로 쓰는 어도비의 라이트룸이 아직 관련 업데이트를 지원하지 않네요. 때문에 아직 라이트룸에서 RAW파일을 불러올 수 없습니다. 조만간 나오겠지만 업데이트 나오기 전까지는 JPG로 찍던지 아니면 JPG로 변환해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야겠네요

EOS-M3 제품을 열어보면 관련 프로그램이 담긴 프로그램 CD가 없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캐논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면 됩니다. 

http://support-kr.canon-ci.co.kr/(캐논 고객센터 홈페이지)

에 접속한 후 상단 고객센터>>제품 메뉴얼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누르면 상단에 EOS 디지털 솔류션 디스크가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면 윈도우를 선택한 후 다운 받아서 설치하면 됩니다. 이 EOS 디지털 솔류션 디스크는 범용 프로그램으로 캐논 디지털 카메라를 구매하면 이걸 설치하면 됩니다. 



통합프로그램이라서 디지털 포토 프로페셔널, EOS 유틸리티2, 픽쳐 스타일 에디터, 이미지 브라우저 EX 등이 깔립니다. 
각각의 프로그램은 그 역할이 있는데 RAW파일 코덱은 디지털 포토 프로페셔널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EOS 디지털 솔류션 디스크를 설치해도 EOS-M3 RAW파일이 읽혀지지가 않습니다.
그 이유를 봤더니 이 
EOS 디지털 솔류션 디스크는 2014년 4월 버전이네요 2015년 4월에 출시된 EOS-M3에 관한 코덱은 없네요. 





그럼 직접 검색하시면 됩니다. 고객지원 >> 제품 메뉴얼 / 소프트웨어 다운로드를 누르면 검색창이 나옵니다.
여기에 EOS-M3를 검색하면 




중간에 디지털 포토 프로페셔널 4.2.10 버전이 있습니다. 검색이 되는 다른 프로그램도 최신 버전으로 해주면 좋죠. 일단 RAW파일 코덱이 있는 디지털 포토 프로페셔널 4.2.10을 설치 했습니다. 


하단에 다운로드 체크를 하면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캐논 EOS-M3의 RAW파일을 JPG로 변환하려면 디지털 포토 프로페셔널4를 실행한 후 사진을 불러온 후에 파일 >> 일괄처리를 누른 후에 


변환한 JPG파일을 저장할 폴더를 지정한후 크기 및 화질을 설정한 후에 하단의 RAW이미지만 변환을 누르면 변환을 할 수 있습니다. 

좀 복잡하죠? 그래서 제가 캐논 고객센터에 이런 불편함을 문의해서 EOS-M3만의 통합 프로그램을 바로 다운 받을 수 있게 해달라고 건의를 했습니다. 뭐 저 같이  RAW파일이 아닌 JPG로 촬영하면 사실 이런 프로그램 설치 안 해도 됩니다. 자기가 잘 쓰는 프로그램으로 JPG가공하고 후보정하고 편집하면 되니까요. 

실제로 카메라 제조업체들이 제공하는 프로그램들 거의 쓰지 않고 PC에 공간만 차지하긴 하죠. 그래서 프로그램 CD를 안 준건가? 그런 의도라면 고개가 끄덕여지네요. 

EOS M3 쓰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