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아이폰1에서 아이폰6까지 아이폰 카메라의 진화를 담은 사진

by 썬도그 2014. 9. 25.
반응형

아이폰이 안드로이드폰보다 편의성은 떨어지고 액정 디스플레이 크기가 작은 것이 단점이긴 했지만 아이폰6가 4.7인치, 아이폰6 Plus가 5.5인치로 나오면서 크기에 대한 불만도 사그라들고 있습니다. 저는 안드로이드 폰 사용자이지만 다음에는 아이폰으로 바꿀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카메라 때문입니다. 

아이폰의 카메라 성능은 그 어떤 안드로이드 카메라가 따라올 수 없을 정도로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Camera+라는 아이폰 카메라 유료 카메라 앱을 제작하는 곳에서 아이폰1부터 아이폰6까지 아이폰 사진의 진화를 담은 사진을 소개했습니다. 

자료 출처 : http://snapsnapsnap.photos/how-does-the-iphone-6-camera-compare-to-previous-iphone-cameras/

출처에 가면 보다 자세한 사진 비교를 볼 수 있습니다. 

매크로 사진

매크로(접사)사진을 보면 아이폰3G까지 제대로 초점도 맞추지 못했습니다. 아이폰4, 4S에서부터 매크로 사진을 찍을 수 있었고 아이폰 5, 5S에서 큰 진화를 합니다. 아이폰6는 더 진화를 했네요. 



역광

기억하시나요? 아이폰4S의 역광 촬영시 붉은 점 렌즈 플레이 현상을요? 이때 좀 말이 있었지만 아이폰5,5S 그리고 아이폰6에서는 역광에서도 좋은 밸런스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일광

가장 많이 찍는 일광 상태에서의 사진 비교입니다. 아이폰4S에서 큰 진화를 했는데 보다 정밀한 묘사를 합니다. 그러나 아이폰 5S와 아이폰6에서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초상사진

피부톤은 아이폰6에서 보다 밝아지고 실제 피부톤에 가까워졌습니다. A8프로세서에서 보다 향상된 노출과 콘트라스트 향상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노이즈 감소 알고리즘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일몰

일몰 사진은 아이폰5S가 아이폰6보다 콘트라스트나 채도가 더 좋습니다. 대신 아이폰6는 디테일이 더 좋아졌습니다. 
이는 애플이 톤 매핑 알고리즘과 RAW파일과 같은 퀄리티와 발랜스를 위한 결정으로 인해 콘트라스트와 채도가 아이폰5S보다 밋밋해진 것같습니다. 



저조도

저조도(어두운 환경)에서는 확실히 아이폰6가 아이폰5S보다 향상 되었습니다. 
저조도 알고리즘을 향상 시켰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노이즈가 줄어 들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전 아이폰보다 아이폰6가 아주 좋아진 카메라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처 : http://www.dxomark.com/Mobiles/Apple-iPhone-6-and-6-Plus-review-Bigger-and-better.-Apple-set-gold-standard-for-smartphone-image-quality

DxO Mark의 비교에 의하면 아이폰6Plus와 아이폰6가 82점으로 최고점을 받았고 그 다음이 삼성 갤럭시S5입니다. 아이폰6, 외모는 이전 제품보다 떨어지지만 카메라 성능이나 전체적인 성능은 좋기에 가격이 착해 질 때 구매를 고려해 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