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비트코인 세미나에 이은 비트코인 api 활용 및 비즈니스 개발 워크숍

by 썬도그 2014. 1. 16.
반응형

국내 최초의 비트코인 세미나가 2013년 12월 18일 학동역 건설회관 2층 국제 회의실에서 있었습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Bitcoin) 긴급 진단과 전망>이라는 국내 첫 비트코인 세미나는 너무나도 영양가 높은 세미나였습니다. 


비트코인 관련 글을 올해의 주제로 삼고 계속 쓸 예정인데 시동만 걸어 놓고 정작 관련 글을 많이 쓰지 못했습니다. 
항상 글은 잔뜩 준비를 하고 쓰려면 오히려 더 안 써지네요. 그냥 가볍게 툭툭툭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강연은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5명의 비트코인 강연자가 나와서 약 30분씩 강연을 했는데 뜨거운 반응으로 인해
강연이 계속 늘어나기도 했습니다. 

첫 강연자는 커넥팅랩 편석준 컬럼니스트가 비트코인 이전의 화폐에 대한 역사를 설명 했으며 
LG 경제연구소의 김건우 선임연구원은 비트코인에 대한 전체적인 그림을 소개 했습니다. 
그리고 가장 인기가 높았던 강연자인 비트코인 한국거래소인 KORBIT의 김강모 CTO의 강의는 많은 질문이 쏟아져서 강연 시간을 넘겨버리기 까지 했습니다.


제가 가장 궁금 했던 부분도 이 비트코인이 도대체 어떻게 돌아가며 어떤 시스템인지 채굴이 뭔지, 지갑이 뭔지 등등이 궁금했는데 아주 재미있고 쉽게 설명하는 김강모 CTO의 강의 내용에 푹 빠져 버렸습니다. 강의가 끝나고서도 한쪽에서 세미나 참석자들의 명함과 인사 그리고 질문을 계속 받았습니다. 


2부에서는 우리금융의 김종현 연구위원이 비트코인을 바라보는 금융계의 시선을 담았는데 유일하게 비트코인 회의론자였습니다. 이 세미나가 좋았던 이유는 모두가 한 목소리 즉, 비트코인 만만세! 대박이라고 외쳤다면 그냥 찬양 세미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강연자 대부분이 무조건 칭송하지도 그렇다고 무조건 안 된다고 말하지도 않았습니다. 

다만, 김종현 우리금융 연구위원만 버블이라고 말하더군요. 이런 긍정과 부정적인 시선이 함께 했기 때문에 이 세미나는 영양가가 아주 높았습니다. 기술문화연구소의 류한석 소장은 IT전문가인데요. 자신도 비트코인의 미래를 모르겠다면서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이 비트코인은 정말 센세이션한 시스템이고 놀랍고 창의적이여서 놀라움 그 자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마지막 강연자인 국내 첫 비트코인 쇼핑몰인 코인마켓 신진욱 대표는 비트코인 거래의 장점과 고민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비트코인 결제를 통해서 물건을 판매하고 있는데 세금 문제에 대한 조언을 여기저기서 듣고 있는데 아직 확립된 것은 없다는 현실적인 이야기를 가득 했습니다. 

세미나가 끝난 후 강연자들이 모여서 세미나 참석자로부터 질문을 받았는데요. 강연자들끼리도 서로 처음 만나는 사이라서 서로 명함을 돌리더군요. 그 만큼 비트코인 생태계가 한국에서는 이제 막 태동하고 있어서 관련 전문가가 많지 않고 서로 연결되어 있지도 않은 상태입니다. 잘은 모르겠지만 비트코인 생태계가 한국에서 크게 번성하면 이분들을 TV에서 자주 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세미나 내용과 관련 도서와 제가 직접 자료를 찾고 공부를 해서 비트코인에 대한 글을 꾸준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말 많은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이 비트코인의 정체와 어떤 시스템으로 돌아가는지 현재 어디까지 와 있는지를 알 수 있었던 좋은 세미나였습니다.


“비트코인 api 활용 및 비즈니스 개발”


비트코인 세미나는 K모바일에서 주최를 했는데요. 12월 세미나에서도 느꼈지만 세미나 참석자 중에는 비트코인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려고 하는 개발자 분들이 꽤 많았습니다. 그래서 프로그래머인 한국비트코인 거래소의 김강모 CTO는 많은 질문을 받았습니다. 

이에 K모바일은 이 비트코인 API 활용 및 비즈니스 개발이라는 강의를 만들었습니다. 
혹, 비트코인에 관련된 온라인 서비스나 상점, 서비스 모델을 개발에 관심 있는 분들은 강의 신청해서 들어보세요.
내일 1월 17일 오후 1시에서 오후 6시까지입니다. 

http://www.kmobile.co.kr/k_conedu/education/Edu_program.asp?id=1164 개발 워크숍  수강신청하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