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DSLR과 미러리스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좋은 카메라 시뮬레이터 본문

사진정보/카메라

DSLR과 미러리스에 처음 입문하는 분들에게 좋은 카메라 시뮬레이터

썬도그 2013.04.11 20:56

컴팩트 카메라를 구입하고 두꺼운 카메라 책을 사는 분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컴팩트 카메라는 메뉴얼 모드가 거의 지원되지 않고 모든 것을 자동으로 해주기 때문에 메뉴얼을 볼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꾹 누르면 되니까요. 

그러나 DSLR과 미러리스는 노출이 뭔지 셔터스피드가 뭔지 조리개가 뭔지를 배워야 합니다. 그걸 잘 모르면서 사진을 잘 찍기 힘드니까요. 아니 정확하게 말하자면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는 조리개와 셔터스피드 그리고 노출을 잘 배워야 합니다.

이걸 배우기 위해서 비싼 돈을 들여서 카메라 책을 삽니다. 그러나 책을 꼭 살 필요는 없습니다. 
이것만 알면 됩니다. 조리개, 셔터스피드, 노출, ISO가 뭔지 서로간의 상호 관계만 알면 카메라 다루는데 크게 어려움이 없습니다. 이런 DSLR 입문자 혹은 미러리스 초심자들을 위한 좋은 온라인 카메라 시물레이터를 소개합니다. 


캐논 카메라 시뮬레이터

http://www.canonoutsideofauto.ca/

에 접속을 하면 캐논 마크가 보이면서 LEANR, PLAY, CHALLENGE라는 영어단어가 보일 것입니다. 

LEANR는 기본 메뉴얼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영어로 되어 있어서 읽기 좀 거북스럽죠.
제가 약간의 강의를 하자면  가장 먼저 노출을 배우세요. 노출이 가장 중요합니다. 사진이 어둡게 나오고 너무 밝게 나오는 그 이유는 바로 노출 때문입니다. 

적정 노출로 사진을 찍는 방법을 찾아보세요.그러다보면 자연스럽게 셔터스피드와 조리개가 눈에 들어옵니다. 노출이 부족하면 조리개를 더 개방해주거나 셔터스피드를 더 느리게 하거나 하는 것을 알게되고 조리개와 셔터스피드가 어떻게 노출에 영향을 주는지 알게 되면 초보 딱지는 땔 수 있습니다. 

그 다음이 ISO값입니다. ISO는 야간 촬영하면서 배우시면 금방 배우십니다. 


그 다음에 피사계 심도를 배우시면 됩니다. 


PLAY가 바로 카메라 시뮬레이터입니다. 아쉽게도 니콘 카메라는 아니고 캐논 카메라입니다. 
카메라 시뮬레이터는 접속량이 많은지 바로 접속이 되지는 않네요. 좀 기다리시면 접속이 됩니다. 

시뮬레이터는 오른쪽 상단부터 조리개, 셔터스피드, ISO값 조절 바가 있고 파인더 하단에 노출 수치가 보입니다. 조리개와 셔터스피드와 ISO값을 조절하면서 노출계의 커서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세요

참고로 노출계에서 0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 커서가 오면 적정노출이고 +1, +2로 올라가면 노출 오버라고 해서 사진이 하얗게 나옵니다. 반대로 -1, -2로 노출계 커서가 내려가면 노출 언더라고 해서 사진이 어둡게 나옵니다. 



ISO값도 노출에 영향을 줍니다. ISO값이 올라갈 수록 적은 양의 빛으로도 더 밝게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ISO 100 보다는 ISO 3200이 적은 양의 빛으로 사진을 촬영 할 수 있는데 쉽게 말하면 밤과 같은 조명 빛만 가득한 환경에서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찍을려면 ISO값을 올리면 됩니다. 다만 ISO 값이 올라가면 사진에 자글거리는 노이즈가 생깁니다. 

설정을 다 끝냈으면 파란색 둥근 원의 카메라 아이콘을 누르면 찍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조리개 2.8 셔터스피드는 1/1000 ISO 1600입니다.  조리개는 피사계 심도와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습니다. 조리개 구멍을 크게 할수록(조리개 수치 숫자가 낮아질수록) 피사계 심도가 낮아져서 위 사진 처럼 앞과 뒤 배경을 흐리게 할 수 있습니다

일명 아웃포커스라고 하죠


따라서 조리개를 개방하면 할수록 배경 흐림 효과라는 아웃포커스가 잘 작동됩니다. 주로 인물 사진 등에 많이 활용 합니다. 



이번에는 조리개를 조여서 조리개 숫자를 올려 봤습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F뒤에 붙는 숫자가 올라갑니다. 
위 사진은 조리개 F13, 셔터스피드 1/15초 ISO 800에 촬영을 했습니다. 


이번에는 뒤나 앞이나 어느정도 이전 사진 보다 선명하게 나왔습니다. 조리개를 조이면 사진 전체가 선명하게 찍히는데 이런 초점을 팬 포커스라고 합니다. 주로 다큐사진이나 기록사진 등 사진의 기록을 중요시 할 때나 풍경사진에 많이 사용하죠. 

초보자 분들은 이 카메라 시뮬레이터로 작동해 보시면서 카메라를 배우세요. 챌린지 코너도 있어서 퀴즈를 푸는 공간도 있습니다. 제대로 접속이 안 되는게 좀 아쉽긴 하네요

2011/04/12 - [사진정보/카메라] - DSLR 입문자 교육용으로 좋은 DSLR 시뮬레이터

2년 전에 소개한 글도 함께 소개합니다. 비슷한 카메라 시뮬레이터가 또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