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촬영전에 다양한 사진효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인기 어플 푸딩카메라

by 썬도그 2012. 10. 12.
반응형


푸딩얼굴인식 어플은 예능 프로그램에서 연예인들이 스스럼없이 이야기할 정도로 국민적인 큰 인기를 끌었던 사진 어플이었습니다. 내 얼굴을 촬영 한 후 유명한 연예인과 얼마나 닮았는지를 보여주는 이 재미있는 사진어플은 많은 이기를 끌었습니다. 

 '푸딩얼굴인식' 사진어플은 Fun사진어플 중 가장 큰 인기를 얻은 어플이었습니다. 여기에 자신을 얻은 개발사는 2011년 '푸딩카메라'라는 사진촬영 어플을 선보였고 2011년 5월 유명 IT사이트인 Mashable 선정 최고의 무료 카메라앱에 '푸딩카메라'가 선정되었습니다. 

또한 2011년 연말 애플 앱스토어의 인기 어플을 선정하는 2011 아이튠즈 리와인드(iTunes Rewind)에서 무료앱 부분에서 
'푸딩얼굴인식'이 5위 '푸딩카메라'가 12위에 선정
되었습니다.  이렇게 두 개의 사진 어플이 큰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이 인기에 힘입어서 2012년 7월에 '푸딩카메라'와 ' 사진공유서비스인 '푸딩투'가 일본어 버젼으로 출시 되었습니다.



 세계가 극찬한 사진 어플 '푸딩카메라'



사진이 전 세계인의 취미가 된 것은 휴대폰에 카메라 기능이 들어갔을 때부터입니다. 
이후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많은 서비스가 사라지고 있지만 '사진찍기'기능은 여전히 인기가 많고 데이터망을 통해서 사진을 혼자 보는 것인 사진을 SNS나 사진공유서비스 등을 통해서 적극적으로 공유하는 모습들이 많아지면서 오히려 사진에 관한 관심들이 더 많아졌습니다.

수 많은 스마트폰 서비스와 뜨고 지겠지만 '사진찍기' 만큼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폰과 달리 스마트폰에서는 그냥 사진만 찍는 것이 아닌 다양한 카메라 또는 사진 어플들을 이용해서 다양한 필터와 효과를 사용해서 사진만의 사진스타일을 세상에 적극적으로 알리고 공유하고 있습니다. 

지금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에 가보면 엄청나게 많은 카메라 어플들이 선보이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카메라 어플이 바로 '푸딩카메라'입니다. 




MASHABLE닷컴  Top 10 Free Android Photo Apps [PICS]

세계적인 IT사이트인 매쉬어블(Mashabel)에서는 2011년 3월 최고의 안드로이드 무료 사진 어플로 '푸딩카메라'를 소개할 정도로 인기가 많고 다채로운 필름 효과와 다양한 카메라 기능 그리고 쉬운 촬영 기능이 큰 매력입니다. 


푸딩카메라는 전세계 1,600만 명이 이용하고 있고 18개국에서 카메라 무료 어플로 1위를 차지했었습니다. 태국,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홍콩 등의 동남에서는 꾸준히 1,2위 카메라 어플로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2010년 7월에 출시한 아이폰용 '푸딩카메라'는 다운로드 수가 5백2십만 건이며
2011년 2월 출시한 안드로이드폰용 '푸딩카메라'는 1천5십만 건의 다운로드를 2012년 9월 현재 기록하고 있습니다.
애플 앱스토어 2년 연속 리와인드 앱에 선정된 푸딩카메라  
'푸딩카메라'의 인기를 더 이상 설명하는 것은 무의미하겠네요


푸딩카메라 리뷰



 노출과 초점을 분리 할 수 있는 뛰어난 카메라 기능


카메라 리뷰는 주로 아이폰의 iOS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푸딩카메라'를 설치하면 왼쪽 아래에 카메라가 보입니다. 여길 클릭하면 총 9개의 다양한 카메라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각 카메라마다 8개의 필름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잠시 후에 이 부분은 자세히 따로 다루도록 하고요. 

가장 눈에 확 들어왔던 것은 왼쪽 모서리에 있는 0.5, 0. -0.5라는 가상 다이얼입니다. 척 보니 노출 조정기능이네요. 드래그해서 돌리면 노출 오버와 노출 언더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다른 경쟁 카메라 어플인 싸이메라라인 카메라에는 없는 기능입니다.  상단에는 사람에 손을 들고 있는데 저 픽토그램은 셀카를 표현한 픽토그램이네요. 셀카를 찍게 되면 오른쪽 끝에 있는 셔터 버튼을 터치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저 셀프 카메라 찍고 있는 픽토그램을 터치해서 화면 아무 곳이나 터치하면 사진이 찍히는 터치형 셔터를 활성화 시키면 아이폰 액정 아무 곳이나 터치하면 사진이 찍히는 터치형 셔터방식으로 바뀝니다.

여기까지만 보면 카메라 기능 차체는 큰 특이점이 없어 보입니다. 왼쪽의 노출조절 기능이 깜찍한 다이얼식 나온것 밖에 없죠
하지만 '푸딩카메라'의 놀라운 기능은 터치를 하면 나오게 됩니다


보통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을 카메라에 맡기기도 하지만 초점을 맞추고 싶은 피사체를 직접 화면에서 터치해서 초점을 특정 피사체에 맞출수도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카메라 어플이 가지고 있는 내용이죠

하지만 푸딩카메라는 초점마크 왼쪽 위에 +라는 표시가 뜹니다. 그 +누르면 붉은 동그라미가 뜨는데 이 동그라미를 노출을 맞추고 싶은 영역에 놓으면 그곳이 노출의 기준이 됩니다. 위 사진을 보고설명하자면

위 사진은 가운데 파란 초점마크에 사진의 초점이 맞습니다. 그러나 노출은 오른쪽 하단 동그라미가 있는 풀 위가 노출의 기준이 됩니다. 

만약 기존의 카메라 어플이었다면 저 풀들은 검게 나왔을 것입니다. 이렇게 초점 따로 노출 따로 할 수 있는 기능은 푸딩카메라의 큰 매력 중 하나입니다. 다만 안드로이드폰용 어플에서는 이 기능이 없고 아이폰용 어플에서만 작동됩니다. 추후에 업데이트로 안드로이드폰용도 사용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9개의 다양한 카메라와 필름 8개의 조합으로 이루어내는 72빛깔의 다양한 촬영 효과

예전 필름 카메라 시절만 해도 사진은 근엄했고 권위가 있었습니다. 사진 한 장 찍는 것은 특별한 날 즉 졸업식이나 소풍이나 생일 등 뭔가 기념할 만한 일이나 여행을 가서 거대한 건축물이나 불상 앞에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참 촌스럽게도 차려자세로 찍은 사진들이 많았는데요. 지금은 많이 달라졌습니다.

셀카 질을 하면서 귀여운 모습 사랑스러운 모습을 스스로 연출하고 눈을 감거나 어색한 표정의 사진이 담기면 바로 재촬영을 해서 자산의 이미지보다 더 멋지게 담는 모습이 일상화 되었습니다. 또한 사진을 가지고 여러가지 효과와 필터를 써서 다양한 느낌의 사진을 SNS나 블로그나 카톡으로 보내면서 서로의 감성을 공유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사진이 많이 가벼워졌습니다. 예전에는 정장 입고 사진을 찍는 느낌이었다면 지금은 캐주얼한 복장으로 언제 어디서나 사진을 담고 세상을 담아 자신의 감정마저도 사진에 실어서 세상과 공유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런 가벼워지고 캐주얼해진 사진문화에 맞게 나오는 것이 요즘 카메라 어플입니다. 다양한 필터효과가 없으면 사진 혹은 카메라 어플 축에도 끼지 못합니다. 

'푸딩카메라'의 가장 큰 매력은 이 다양한 사진효과 때문입니다.

먼저 푸딩 카메라는 총 9개의 다양한 카메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왼쪽 하단에 표시되는데 손으로 위, 아래로 밀면 다음 카메라가 나옵니다.  세로줄은 9개의 카메라가 있고 이중 맘에 드는 카메라를 선택하면 가로줄에 8개의 필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카메라는 렌즈가 2개인것 하나인 것 4개인 것 2개인 것등 다양한 사진 분활용으로 활용되며 그 카메라를 선택한 후에는 사진의 색감을 결정하는 8개의 필름 중 하나를 설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카메라가 씨줄이 되고 필름이 날줄이 되어서 총 72개의 사진 효과를 내가 직접 조합할 수 있는 것이 '푸딩카메라'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9개의 카메라 소개


9개의 카메라중 몇개를 소개하겠습니다. 


베이직 카메라 (가로,세로 비율 1.333)

카메라 선택은 화면 왼쪽에 있는 예쁘장한 카메라를 위아래로 움직이면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베이직은 아무런 사진 효과가 없는 기본 카메라입니다. 4(가로) : 3(세로) 비율(1.3333..비율)의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합니다.  보통의 사진들이 4:3비율입니다. 


스냅 카메라 (가로,세로 비율 1.5)

스냅카메라는 그냥 일상용 카메라인데요. 이 카메라도 어떤 특이한 사진 효과는 없고 사진 비율이 3:2비율(1.5비율)로 4:3 베이직 카메라 보다 가로 세율 비율이 더 깁니다. 즉 좀 더 직사각형의 긴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파노라마 사진 (가로,세로 비율 1.85)

그 다음이 파노라마 사진으로 1.85:1의 사진비율의 카메라로 가로길이가 세로 길이보다 1,85배 더 깁니다

좀 더 넓게 사진을 담고 싶으면 파노라마 카메라가 가장 좋겠죠



판타지 카메라(아웃 포커싱)

판타지 카메라는 주변부가 아웃포커싱 된 사진을 담는 카메라로 DSLR의 아웃포커싱을 소프트웨어적으로 따라한 카메라입니다. DSLR만은 못하겠지만 어떤 피사체를 강조하는 효과를 사용할 때 좋습니다.


모션 2X2 카메라

모션 2X2 카메라는 눈알이 4개인 카메라라서 사진도 4장이 연속으로 찍힙니다. 특별한 설명 없이 샘플사진을 보시면 단박에 어떤 카메라인지 아실 것 입니다.


 
4장의 사진을 연속으로 찍는데 화각이 살짝 살짝 다릅니다. 따라서 다채로운 이미지 표현을 할 때 좋습니다



모션 X4 카메라

이 카메라도 렌즈가 4개인데 가로세로로 배열된 것이 아닌 직선으로 4개가 박혀 있습니다.

 

이 카메라도 연속 4장을 촬영하는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촬영을 하면서 화각이 살짝 살짝 겹치면서 촬영을 합니다. 


피쉬아이 카메라 

어안렌즈 카메라입니다. 소프트웨어 카메라이기 때문에 광학 어안렌즈를 따라갈 수는 없지만 재미있는 표정을 하고 카메라 앞에 서 있으면 재미있는 사진 놀이가 됩니다. 


모션 X2 카메라

렌즈가 2개인 2분활 카메라입니다. 


 



Triplex 카메라

이렇게 총 9개의 카메라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화각이 다른 3개의 표준 카메라가 있고 렌즈가 2개에서 4개까지 있는 카메라가 다양한 사진 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8개의 필름 소개









총 72개의 사진효과를 카메라와 필름 설정을 통해서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설정 >> 갤러리 정보에 가면 내가 어떤 카메라와 어떤 필름 조합을 좋아하는지를 단박에 알수 있게 카운팅을 해줍니다. 
내 사진효과 취향도 살짝 엿볼 수 있습니다.



 

iOS용 '푸딩카메라'는  사진을 찍지 않고 사진효과를 미리 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폰용 '푸딩카메라'에는 없지만 아이폰용 '푸딩카메라'는 리얼타임 효과가 있습니다. 리얼타임 효과란  대부분의 사진 어플들이 사진효과를 설정한 후 사진을 찍은 후에 그 사진효과를 확인 하거나 아니면 사진을 다 찍은 후에 갤러리에서 사진을 불러와서 사진효과를 덫바르는 형식입니다.

하지만 iOS용 '푸딩카메라'의 리얼타임 효과는 사진 효과를 설정한 후 셔터를 누르지 않고도 그 사진 효과가 어떻게 표현되는지 미리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 처럼 사진 효과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찍은 사진은 SNS와 '푸딩 .투'로 공유할 수 있다

필름 카메라 시절 혹은 디카 시대가 되었어도 SNS나 블로그를 활발하게 하지 않으면 찍은 사진을 자기만 보고 마는 사진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쉽게 사진을 찍고 그걸 바로 친구와 지인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푸딩카메라'를 실행 후 카메라 모드에서 오른쪽 아래에 내가 푸딩카메라로 촬영한 사진들을 볼 수 있는 갤러리가 보일 것입니다. 갤러리에 들어가면 내가 찍은 사진들을 날짜 별로 볼 수 있습니다.  갤러리 상단의 왼쪽을  누르면 복수의 사진을 한꺼번에 삭제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데 공유는 이메일로만 공유가 됩니다.



 하지만 갤러리에서 사진 한 장을 선택 한 후에 하단에 공유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SNS와 푸딩. 투로 내가 찍은 사진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푸딩.투. 페이스북, 트위터, 텀블러. 플리커등으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푸딩.투는 푸딩카메라를 만든 개발사가 만든 사진기반 SNS입니다.  사진이라는 이미지의 힘이 참 크고 강력하죠. 100 마디 말 보다 사진 한장이 단박에 뙇 감정을 전달해주니까요. 긴 말 필요없이 사진으로 내 상태와 감정을 빠르게 전달하고 싶을 때 좋은 사진기반 SNS서비스가 푸딩.투입니다.



푸딩.투 서비스에도 필터가 몇개 있는데요. 푸딩 카메라에서 맘에 드는 사진효과가 없을 때는 푸딩.투 필터를 이용해도 됩니다.



싸이메라, 라인 카메라와 푸딩카메라를 비교해보다


뛰어난 얼굴 보정과 꾸미기 기능이 강점인 싸이메라 그러나 폐쇄성은 아쉽다

싸이메라는 싸이월드와 네이트로 유명한 SK컴즈에서 만든 카메라 어플입니다. 이 어플은 아주 뛰어난 얼굴보정 관련 꾸미기가 발달해 있는 카메라 어플입니다.  

푸딩카메라 처럼 여러가지 렌즈의 카메라와 다양한 사진효과를 선택할 수 있고 촬영후에는 '스티커'등으로 사진을 올망졸망 꾸밀 수 있습니다. 특히 얼굴 보정과 수정은 아주 큰 특장점인데요. 아쉽게도 사진을 공유할려면 싸이월드에 가입하고 로그인 해야 합니다.  싸이월드의 폐쇄성 때문에 싸이월드를 탈퇴하고 해킹 사건으로 인해서 네이트 까지 탈퇴한  저에게는 아쉽기만 합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연동기능도 싸이월드나 네이트에 가입한 후에 가능한 점은 구시대적인 발상입니다. 여전히 SK컴즈 서비스들은 다른 서비스와의 연동을 좋아하지 않나 봅니다. 



꾸미기 기능이 무척 뛰어난 라인 카메라 

라인카메라는 네이버라는 거대 포털을 운영하고 있는 NHN의 일본지사가 대박을 터트린 스마트폰 메신저 '라인'과 연동되기 편한 카메라 어플입니다. 이 라인 카메라는 사진 촬영의 편의점도 좋지만 꾸미기 기능이 무척 발달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스탬프와 액자틀과 귀엽고 세련된 필터들이 많이 준비되어 있고 텍스트도 쉽게 넣을 수 있습니다. 카메라 어플이라기 보다는 사진 꾸미기 어플이라고 해야 될 정도로 사진 꾸미기와 후보정 기능이 무척 좋습니다.

싸이메라와 달리 회원 가입을 하지 않아도 페이스북, 트위터, 미투데이에 사진을 업로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푸딩카메라나 싸이메라 처럼 다양한 형태의 카메라 렌즈효과가 없다는 점은 아쉽습니다. 2분활, 3분활, 4분활 촬영기능은 없네요



카메라 기능의 뛰어남과 다양한 효과를 미리보기로 알 수 있어서 좋은 '푸딩카메라'

싸이메라와 라인이 여성취향적인 꾸미기 기능이 무척 뛰어난 카메라 어플입니다. 아니 정확하게는 사진어플이라고 할 수 있죠. 사진 찍을 때는 별다큰 기능이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찍고 난 후 사진을 꾸밀 때는 싸이메라나 라인 카메라가 아주 좋습니다.

반면 푸딩카메라는 사진 찍을 때 다양한 효과를 미리 보여주는 리얼타임 효과가 있는 카메라 어플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싸이메라나 라인 카메라는 포토샵과 같은 사진 후보정이 강한 어플이라면 푸딩카메라는 카메라 앞에 필터를 끼고 다양한 렌즈를 장착한 후 사진을 찍고 찍은 사진을 후보정 없이 바로 공유하는 어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뭐 그게 그거라고 볼 수도 있지만 사진 찍은 후 바로 공유하는 속도에서는 푸딩카메라가 무척 뛰어납니다. 또한 싸이메라와 달리 트위터, 페이스북으로 바로 그리고 쉽게 공유가 가능합니다. 

다른 두 카메라 어플에는 없는 사진 찍기전에 노출 보정을 할 수 있으며  초점영역과 노출 영역을 지정해서 사진촬영을 하는 기능도 무척 뛰어납니다. 여러모로 봐서 푸딩카메라는 사진 찍는 자체를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카메라 어플이라고 생각되어지며 싸이메라와 라인 카메라는 사진을 꾸미기 좋아하는 분들에게 좋은 사진 후보정 어플이라고 보셔도 될 것입니다. 



사진 찍고 공유하는 재미를 알게 해주는 푸딩카메라


푸딩카메라는 지난 2년 연속 애플 앱스토어 리와인드 어플에 선정될 정ㄷ로 국제적인 인기가 많은 카메라 어플입니다. 다양한 사진 효과와 함께 노출과 초점을 분리할 수 있는 기능과 사진을 찍을 때 노출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드 다양한 촬영지원 모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SNS등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꾸미기 기능 즉 텍스트를 입력하고 스티커나 스탬프를 넣는 기능은 아예 없는데 푸딩카메라가 추구하는 방향성과 맞지 않아서 넣지 않는 듯합니다. 이게 투박해 보일 수는 있어도 꾸미기 기능까지 넣어버리면 자신의 특장점인 사진찍기의 장점은 상쇄되고 이것저것 다 넣은 잡탕찌게가 될 것입니다. 사진 꾸미기 보다는 사진 찍기를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좋은 어플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