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토탈 리콜처럼 가상현실을 느낄 수 있는 미라지

by 썬도그 2012. 7. 31.
반응형

나란 존재는 뭘까요?
수천조 바이트의 기억용량을 가진 뇌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내가 했던 행동과 오감으로 느꼈던 것을 기억하는 기억이 나의 전부일까요?  아니겠죠. 하지만 사람의 기억이란 그 사람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사람이 기억을 조작당하거나 사람의 기억을 조작할 수 있다면 인간의 정체성은 크게 훼손될 것이며 거짓이 난무할 것입니다.

일본 애니 공각기동대는 그런 인간의 뇌가 전뇌라는 기계화 된 뇌로 바꿀 수 있는 세상을 담고 있습니다. 뇌를 해킹해서 거짓기억이나 기억 조작을 다루어서 아주 흥미롭게 봤는데요. 이런 기억조작을 다룬 수작이 있습니다. 바로 80년대에 나온 '토탈 리콜'입니다. 최근에 이 영화의 리메이크 작품이 나온다고 하는데요. 별 기대는 안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원작이 워낙 재미있었기 때문에 리메이크작이 원작의 그 놀라움을 뛰어넘지는 못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스토리 때문입니다

'토탈리콜'은 근 미래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화성을 식민지로 지배하는 지구인들은 화성여행을 할 수 있게 되었죠. 그런데 돈이 없는 노동자들은 화성에 여행을 갈 수 없어서 가상현실 체험기에 들어가서 가상현실로 화성여행을 합니다.

실제로 화성에 갔다오지는 않지만 화성에 갔다 온 것 처럼 가상현실이 오감을 체험시켜주는 가상 여행기죠. 저는 이 가상 여행기가 보편화 된다면 굳이 멀리 힘들여서 여행을 갔다와야 하나 하는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될 것 같기도 하네요. 비싼 돈 들여서 파리나 로마에 갔다오느니 집 근처에서 가상 체험을 하면 그게 그거 아닐까 합니다. 물론 가상현실이 실제를 뛰어넘을 수 없고 가짜라는 이미지 때문에 즐거움이 실제를 뛰어넘을 수는 없겠지만 가성비라고 하는 효용성을 따지면 실제 파리를 가는 것과 가짜로 다녀온것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그런 가상 여행기가 나올려면 수십년 후에나 가능하고 가능하다고 해도 프로그램이 아주 정교하지 않으면 사람들이 가짜임을 너무 쉽게 인지해 버려서 마치 자각몽을 꾸는 느낌이 들면 인기가 없겠죠. 

그럴려면 인간의 시각정보를 완벽하게 해석하고 재 조립해서 보여줄 수 있는 뛰어난 기술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인간의 눈은 우리의 인지능력 중 대부분을 차지하고 신뢰도가 높지만 반대로 쉽게 현혹 당할 수 있는 약한 존재입니다.  따라서 가상 현실속 세계에서 다른 감각을 물리치고 가장 쉽게 가상현실을 실제로 인식하는 감각이 될 것입니다.


미라지(MIRAGE)는 우리의 시각정보를 속일 수 있는 가상현실 시스템입니다.  이 미라지는 일본의 RIKEN 뇌과학 연구소에서 개발중에 있는 가상현실기입니다. 머리에 쓰는 형태인데 에어리언 같이 생겼네요. 

처음에는 현실세계를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자기의 손을 볼 수 있는데요.  눈 앞에 나타난 진짜 무용수가 연기를 한 후 잠시 후에 이 미라지에 가상의 무용수가 나와서 춤을 춥니다. 그 가상의 무용수는 진짜 무용수가 몇 시간전에 다른 곳에서 촬영한 내용인데 이 미라지를 쓴 피실험자는 그것 마져도 진짜로 인식합니다. 

실제와 가짜를 섞어 놓으면 더 구분하기 힘들죠.  아직 초기단계인데 언젠가는 가상현실 체험기가 개발이 될것이며  이 제품을 넘어서 오감을 녹화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개발된다면 다른 사람이 체험한 시각,청각,후각,촉각,미각까지도 대신 체험할 수 있게 되겠죠.

영화 제목이 기억나지 않는데 이런 공상과학을 담은 영화가 있었습니다. 다른 사람이 체험한 롤러코스터 체험기나 셔핑, 권투, 스카이다이빙등 위험도가 높거나 몸이 자유롭지 못한 분들이 다른 사람에 체험한 오감을 녹화한 체험기를 오감체험기에 삽입하자 그 사람의 체험을 직접 느끼게 됩니다. 영화에서는 사람이 죽는 것 까지 녹화를 했고 그 녹화된 죽음의 체험을 다른 사람이 체험하다가 죽는 일이 벌어집니다. 

미래에는 내가 경험한게 진짜로 경험한건지 다른 사람의 경험을 내가 다시 경험한건지 헤깔릴 시대가 오겠네요. 


MIRAGE - Performance Art with Substitutional Reality system from Hitoshi Taguchi on Vime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