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카메라

이케아에서 만든 골판지 디지털 카메라.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선물했으면

by 썬도그 2012. 4. 28.
반응형

지금은 김광진의 경제포커스로 바뀐 라디오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시골의사 박경철이 진행하는 '박경철의 경제포커스'였죠. 김광진으로 바뀐 후 딱 한번 듣고 안 듣습니다. 같은 프로그램이지만 진행자가 달라서 그런지 김광진이라는 사람 자체의 인성이 저와 맞지 않더라고요.  적어도 박경철 시골의사는 철저하게 서민과 낮은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경제를 바라봤지만 김광진은 전형적인 엘리트의 시선이고 뜨뜨 미지근한 두루뭉수리 그 자체더군요. 진행자의 시선이 그러니 듣지 않게 됩니다.

이 '박경철의 경제포커스'에서는 사회적 기업이나 유명기업의 성공스토리를 소개하는 코너가 있었는데 이케아라는 스웨덴의 가구 전문업체를 극찬을 하더군요. 복리후생은 최고이고 사회적 기업은 아니지만 돈에만 목숨거는 가치를 추구하는 국내 굴지의 대기업과는 전혀 다른 도덕성이 뛰어나고 사회적 책무 혹은 바른 세상으로 이끄는 기업입니다.  저가형 가구, 그러나 독특하고 실용적인 가구를 만드는 이 기업이 곧 한국에 지사를 내고 한국에서 사업을 한다고 하죠. 광명역 근처에 지사를 낸다고 하는데 적극적으로 도와주고 싶은 기업입니다. 세계 100대 기업에도 선정된 이케아. 이 이케아가  이상한 제품 하나를 선보였습니다
골판지로 만든 이케아의 디지털 카메라

이케아에서 만든 골판지 디지털 카메라

골판지로 만든 디지털 카메라입니다. 콘셉트 제품이냐고요? 아닙니다. 실제로 작동을 하는 제품입니다
아니 가구 회사가 왜 이런것을 만들었을까요? 그 자체가 흥미롭죠.  이 골판지 디카는 몸체가 골판지이고 건전지 2개가 들어가며 USB 커넥터가 있어서 PC에 찍은 사진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케아에서 만든 골판지 디지털 카메라

지난 주에 공개된 이 '골판지 디카'는 사람들이 장난인줄 알았습니다. 가구업체가 디카라니 장난같기도 하죠
그러나 이 제품 이름도 있습니다. KNAPPA라는 이름도 있습니다. 

틴에이저 엔지니어링과 협력해서 만든 제품입니다. 틴에이저 엔지니어링 싸이트는 이름을 봐서는 10대 디자이너들의 모임 같은데요. 이 제품이 10대의 아이디어로 나온 것일까요?

이케아에서 만든 골판지 디지털 카메라



이 제품은 두개의 나사로 쉽게 만들 수 있는 제품입니다. 나사 두개를 돌리고 AAA배터리 두개를 꽂으면 됩니다. CMOS나 파인더 등의 자세한 스펙은 나오지 않았지만  1회용 디카 같기도 합니다. 

 

이케아에서 만든 골판지 디지털 카메라

하지만 필름 카메라와 달리 디카는 영구적으로 계속 찍을 수 있기에 1회용은 아닐 듯 합니다. 정확한 스펙이나 가격은 밝혀지지 않았는데 이 제품을 보자마자 떠오르는 사진전이 있습니다.2010년 대검찰청 앞 갤러리에서 본 차풍 신부님이 기획한 꿈꾸는 카메라 사진전이 생각납니다. 차풍 신부님은 신도들과 후원금을 받아서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빵이라는 현실 대신에 카메라라는 미래를 선물 했습니다. 1회용 카메라를  쥐어 주면서 좋아하는 것을 찍으라고 했고 아프리카 아이들은 사진을 찍어서 차풍 신부님에게 전해 주었습니다. 아직도 이 사진전은 잊혀지지 않네요. 흔하디 흔한 사진, 자기 카메라 좋다고 좋은 사진 찍는다고 우쭐되는 사람들이 많은 한국, 카메라를 자동차처럼 싸구려면 그 사람마져도 싸구려로 보는 천박한 한국의 풍경속에서 아프리카 아이들이 1회용 카메라로 웃음짓던 그 사진전이 아직도 기억나네요. 카메라에는 귀천이 없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귀천이 있죠.  그 사진전은 

http://photohistory.tistory.com/7721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 1회용 디카 가격이 5달러 미만이거나 10달러 미만이라면 차풍 신부님에게 이 사실 알려주고 싶어요. 대량으로 구매해서  이 제품 들고 아프리카 아이들에게 사진을 찍어 오라고 한 후 그 사진을 프린팅 해준다면 아프리카 아이들은 평생의 보물처럼 간직하겠죠.  사진. 그 어떤 것보다 값진 보물입니다. 이케아의 골판지 디카 어서 세상에 많이 뿌려졌으면 합니다. 세상 가장 아름다운 카메라가 될듯 합니다. 

출처 

http://psathome.ikea.com/se/sv/camera/

반응형